친환경 천적 농업
천적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어떤 생물이나 천적이 있게 마련인데 그런 천적을 인간에게 좋은 쪽으로 이용해서 이득을 얻는 것이 천적 농법이 아닌가 합니다.
지난 겨울부터 이상기온으로 인한 저온과 일조량 부족으로 인해 농가 상황이 좋지 않은데 올 들어서는 예년에 비해 유독 해충이나 흰가루병 등이 많이 그리고 장기간 동안 발생하면서 농가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우리 농장만 하더라도 최근 여러가지 병해충의 출현과 흰가루병, 그리고 작은 뿌리 파리 등의 대량 발생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당하고만 살 수는 없는 일!!!
아는 분 농장에서 친환경 천적 바이오 농법을 도입하셔서 어떤 건지 한번 구경이나 할 요량으로 한 통 얻어 왔습니다.
우리 나라 천적 관련 회사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세실 제품입니다.
통에 써져 있는 이름도 멋있군요 우리 천적!!
5만마리가 들어 있다고 아래 적혀 있는데 저거 숫자 다 세 본 사람이 있을까요?
세실에서도 아마 다 세보지 않고 그냥 대충 무게 달아서 썼을까요?
정말 다 세서 넣었다면 그건 사람이 아님!!! 변태...
TV 등에 나온 것을 보면서 천적에 대해 들어보기는 했지만 실물을 본 것은 오늘이 처음입니다.
아침에 처음 농장에 가서 이 하얀 프라스틱 통을 보고 패인트 통인 줄 알았습니다.
그저께 천적 벌레가 농장에 왔다는 얘기는 들어서 이미 알고 있었지만 조그만 통에 틀어있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큰 통에 들어 있늘 줄은 몰랐습니다.
TV에서 보니까 작은 병에 벌레가 몇 십 마리 들어 있고 하더라구요? 총채벌레 잡는 천적벌레였어요.
아큐레이퍼 응애... 뭔가 이름도 멋있네요. 아크레이퍼 응애!
지늠 농장에 잘 모르는 응애가 있어서 이걸 어떡게 해야 하나 고민 중인데 오늘 아큐레이퍼 응애를 보니까 웬지 친척 같기도 하고 생김새가 아주 비슷합니다.
사진 설명은 아마 저도 잘 모르지만 밑에 깔린 알파리 애벌레를 위에 있는 응애가 잡아 먹는다 뭐 그런 사진 같습니다.
이미 많이 썼고 이제 조금 밖에 안 남았는데 이 안에 눈에는 잘 안 보이지만 엄청난 수량의 천적 응애가 들어 있습니다.
이 천적 벌레를 실제로 보면 눈으로는 거의 분간이 힘들고 사진사들이 애용하는 루페 라든가 정밀 현미경이나 있어야 벌레를 구경 할 수 있을정도로 작습니다.
지금 천적곤충 잘 보이시죠? 저기저기 지금 막 맥주 마시고 오줌 싸러 가는 응애가 있네요.
이놈들 요즘 장안의 화제 8분 복근운동을 단체로 하고 있네요? 저기 있는거 보이시죠?
분명 사진 상에 이놈들이 지금 돌아다니는 것이 보이는 데 역시 정지화면이라 잘 구별이 안 되고 있습니다.
아주 화기애매 하고 가축적인 분위기 속에서 벌레들이 신나서 여기저기 먹이가 없나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천적 농법은 인간에게 친환경적이며 동물 생태계에도 별 무리가 없어 보여서 많은 보급이 기대되지만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보급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농약처럼 뿌리면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놈들이 활성화 돼서 잘 활동을 해야 비로소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성질 급한 분은 결과가 나올 때 까지 시간이 길어서 기다리기 힘드실 것 같습니다.
길게 보고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우리는 일단 폐기장에 이놈들을 조금 풀어 놨습니다.
작은뿌리파리가 까놓은 유충을 폐기장에 버리기 때문에 폐기장에 날 파리가 가장 많습니다.
천적 응애가 날이 덥다고 저처럼 나태해지지 말고 매일매일 빠릿빠릿하게 뛰어다니면서 유충 많이 잡아먹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천적농사하는 농장에 국가에서 지원이 많다고 하더군요.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합니다.
좀 걱정이 되는 것은 저런 천적생물이 왕성해져서 나중엔 요넘들이 환경 생태계를 교란하는 일은 없을까 하는 점입니다.
위의 경우에, 천적생물인 아큐레이퍼 응애로 화분/꽃속의 총채벌레를 몽땅 잡아먹었다 하더라도 아큐레이퍼 응애는 화분에 남아 있을텐데... 이런 것은 분화수출시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더군요.
충북 진천에서도 칠레이리응애를 이용한 천적방제를 하는데, 농약을 사용하는것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과도 상당히 보고 있습니다. 다만, 농장내 먹이인 응애가 다 죽으면 천적도 얼마못가 다 죽어버리니 자주 투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하네요...그러니 왕성해질 우려는 조금 없지않을까요?
오~ 그렇군요. 이런 친환경 농법이 뜻있는 분들에 의해 널리 보급되고 있는데... 작물에 따라 정말 효과가 있는 친환경 농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검증하고 제조방법 및 비용을 소개하는 종합 보고서(책자)가 있으면 좋겟습니다. 정부 농진청 산하 전국의 농업기술센터에서 ~3년 프로젝트로 진행하면 좋을 듯 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