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CONDITIONING & OXYGEN SYSTEM
1. heating systems의 heat의 source는?
1) Exhaust heating system : 단순한 형태의 heat exchangers
2) Combustion heaters system
3) Compressor bleed-air systems
- 독립적이거나 항공기의 environment package와 integrate.
4) Electric system : 보충의 열을 제공(지상에서 엔진을 사용하지 않을 때)
2.combustion heater(surface combustion heaters)에 대해 기술하라.
1)대형항공기에서combustion heaters 을 자주 사용
2)항공기의 엔진 연소실(combustion chamber)에서 연료를 태워 필요한 열을 발생시킨다.
3)연소실 주변을 지나는 공기의 흐름은 가열되고 이 가열된 공기가 duct를 통해 객실로 보내진다.
3. vapor-cycle cooling system의 4가지 주요 구성품은?
1)Evaporate
➀ 실제의 냉각 장치
② 상당히 차갑고 저압의 냉각 가스를 발생시킨다.
2)Compressor
➀ Evaporator를 떠난 상당히 차갑고 저압의 냉각 가스를 압축시킨다.
② 뜨겁고, 고압인 상태의 가스(Vapor)가 발생한다.
3)Condenser
➀ Heat radiator
② Compressor를 거치면서 뜨거워지고 고압이 된 Vapor에서 열을 제거
➂ Vapor가 냉각되면서 액체가 된다.
4)Receiver-dryer filter
➀ Filter와 Desiccant(건조제)를 구비한 일종의 reservoir.
② 수분을 흡수한다.
4. Air cycle cooling system의 냉각제는?
Air
5. Air-cycle machine (ACM)에 대해 설명하라.
1) 엔진의 압축기(Compressor)에서 나온 뜨거운 bleed air는
➀ 일부가 직접 mixer unit로 향한다.
② 나머지는 primary heat exchanger로 가서 그 외부를 지나는 ram air가 일부의 열을 제거한다.
➂ ACM의 압축기(Compressor)가 air를 압축시킨다.
➃ 압축된 공기가 secondary Heat Exchanger를 통해 일부의 열을 제거한다.
➃ Air가 터빈을 지나면서 팽창되어 공기 압력과 온도가 감소되고, 대신에 압축기를 터빈이
구동시킨다.
6. 객실 내부와 외부 사이의 압력차를 제한해야 하는 이유는?
1) 항공기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서는, 항공기가 그 압력을 충분히 견딜 구조적인 강도를 가져야만 한다.
2) 최대 허용 객실 압력 차이는 항공기를 얼마나 높은 압력으로 작동할 수 있을 지 제한하는 요소이다.
3) 차압이 높을수록, 항공기의 기체 구조는 더 강해야만 한다.
7. Air를 Pressurization(여압)시키기 위한 source는?
1) Supercharger
① 엔진으로 구동되는 air pump
② 연소의 과정에 엔진에 의해 air를 압축시킨다.
2) Turbocharger
① 엔진의 배기가스에 의해 구동
② 엔진에 air charge를 공급하기 위해 air compressor를 구동
3) Engine bleed air
① 객실을 여압하기 위해 터빈엔진의 압축기 부분의 Bleed air를 사용
4) Independent cabin compressor (독립적인 객실 압축기)
① 공기 오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별적인 압축기를 사용
8. pressurization의 구성품은?
1) outflow valve
① 객실 압력을 조절하는 1차 수단
② 원하는 객실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valve를 open/close시켜 객실에서 나가는 공기량을 조절.
2) safety valve (positive pressure-relief valve)
① 미리 설정된 값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open되어 객실 압력을 방출
② 객실이 과도한 압력을 받아 구조적으로 결함을 갖는 것을 방지한다.
3) negative pressure-relief valve
➀ 외부 압력이 객실 압력을 초과할 때, open되어 객실압력과 외부 압력을 같게 만든다.
4) dump valve
① 항공기가 착륙할 때 landing-gear squat switch에 의해 신호를 받아 모든 객실 압력을 방출한다.
9. 여압 되지 않는 항공기의 경우 어느 고도에서 사람이 hypoxia를 느끼게 되나?
➀ 5000 ft ( 1500 m)
10. 항공기에 산소를 저장하는 방법 3가지?
1) stored-gas, chemical 또는 solid state, 2) liquid oxygen (LOX) systems
11. continuous-flow oxygen system과 demand-diluter system의 차이점?
1) continuous-flow oxygen system
➀ oxygen supply의 regulator가 산소를 마스크에 연속적인 흐름으로 제공
② mask valving은 호흡하는 동안 산소와 외부 공기가 섞인다.
2) Demand & diluter-demand regulators
① 숨을 들어 마실 때, 사용자가 demand masks supply oxygen을 사용한다.
12. pressure demand regulator와 mask system은 무엇인가?
1) Pressure-demand regulators
① aneroid mechanism을 포함하여 positive pressure에서 자동으로 산소흐름을 증가시킴
② 고고도에서 더 많은 산소를 사용자에게 제공.
➂ 40 000 ft [13 632 m] 이상의 고도에서 사용.
➃ 사용자가 더 많은 산소를 마시기 위해서는 추가의 압력이 필요.
2) pressure-demand mask
① Pressure-demand regulators 와 함께 사용
② pressure-compensating valves의 작용으로, 마스크는 regulator로부터의 산소압력을 증가시키며,
폐에서 필요한 산소량을 발생시킨다.
13. 산소통과 다른 가스통을 구별하는 방법은?
1) 녹색의 색상과 "Aviators" breathing oxygen라는 글자를 통해
14. chemical oxygen system이 gaseous oxygen system보다 나은점?
1) 정비가 거의 없다 2) 화재 위험이 감소 3) 신뢰성
15. thermal-expansion safety discharge valve의 기능?
1)cylinder의 압력이 2,650 psig를 초과하면, discharge가 발생.
2) indicator가 부조종사 쪽 동체부분에 위치해 있고, 만약 없다면 passenger와 crew oxygen
cylinders를 검사해야만 한다.
16. safety valve가 실린더로부터 산소를 방출했음을 아는 방법은?
1) 방출된 산소는 discharge line을 통해 외부로 vent된다.
2) 이 discharge line이 indicator와 연결되어 있어, 이 indicator를 통해 지시된다.
17. 어떤 sealing compound를 oxygen fittings에 사용하나?
1) Teflon fluorocarbon resin tape
18. oxygen cylinders를 hydrostatically tested하는 시기는?
1) 매 5년 마다
19. 정비사가 chemical oxygen generator의 candle이 expended되었음을 아는 방법?
1) paint 색상이 변하므로, 교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