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에 대비하세요!
올해 봄철 황사는 평년보다 더 짙고 잦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최근 불어오는 황사에는 아황산가스, 석영, 카드뮴, 납, 알루미늄, 구리 등은 물론 다이옥신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더욱 철저한 건강관리가 요망됩니다.
황사란 (Asian dust, yellow sand)
주로 중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 황토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또는 강하하는 흙먼지를 말합니다. 보통 저기압의 활동이 왕성한 3~5월에 많이 발생하며, 때로는 상공의 강한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 태평양, 북아메리카까지 날아갑니다. 황사 현상이 나타나면 태양은 빛이 가려져 심하면 황갈색으로 보이고, 흙먼지가 내려 쌓이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황사 NO!
각종 먼지가 숨 쉴 때 콧속 점막으로 들어가 과민반응 일으키고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 가려움증, 두통 등을 동반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황사 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먼지가 눈에 들어가 자극성,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황사 주의보, 경보 발령기준
황사 주의보 :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농도 400㎍/㎥이상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황사 경보 :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800㎍/㎥이상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황사 예보 때는
- 텔레비전, 인터넷, 라디오를 통해 기상 정보를 확인합니다.
- 황사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기관지 천식 등을 유발하므로 노약자 , 어린이는 가능한 외출을 자제합니다.
-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등은 실외활동을 자제합니다.
- 귀가하면 손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 채소나 과일은 더욱 깨끗이 씻습니다.
-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등을 점검합니다.
- 실내 공기정화기, 가습기 등을 준비합니다.
- 외출 때는 보호안경, 마스크, 긴소매 의복 등을 준비합니다.
- 포장되지 않은 식품은 오염되지 않도록 위생용기 등에 넣습니다.
황사 발생(주의보/경보)때는
- 황사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고 실외활동을 삼갑니다.
- 가능한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보호안경, 마스크, 긴소매 의복을 착용합니다. 돌아와서는 손발 등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합니다.
- 공기정화기와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합니다.
- 황사에 노출된 채소, 과일, 생선 등 농수산물은 충분히 세척 후 요리합니다.
- 2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식품가공, 조리 시 손을 철저히 씻습니다.
- 기도의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고 고단백질 위주의 영양식을섭취합니다.
- 목이 드러나는 옷은 미세 먼지가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음으로 수건이나 스카프를 목에 둘러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