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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오랫만에 일지를 올리는 군요 ^^
십년 가까이 거의 매주올리던 전국 헬기여행일지를 제데로 못올린지가 벌써 팔개월 가까이가 되는데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공백기 에는 90급헬기 제작여행으로 지금까지의 삶 중에서 가장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
공백기 이전부터 전국의 공장을 뛰어 다녔지만 팔개월 전부터는 일주일에도 몇번씩 공장을 뛰어다니다 시피 했습니다 .
처음 헬기를 제조하고자 할때는 워낙에 주저하지 않는 성격탓도 있지만 , 헬기 제조에 대한 자신감도 어느정도 있었을겁니다 ^^
오랫동안 헬기와 살아온 제게 90급 헬기란 헬기 시리즈 중에 가장 크긴 했지만 어쨋든 한손에 들고 다니는 기체 하나였으니까요 .
하지만, 직접 설계를 하며 공장에 뛰어다녀본 순간 스스로 얼마나 엄청난 짓을 벌인건지 바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
한손에 달랑 들렸던 이 헬기에는 사출금형제품포함한 복잡한 가공부품이 백여개나 되며 간단한 부품까지는 셀수도 없군요 ^^
거기다가 90급 헬기의 부품이란 하나하나가 공장에 설계도를 들고 가면 대부분 고개를 절레 절레 흔드는군요 .
또 그정도는 제조에 관해 처음 느꼈던 벽일뿐 이후 수량과 단가 ....설계 수정과 수정..들어갈수록 첩첩 산중이었습니다 .
90급헬기가 하나 나오는데는 머시닝 센터 공장 세군데와 CNC공장, 사출공장, 레이져가공 회사 바디제조공장.. 그리고
이외의 가공 공장들이 돌아 가고 있습니다 . 또한 비용은 수도권 아파트 한두채값이 후딱 들어 가는군요 ^^;;
하지만 어려웠던 속에서도 그동안 파트별 테스트를 끝낸 헬기는 이제 약 한달여 후면 완성품 판매가 시작될듯 합니다 .
때때로 주저앉고 싶을때 다시 돌아 보게 된것은 지구촌 세계에서 비행을 멋지게 할수 있는 저렴하고 성능좋으며 폼나는
90급의 국산 헬기가 꼭 있었음 하는 자존심과 제몸과 같이 되어 버린 헬기가 정말 내맘에 드는 헬기가 있었음 하는
욕심이었습니다 .
또...그보다 더힘들어서 손을 놓아 버리고 싶을때 제게 힘이 되어준것은 저에 대한 신뢰 하나로 헬기가 언제나오냐며
기다리겠다는 친구와 동생들의 한마디였습니다 ^^ 이 기회에 고맙다는 말은 전합니다 ^^*
헬기 제조에 대한 일지는 헬기 분야에서는 처음이라서 매니아 분들에게 색다른 일지가 되실듯 합니다 . 비행과 수리만 하시던
분들에게 볼거리가 되실듯도 하고...무엇보다 소문만으로 기다리시던 분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도 있어서
늦었지만 제조 일지를 올려 보겠습니다 ^^
어떤것이든 제조전에는 설계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다른쪽의 제작은 모르겠는데 헬기는 우선 3D설계가 우선시 됩니다 .
워낙에 복잡한 부품들의 조합관계도 그렇지만 성능과 실제 비행시의 기계적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3D설계과정을 통해서
꼼꼼히 체크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 더우기 단순히 동작을 위한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각부분의 한군데라도 중요하지 않은 구석이 없습니다 .
아주 간단 하고 작은 뎀퍼 홀크기의 하나에도 비행성능이 좌우되는 특성상 다른 기계덩어리 설계보다도
철저한 계산이 따라줘야 합니다 ^^ 거기에다가 무게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설계와 제조 가격을 줄이기 위한 설계는 그야말로 난감 그자체죠
왜냐 하면 서로 일치점을 찾기가 정말 힘들거든요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 멋진 디자인을 갖추려면 돈이 곱배기로 들고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깍아내면 깍아낼수록 비싸집니다 .
결국 모양도 이뻐지고 무게도 줄이고 만드는 값도 싼 설계란...음... 흰머리 늘어 납니다 ㅎ
3D투시도로 보시면 내용물이 보이시죠 ? 베어링 등등..
워낙에 오래 헬기를 날리다 보니 불을 꺼놓고도 헬기를 조립할수 있는 저였지만 직접 설계를 한다는 것은 또 다른 것입니다 ^^
마음속의 이러이러한 그림들이 추상적인것이라 하면 설계도면 안에서의 그림은 그야말로 칫수의 세계입니다 .
1mm도 아니고 0.1mm도 아니고 0.01mm의 치수차이는 헐러덩 거리느냐 딱 맞느냐의 차이를 가져 옵니다 ^^
헬기 설계에 있어서 0.01mm의 정확도는 기본이고 구조적인 이해와 설계상 비행특성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면서도
이외의 여러가지를 신경쓰며 설계를 해야 하는데 죽어라도 해서 가져간 설계가 공장에서 불가능하단 소릴 들으면
부품 하나를 설계 변경해야 하는데 그부품 하나 때문에 부품 서너개가 같이 변경이 되어야 합니다 ..
머리 싸메는거죠 ^^
3D설계방법은 예를 들면 지점토로 어떤 형태를 만드는 행위와 비슷합니다 .
사각, 혹은 원통형의 입체물을 만들고 새로운 상대물을 만들어서 깍아내거나 붙이거나 하는거죠 ^^
하지만 헬기에 있어서 하나하나의 부품은 전체적인 부품과도 연동관계에 있습니다 .
그만큼 많이 신경 써야 할수 밖에 없습니다 .
하지만 보시는것과 같은 동력계통의 설계에 있어서 연동관계만이 중요한거는 아니겠죠? 정비와 셋팅의 편의성등도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
Psssion9헬기의 동력전달 기어 형태는 엔진쪽과 메인기어쪽 그리고 프론트 기어쪽 테일 기어케이스 기어 쪽이
각각 서로서로 조절을 할수 있게 설계 되었습니다 ^^
설계상에는 평기어로 그려졌지만,
실제 메인기어와 클러치피니언기어는 헤리컬기어로 제작되었고 베벨기어는 스파일럿기어로 제작 되었습니다 .
또한 셋트 기어일 경우 한쪽은 수지 한쪽은 알루미늄 경질 착색기어로서 품질의 격을 높였을뿐만 아니라 모든 기어는
CNC가공입니다.
또..각 기어는 기어만 따로 교체 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
또한 테일붐케이스는 양쪽이 대칭제품이므로 어느 한쪽이 못쓰게 되더라도 남아서 버리는 일은 없습니다 ^^
설계에 있어서 반드시 신경 써야 할부분인데요 그것은 정비과정에서의 편리성입니다 .
최근의 헬기들이 그런 추세인거 같은데요 Passion9역시 팬카바는 프레임 해체나 스키드 해체없이 바로 옆으로 분리 하는
설계로 만들어 졌습니다 .
수신기 배드 역시 전자 장치들의 탑재를 용이 하게 할수 있도록 설계 되었는데요 넓은 공간과 함께 손이 편하도록 위쪽은
시원하게 설계 되었고 부착 밴드등이 편리하게 사용되도록 홀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
윗쪽뒷부분은 자이로 센서 탑재 부분이군요 ^^
보시는 바와 같이 헤드부분은 요크와 센터 허브가 분리형이며 글립부의 피치암도 분리형입니다 .
우선 견적시에 최소한의 견적비용이 들어 갈수 있도록 세분화 해서 제작이 되엇습니다 .
판매 부품 역시 최소화된 낱개 판매를 할 예정이어서 견적비용도 최소화 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정비나 부품 교체시의 편리성도 역시 최우선시 되어야 겠죠? 메인 연료통은 뒷쪽 가이드만 분리하시면 간단하게 분리하고 밀어 넣어서 장착 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
테일 서보역시 불필요한 유격현상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프레임 뒷쪽에 장착 됩니다 ^^
제품의 편리성만 있다고 해서 다 만족스러운거는 아니겠죠? 폼도 나야죠 ^^*
저의 여러개 좌우명중 하나가 폼생폼사 입니다만은... ㅎ
일단 헬기는 폼이 나야 합니다 ^^ 수평날개를 보시면 좌우 공격적인 비대칭에 꺽여 있습니다 .
작은 디자인 변화 하나라도 최선을 다해야겠죠 ?
정확한 계산과 이외의 여러가지 부분을 신경써서 3D설계가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평면도 설계가 이어집니다 ^^
설계자가 설계를 끝냈다고 물건에 제조되는 거는 아니겠죠? 공장에서 현실적으로 제조가 되려면
2D설계도가 있어야 합니다 .. 백수십개가 되는 그많은 부품들을 다시 2D로 설계하기 시작하는거죠 ^^
아무리 파고 드는걸 좋아 하는 저도 이쯤 되면 헉헉 ㅡ,.ㅡ
2D설계라 해서 3D보다 간단한거는 아닙니다 ^^
반대로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되실듯 한데요 그 복잡한 3D입체 설계 도면은 단면으로 표현하는거죠 .....
정말 신경 많이 쓸때는 밤하늘에 별자리 대신 설계도가 보임.. ㅎ
공장 미팅하기 위해 인쇄를 하니 이만큼 되네요 ^^;;
근데 그게 끝이 아니에요 이젠 메뉴얼 제작해야 하자나요??? ㅠㅠ
일러스트 작업 맡길 시간도 없고 제작비도 최대한 줄여야 해서 메뉴얼 역시 제손으로 .. 역시 헉헉~~
메뉴얼 첫장 메뉴멘트가 이겁니다..
** 주의사항 **
이거슨 절대로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이 나 완구가 아닙니다 ^^
헬기란 참 특수 해서 완제품으로 판매가 되는 경우는 없죠? Passion9 헬기는 기본적인 조립상태를 최대한 많이 완성해서
출고할 계획입니다 .
소비자 입장에서봤을때 가장 편리한 조립이 될수있도록 신경 써야 할 부분이겠죠 ^^
3D 2D 설계가 끝났다면 이제 끝난게 아니고 본격적인 어려움이 시작된다고 봐야 하는데요
설계란 설계자 마음데로 그리면 되는거자나요? 사실은 그게 아닙니다 ..
제조 공장에서 공정상 문제가 없어야 하는 설계여야 하고 제조 과정에 많은 제조 비용이 발생한다면 수정해야 하고..
또한 제조과정에서 설계자의 생각과 틀린 제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
지금 사진은 머시닝 센터 공장 사장님과 미팅중인 도면입니다 ^^
각부분별로 부연설명등등.. 사실 설계란 잘못 그리지만 않는다면 완벽합니다 .
각 수치의 집합체가 설계도면이므로 1은 1 이고 2는 2인것이거든요 ,
하지만 헬기 같은 수많은 부품의 조합체이면서 고성능을 요하는 복잡한 부품류는 제조 과정에 있어서의 공차 적용이
가장 힘들게 됩니다 .
헬기 제조가 힘든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 0.01mm라는 수치가 큰문제를 일으킬수 있는 제품에서 백여개가 넘는 제품간의
연계성..혹은 몇개의 부품조합간에 완벽도를 설계로 표현하기는 불가능 하죠 ..
실제적으로 제조공장 사장님의 노하우와 설계자인 저의 미팅은 그래서 너무도 중요 합니다 ^^
모든 설계가 끝났다 싶으니 바디의 도안이 이제 문제 군요 ..
참 간단해 보이는 도안이 이리 그으면 이상 하고 저리 그으면 요상하고 .... 라인이나 전체적인 감잡기에 씨름을 합니다 ^^
다 그렸나 싶어서 도안 넘기면 이제는 도료가지고 중국에 계속 통화중입니다 .
국내 같으면 뛰어 가기라도 할텐데 ...
바디 만드는데 있어서 도료 선택은 말로는 참 표현하기가 힘듭니다 .
여기서 이색이라고 하고 저쪽에서 맞냐고 샘풀 보내오면 원하는 색이 아니고..ㅡ,.ㅡ
일단은 라인은 처음 제품이으로 조금 시원하고 편하게 가기로 결정하고 ..다음 주문때부터 조금씩 더 화려한 디자인으로 가기로 하겠습니다 ^^
참... 모든 제품이 국내 제작이이만 바디와 카본은 국내에서 해결이 안되는군요 .. 제조 원가를 맞출수가 없습니다 .
어쪌수 없이 카본원판 은 중국에서 수입하고 국내에서 가공하며 바디는 중국쪽에 제조를 맡겼습니다 .
이제 중국쪽의 바디 제작 업체 사진이군요 ^^
제조 단위는 수백개 단위인데요 역시 중국은 많은 인원으로 일이 시원시원하게 진행 되는군요 ^^
마스킹 테이프 작업 ^^
칠작업이 이어집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 되어 가는 공정입니다 일단 일차 클리어 도장까지 끝내고 스티커와 전사지 작업이 이루어 진후
다시 마무리 클리어 도장 작업이 이루어 지겠지요 ^^
사진에 보시면 티렉스 바디도 눈에 많이 들어 오는군요 .
사실 오래전부터 헬기를 날려온 저로서는 티렉스 바디는 그야말로 꿈같은 바디 입니다 .
그가격에 그정도로 도장 품질이란....역시 세계를 주름 잡을수 밖에 없는 놀라운 가격과 높은 품질이라는걸 알수가 있는데요 ,
Passion9 바디 역시 같은 가격대와 품질을 자랑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국내와 중국 업체에서 샘풀을 제작 된것인데요 빨간색과 주황색 트림은 색상이 변경 되었습니다 ^^
계속 새로운 디자인과 멋진 디자인으로 제작해 보겠습니다 ^^
이제는 사출 공장이군요 ^^*
사출공장 사장님께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
사출제품은 이런식으로 제품 생산이 됩니다 ^^
사출이야 말로 제조 하는 입장에선 돈이 어마 어마 하게 들어가고 제조 특성상 수축까지 고려한 제조가 되어야 합니다 .
전 사실 이전에는 볼엔드를 가장 간단하게 생각 했었어요 .
그런데 막상 제조에 들어 가니까 볼엔드 제조가 가장 힘든 설계이면서도 제조 과정 이더군요 ^^
제조 비용역시 많이 들어 갑니다 ^^;;
사출 제품은 중요한게 재료의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
용도에 따라서 차이가 많기 때문이죠 .
사출기계 이군요 ..고압을 사용하고 열도 많이 나서 여름에는 작업하시기가 참 힘드시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
본격적인 양산이전에 시사출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이때 적당한 제조 환경과 실제 설계한 데로 수치가 나오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
팬카바 사출 금형 보이시죠? 다른 제조와 달리 사출이란 금형값이 만만치 않습니다 ^^
사출금형은 제조후에 시사출후 설계 변경과 함께 제품성을 높이기 위ㅐ서 표면 처리까지 마무리 합니다 ^^
반대쪽 금형입니다 ^^
우리 헬기에 쓰이는 사출 재료는 몇가지 됩니다 ^^ 이렇게 생긴 재료를 기계에 부어서 녹인후 고압으로 금형틀 안으로
밀어 넣는군요 .
완성 되서 나온 수신기베드입니다 ^^ 표면은 샌팅처리되어서 고급스럽도록 했습니다 .
제품의 경도를 높이고 질감을 높이기 위해서 글라스를 재료에 첨가 합니다
붐케이스 입니다 ^ ^
좌우대칭으로 설계 되어서 어느 한쪽이 못쓰게 되더라도 남아서 버리는 일은 없습니다 ^^
또한 붐쪽의 홀더 길이를 좀더 길게 하고 타이트하게 설계 하여서 붐이 빠지는 일을 방지 하고 흔들림도 방지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냉각팬이군요 ^^ 공기 저항을 줄이도록 샤프하게 설계 되었고 요율을 높이기 위해 팬 날개를 회오리 형태로 설계 했습니다 ^^
옆쪽에 Passion9 마크를 이~~따만하게 해달라고 했더니 요따만 하게 해놨네요 ㅡ,.ㅡ
개인적으론 서포터 엔드는 메탈 제품 보다는 수지가 훨씬 좋다는.....
메인연료통 니뿔인데요 너트로 체결하게 함으로써 연료통이 확실하게 밀폐 되도록 했습니다 ^^
서보플레이트등 기타 사출물이군요 ^^
볼엔드류 입니다 ^^
직경5mm 볼사용은 내구성과 비행중 믿음성은 있는데 볼엔드와 볼과의 접촉면이 많아 짐으로 인해서
쉽게 유격이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
때문에 볼엔드는 실제적으로 볼에 대해서 미끄러짐이 좋은 재료를 사용함으로서 유격이 거의 발생되지 않으면서도
매끄럽게 움직여 주도록 하였습니다 ^^
Passion9 스키드 활대 입니다 ^^
형태는 엑셀 헬기의 활대처럼 넓게 벌어져서 자세가 안정적이면서도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수 있는 형태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
하지만 이런형태의 활대에서 치명적인것은 구조상 조그만 충격에도 잘 부러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
그렇다고 비닐류의 재료를 쓴다면 부러지진 않겠지만 너무 유연해서 아래로 쳐질 염려와 함께 제품의 퀄리티가 별로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
그래서 역시 단단하게 하는 글라스 가 섞인 제품으로 만들수 밖에는 없는데요 그렇다고 쉽게 부러지는 성격은 안되니까 .
특수 처리를 합니다 ㅎ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노하우를 가르켜 드리겠는데요 .
글라스가 포함된 사출 제품은 잘 부러지는 성격을 없애려면 두세달을 습기가 많은곳에 보관을 해서 제품을 숙성 시키는겁니다 .
그런데 두세달을 눅눅한데다가 놔두는것도 쉬운문제가 아니자나요?
그럼 어떻게 하냐 하면 두어 시간동안 펄펄 끓는 물로 끓이는거죠 .
그럼 제품이 엄청 단단하면서도 부러지지않으면서 유연성도 갖추게 됩니다 ^^
직접 확인해 볼까요? 단단한 글라스스키드가 사람이 올라 타도 부러지질 않습니다 .
물론 Passion9스키드 활대는 두시간 동안 푸욱 삶아서 판매 하겠습니다 ^^*
휴... 이제 CNC공장이군요 ^^ 사실 CNC 공장이 하나의 공장을 말하는건 아닙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CNC라는것은 자동 프로그램화된 기계방식을 말하는것이고
CNC머신센타 CNC복합선반 등등이겠죠 ^^ 보시는것과 같은 사각의 알루미늄 재료는 머신 센터에서도 나올수 있고
복합기에서도 나올수 있겠지만 , 공정상 어떻게 하는것이 제조비가 저렴하게 들어가는가 하는 관건이 되기도 합니다 .
예를 들어 가공비가 저렴한 선반쪽에서 할일은 선반쪽에서 하고 머신센타에서 이차 가공하고 하던가 제조원가가 저렴한 방향에서 한공정으로 제조를 끝낼것인가를 결정하게 되는거죠 ^^
알루미늄은 60계열의 질좋은 재료를 사용하였습니다 ^^
이제 CNC쪽의 작업과정을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
이것은 CNC복합기입니다 . 메인 기어 제작을 준비중이군요 ^^
참고로 잘 아시겠지만 기어에 있어서 CNC가공품은 수지의 내구성이 뛰어 날뿐만이 아니라 완성도 역시 굉장히 높습니다 .
Passion9 헬기에 쓰이는 기어는 모두 CNC가공 뿐만이 아니라 ..헤리컬기어와 스파이럴 기어로 되어 있으면서
경질 착색이 처리된 알루미늄 소재와 열처리 금속소재 , 그리고 아세탈수지와 조합이 되도록 했습니다 ^^
음.... 마크 이쁘네요 ㅎ
다른분들도 마찬가지 실거 같은데요 헬기 날리는 사람들은 이런 장비만 보다면 혼이 쏙 빠진다는......
저도 제품 나오는거 보다는 장비 앞에서 침만 주루룩~~~~
근데 아마 내년초에는 기계를 살거 같습니다 ..^^
아직도 기계 앞에서 침만 주루룩 ㅋ 쩝쩝 ㅋ 근데 참 유머같은게 말이죠 ...
보통 이런기계류가 새거는 일억 몇천 삼억 얼마...중고도 칠팔천에서 일억 얼마까지...
근데 그앞에서 열심히 생각하는게 나 이거만 생기면 내 헬기에 쓸꺼 깍을꺼야 ... 이런생각만 한단 말이죠 .. ㅋ
아마 전국의 헬기인 모든분들 같은 생각 일거에요 ㅎㅎ
내 진짜 꼭 사고 만다 ㅡ,.ㅡ
한참을 침흘리다가 제품 깍는데로 왔습니다 ^^;;
지금은 메인기어를 가공하기 이전에 알루미늄으로 시험 가공을 하고 있군요 ^^
역시 잘나오고 있습니다 ..^^ 이제 아세탈 수지로 재료를 바꾸어서 가공을 끝내면 기어가공 공장으로 보내져서
기어 가공 작업을 하게 되는거죠 ^^
이것은 엘리베이터 서보마운트 인데요 일차 가공이 끝난 상태 입니다 ^^
이제 홀작업이나 탭작업이 이어지겠습니다 ^^
엔진 마운트는 탭작업까지 마친 상태이군요 ^^
믹싱암인데요 여기에서 일차 작업이라고 하는거는 이차 삼차 작업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일차 가공이 끝났다면 다음으로 바렐 연마 공장으로 보내져서 표면을 매끈하게 연마처리 하게 됩니다 .
그러면 표면도 매끈해지고 각모서리는 날카로운 부분이 자연스럽게 둥글게 마무리 되지요 ^^
또 연마 작업이 끝났다면 좀더 고급스러운 표면 처리를 위해 글라스 샌딩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요
헬기제품은 글라스 샌딩을 해보니 별로 마음에 오히려 안들어서 그냥 바렐연마로 표면 처리를 끝냈습니다 .
하지만 거기에서 끝이 아니죠? 그후에는 착색집에 보내지게 되어서 착색 과정을 거치는데요 착색은 일반 착색과
경질 착색으로 나누어집니다 .
일반착색은 보통의 착색을 말하는것이고 경질 착색이란 알루미늄 표면에 강하게 착색 처리가 되어서
칼로 긁거나 해도 긁히지 않는 강한 표면을 갖게 되는 착색을 말합니다 착색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후에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
예전에 작업끝난 센터 허브^^ 공장에서는 기념품처럼 가공하신 제품을 한두개씩 꼭 소장하고 계시더군요 ^^
이제 카본이군요 ^^*
좀전에도 말씀 드렸다시피 모든 제품을 국내에서 가공하였지만 카본원판은 도저히 국내에서 구할수가 없었습니다 .
단가가 너무도 안맞았기 때문에 어쪌수 없이 중국에서 수입해 올수 밖에 없었는데요
카본플레이트는 두가지로 수입이 되었습니다 .
중국업계가 말한 A급 과 B급 두가지죠 ^^
왜 두가지로 수입했나 하면 다음사진을 보시면 아실거에요 ..
메인 프레임입니다 ^^* 중국업체가 A급임을 강조한 프레임 사용 입니다 ^^*
판매 가격은 소비자 입장에서 만족스럽게 선정될거 같습니다 ^^
이것은 중국업체에서 말하는 B급 카본으로 제작된 메인 프레임입니다 ^^*
제가 보기엔 역시 A급보다는 못하군요 ^^;;
하지만 판매 가격면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싼 프레임으로 될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
사실 제가 헬기를 날리는 입장에서 보면 아주 많이 싼 카본프레임이 좋을수도 있겠죠 ?
그래서 만족스런 소매가의 프레임과 아주 아주 만족스런 소매가의 프레임 까지 신경 써서 제조에 들어 갔습니다 ^^
각종 카본 제품들입니다 ^^
바텀 프레임 수직수평날개 연료탱크 가이드...가버너센서 마운트...^^
이제는 가공 상태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수 있는 레이져 마킹 작업입니다 ^^
티렉스가 헬기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가져 오면서 보여준 또하나의 멋은 각제품마다 인쇄가 되어진 레이져 마킹
이었죠 ^^ 사실 이전의 헬기에서는 볼수 없었던 화려함과 상품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
Passion9 역시 레이져 마킹을 이용한 상품성의 고급스러움을 최대한 더했습니다 .
상품성 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에 대한 세계 최초의 서비스 정신을 이후사진에서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
레이져 마킹 가공 과정입니다 ^^ 레이져 기계는 최근의 제조에 있어서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
활성 불활성 레이져 가공에서부터 엄청난 두께의 철판 절단용까지 ^^
여기서 잠깐....^^
Passion9 이라는 이름에 대해서 말씀을 남겨 볼게요 ^^
사실 기존의 헬기 이름은 대부분이 거대 공룡이라던가... 신화적인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저는 거대한 이름 보다는 Passion9 이라는 이름을 선택 했습니다 ^^
말그대로 열정인데 제가 불같은 열정을 좋아 하는 탓에 마음에 들었고요 9 이란 90급으로 오해 하실수도 있지만
사실 그냥 숫자의 9입니다 . 10보다는 하나 부족한...
언제나 무언가 제게 하나 부족하다는것을 알기때문에 그만큼 더 뛰겠다는 의미겠지요 ^^
이번엔 첫제품이므로 패션나인 그대로 일것이고 다음에는 패션나인 120 패션나인 50이 뒤를 잇겠습니다 .
언리미티드는 제가 좋아 하는 단어중에 하나인데 .. 엑스터시 언리미티드 등등 좋아 하는 단어 들이 있지만.....
엑스터시를 넣기에는 좀 거시기 한데....그래도 다음엔 엑스터시3D를 넣어야 겠어요 ^^*
이곳은 저희 매장 제 1 작업실인데요 방이 많다 보니 1작업실 2작업실 3작업실....^^
그리고 Passion9과 함께 하는 직원식구입니다 ^^ 오른쪽부터 김동진 부장 김영태 부장.. 문미화 과장... 최현애 주임...^^*
요즘 고생 많네요 ^^* 요즘 사장이 예민해서 툭하면 꽥꽥 ㅋ
배어링등 이외 부품등은 포장완료 되었군요 새로운 텍 입니다 ^^
기체조립시 베어링은 단가문제로 인해서 중국제가 사용 되었는데요 국산이나 일제의 경우 도저히 가격을맞출수가 없군요
일제나 국산의 베어링 사용시 헬기 키트 가격의 70프로 가격이 추가 발생한다는.. ..
다만 베어링은 사전에 검수를 철저히 해서 불량률을 최소화 시키고 있습니다 ^^
포장 및 조립을 기다리고 있는 부품들입니다 ^^
헤드쪽 부품과 일부 부품에 관해서는 초 경질 착색을 선택 했습니다 ^^
경질 착색은 일반 착색보다는 비싸지만 표면에 아주 강한 코팅 효과를 가져 오면서 실제 제품에 있어서
내구성을 무척 뛰어 나게 합니다 .
헤드부의 경우 칼로 긁거나 줄로 밀어도 손상 되지 않을정도로 내구성을 강화 시켰습니다 .
아마 헤드부의 이정도 내구성 강화도 최초일듯 싶습니다 ^^
요크역시 경질 착색으로 내구성을 강화 시켰고요 부품 교체시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센터 허브와는 분리되어서 제작 되었습니다 ^^
스와시 부분입니다 ^^
착색은 고급스러운 쥐색으로 선택했는데 좀 밝게 나왔네요 ..
착색의 어려움은 어쪌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 착색 과정에서의 문제 인데 전제품을 동시에 착색을 하더라도
색농도가 일률적이질못합니다 하지만 고급스러움을 표현하기위해 최우선으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
스와시 부품입니다 ^^
헤드버튼^^
추락시 교체 부품을 최소화 하는것이 견적 비용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겠습니다 ^^
헤드파트에서 견적 비용을 감안해서 요크는 센터 허브와 분리 ..
스키 파이프군요 ^^
테일 드라이브 샤프트 입니다 ^^
드라이브샤프트 역시 경질 착색처리 했습니다 ^^ 파이프 안쪽과 바깥쪽이 강한 피막이 형성되면서 유연성과 강성을 동시에 가지게 되므로 내구성이 굉장히 높아지게 됩니다 ^^
테일붐 ^^
제품에 포함될 사은품 악세사리류도 포장 상태를 완료 했습니다 .
로터케이스군요 ^^ 아주 저렴 하면서도 간단하게 로터를 담을수있으면서 로터를 헬기에서 분리 시키지 않더라도
담을수가 있습니다 ^^
피치암...^^ 추락시 피치암만 교체토록 설계가 되어서 만들어졌는데 넘 튼튼하게 만든거 같은 ..,.ㅡ.,ㅡ
스와시를 조립하기 전 사진인데요 부품 판매에 있어서 헬기 전파트는 보시는사진과 같이 분리 판매를 할 예정입니다 .
스와시의 경우 각부분중 필요한 부분만 교체 함으로써 몇천원단위로 새 제품과 같은 성능을 유지 시킬수 있을뿐만 아니라
모든 부품의 개별 판매로 인해 견적이 나더라도 최소한의 견적유지 비용이 들어 가도록 판매에 까지 신경 쓰겠습니다 ^^
킷트에 포함될 악세사리류 입니다 ^^
역시 킷트에 포함될 유니폼입니다 ^^ 주문시 사이즈를 명시해주시면 해당사이즈로 발송 드립니다 .
사이즈는 XXL . XL . L 세종류입니다 ^^
역시 킷트에 포함될 로터 케이스입니다 ^^ 사진과 같이 휴대가 간편하고 로터를 기체에서 분리 하지 않고 담을수가 있습니다 ^^
테일붐에 조종자의 이니셜을 마킹했습니다 ^^ B 씨와 S씨... 본인은 알겠죠?? ^^
메인 글립쪽에도 조종자의 이니셜을 마킹해 보았는데요
제조자인 저의 생각은 서두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 그리고 높은 퀄리티 만족만 가지고는 부족하다고 생각
합니다 .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헬기를 오랫동안 사랑하는 제마음에 들어야만 소비자역시 맘에 들것이라는것은 당연한것이지만
단순히 그정도의 만족감으로 만족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
이전 헬기를 날리면서 느꼈던 제조사에 대한 아쉬움을 해결할수 있음은 물론이고
판매 이후에도 지금 까지는 이루어질수 없었던 서비스가 국산제품으로서 국내에서만큼은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
판매 이후 객관적으로 증명되거나 제스스로 문제점이 느껴질때는 신속하게 해당 파트에 대해 리콜서비스가 이루어지는것은
물론이며 비행중 셋팅에 관한 서비스까지도 찾아가는 서비스가 이루어 질수 있을것입니다 .
거기에하나더 서비스 정신을 추가 하고자 하는데 그것은 주문하시는 분이 원할경우 제조 과정에서 주문자의 이니셜을
부품에 레이져 마킹해서 출고하는 서비스 정신까지 가지려 합니다 .
지금의 제조 과정이라고 하면 주문후 며칠 안에는
이니셜을 레이져 마킹완료 해서 발송 할수 있을정도의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헬기의 특성상 예전의 저는 제헬기에 스스로 마킹 작업을 할정도로 애지중지 하는 물건이다 보니
많은분들이 좋아 하실거라 생각 합니다 .
마킹을 해드리고 안해드리고의 문제 보다는 제조자로서 얼마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느냐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항상 생각 하겠습니다 ^^
디자인 역시 제가 가지고 싶은 헬기 처럼 머리끝에서 테일 끝 까지 신경을 많이 썻습니다 ^^
메인로터 역시 헬기와 디자인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 되어서 의뢰 었습니다 ^^
하지만 로터의 제작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디자인 된것과는 다르게 생산 될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말 오랫만에 올리는 일지이기도 하고 많은 일들을 이야기로 남기다 보니 일지가 많이 길어졌습니다 ^^
요약해서 올릴수 밖에 없는것이 많이 아쉽기도 하지만 후에 또 일지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내용중에도 말씀을 많이 남겻지만 헬기를 사랑해왔던 헬기인으로서 저는 얼마나 제마음에 드는 헬기를 만드느냐가
행복한 일이고 제조자로서의 저는 얼마나 소비자를 위한 노력을 경주 하느냐가 중요한 일인듯 싶습니다 .
우선 국내 제조 업체로서 최선을 다해 자리를 하고 세계적으로도 수출할수 있는 업체가 될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아울러서 기존 종수의 헬기세상의 운영상 도매판매등의 처리과정이 어려운점이 있어서
Passion9쇼핑물이 ( www.passionk.com )28일 정식으로 오픈이 될듯합니다 .
기존의 종수 헬기 세상역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최선을 다할것을 말씀 드리면서
새로운 Passion9쇼핑물 ( www.passionk.com ) 역시 많은 사랑과 관심 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
또한 이미 많은 분들이 관심 주시고 계시는 부분도 있으셔서 Passion9 킷트 예약 판매 상품을
함께 해주시는 다른 쇼핑물 업체와 함께 28일부로 올려 놓을까 합니다 .
예약 판매는 약 한달여후 제품이 출시 되는 시한 까지이며
에약 판매분에 한해서 소비자가에 대해서 10% 활인이 이루어 집니다 .
킷트 소비자 가격은 아직 완전히 정해 지지 않았지만 약 \1,200,000 대가 조금 넘을듯 싶습니다 .
예약 구매를 해주신 분들에게는 전량 조종자의 이니셜을 제품상에 작업해서
출고 하게 됩니다 .
예약 판매는 제조자에 있어서 여러가지로 큰힘이 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리면서
다시한번 힘을 더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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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멋집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정성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많은 발전과 함께 대만 산 헬기를 누르고 세계 정상의 헬기로 우뚝 솟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휴가는 좋은 날로 잡으셨어요? 뵌지가 오래 됐네요 ^^ 힘 되어주시는 말씀 정말 고맙습니다 ^^*
엄청난 결실이 올듯 예감합니다. 그동안 흘린 땀, 밤샘 작업까지...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대단하십니다...짝짝짝
고마워 종환아~~~~ 열심히 헉헉 뛰어 보자 ~~ ㅎ
메탈은 물론이고 사출품 하나하나에 정성이 느껴집니다. 컬리티가 상당할듯합니다. 기대만땅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항상 많이 도와줘서 정말 고맙다 ^^ 열심히 해볼게~~^^*
우와 기대 만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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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형의 열정이 정말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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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실껍니다...
1호기의 영광을 저에게......
성이는 물렀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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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고마워~~1 마크를 몇개를 찍어야 할지 고민중 ㅋ
글을 읽는 내 내 심장이 뛰는군요... 화이팅입니다 형님...^^
나도 심장이 마구 뛰어 이너무 심장을 어떻하지 헬기를 배운이후 심장병이 걸린거 같어 아무래도 ㅠㅠ ㅋ 고마워 ~~^^
형님이기에 가능한 일들 같습니다~박수 받아 마땅하십니다~짝짝짝~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마워 종성아~ 아직 박수 받기엔 이르고 이제 시작인데 머 ㅎㅎ 일단은 달려 보자~~^^*
캬! 올것이왔군요 엉아 고생했습니다 그리고 얼굴도 자주보여주셔야죠 제 얼굴을 기억나시는건지 ㅋㅋㅋ8월이면 하늘을 저서불날이다가오는군요 ( 완죤 대박 예감)
난 한종이만 믿을거야 !!!! 믿어도 되지 한종아??? ㅋ 그리고 니얼굴은 특수해서 한번 보면 죽을때 까지 못잊어 ㅋㅋㅋ
형님 넘무 멋있어요! 홀딱반했어요! 좋은 결실이 형님을 기다리고 있는거 같습니다. 마지막 까지 힘내세요!
고마워 문형아 열심히 뛰어 볼게~~~ 즐거운 여름 휴가는 잡았어?? 난 휴가 땡~
지금껏 노고를 무엇으로 보상해주지.....예약가능하면 1빠로다 찍어줄께
항상 언제나 고맙다 ^^* 내가 인복이 많은가 보다 ^^*
헬기네임 같이 사장님의 열정에 감탄합니다!.. 기체는 엔진킷으로만 출시하나요? 전동도 출시계획이 있는지요??
감사합니다 ^^* 헬기는 시리즈별로 계속 출시를 할 예정이지만 이제 첫발을 내딛는것이라도 시간이 좀더 걸릴듯 싶습니다 ^^ 좋은 말씀과 격려 감사합니다 ^^*
^^ 열정이 정말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ㅎㅎ설계도면이나 사출이나 메탈들의 퀄리티도 대단히 좋아보이네요 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언제나 최선을 다할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멋진작품이 나올것 같네요.. 기대됩니다.
힘되어 주시는 말씀 정말 고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명품헬기가 됄것같습니다 ^ ^ 기대가 많이 돼네요 ^^ㅋ
고마워 창호야~~열심히 뛰어 볼게 많이 밀어 줄거지??? ㅎ
엄청난 작업을 하셨습니다. ㅠ.ㅠ 일지 보면서 그간 얼마나 고생하셨을지 생생하네요 ..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말씀 한마디가 정말 큰힘이 되고 있습니다 ^^ 그러고 보니 뵌지가 오래 됐네요 ^^*
종수형님!!! 정말 멋진 기체 기대됩니다.. 형님의 열정에 찬사를 보냅니다... 짝짝짝 !!! 수고하셨어요 !!!
흐앙 ㅠㅠ 이게 얼마만이야? 내가 카페를 넘 오래 떠나 있긴 했다 ㅎㅎ 잘지내고 있지? 박수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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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즐거운 휴가철 되세요 ^^
출시 입박이군요. 형님 정말 고생하신게 눈에 보이네요. 짱입니다 ㅎㅎㅎ 저도 예약 할게요^^
언제나 힘이 되주어서 너무도 고마워~~^^* 비행장에서 보는 시간이 빨리 왔음 좋겠다 ^^
해외로 뻗어나가야 합니다... 얼라인을 넘으세요... ^^
일단 내 자신부터 넘어야 할거 같아 ㅎㅎ 정말 넘 고맙다 ^^*
형님 정말수고하셨습니다..저도 빨리 울산회원님들에게 알려 홍보해야겠네요...
고마워~~^^* 이제 부터 시작이니까 더욱더 뛰어 볼게 ~^^*
정말 한땀한땀 한곳한곳 정성이 가득들어간헬기같네요 ... 너무멋쪄요 ... 기어도 다교체되게끔되어있고 부품도 전부 교체 될수있도록 .. 정말 헬기인을 생각하는 헬기같네요 ... 종수사장님이만든거라면 무조건 100% 믿음직하네요 ^^ 용돈모으로 가야겠습니다. ㅋㅋ
오랫만이네요 ^^* 무더웠던 비행장 생각 납니다 ^^ 좋은 말씀 감사하고요 비행장에서 또 뵐게요 ^^
RC헬기인이라면 "김종수"라는 이름만 들어도 믿음이 가는 명품 헬기라고 생각할거라 믿습니다... 대박 날거예요...
근데 형! 전동은 계획이 없으신가요?
^^;
고마워~~^^* 잘지내지? 전동도 만들어야지 ^^ 근데 일단 좀 숨좀 쉬어야 할거 같아 ㅎㅎ
기대할께요...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
볼엔드가 슬라이드도 들어가야 되고 강제빼기도 해야되서
제작도 힘들고 금형비도 비싸겠다 생각 했는데 역시 그렇군요..
자신이 좋아하는것을 일로 할 수 있다는게 참 부럽습니다
멋진 헬기가 나올듯 한데 국내 수요야 뻔하고.. 게다가 엔진이라..
자랑스런 국산 헬기.. 전 세계로 뿌리실꺼죠? ㅎㅎ
정확히 파악 하고 계시네요 ^^* 저는 처음에 그렇게 생각 못햇어요 ㅎㅎ 볼엔드 참 어렵지 않게생각 햇는데 ..^^ 좋은 말씀 감사 합니다 ^^*
꼭 세게를 제패해주세용 ~~~엄청난 맘 고생이 느껴짐니다 ^^유튜브 동영상에pssion9만 가득했으면 좋껬음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말씀에 힘입어 무조건 열심히 뛰어 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