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곡 온천은 1973년 신현택옹이 발견한 최고 78℃의 온천수를 하루 6천톤을 채수할 수 있는 유황온천이다. 유황이외에도 규소, 염소 등 20여종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에 효과가 크다. 혈액내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임상실험으로 증명하였으며, 이에 따른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강한 항산화 효능과 피부손상 회복속도 상승 그리고 피부노화억제가 일반수돗물 대비 9배가 높다. 관광객은 평일 1만명, 휴일 2만여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수용능력은 1일 숙박 8,740명과 2만명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부곡하와이’는 1등급 관광호텔과 약 9,000명을 동시에 수용 할 수 있는 매머드급 실내외 수영장과 대쟝글탕, 적외선, 찜질사우나 등이 있으며, 동.식물원, 서바이벌장, 눈썰매장, 박제전시관, 하와이랜드, 공연장 등 종합 휴양시설을 갖추고 있다.
시가지에는 항시 온천 족욕을 할 수 있는 야외 시설에서 족욕을 즐길 수 있으며, 주말에는 유명 연예인의 라이브공연이 있으므로 시간대를 잘 맞추면 공연을 즐길 수도 있다.
부곡온천으로 가는 길은 다양하여 취향과 목적 시간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다.
①자전거 도로를 따라 남지철교-오토캠핑장-창녕함안보-임해진-부곡온천
②관음사-1022지방도-임해진-부곡온천
③관음사-1022지방도-상길-부곡온천
④관음사-영산-부곡온천
⑤관음사-천학가든-덕곡-부곡온천
⑥관음사-도천면사무소-덕곡-부곡온천
①코스는 창녕 함안보까지는 국토종주 자전거 길로 보 입구의 광심정을 둘러서 갈 수 있으며, 보 아래 노고지리공원에서 임해진까지도 자전거 도로로 강물 따라 흘러가는 곳이며, 임해진에서 지방도를 따라가는 전 코스가 평지로 왕복 40여 km.
③코스는 창녕함안보를 지나 길곡면 소재지에서 상길 고개를 넘어가는 코스로 상길 고개의 경사가 심하여 산악자전거가 용이하다. 왕복 37km


관음사-논리 또는 영산을 경유하는 ④⑤⑥ 코스는 왕복 30여km 로 약간의 경사진 곳이 있으나 무난한 코스다.
지나는 길목의 송진 관음사는 경내에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8호 도천 삼층석탑, 제21호 관음사 미륵존불상, 제22호 관음사 석등 등 지방지정 문화재가 3개나 있는 사찰로 대웅전이 따로 없으며, 설법보전. 천불전, 산령각 등이 조화를 이루어 배치되어 있으며 작은 연못과 무지개다리가 운치를 돋운다. 가는 길이나 오는 길에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작은 사찰이며, 사찰 앞의 쇠나루 공원은 더 없이 넓은 강변 둔치의 푸른 초원을 감상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