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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4,000년전 이집트인들은 henna 카모마일(camomile)라 불리는 식물서 염색제들을 사용했었다.이들 식물성 염색제들을 사용하여 머리카락에 적용하면 염색시간이 오래 걸리고 지나치게 짙은 색상이 나타나므로 색깔이 부자연스럽고 또한 제거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식물성 염색제 이후에 사용된 것이 구리, 납, 수은 등 화합물로 이루어진 금속성 염모제이다.
금속성 염모제는 머리에 염색이 잘되지 않고 머리에 광택을 내며 염색후에는 perm이나bleach또는 영구적 염색이 잘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들어있어 현재 shop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금속성염색제 이외 합성 염색제가 개발되어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영구적 염색제이다.현재 사용하고 있는 영구적 염모제는 19c말 유럽에서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1883년 프랑스에서 모네가 파라페닐렌 디아민(paraphenylene diamine)과 과산화수소를 혼합하여 염색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염모제로 사용허가를 얻어 사용하게 된 것이 현대 염색의 시초라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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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발염색은 모발의 색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자연의 모발 색상에 과학의 응용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욕구의 예술적 행위라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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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hair coloring을 hair tint와 hair bleach로 나눌수 있다.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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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r bleach는 hair lightening 이라하며 두발의 색을 탈색하여 밝게하며 좋아하는 색으로 tint를 하기전에 사용한다.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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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r tint - temparay (일시적) - semi-permanent (반영구적) - permanent (영구적)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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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간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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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일시적 염색(Temporary hair coloring) : 일시적이며 일회의 샴푸로 지워진다.
장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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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모발의 손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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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력이 짧다. |
모발에 색상변화가 쉽다. |
땀 또는 수분에 의해 지워진다. |
사용방법이 간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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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반영구적 염색(Semi-permanent hair coloring) : 보통 2~4주간 지속되나, 샴푸횟수가 잦을수록 지속기간이 짧아진다.(산성칼라, 헤어매니큐어)
장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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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모발의 손상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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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 반복하여 염색할 경우 모발이 뻣뻣해진다. |
탈색과 병행하여 원색적인 색 및 다양한 색상을 나타낼수 있다 |
어두운 모발을 밝고 선명한 색으로 염색 하기가 어렵다. |
시술시간에 대한 제약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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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발에 윤기를 주고 다공성 모발의 손상된 부분을 일정기간 메울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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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영구적 염색(Permanent hair coloring)
장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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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탈색 및 착색의 효과가 있으므로 모든 블리치 레벨과 수많은 색을 만들어 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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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발 손상이 크다. |
염색의 색상이 오랫동안 지속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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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술시 두피온도차에 의한 영향을 받으므로 얼룩이 생길 염려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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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러지 반응을 일으킬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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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화학적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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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식물성 염모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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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나(henna)와 같은 식물성 염모제는 식물의 꽃, 열매 등의 색소가 산성 용액 속에서 케라틴을 염색시킬 수 있는 성질을 이용하여 만들었으며, 색조는 오렌지색으로 단조롭다.
식물성 염모제가 모피질 안에 축적되면 모발의 색이 탁해지고, 퍼머넌트웨이브제와 산화 염색제의 침투가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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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금속성 염모제 : |
철,(Fe), 망간(Mn), 니켈(Ni), 카드뮴,동 등을 기초로한 염색소로 이들 금속은 철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유독한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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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식물금속혼합성 염모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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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배자, 설양자, 로그우드등 페놀류를 주성분으로 함유한 식물과 금속(주로 철염)을 혼합 사용하면 페놀과 금속이 착염을 형성하여 염색이 된다. 색이 단조로우며 염색 시간이 오래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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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합성 염모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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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염모제는 그 성질에 따라 산성 염료, 염기성 염료 및 산화 염료로 분류할 수 있다. 산성 염료나 염기성 염료는 일시적으로 또는 가볍게 할 수 있는 염색제로 칼라 린스, 칼라 스프레이 형태로 사용되며, 염색소.계면활성제.용해제.기포제.엉김방지제등의 성분을 포함한다. 산화염료는 염료중간체.염료수정제.산화방지제.알칼리제.계면활성제등이 포함된 파우더, 크림 또는 액상타입의 영구염색제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 |
3)형태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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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파우더(powder)타입 ② 액체타입 ③ 크림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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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 염료중간체, 산화제, 알카리제등의 필수성분이 모발 내부에서 다음과 같이 반응을 하여 탈색과 발색을 통시에 일으켜 염색이 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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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용 |
산화제와 알칼리제가 반응을 하면 발생기 산소가 나와 모발속의 멜라닌(Melanin)색소를 탈색시키고, 산화염료중간체에 작용하면 수용성인 저분자의 산화염료중간체가 산화되어 발색이 되면서 색소 입자가 축합하여 고분자의 불용성 입자가 되어 염착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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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반응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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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용 |
탈색은 모발 내에 존재하는 멜라닌 색소 또는 인공색소를 제거함으로서 모발의 색을 낮은 명도에서 높은 명도로, 짙은 색에서 보다 옅은 색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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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분 및 작용 |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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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성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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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용 |
과산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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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붕산나트륨,과황산칼륨, 과황산암모늄,과산화망간, 과산화바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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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하게 산소를 발생하여 모발을 탈색시킨다. 모발의 손상을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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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칼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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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 모노에탄올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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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표피를 연화.팽창시켜 모피질에 산화제가 침투하는 것을 돕는다. 산화제의 분해를 촉진하여 산소의 발생을 돕는다. ph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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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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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산화수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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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라닌 색소를 분해하여 모발의 색을 보다 밝게 한다. 모발케라틴을 약화시킨다. 암모니아에 의해 보다 빨리 산소를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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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탈색의 원리 |
① 일반적인 탈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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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액 : 2액 = 1 : 3 의 비율 (6%의 과산화수소농도) . %가 높을수록 탈색력이 강하다. . 온도가 높을수록 탈색력이 강하며, 손상도가 높다 (온도, 시간, ph에 비례) . 방치시간 5분마다 checking한다. . 모발이 굵을수록 탈색정도가 약하다. . 먼저 바른 부위는 먼저 닦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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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Shampoo blea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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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액 : 2액 : 샴푸 : 물 = 1; 3 : 1 : 10 (10g : 30ml : 6ml : 60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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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산화 수소의 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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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0vol) : 염색시 탈색력이 약하고 채도를 도와주는 용도에 사용한다. 6% (20vol) : 모발의 염색톤을 바꾸어 주고자 할 때, 1~2단계의 밝기를 도와주는 기능도 있지만 퇴색한 모발의 경우 명도가 낮을때도 사용한다. 9% (30vol) : 2~3단계의 밝기를 도와준다. 12% (40vol) : 4단계까지 밝게 하고자 할 때 모발의 밝기를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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