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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브랜드 유입으로 대형화 추세
94년부터의 미용시장 개방은 외국유명미용실의 체인망구축과 대형화로 이미 프랑스, 미국, 일본 등의 10여개 외국 미용업체가 우리나라에 상륙, 프랜차이즈 형태의 체인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 외국 브랜드 미용실들은 '헤어 패션의 본고장에서 직수입된 최신 패션 머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고객의 발길을 글어당기고 있는데, 현재로선 반응이 좋은 편이다.
이처럼 외국 브랜드 미용실이 밀려오자 중소형이 주류였던 우리나라 미용실들도 대형업소로 신·개축을 하면서 인테리어와 편의 시설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들 미용실에는 개인용 라커, 잡비, 음료가 제공되는 휴게실 등은 기본이고 휴게실 탁자마다 5인치 텔레비션을 설치한 곳까지 생겼다. 이제 미용실은 단순히 머리하는 곳만 이 아니라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까지 갖추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2) 문제점
현재 미용사들의 기술 숙련도는 뛰어난 반면 창작력이 부족하며, 가격경쟁을 통한 고객 유치에만 몰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미용 관련업계와의 연계가 부족하고, 종업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미용교육훈련도 부족한 실정이다.
3) 사업 전망
(1) 미용업 규제 완화에 따른 경쟁 심화
이용업 규제 완화에 따른 진입장벽이 무너짐으로 자유경쟁체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선의의 경쟁의식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른 산업의 자본유입으로 미용산업의 발전이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새로운 형태의 미용실 등장으로 시장 세분화
전문화·특성화 된 미용실, 틈새시장을 노리는 미용실, 새로운 프랜차이즈 미용실, 중소형 미용실의 활성화, 등 새로운 형태의 미용실 등장은 시장의 세분화를 가져오고 있다.
(3) 새로운 시장 창출 기회 상존
신기술, 새로운 재료, 고아고, 판촉 등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기회가 상존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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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창업 요건
(1) 미용실 개설 자격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미용사자격시험에 합격 해 자격즈을 획득한 사람.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교육 부장관이 인정하는 학교의 미용에 관한 학과를 졸업한 사람
▶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고등기술학교에서 1년이상 미용에 고나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사람.(자체시험에 합격 해야 함)
만일 위와 같은 자격이 있더라도 금치산자나 정신병자, 괴질병자, 전염병 환자, 마약이나 기타 약물 중독자라면 결격사유에 해당된다.
※. 기술습득 및 자격증 획득방안
▶ 미용사 자격시험(2급 기능사) : 응시자격 제한 없음
년 4회 실시. 필기 통과 시 2년간 실기시험 응시자격 부여.
필기 : 미용이론, 피부학, 공중보건, 소독학, 공중위생법규.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받을 수 있는 곳
-직업전문학교, 부녀복지회관, 구충부녀교실, 시립직업시술학교, 사설미용학원
▶자격시험 응시 방법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산하 지방 사무소에서 원서 교부, 작성 및 제출
(2) 영업허가와 신고
미용실은 자격이 있는 미요사만이 영업할 수 있으며, 공중위생법 3조 규정에 의한 시설 과 설비를 갖춘 후 해당 시, 군(음, 면 지역에서는 시장, 군수, 구청장)에 신고해야 한다.
(3) 업무 범위
공중위생법에서는 미용사의 업무 범위를 퍼머넌트 웨이브, 머리카락 자르기, 머리피부손 질, 염색, 머리감기, 손톱 손질과 화장, 피부미용(의료기구나 의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순 수한 피부미용), 얼굴 손질과 화장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4) 영업자 준수사항
공중위생법상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용실 영업자이 준수사항은 다음과 같다.
미용실을 운영하는 사람은 위생복을 착용하고, 기구를 소독해야 하며, 오물용기를 비치 하고, 시·도가 지정하는 휴일과 영업시간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음란, 윤락행위 등 선 량한 풍속을 해지는 행위을 알선, 제공하거나 요청에 응하지 말아야 하고 종사원의 건 강진단과 위생관리가 필요하며, 반드시 영업신고증을 비치해야 한다.
(5) 시설·설비 기준
① 구조
미용실의 구조 시설 및 설비기준에 의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 미용실의 구조
업소 바닥은 내수재료를 사용해야 하며, 업소 바닥 면적은 10㎡이상 되어야 한다. 다만 공동탕 업소안에 설치하는 경우는 8㎡이상이어야 한다
② 작업실
소독기, 자외선 살균지 등 미용 기구를 소독하는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기타 설비는 미 용실 작업실의 시설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 미용실의 작업실
-세면 또는 세발시설은 내수재료로 하고 배수가 잘 되도록 하여야 한다.
-채광 및 환기가 잘 되도록 창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시설의 구조상 창의 설치가 곤란한 경우에는 필요한 기계설비에 의하여 환기가 잘 되도록 하여야 한다.
- 조명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 소독을 한 기구와 소독을 하지 아니한 기구를 구분하여 보관 할 수 있는 용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 응점장소 및 작업장소 또는 의자 및 의자를 구획하는 커텐, 칸막이와 같은 장애물을 설치하여서는 안된다.
-작업장소에는 별실, 기타 이와 유사한 시설을 설치하여서는 안되며, 업소의 내부가 외부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화장실
화장실(상·하수도가 설치되어 있는 지역에 있어서는 수세식 화장실)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동일한 건물안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화장실이 있는 경우에는 따로 설치하자 아니 할 수 있다.
④ 기타 위생시설
폐기물 용기는 내소성이 있는 자재로 된것으로서 뚜껑이 있어야 한다.
※건축물 관리 대장에 나타나는 정화조 용도 확인이 필요
(각 구청마다 그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함)
2) 창업 절차
(1) 기술습득 후 자격증 취득
(2) 점포 시설설치 후 미용실 영업 신청서 제출(시·군·구청 위생과)
(3) 3일 후 위생과 직원의 점포 방문 및 현장 조사
(4) 신고필증 교부
(5) 사업자 등록 (관할 세무서) - 도장,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신고 필증 첨부
(6) 영업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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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을 개점할 위치로는 유동인구가 많은 주택가와 상가의 중간지역, 특히 아파트밀집지역이 가장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미용실 창업 선호지역인 여자대학교 앞도 목이 좋은 곳으로 꼽히며, 굳이 여자대학교가 아니더라도 대학가 앞은 손님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대학가는 미용실의 수가 많으므로 대학 앞에 차릴 경우 사전조사를 충분히 해야 한다. 또 여자대학교 앞은 여성 유동인구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비수기인 방학때의 타격정도가 결정된다.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상가 내에 입주하는 것도 좋은나 이런 곳은 이미 선점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움 점이 있고, 점주 혼자서 소규모로 할 경우 주택가 내도 괜찮은데 이럴 경우에는 단골손님 확보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상가나 시내, 여자대학교 앞 드은 20~30평 정도는 되어야 하고, 주택가는 10여평 정도면 무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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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투자비용
미용실 개점에 드는 자본금은 미용실의 위치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번화가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일수록 점포 권리금이나 임대료가 높기 때문이다.
기존에 있던 미용실을 인수하는 경우가 아니라 신규로 개점할 경우에는 권리금이 들지 않는 대신 기기 설치비와 인테리어 비용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50~200만원 선으로 가격폭이 다양하다. 미용실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나 미용재료 설치비는 약 1천만원정도 든다.
주택가 10평 (미용의자 4개) 창업 예
항 목 |
금 액 |
비 고 | |
임차 보증금(임대료) |
2,000만원 (월 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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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비 |
평당 약 80만원 |
간판비 포함 | |
설비·비품 구입비 |
1,000만원 |
재료비 포함 | |
기타 |
홍 보 비 |
1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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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운전자금 |
300만원 |
| |
합 계 |
4,2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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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창업유형
(1) 설문조사를 통한 창업비용, 매출액, 이익률 조사(대구 지역)
구분 |
아파트 밀집지역 |
상가 밀집지역 |
주택가 |
총계 |
점포 수 |
13 |
11 |
12 |
36개 |
위 표와 같은 지역에 점포를 가지고 있는 미용실 업주를 대상으로 현황을 조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창업비 (점포 임대료 및 권리금 제외)
구 분 |
500만원 이하 |
700만원 이하 |
1,000만원 이하 |
1,000만원 이상 |
비율(%) |
11.1% |
13.9% |
27.8% |
47.2% |
② 평균 매출액
구 분 |
200만원 이하 |
250만원 이하 |
300만원 이하 |
300만원 이상 |
미율(%) |
22.2% |
27.8% |
13.9% |
361% |
③ 순수이익율( 매출액 -비용의 비율)
구 분 |
40%이하 |
50%이하 |
60%이하 |
60%이상 |
비율(%) |
19.4% |
19.4% |
30.6% |
30.6% |
(2)프랜차이즈 미용실(미용실 체인점)
프랜차이즈 미용실은 요즘 유망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업종 가운데 하나다. 특히 속속 문을 연 외국 브랜드 체인점들이 주고객인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 으면서 국내 미용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이들 외국 브랜드 미용실은 세계 수준의 미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운영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일단 그 브랜드 자체의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 이 그리 크지 않다는 이점도 이점. 인테리어나 최신 헤어패션 경향 등을 외국 본사에 서 곧바로 들여올 수 있고, 미용사 재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이에 자극 받은 우리나라 대형 미용실 역시 가맹점 모집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① 유명한(인지도가 높은) 국내외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일반적 개설조건(예)
점포 면적 |
30~50평 기준 |
가 맹 비 |
1,000~2,500만원 |
인테리어비 |
평당 150~180만원 |
초도상품비, 기자재 구입비 |
1,000~3,000만원 |
※ 로얄티도 지불해야 함 (매출액의 5~6%)
※ 유명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개설 총비용은 임차료를 제외하고 약 1억~1.5억 정도
② 극내 프랜차이즈 미용실업체 ○○○의 실 예
점포 면적 |
20평 기준 |
가 맹 비 |
300만원 |
인테리어비 |
평당 120만원 |
기타 기자재 구입비 |
1,000만원 |
개점준비 수수료 |
200만원 |
※ 대형 매장 위주로 출범하는 외국업체의 미용실 체인점 투자비와 비교하면 국내 업체의 투자비는 저렴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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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
금 액 |
비 고 | |||
시내 중심가 |
APT |
주택가 | |||
매출액 |
350만원 |
450만원 |
25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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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출 액 |
매출원가 |
70만원 |
90만원 |
50만원 |
재료비(매출의 20%) |
인건비 |
80만원 |
80만원 |
80만원 |
1명 기준 | |
임차료 |
80만원 |
50만원 |
30만원 |
| |
기타 |
30만원 |
30만원 |
30만원 |
홍보비, 세금과 공과 | |
월평균순이익 |
90만원 |
200만원 |
6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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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조사 경우 초기투자금액(임대료 및 권리금)이 과도한 1급지인 시내 중심보다 2급지인 아파트 밀집지역이 수익성이 더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유동인구가 많은 시내보다는 미용실 특성상 상주인구가 많아서 고정고객확보가 용이하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지역이 창업에 따른 입지선정 시 유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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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용실 업주로서의 경영 전략
미용업은 다른 어떤 업종보다도 단골고객 확보가 중요한 관건이며 이는 친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에 걸맞는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성들의 헤어스타일과 퍼머의 종류는 유행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처음에 배운 몇 가지 기술로 유지하려고 하면 손님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가 없다. 계속 새로운 스타일의 유행이 창조되기 때문에 미용협회나 지역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에 참석하여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기술뿐 아니라 경영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기자재와 기술이 어느 정도 평준화를 이루고 있는 이때, 주먹구구식 경영으로는 다른 경쟁점과의 싸움에서 이길수가 없다. 직원을 둘 경우 직원 관리는 물론 손님들과의 인간관계도 경영의 주요한 측면으로 포함도니다.
2) 마케팅 전략
고객의 평은 전문적인 기술에만 집중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미용사 본인이 기꺼이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에도 달려있다. 그렇기에 미용사에게는 기존고객의 관리를 통한 매출 증대와 신규고객의 확보등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1) 고객획득을 위한 도구
고객의 관심을 끌수 있는 홍보물을 제작하고, 디스플레이나 샵 윈도우 장식을 바꿔주어야 한다. 이와 동시에 DM을 고객에게 발송하고, 세분화된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시선을 붙잡아야 한다.
(2) 디스플레이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진열장과 P.O.P(월별 이벤트 소개 및 특별가격 표시)를 디스플레이 한다.
(3) 상담
얼굴 형태나 나이에 맞는 헤어스타일 권유 등 유능한 컨설팅은 고객으로부터 전문성과 신뢰, 관심을 창조한다. 때문에, 고객과의 상담은 중요한 마케팅전략이 될 수 있다.
(4) 차별화 전략
부가적 고객관리나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은 만족한다. 또한 고객에게 고품질의 느낌을 제공하면, 만족한 고객은 가격에 대해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미용사 자신은 부가적인 매출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5) 결과에 대한 사후 만족도 체크 및 손질방법에 대한 상담
미용결과의 확인과 손질바업에 대한 조언은 고객의 만족을 한층 더 높여준다. 고객이 해야할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에 대한 조언을 하고, 사용제품과 관련한 성능의 우수성에 대한 보증을 함으로써 고객을 다시금 방문하게 만들 수 있다.
(6) 계속적인 고객관리
미용작업후의 관리를 무료로 제공하고 DM을 활용하며, 전화를 이용하여 고객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고객 유치 전략
지금은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아이디어의 시대이다. 앉아서 고객이 올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있는 곳을 찾아 나서든지 아니면 그들이 오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짜내어 스스로 움직이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 미용실 고객유치 방법론 ( 참고 문헌 : 미용회보 9812~99.3)
항목 |
방 법 |
장 점 |
단 점 |
광 |
1.TV를 통한 광고 |
1.빠른 파급효과 |
1.돈이 많이 듬 |
홍 |
1.미용관련책자/소식지 발행 |
1.새로운 미용실 소식전달 |
1.고비용/제작부담 |
이 |
1.개업 이벤트 |
1.개선/신규고객 창출 |
1.이용이벤트 선정 곤란 |
4) 고객 관리 전략
고객관리는 내부 고객 관리와 외부 고객 관리로 나눌 수 있다.
(1) 내부 고객(종업원) 관리
고객관리라 하면 외부 고객만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만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내부 고객(종업원)관리 또한 외부 고객 곤리 못지않게 중요하다.
① 꿈과 비젼의 제시 필요
직원들은 미용을 통해 자신의 꿈과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받기 원하다. 그러기에 빠르게 미용기술과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려고 한다.따라서 이러한 꿈과 비젼의 제시가 직원의 관리에 매우 필요한 요소가 된다.
② 경영자의 사고전환을 원함
경영자의 보수적인 사고가 바뀌지 않고서는 절대로 신세대 사고를 가지고 있는 종업원의 마음을 잡기가 힘들 것이다.
③ 합당한 임금을 보장해 주어야 함
내부 고객을 잡는 것은 돈과 명에보장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조금 더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④ 체계화된 교육과 경영지도가 필요
직원들은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의해 기술교육과 경영교육 및 서비스 교육을 박기 원한다. 능력있는 사람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가 점포가 성패를 좌우함으로, 이 점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외부 고객(손님)관리
① 고객 관리를 위한 환경 조성
고객 관리를 위한 경영자 및 직원의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고객 관리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② 고객 관리대상 조성
고객카드를 통한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고객확보 전략의 유형 분류및 방법을 찾아내 활용해야 할 것이다
③ 고객 조직화 형성 고정(단골)고객을 형성시키고, 구전 소개를 통한 인맥을 형성해야 한다.
④ 고정 고객화
고객의 지속적 관심도를 증대시키며, 고객의 세분화·차별화 관리로써 모든 고객을 고정 고객화 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⑤ 고객 관리의 데이터베이스화
고객관리 시스템 운영의 노하우 기법을 개발하여야 하며, 고객관리실태 점검 및 향상 방 안이 필요하다또한 고객만족도 조사분석 및 고객관리 촉진으로 연결 시켜야 할 것이다.
※. 고객 만들기 전략 15단계 (참고 문헌 : 미용회보 98.12∼99.3)
항목 |
내 용 |
고객 |
1. 미용실에서의 경여자 및 직원의 '우리고객'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 하기 |
고 객 |
6. 예상되는 고정고객 방문 빈도 높이기, 다단계방식을 활용한 방문 유도 |
고 정 고 객 환 |
11. 지속적인 미용실과 고객관계 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