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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강의 계획 (생활 사진반용)
대상 - 우리 주변의 일상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 내용 을 배우고자하는
학생, 주부,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내용 - 기본장비만을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 과 더 깊이 배우고 싶어하는 분을 위한
상급반용 내용의 소개 등으로, 혼자 서적을 보며 공부 할 수 있을 정도의 사진 지식을 알게 한다
기간 - 1 주일에 1회 2시간씩 12 회 ( 3 개월)
강의 순서
1. 사진개요
2. 카메라의 종류 및 보관 관리
3. 필름의 구조 종류
4. 촬영 노출의 결정
5. 구도 및 촬영
6. 빛의 방향과 효과
7. 조리개와 셔터속도
8. 후래쉬 촬영
9. 렌즈의 구조 종류 효과
10. 필터의 종류 효과
11. 자동제어 카메라의 원리와 작동 법, 현상 인화 과정 소개,
12. 생활 사진에서 접할 수 있는 어려운 사진의 촬영
□ 증명, 어린이, 가족, 행사, 웨딩, □ 패션, 모델, □ 상품, 보석(시계), 음식, 가구, 자동차,
□ 보도. 다큐. □ 건축물,
참고서적 - 초인목 도서 - 풍경사진 기법, 여행사진을 잘 찍는 법, 인물 촬영기법, 결혼사진 특강, 포토테크닉,
특수 표현 기법, 사진의 특수 기법, 사진 백과사전, 중형카메라 사용법,
전문용 - 사진암실기술, 사진 조명학, 스튜디오 테크닉, 사진 화학, 사진 다자인론, 사진기술 핸드북,
포토 몽타즈, 보도와 P.R 사진, 조형과 사진 심리학
1. 사진개요
준비물 - 카메라,
사진의 원리와 카메라 (사진에 대한 의문 질문사항 접수, 카메라 악세서리,
규격별 네가 필름,TEST 필름과 필름코 빼기, 카다록)
사진의 제작 공정 - 촬영, 현상, 인화
촬영 - 사물의 모습을 필름에 담는 것 -카메라의 핀트와 노출을 맞추고 셔터를 눌러서 필름에 노광
현상 - 필름에 담긴 사물의 모습은 우리 눈 에 보이지 않는데(잠상), 이것을 볼 수 있게 하는 공정
인화 - 현상된 필름을 이용하여, 사진을 만드는 공정
사진의 특성 - 사실성, 현장성, 기록성, 보도성
사진과 저작권
저작권-사진의 저작권은 촬영 자에게 있다-저작자의 허가 없이 제작, 배포, 판매, 계시, 복사 등을 할 수 없다
초상권-사진내용에 얼굴이 들어갔을 경우, 그 사람의 동의 없이 제작, 배포, 판매, 계시, 복사 등을 할 수 없다
사진의 활용 범위 - 일반생활용
기록용 - 마이크로
의료용 - 내시경, X-레이,
과학용 - 지표 지층조사, 빛 검출기, 위성 사진
산업용 - 인쇄 제판용, 비파괴 검사, 전자제품용 (기판, 칩)
실제 피사체와 사진과의 느낌이 다른 이유 - 3차원 피사체를 2차원 평면으로 재생 - 한 눈으로만 보기
사진 촬영의 원리 - 빛, 피사체, 카메라(필름)
빛 = 사진의 매개체, - X 선 - 자외선 -가시광선 - 적외선 - 일반사진에서 필요한 빛은 가시광선
피사체 (사진에 찍히는 물체, 사진의 목적 물) - 사진으로 촬영되는 물체
카메라
카메라의 원리 구조 및 종류- 우리 눈의 구조 원리와 같다
원리 - 빛의 직진성 - 바늘구멍 사진기 - 밝으면 상이 흐리고, 상이 선명하면 어둡다.
미술 - 풍경화 - 카메라 옵스큘라 (도립실상) - 감광재의 발견 - 수십분 노광 -
도시 풍경 사진 - 구두 닦는 사진 - 감광재 발전의 계기- 사진의 발전
카메라 내 외부 명칭 및 기능 설명
구조 - (자기 카메라 각부의 명칭 및 기능과 비교)
상을 선명하고 밝게 하기 위하여 - 렌즈 - 수정체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 - 조리개 - 홍체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 - 셔터 - 눈거풀
피사체의 상이 맻히는 면 - 필름 - 망막
촬영될 화면을 볼 수 있는 - 화인더
필름을 감는 장치 - 와인더, 리와인더, 리와인더 핀,
기타 - 뒤뚜껑 열기 방법, ISO 세팅, 프레임 수 확인창, 필름(마크) 확인창, 핫 슈(코드 접점),렌즈교환
버튼, 심도확인 벝튼, 셀프 타이머, 뱃더리함 뚜껑, 삼각대 꽂이,
실기 - 필름 장전 및 확인방법, 휴대방법, 가로 세로로 촬영시 잡는 방법(포커스 조절, 높 낮이, 좌 우 조절),
1/125 로 흔들리지 않게 촬영 연습(호흡 멈춤, 손가락만 사용. AF 카메라의 반 셔터숙달)
과제 - 오늘 실기내용 복습
다음 준비물 - 카메라, 필름,
2. 카메라의 종류 및 보관 관리
종류 예) 135 수동식 리플렉스, 35밀리 전자제어식 리플렉스, 135 컴펙트 자동,
필름종류(크기)에 따른 분류(롤필름, 컷 필름)특성-선명도, 장비크기, 기동성, 순발력,
소형 - 135, 135 - 24×36 (하프사이즈 - 24×18) 파트로네(필름마가진, 카셋)
중형 - 120, - 6×9, 6×8 - 9, 6×7 -10, 6×6 - 12, 6×4.5 - 15 ( 220-2배 ),
대형 ( VIEW ) - CUT 필름 - 4”×5” - 필름 홀더(holder), 카메라 무브먼트 기술사용 가능
기타 - 어드밴틱스(APS), 디스크, 110, 126, 127, 폴라로이드, 파노라마, 디지털,
카메라 구조에 따른 종류 (화인더와 초점조절 방식의 차이)
일안 리플렉스(SLR)-파라렉스 무발생, 심도확인 가능, 촬영순간 화면안보임, 촬영시 진동소음, 렌즈교환용이
이안 리플렉스 (TLR) - 파라렉스 불완전보정 - 사라저가는 기종
거리계 연동식 - (렌즈셔터) - 초점조절이 편리함 - 파라렉스 보정마크, 렌즈셔터,
목측식 - 초점거리 조절을 눈대중으로 하여 경동에 표시된 숫자나 기호로 마춤
BOX 형 (멍텅구리) - 조리개 고정/ 타임고정 (또는 2단) - 일회용
카메라 기능에 따른 종류 (노출 조정 방식의 차이)
수동 조정식 카메라 - 셔터스피드 및 조리개를 수동조정
자동 조정식 카메라 -
전자 제어식 TTL(자동) 카메라 (수동 겸용 -밧데리 없이 작동 불가)-TTL 측광-M,A,S,P 등기능
자동노광 카메라 (EE식 카메라)-셔터나 조리개중 우선촬영, 렌즈 부근에 측광창이 있음
자동 초점식 자동 노광 카메라 (전자동 카메라) - 콤펙트 카메라 - 임의로 노출조절 불가
기타 : , 입체(스테레오), 수중용,
DX 바코드 인식 ISO 셋팅
관련장비 - 후드, 필터, 스트로보(유무선 동조기), 릴리즈, 삼각대, 전용가방(소프트, 하드), 노출계, 켈빈메다,
접사링셋(벨로우즈), 접사필터 (CLOSE UP), 루페, 뷰박스, 글래스 펜. 네가화일,
장비관리 - 자기 장비에 정통할 것
바디 - 셔터 방식, 최고 저속도, 필름이송 방법, 장전 및 여유필름 확인방법, ISO 셋팅, 노광보정
렌즈 - 촬영 최단거리, 화각, 개방 조리개 치, 적외선 촬영시 초점거리 보정 - R
스트로보 - 조사각, 재충전 시간, 발광 지속 시간, 광량, 방식(M, A, TTL등)
악세서리의 종류와 용도 - 케스, 어깨 끈, 렌즈 후드, 캡, 필터,
밧데리 관리 - 수명, 온도성능, 자연방전, 보관, 충전 밧데리,
소제 - 면 장갑, 에어 브러쉬, 쎄무(티슈), 면봉,(습기, 염분)
보관 - 저습, 상온 유지 ( 밀폐된 곳에 제습기),셔터 풀아놓기, 밧데리 제거.
휴대방법 - 끈 길이, 넓이, 목, 어깨, 손목 감기, 촬영 시 잡는 법,
겨울철 휴대관리 - 기계작동, 결로 현상 대처
기타 -(바다) 물에 빠졌을 때(전원-Off 밧데리 제거, 염분수세), 진동, 직사광, 급한 온도 변화,
실기복습 - 필름 장전 및 확인방법, 휴대방법, 가로 세로로 촬영시 잡는 방법(포커스조절, 높낮이, 좌 우 조절),
1/125 로 흔들리지 않게 촬영 연습(호흡 멈춤, 손가락만 사용. AF 카메라의 반 셔터숙달)
실기 - 느린 셔터 연습 ( 1/60 ~ 1/4, 자세 포함)
과제 - 느린 셔터 연습
다음 준비물 -
3. 필름의 구조 종류
( 필름 메이커 제품 안내 책, 필름 포장 케스)
필름의 원리 - 빛에 감응하는 화학물질 (사진유제) 을 투명 베이스에 도포 한 것 (사진필름)으로, 빛에 노출된
필름은 노출된 빛의 양에 비례하여 감응(잠상 형성)된다, 이 잠상은 촬영이 끝난 후 현상처리과정을
거쳐 밝은 곳에서도 볼 수 있게된다 - 피사체의 밝은 부위가 필름에는 어둡게 나타난다→ 네거티브
필름(음화), 반대 - 포지티브 필름(양화)
구조
필름의 단면(B/W) - 폴리에스터 필름 (투명) 에 유제가 도포 된 것
보호막
고감도유제
저감도 유제
필름 베이스
할레이션 방지 막
필름의 특성
감색성 (흑백) - 청감색성(chromatic)-인화지, 정색성(ortho- )-인쇄 제판, 전정색성(pan-)일반용, super pan.
(칼라) - 일광용, 텅스텐용.
해상도 - 1㎜ 간격에 나타낼 수 있는 선의 수로 표시(입상성, 선예도, 콘트라스트, 등 아래사항 영향)
입상성 - 할로겐화 은 입자의 크기로 확대 시에 보임, 입상성이 작으면 감도가 낮아지고 크면 높아짐
하이레이션 - 유제에 입사한 빛이 필름베이스 에서 반사를 일으켜 주변유제에 작용하여 선명도를 저하시킴
일레디에이션 -유제에 입사한 빛이 난 반사를 일으켜 주변유제에 작용하여 선명도를 저하시킴
포그 - 빛을 받지 않은 유제가 현상되는 현상(화학적 포그), 정상 필름에서도 나타나며 제조 된지 오래되면
증가하고(유효기간 약 2 년), 감도가 높으면 증가, 급속 현상 및 현상시간 지연 시 증가 ( 전문가용 필름은
유제의 변화 방지 위해 밀폐 냉장 보관). 원하지 않는 빛에 의한 현상 - 물리적 포그
감광도(ISO)-유제가 빛에 반응하는 감도- 증가하면 노출량 줄어듬, 입상성 커짐, 선예도 콘트라스트낮음, 관용도 넓어짐,
현상특성곡선과 노출 관용도 - 네가 필름(+2 ~ -1 step), 포지필름, 복사용(+0.5 ~ -0.5 stop)
잠상 형성 과정 - 할로겐화은(취소, 염소, 요드) [Br⊖ +Ag⊕]+빛→[Br + ⊖ +Ag⊕]↔[ Br +Ag ]
잠상 형성과 퇴행현상 - 빚, 열, 정전기, 높은 압력, 충격, X-레이 등-취급주의 .퇴행방지 - 저온 저습보관
필름 제조국 제조사명 - 미국(코닥),일본(후지, 코니카, 미쓰비시),독일(아그파),중국. B/W-영국(일포드)소련.
필름의 구분 및 표시 - 노찌, 에찌 프린트, 에멀젼№ 프레임№
제품 명칭, 광원 종류, 유효기간, 보관온도, ISO, 현상약품, 주의 사항 등
사진 촬영 목적에 따라, 제조되는 필름의 특성이 다르다 - 필름 모델 다수
민족과 지역에 따라, 좋아하는 색감이 다르다, - 제조회사별, 생산품목별
촬영할 필름의 선택 - 촬영 목적, 조건(광원, 광량, 등). 확대 크기, 색상 특성, 표현 효과, 가격 등
종류
광원에 따른 종류
일광용(주광용, day light, S type) - 텅스덴 광에서는 주황 색감으로 발색
텅스덴 램프용( 포토 램프, L type) - 일광에서는 청 색감으로 발색
적외선용
기타 X-lay
현상 후 상태에 따른 종류
흑백필름 - 흑백 현상약, (일부 칼라 현상약에 현상)
칼라필름 - 칼라 현상약
슬라이드필름 - 외발색, 내발색,
기타필름 - 복사용, 즉석 사진용,
감광도(ISO) - 25, 50, 64, 100, 120, 200, 400, 800, 1600
실기 복습 - 느린 셔터 연습 ( 1/60 ~ 1/4, 자세 포함)
실기 - 느린 셔터 연습 ( 1/60 ~ 1/4, 자세 포함)
과제 - 느린 셔터 연습 ( 1/60 ~ 1/4, 자세 포함)
다음 준비물 - 키메라, 필름, 삼각대, 양초,
4. 촬영 노출(노광)의 결정
준비물 - 카메라(노출계 작동)
(노출계, 켈빈메다)
노출- 카메라를 통하여, 빛을 필름에 노출시키는 것으로 조리개와 셔터로 빛의 양을 조절(노광)한다
적정노출 - 우리가 보는 피사체와 같은 상태의 필름 상(포지, 네가)이 만들어 질 수 있는 노광량 노출
우리가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양부와 음부의 조도차이 - 6~7 스텝정도(약 60~120 배 차이의 명암)
필름이 감지하는 명암의 차이는 사람 눈 보다 넓다(관용도) - 인화시 사람이 느끼는 범위만큼 재생
노출의 과부족 결과
노출과다 - 밝은 느낌, 명랑, 가벼움 - (관용도 범위 외 - 양부 묘사 불가)
노출부족 - 어두운 느낌, 음침, 침울, 무거움 - (관용도 범위 외 - 음부묘사불가 )
노출결정 - 피사체의 조명상태 측정(노출 측정) → 표현 의도 → 노출결정(보정) → 촬영
색온도의 영향 - 흑백 - 같은 광량 이라도 색온도가 높으면 감도증가, 낮으면 감도감소 효과
칼라 - 높으면 청색 낮으면 주황색의 사진, 인화 색상이 다르므로 필터로 교정
브라켓팅 - 동일 피사체에 대해, 적정노출을 알기 어렵거나, 적정 노출의 오버 언더 쪽의 상황도 불확실한
가치가 있을 때, 여러 단계의 노출을 하는 방법.(일반적으로 1 stop 간격으로 전후 2단 씩촬영한다 )
경험에 의한 결정 - 환경에 순응된 눈은 주변의 밝기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느낌보다는 경험에
의한 데이터를 기억해 노광에 활용해야 한다. - 일광상태, 구름, 지역(바다, 사막, 설원, 숲 등), 지면반사 등.
예) 데이터의 기본(ISO 100 기준, 순광 일때) - 많은 경험을 요함(촬영 데이터를 기록)
야외 태양 직사광 - 지면 반사 20% 내외 → 125 - 11(일반야외, 공원)
지면 반사 80% 내외 → 125 -16 (모래사장, 콘크리트바닥, 수면)
야외 태양 직사광에서 나무, 건물의 그늘내 → 60 - 5.6 (일반야외, 공원)
해안, 설원, 태양 직사광 - 지면 반사 80% 내외 → 250 - 16(백사장, 설원 )
계측기에 의한 결정 - 경험에 의한 계측 보다 정확한 계측이 가능(전문 촬영시 - 계측기+브라케팅)
노출계의 종류 - 입사광식, 반사광식(그레이카드 - 반사율 18% ), 스폿 노출계, - 사용방법 설명
카메라 내장노출계 - 반사광식 ( 중앙부 측광, 스포트 측광, 전 화면 평균 측광) - 측정범위 숙지
내장 노출계로 간이 입사광 측정방법 - 그레이카드, 손바닥, 측정
자동 노출 노광 카메라의 노출 측정 및 작동상태, 노출의 보정-컴펙트, 전자제어식(A,S,M,P등)
보정환경 - 흰옷, 검은옷, 역광, 밝은 광원, 단색 등
색온도의 측정 - 칼라 메다 -
다음 상황에서 노출예상
달, 밤하늘, 도시 야경촬영, 일출 일몰, 해안, 사막, 설경,
내장 노출계의 사용 연습 - 스포트 , 주앙부, 5 분할 등.
실기 복습 - 느린 셔터 연습 ( 1/60 ~ 1/4, 자세 포함)
실기 -실내 - 노출 측정(피사체, 손바닥) 및 보정 연습 후 촬영
촛불 앞의 피사체 촬영하기.
실외 - 노출 측정(피사체, 손바닥) 및 보정 후 촬영
과제 - 노출 측정 및 보정후 촬영한 사진 밀착 인화 해오기
다음 준비물
5. 구도 및 촬영
준비물 - 카메라
사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
매스(MASS)
주제 및 부제
연(강)함
디테일(세부)
농도(덴시티)
그라디에이션(계조 : 연결되는 농도 변화), 콘트라스트
입체감
질감
색감
온,냉조
프레이밍 (촬영시 구도 잡기)
트리밍 (인화 후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어 구도 잡기)
외곡(디포메이션, 디스토션)
화면구도와 구성의 목적-집중, 확산, 안정(감), 불안감, 동(動)감, 힘(力), 생략, 대비, 강조, 따뜻함, 차가움,
사 랑, 무서움, 착시현상, 연상작용 등의 시각적 경험을 조화시켜, 원하는 느낌을 효과 적으로 표현 하는데있다
보기 좋게 - 정물, 상품
아름답게 - 풍경, 인물, 예술품,
흥미, 오락 - 샐활 주변의 에피소드, 실수, 위트
눈길을 끈다(강조) - 광고사진,
사실, 보도 - 신문 방송, 사건, 사고
사람의 물체에 대한 인식=윤곽(입체 나 면의 경계)-강조-주변과 구분용이-입체감, 원 근감, 공간감의 강조
두 눈으로 볼 때 - 시각으로 목적물의 거리 인식, 겹쳐 보이는 물체만 인식 - 겹치지 않는 배경은 무시
사진으로 볼 때 - 목적물과 배경을 동시에 인식 - 분리 요구 - 경계강조, 배경의 흐리기 등으로 거리감 표현
착시 현상 - 상대성 - 농도 색상(보색) 대비, 확장-수축, 돌출-후퇴, 온-냉, 경시감 -(냉감-짧게, 온감-길게)
안정적 구성의 기본 - 가벼운 색(것, 느낌,) 은 위 무거운 색은 아래, 밝은 색은 앞 어두운 색은 뒤,
따듯한 색은 앞 (위) 차가운 색은 뒤(아래). 확장 색은 앞 수축 색은 뒤 = 자연스럽다.
점, 선, 면, 각의 느낌
점 - 시선 집중, 많을수록 분산
선 -선을 중심으로 양분, 경계, 여러 개의 선 - 복잡, 혼란,
직선 - 단절, 차가움, 강직,
각(직선의 꺾인 부분) - 시선 집중, 예각(날카로움,) 직각, 둔각
곡선 - 부드러움, 동감,
면 - 큰 점(MASS), 면의 경계는 선,
삼(사)각형(면) - 밑변이 길수록 안정, 높이가 길수록 불안정, 역삼각형 - 불안, 시선 집중
화면에서의 시선 흐름 -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인물에서 시선 방향으로, 시선 집중 부의 강도 순
구도의 결정 - 같은 피사체도 화면에 나타난 위치와 방향에 따라 보이는 느낌이 판이하게 달라짐
수평, 수직 구도 - (카메라는 항상 수평 또는 수직 유지)
중앙구도 - 피사체를 화면중앙에 위치, 적당한 여백 (단체 기념촬영, 상품, )
삼분구도 - 일반적 대칭 구도 (MASS 가 2, 3개 등 일 때 )
황금분할구도 - 비대칭 구도, 강조점, 1:0.61803
카메라의 높낮이에 따른 표현 효과
위에서 촬영 (부각, 하이앵글) -장소, 현장 분위기, 전경표현, 외소,
아래서 (앙각, 로우앵글) -당당, 힘, 장대,
아이 레벨 - 눈높이 앵글
웨이스트 레벨 - 허리 높이 앵글
촬영 - 목적에 따라, 필요한 사진만 촬영 혹은 다량촬영 후 선택 인화
촬영 순간 - 결정적 순간 - 셔터찬스
예측 가능한 촬영 (결혼식, 회갑연, 기타 진행순서를 알 수 있는 행사 )
촬영목적 - 표현(촬영)할 내용 예상 - (콘티 구상) - 장비준비 - 촬영
예) 결혼식
촬영 목적 - 신랑 신부의 행복하고 아름다운 결혼식을 멋있게 기록
촬영 내용 - 장소 및 식의 진행 과정(순서), 분위기, 신랑 신부의 모습, 가족 친지 친구들 기타 하객들 모습,
콘티 구상 - 장소 전경(외부 실내), 대기 시간(하객 접견 모습, 접수대 분위기, 신부 대기실 모습) 식 진행시
촬영 위치 및 구도 예상
장비 준비 - 주 카메라 및 렌즈, 스트로보, 예비 카메라, 필름, 밧데리, 효과 필터,
촬영 - 예상대로 촬영, 현장에서 최적의 촬영위치확보, 돌발 상황 대비, 여유시간에는 촬영연구,
예측 불가 촬영
현장의 조명 상태, 피사체의 상황, 배경 상황 파악 - 촬영위치 선택, 촬영목적에 맞게 촬영
행사, 기록 - 백일, 돌, 입학, 졸업, 약혼, 결혼, 생일, 회갑, 이 취임
실기 - 로, 하이 앵글 촬영 등 오늘 강의내용 실기, 촬영
과제 - 오늘 강의내용 실기, 촬영 밀착 해오기
다음 준비물 - 카메라, 필름,
6. 빛의 방향과 효과
준비물 - 카메라, 스트로보,
주광과 보조광
주광 - 피사체를 비추는 제일 밝은 빛으로 자연상태 에서는 태양광(주조명, 메인라이트) 이며 그림자 발생
보조광 - 주광 외에 빛을 비추는 광원(보조 조명)으로, 자연상태 에서는 태양에 반사된 빛(반사광) 뿐으로
그림자 부분을 밝게 한다(필 라이트) - 우주에서는 반사광이 없어 그늘이 검게 보인다
광원의 조사각에(카메라 위치에서 피사체를 볼 때 ) 따른 명칭 및 사진의 표현 효과
순광 (정면광) - 평면적 묘사, 단체사진, 기념 사진 등 기록적 보도성 묘사, 일반적 단순 조명,
반측광(사광) - 인물 개성 표현, 대부분의 피사체 입체감 양호,
측광 - 입체감 극대 과장, 부조 조형물의 돌출부 표현 양호, 인물의 극적 표현,
반역광 - 인물 사진에서 액센트광 효과, 분위기묘사,
역광 - 라인 라이트, 실루엣, 하이라이트 효과로 배경과의 분리, 전경에서의 입체감 양호. 반사광 양호시
-확산광, 부드러운 조명효과,
실기 - 야외 - 조사 각에 따른 효과 촬영 ( 정면 광에서 15°간격으로 역광까지 - 노출은 정면광 노출적용)
과제 - 조사 각에 따른 효과 촬영 밀착 해오기
다음 준비물 - 카메라, 필름, 삼각대,
7. 조리개와 셔터속도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상관 관계 준비물 - 카메라
EV(노출 등급) - 셔터스피드 1/1, 조리개 수치1.4 일 때 EV 1 이며 광량 1스톱 증가 시마다 EV 1 씩 증가
조리개의 표현 효과 - 피사계 심도(초점거리, 조리개 수치, 촬영 거리,) - 초점면 앞보다 뒤가 더 깊다
조리개 개방 (얕은 심도, 배경 아웃 포커스) -주제 부각, 강조, 배경분리, 인물표정묘사, 수차증가,
조리개 졸임 (깊은 심도, 배경 인 포커스 - 팬 포커스 ) - 전경, 관광지 배경, 회절효과, 수차감소,
셔터속도의 표현 효과 - 동영상의 정지동작, 동영상의 표현
느린 속도 - 동영상은 움직임 표현 - 레이싱, 폭포 등 (적정 조리개치를 더 열어야할 때 - ND 필터)
빠른 속도 - 동영상의 정지화면 포착 - 어린이, 고속 운동체의 순간 포착,
촬영 목적에 따라 -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중 선택
상반칙 불궤 원칙 - 이론상 적정 노출이라도 노광 시간이 길어지거나 짧아지면 노출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칼라필름은 색도 부자연스러워 진다(L,S 타입, 보정필터 사용)
셔터 기구 - 렌즈셔터(중간, 뒤) - 전속동조, 무계 가격상승, 오차발생,
포칼프랜셔터(선, 후막) - 동조속도 한계, 렌즈교환 용이, 오차일정, 고속 용이
조리개 - 중간 조리개, 렌즈 뒤 조리개, 오토 조리개
실기
심도 변화 촬영 - 도로 가이드, 꽃, (50㎜렌즈 - 촛점 거리3m 정도, 화면 안에 피사체가 1~10m 까지 다양)
속도 변화 촬영 - 선풍기 1 단 (T - 최고속부터 1/60까지 ), 폭포수, TV,( T-1/250 ~ 1/8까지)
과제 - 실기 내용 사진 밀착 해오기
다음 준비물 - 카메라, 필름, 스트로보,
8. 후래쉬 촬영
인공조명 - 자연광이 없을 때 주 조명, (보조조명 - 고급)
종류 - 스트로보(일렉트릭 후레쉬), 텅스덴 램프, 일회용 발광 벌브, 마그네슘 발광 등
접점 - X , B, FP, F
인공조명 촬영시 조리개 조절 - (점광원의) 광량과 피사체와 의 거리 관계(밝기는 거리제곱에 반비례)
광량의 표시 - (가이드 넘버) GN÷거리(m) = F
스트로보 정면 조명의 특성 - 피사체의 입체감 결여 - (천장, 옆으로 바운스)
전반사 효과 (RED EYE) - 조명과 렌즈 이격, 반사면 유의, 배경과 수직회피, 그림자,
스트로보 특성 - 동조 순간 발광, 극히 짧은 발광시간, 광량 조사각 일정, 연속사용 가능, 리사이클 타임,
휴대 간편, 유지비 저렴,
스트로보 촬영시 셔터속도 조절 - 렌즈셔터 - 전속동조
포칼플랜 셔터 - X 접점, 1/60 ~ 1/250 등
스트로보 구조 - [ 밧데리 -트리거 회로(전압상승) - 축전지(자연 방전 소실용이: s/w-off) - 싱크로 발광 ]
종류
수동 조광 스트로보
AUTO 조광 스트로보
TTL 조광 스트로보
다중 발광 스트로보
실기 - 목측으로 거리 측정 방법(한 뼘, 벽돌, 바닥 타일, 사람 키, 건물의 한층,
거리별 수동 스트로보 촬영( 1, 2, 3, 5, 7, 10m거리)
과제 - 실기 내용 밀착 해오기
다음 준비물 - 카메라, 필름, 보유 렌즈.
9. 렌즈의 구조 종류 효과
렌즈
렌즈는 많은 량의 빛을 보내면서 선명한 상을 맻게 하는 역할, 빛의 량을 조절,
이미지 써클 및 포괄각 - 주변 부 어둠, 해상도 저하
평면 피사체의 결상면은 곡면 - 보정한 렌즈 - 마크로렌즈
구경 식 - 앞뒤의 렌즈 크게 ,
상을 흐리게 하는 수차 및 플레어
구면수차 - 비구면 렌즈
코마수차 - 측광의 결상은 타원형
색 수차 - 렌즈 조합
의곡 수차 (디스토션) 외곡결상 - 격자형→벌어지거나 좁아지는 변형 - 조리개 보정 안됨
렌즈플레어 - 렌즈에서 반사된 빛이 필름에 영향 ( 반사율 저하코팅, L, APO, ED 렌즈)
고스트플레어 - 강열한 광원이 렌즈 플레어를 일으키면 초점이 맞지 않은 상(조리개의 날개모양)이 보인다
회절효과 - 조리개가 많이 조여지면 날개의 경계면에 의한 회절효과가 상을 흐리게 한다
해상도 (선명도)
구조 - 렌즈와 조리개 (SLR - 오토 조리개)
조리개 수치 F 〓 렌즈 초점 거리 ÷ 렌즈 유효직경 (면적은 직경에 제곱비례 하므로 √2 씩 변함)
초점거리(포칼랭스) : 1/f = 1/a + 1/b , f = 렌즈초점 거리 a, b = 실물과 렌즈거리, 피사체와 렌즈거리
렌즈의 화각 및 효과
어안렌즈 -
광각렌즈 -원 근감 과장, 디스토션 증가, 심도 깊어짐, 넓은각도 촬영, 촬영거리가 짧을 때, 배경을 넓게
표준렌즈 - 초점거리와 화면의 대각선 길이가 비슷하다, 실제와 근사 (약 45°)
망원렌즈 - 원근감 압축, 심도 낮아짐, 좁은 각도 촬영, 근접 촬영이 어려울 때 원거리 촬영, 배경을 좁게
줌 렌즈 - 단 렌즈에 비해 편리함, 장비 수를 줄임(무게), 교환 시간절약, 저해상도, 고가,
기타 - 복사용(MACRO), 소프트, 시프트, 컨버터, 반사망원, 현미경 망원경 용 렌즈, 벨로즈, 접사링. 접사필터.
초점 거리별 화각
16㎜ - 80° 50㎜ - 45°
18㎜ - 100° 80㎜ - 30°
20㎜ - 94° 135㎜ - 18°
24㎜ - 84° 200㎜ - 12.5°
28㎜ - 75° 500㎜ - 5°
35㎜ - 63° 1000㎜ - 2.5°
대강의 화각계산 - (표준렌즈의 초점거리 ÷ 비교렌즈의 초점거리)×45°=
예) 200밀리 렌즈일 경우 50÷200×45°=11.25°(실제12°),
28밀리 렌즈일 경우 50÷28×45°=80.35°(실제75°),
생활 사진에 활용도가 높은 렌즈범위 - 28 ~ 80㎜(줌),
실기 - 화각별 사진 촬영 비교, + 피사체크기가 같게 촬영
펜닝 - 심도, 셔터속도
과제 - 실기 밀착 해오기
다음 준비물 - 카메라, 필름, 보유 필터, 삼각대(이중 촬영용)
10. 필터의 종류 효과
필터 (필터 및 광고책자)
필터는 렌즈로 입사하는 빛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도구이며 렌즈를 보호
스펙트럼의 일부를 차단시켜 정상스펙트럼을 만들거나 변색시키는 필터(필터 색의 보색을 차단
- 색상의 변화 - 흑백용은 보색을 어둡게 표현 )
흑백용 - Y, Or,등
사진에 유해한 광(잡광) 제거용 - UV, SL,
색온도 변환용 - L B (라이트 밸런스)
색 교정용 - C C (Color Conpensating - Y,M,C B,G,R)
적외선 외 차단용 - 적외선 필터
기타 - 황혼, 듀얼, 삼색,
빛의 진행방향을 변형시켜서 피사체의 모습을 변형시키는 필터
환상적인 표현 - 소프트, 디퓨저, 포그,
밝은 조명부의 강조 - 크로스(4, 6, 8등), 레인보우,
주제 외부 디퓨져 - 스포트,(칼라 스포트) 센터 포커스
동일 장면을 중복 - 미라지(3, 5각)
기타 - 애너머픽,
빛의 양을 줄임 - ND
반사광 제거용 - PL(편광)
가시광선의 광량, 스펙트럼의 일부를 제거시키는 필터는 노출량을 보정 시켜야한다
실기 - 이중(다중)촬영 - 오버랩 및 가리고 촬영
과제 - 실기 사진 밀착 해오기
다음 준비물 - 카메라,
11. 자동제어 카메라, 후래쉬의 원리와 작동법
노출의 측정 - 반사광식 - 중앙부 측광, 스포트 측광, 5 분할, 다분할 등.
프로그램 노출 - P, Ph, 등
조리개 우선 노출 - A, Av 등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 S, Tv 등
노출 보정
AF L(Lock)
AE L
자동 제어 스트로보
M
TTL
A (A1, A2 등)
선, 후막 동조
현상 인화 과정 소개,
흑백 현상과정
흑백 인화과정
칼라 현상과정
칼라 인화과정 - 수동 노광 작업
자동 노광 작업
실기 - 프로그램 촬영(보정 포함), 조리개 우선 촬영, 셔터 우선 촬영
12. 생활 사진에서 접할 수 있는 어려운 사진의 촬영
전시장의 미술 전시물 -
유리 케이스 안의 물체 -
철망 안의 동식물 -
햇볕이 처마에 가려져, 반은 양달 반은 응달인 벽화 -
달력, 책에 있는 그림 자료 -
움직이는 어린이 -
차창 밖의 풍경 -
뒷 배경은 양달, 앞의 인물은 응달 -
공연장의 공연 장면 -
도시야경 -
일출, 일몰 -
실루엣 -
화초, 꽃, -
보석, 목걸이, 의상, -
야외에서의 가족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