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해설 프로그램 내역 | ||||
숲해설명 |
숲의 저수기능과 정수기능 그리고 물의 순환 |
숲해설가 |
오 영 미 | |
숲해설대상 |
초등학교 전학년 |
계절 |
6월 (초여름) | |
숲해설인원 |
23명 |
소요시간 |
1시간 20분 (11:00~12:20) | |
장 소 |
봉성초등학교 학교숲 |
준비물 |
손수건, 게임도구, 물관체험, 명찰 | |
내 용 |
○ 개요 및 목적 숲의 저수기능과 정화기능을 알게 하며, 물과 생명과의 관계, 물의 순환과 물의 소중함 등 물 환경을 이해하게 한다.
○ 활동계획 - 소개하기 (안동산림자원개발원 생태숲에서 근무하는 숲해설가 오영미입니다.) - 오늘 일정 소개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 숲의 기능 중에 저수기능과 정수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물의 순환에 대해서 물과 생명과의 관계, 물의 소중함에 대해서 생각해 볼거예요. - 여러분의 학교를 상징하는 나무: 은행나무 / 꽃 : 국화 / 새 : 어치 알기 - 칭찬샤워하기
▪ 멋진 양버즘나무 소개와 물관 체험 놀이 ▪ 게임 (숲과 콘크리트 바닥 비교) ▪ OX퀴즈 (물에 순환에 대하여) ▪ 손수건 풀물들이기 (잎을 딸 때는 ‘고맙다’ 하는 마음을 가지고 함부로 하지 않습니다.) ▪ 내 나무 정하기 (명찰에 이름 적어오기)
○마무리 숲이 우리에게 주는 많은 혜택 중에서 저수기능과 정수기능이 있음을 알았어요. 우리는 숲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들이예요. 물도 우리에게 없으면 안되는 소중한 것이지요. 물이 계속적으로 잘 순환하고 우리가 그 물을 먹고 살 수 있도록 물 환경을 잘 지켜야 하겠죠? 물을 오염시키지 않고, 숲을 훼손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 실천 할 것 한 가지씩 말해 보며 오늘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즐거웠길 바랍니다. ▶ 토끼 가면 | |||
참가자 주의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