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맡은 부분이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입니다.
매년 1~2 문제가 출제되는거 같은데 고전문학 부문인지 한국문화 부문인지 애매한 문제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확보하고 있는 기출 문제가 3회 부터 있습니다.
<제3회>
109. 다음 중 추모의 정을 노래한 향가 작품끼리 연결한 것은 ?
1) 원왕생가(願往生歌) - 원가(怨歌)
2) 풍요(風謠) -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3) 천수대비가(千手大悲歌) - 도솔가(도率歌)
4)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 제망매가(祭亡妹歌)
(해설) 향가에 관한 문제이다.
1) 원왕생가(願往生歌) : 귀의하고자 하는 소원을 비는 노래
- 원가(怨歌) : 왕을 원망하는 노래
2) 풍요(風謠) : 흙을 운반하면서 부르는 노래
-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 '죽지랑'의 인품을 찬양한 노래
3) 천수대비가(千手大悲歌) : 눈먼 아이의 엄마가 천수대비의 그림 앞에서 부른 노래
- 도솔가(도率歌) : 도솔(미륵보살이 사는 하늘)에 대한 노래
4)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 화랑인 '기파랑'을 추모한 노래.
- 제망매가(祭亡妹歌) : 죽은 누이를 추모한 노래
<답> 4
<제 4 회>
110. 한국 전래의 신화, 전설, 군담소설 등에서 발견되는 '영웅의 일대기' 주인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보통 사람과는 다른 비천한 혈통을 지닌 인물이다.
2) 보통 사람과 달리 비정상적으로 잉태되거나 출생한다.
3) 보통 사람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가졌다.
4) 보통 사람과 달리 어려서 버려지고 죽을 고비를 맞는다.
(해설) 영웅의 일대기 주인공의 특징에 관한 문제이다.
1) 보통 사람과 다른 인간 이상의 존재이다. 인간의 형상을 하였지만 천신의 혈족이거나
신과 인간의 결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답> 1
112. 다음 작품에 관한 학생들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의복을 보아하니 무 없는 두루마기
한 동 단 막은 소매 남녀 없이 한가지요
넓고 큰 접은 띠를 느즉히 둘러 띠고
일용 범백 온갖 것은 가슴 속에 다 품었다
남편 있는 계집들은 가마앟게 이[齒]를 칠하고
뒤흐로 띠를 매고 과부 처녀 간난이는
앞으로 띠를 매고 이를 칠치 않았구나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중 일부
1) "본래 긴 시가 양식인데 조선 후기에 이르러 더욱 정형화되는 현상을 주고 있어."
2) "이 작품에서 보듯 조선 통신사는 근대 이전의 국제 문화 교류의 좋은 예이지."
3) "자아와 세계의 관계로 설명하자면 세계의 자아화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어."
4) "근대에 들어서면서 이 양식이 쇠퇴하는 것은 문학사 시기 구분에서 중요한 징표의 하나로 해석하 수 있지."
(해설) 일동장유가에 관한 문제이다.
작자가 57세 때 일본 통신사 조엄의 삼방서기(삼방서기)로 수행하여 1763년 (영조 39년) 8월 3일 부터
이듬해 7월 8일에 돌아오기까지 11개월 동안 수천리를 왕래하며 다른나라인 일본의 문물제도와 인정 풍속,
풍경 등을 보고 쓴 것으로 8,000여 구에 달하는 장편 가사이다. 가사 속에 지나친 과장과 독선적인 판단이
간혹 있으나 현대적 관점에서 보아도 별 손색없는 기행문으로 국문학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답>3
<제 5 회>
94. 다음 중 한(한)민족과 관련된 신화가 아닌 것은?
1) 단군 신화
2) 주몽 신화.
3) 반고 신화
4) 박혁거세 신화
(해설) 한국의 신화에 관한 문제이다.
1) 고조선의 건국 신화
2) 고구려의 시조 동명성왕의 건국 신화.
3) 반고(盤古) :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창조의 신(神)
4)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건국 신화
<답>3
98. 다음 보기는 무슨 노래의 가사인가?
아주까리 동백아 열지를 마라. ㅣ 누구를 꾀자고 머리에 기를
아리아리 쓰리쓰리 아라리요 ㅣ 아리아리 얼씨구 놀다가세
1) 강원도 아리랑
2) 밀양 아리랑
3) 진도 아리랑
4) 본조 아리랑
(해설) 한국의 민요에 관한 문제이다.
2) 날 좀 보소 날 좀 보소. 날 좀 보소
동지 섣달 꽃 본듯이 날 좀 보소
아리 아리랑 쓰리 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고개로 날 넘겨 주소.
3) 문경 새재는 웬 고개인고 구부야 구부구부가 눈물이로구나
아리 아리랑 쓰리 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응응응 아라리가 났네.
4)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임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이 난다.
<답> 1
<제 6 회>
110. 가사 작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극인의 '상춘곡'은 아내를 잃고 외로워하는 작가의 안타까운 마음응 잘 표현한 작품이다.
2) 송순의 '면앙정가'는 벼슬에서 물러난 작가가 고향인 담양으로 돌아와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안빈낙도를 노래한 작품이다.
3) 정철의 '관동별곡'은 강원도 관찰사가 되어 금강산 일대를 돌아보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우국충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4) 박인로의 '누항사'는 임진왜란 이후 어려운 현실생활에 놓인 자신의 처지를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생생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해설) 한국의 가사 작품에 관한 문제이다.
1) '상춘곡'은 최초의 가사 작품으로 단종이 왕위를 빼앗기자 벼슬을 버리고 향리인 전북 태인에
은거한 정극인이 그솟의 봄 경치를 읊은 가사이다.
<답> 1
113. 다음은 근원설화에서 신소설에 이르기까지 전개 과정을 나타낸 표이다.
( )안에 들어갈 작품 제목을 옳게 나열한 것은?
근원설화 ㅣ 판소리 ㅣ 판소리계 소설 ㅣ 신소설
-----------------------------------------------
열녀설화 춘향가 춘향전 ( ㄱ )
방이설화 흥보가 흥부전 ( ㄴ )
구토지설 수궁가 토끼전 토의간
효녀지은설화 심청가 심청전 ( ㄷ )
1) ㄱ - 강상련, ㄴ - 연의각, ㄷ - 옥중화
2) ㄱ - 옥중화, ㄴ - 연의각, ㄷ - 강상련
3) ㄱ - 옥중화, ㄴ - 강상련, ㄷ - 연의각.
4) ㄱ - 연의각, ㄴ - 강상련, ㄷ - 옥중화
(해설) 한국 소설에 관한 문제이다.
ㄱ) 옥중화 : 이해조가 춘향전을 신소설로 개조한 것
ㄴ) 연의각 : 이해조가 흥부전을 신소설로 개조한 것
ㄷ) 강상련 : 이해조가 심청전을 신소설로 개조한 것
<답> 3
<제 7 회>
110. 고려시대 문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판소리계 소설의 등장
2) 패관문학과 가전체 문학의 등장..
3) 여성의 예술성이 가미된 수필 문학의 발달
4) 평민작가의 대두로 인한 시조 문학의 융성
(해설) 고려 문학에 관한 문제이다. 고려시대 문학은 한문학(漢文學)의 성장, 향가문학의 소멸,
조선시대까지 구비문학으로 전승된 高麗歌謠의 등장을 주목할 수 있다.
1) 판소리계 소설 : 조선 후기에 등장한 판소리의 사설을 바탕으로 새롭게 서사화된 고전소설
2) 패관문학 : 임금의 정사를 돕기 위하여 가설항담(街說巷談)을 모아 엮은 설화문학(說話文學)
3) 가전체 문학 : 전기 형식을 띠는 글로 사물을 의인화해서 역사적인 실존인물의 생애를 기록한 것.
4) 한글 수필 : 주로 궁궐이나 사대부가의 여성이 창작 하였고 여성의 경험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
5) 시가문학 : 조선 전기에는 격식을 존중하고 질서와 조화를 내세우는 경향의 문학이 중심 이었으나
점차 개인적 감정과 심성을 나타내려는 귀족적인 시가문학 성행.
<답> 2 (1, 3, 4 는 조선후기 문학에 관한 내용)
112. 한국문학에서 등장하는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조(時調)는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준말로서 본래 노래로 향유되었다.
2) 잡가(雜歌)는 고려 후기에 서민층이 삶의 여유를 즐기며 부르던 노래이다.
3) 한시(漢詩)는 고시(古詩) 절구(絶句) 율시(律詩) 배율(排律) 악부시(樂府詩)등의 여러 양식이 있다.
4) 민요(민요)는 민중들이 생활상의 필요에 따라 불러온 노래로서 누구나 쉽게 익혀 부를 수 있다.
(해설) 한국(고전)문학에 관한 문제로 잡가는 조선 후기 서민층에서 불리던 민속악으로 가사체의 긴 사설을
얹어 부르는 민속적인 성악곡의 하나이다.
<답> 2
<제 8 회>
103. 향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으며 연(聯) 구분이 있다.
2) 한자의 음(음)과 훈(훈)을 빌려 적는 향찰(향찰)로 기록 되었다.
3) 주요 작품으로 <헌화가> <제망매가><찬기파랑가> 등이 있다.
4)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가 수록되어져 있다. .
(해설) 鄕歌는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신라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 부터 쇠퇴하기 시작,
고려 초까지 존재 하였던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定型詩歌).
연(聯)의 구분없이 한 연으로 되어 있으며 형식면에서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다
<답> 1
105. 현전하는 고대 가요 중 주술성이 강하고 집단적으로 불려진 노래는 ?
1)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2) 황조가(黃鳥歌)
3) 구지가(龜旨歌)
4) 정읍사(井邑詞)
(해설) 고대가요는 향가 성립 이전에 불리던 노래의 범칭(汎稱)으로 고대의 부족 국가 시대부터
삼국초기까지 한국 시가사(詩歌史)의 첫시기에 이루어진 노래이다.
1)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창작연대 미상의 고대가요로 가장 오래된 것이며 백수광부(白首狂夫)의 아내가
남편을 여읜 슬픔과 한(恨)을 노래
2) 황조가(黃鳥歌): 고구려의 유리왕(琉璃王)이 지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역사 속의 인물이
개인적인 비애와 고독을 하소연한 우리나라 최초의 서정시
3) 구지가(龜旨歌): 가락국 시조인 수로왕의 강림신화 가운데 곁들여 전하는 삽입가요로 임금을 맞이하기 위한
민중의 노래이면서 동시에 무가적(巫歌的)인 주술성(呪術性)을 지니고 있는 서사시의 하나로 집단적 주술의
성격이 강한 현존하는 최고의 노동요이다.
4) 정읍사(井邑詞):작가 미상의 백제가요. 구전하여 민간에 전승된 현전하는 유일한 백제가요이며 한글로 기록되어
전하는 가요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멀리 나간 남편의 안전을 비는 아내의 정성을 나타낸 사랑의 노래
<답> 3
끝.
-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