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청소년 비행과 범죄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증가율을 훨씬 상회함.
②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으며, 내용이 흉폭화 되고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음
③ 비행동기가 일차적욕구(생리적, 신체적 안전욕구)에서 이차적욕구(쾌락적, 심리적, 사회적욕구) 로 변화하고 있다.
④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자 수 중에 학생범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1990년 (학생 범죄자수)/(청소년 범죄 총 수) = 52.1%
⑤ 여학생 증가
※비행의 트랙(tracking)현상 : 비행을 계속해서 저지르게 되는 현상
비행청소년으로 낙인된 청소년들은 처음에는 비행자라는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지마 계속적인 사회적 반응으로 인해 스스로 비행자라는 자아개념을 갖게 되어 이차적인 비행을 쉽게 저지르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의 비행을 효과적으로 예방하지 못하면 이들이 성인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2. 비행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① 개인의 존재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지속적으로 좌절되고 있음을 경험한다.
②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하다.⇒정서적대처, 사회적지지를 통하여 해결하려는 경향
과잉보호, 과잉좌절⇒심리적 약골
③ 장기적 목적의식이 결핍되었거나, 미래를 계획하고 성취하려는 동기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자아개념이 대체로 부정적이고 자아수용능력이 현격하게 낮다.
④ 자기나 타인을 비롯한 상황을 현실적이거나 객관적으로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경험을
왜곡하여 지각하게 된다.
⑤ 도덕성과 가치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3. 즐거운 나의 인생 만들기
⑴ 프로그램 개요
참여 대상 :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중고등학생 5명 내외
일반청소년들의 자기성장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도 활용가능
단 계 |
횟수 |
내 용 |
주요목표 |
도입단계 |
1 |
프로그램소개, 자기소개 및 신뢰감 형성 |
.신뢰감 형성 .집단에 대한 흥미유발 |
2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
문제진단단계 |
3 |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찾기 |
.부정적 감정의 표출 .중요한 문제 파악 .치료적 자원 파악 |
4 |
욕구불만 원인 및 대처방안 탐색 | ||
문제해결단계 |
5 |
원하는 것을 성취하였다면 |
.새로운 자기 지각 .동료의식 고취 .자기 지향적 변화의욕 고취 |
6 |
잊고 싶은 나의 모습, 나를 아껴주는 사람찾기 | ||
7 |
인생설계 | ||
8 |
촛불의식 |
⑵ 유의사항
① 심리적으로 안전한 분위기 조성
② 상담자는 수용적이고 비판단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참여자들의 참여를 강요하지 않고, 집단원 들의 반응자체를 존중
③ 참여자들이 프로그램 참여시 체험할 수 있는 모든 내용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조력
④ 프로그램 참여 전.후에 참여자들의 시간활용에 대해 부모.교사들과 협의하여 참여자들의 프로 그램 참여 전.후에 이탈을 방지하여야한다.
⑤ 상담자는 개인 상담의 기본적 원리와 집단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모임1> 프로그램소개, 자기소개와 신뢰감 형성하기
▣ 프로그램소개
인생의 즐거움은 어떻게 살아가는 가에 달려 있고, 결국 자신이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무슨 일을 어떻게 하든 우리의 생활은 즐거울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진정 나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이며 그 즐거움을 찾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함께 탐색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서약서를 제출한다.
▣ 자기소개와 신뢰감 형성하기
1. 목적
자신의 특징이 무엇인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얻고, 또한 자신을 집단원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집단원간의 이해 및 신뢰감 발달을 돕는다.
2. 유의상항
① 자신을 흥미롭게 소개하고, 듣는 참여자들의 경청하는 자세 강조
② 소개시 자유롭게 질문.응답할 수 있도록 하고 비난이나 야유를 하지않기
3. 준비물 : 빈 명찰, 매직, 볼펜, 백지, 서약서
4. 활동절차
① 짝지어 집단에 소개하기
소개에 포함될 사항
사실에 관한 사항 : 성명, 별명, 출생지, 성장지, 학교, 부모, 가족, 장점, 단점, 특수한경험 등
가치에 관한 사항 : 좋아하는 과목, 싫어하는 과목, 존경하는 인물, 장래희망, 좋아하는 친구
② 별칭지어 발표하기
③ 천당여행실시
④ 소감을 자유롭게 발표
⑤ <모임 2> 장기자랑 준비 및 방법 소개
※ 자기소개와 신뢰감형성 프로그램의 자세한 설명은 '마음의 대화' 프로그램 모임1, 2를 참조
♡ 메모 ♡
<모임2>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 목적
비행청소년들의 심리적인 특성 중의 하나가 자기자신에 대한 무가치감이다. 이러한 무가치감은 성인이 요구하는 혹은 기대하는 것을 해 낼 수 없다는 자기지각(self perception)의 결과이다. 따라서 집단원들이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고, 발표함으로써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준비물 : 필기도구, 녹음기, 장기자랑 채점표, "나의 장점" 설문지, 장기자랑 우승자 선물
3. 유의사항
집단 지도자는 규범적 가치에 구속됨이 없이, 참여자들의 모든 장점을 수용하여야 한다. 또한 다른 참여자들도 발표자의 장점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활동절차
♠활동 1 : 장기자랑 대회
① 집단원들에게 장기자랑을 할 것을 알려주고, 우승자에게는 상품이 있음을 알려준다.
② 장기자랑의 규칙을 발표한다.
③ 장기자랑 우승자는 집단원 모두가 장기자랑 채점표에 기초해서 채점한 점수에 의해서 선정한 다는 것을 알려주고 채첨표를 나누어 주고 채점방법을 설명해 준다.
④ 장기자랑 진행자를 집단원들 중에서 선발한다.
⑤ 채점표를 모아 우승자를 선정하고 시상을 한다.
⑥ 집단원 모두가 소감을 발표한다. 소감을 발표할 때는 장기자랑에서 발표된 내용을 비판하지 않도록 한다.
♠활동 2 : 나의 장점 50가지 찾아 발표하기
① "나의 장점"참고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의 장점을 찾는다.
② 장점을 찾는 시간은 충분히 주되 20∼30분 정도면 가능하다.
③ 발표가 끝난 후에 다른 집단원들은 발표되지 않은 장점을 찾아준다.
④ 느낌이나 소감을 발표하고 상담자는 참여자의 장점에 대해 확신을 갖을 수 있는 피이드백을 제공한다.
♡ 메모 ♡
<모임 3>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 찾기
1. 목적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힘든 경험의 원인을 환경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투사(projection)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주변에 대한 적대감이 강하고 자신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객관화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 대처 방안도 충동적이고 감정적이다. 따라서 비행청소년들이 지닌 부정적인 감정들을 발표하게하여 자신의 문제를 객관화시켜 지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유의사항
① 집단원의 좌절된 욕구를 층분히 표출시킬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한다.
② 발표자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공감하는 모델을 보여주고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집단을 유도한 다.
③ 기록지 작성시 다른 참여자들과 상의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④ 필요에 따라 본 모임은 2회 이상 연장될 수 있다.
⑤ 부정적 생각이나 느낌이 행동화하는 것을 금지시킨다.
3. 활동절차
①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을 찾아 기록지에 간단하게 작성을 하게한다.
'문장 완성하기'는 웜업(warm-up)
② 기록지의 작성이 끝난 후에 내용을 발표하게 한다. 발표된 내용 중에서 집단원들이 구체적으 로 알고 싶은 것을 골라 각 영역에서 하나씩 골라 세부적인 설명을 하도록 한다. 이 때 상담 자는 참여자의 주요문제를 골라 자연스럽게 질문하면서 부정적 생각이나 느낌의 표현을 구체 화시키고 심화시킨다.
③ 상담자는 각 참여자의 발표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이때 상담자는 참여자의 좌절된 욕구를 참 여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 메모 ♡
<모임 4> 욕구불만의 원인을 객관화하고 대처방안 탐색하기
1. 목적
외부 상황에서 탐색된 욕구 불만 상황을 역할 연기를 통해 재연함으로써 문제에 대처하는 자신에 대한 인식능력을 증진시키고 합리적인 대처방안을 탐색한다.
2. 준비물 : 필기도구, 나를화나게 했던 상황에 대한 분석표
3. 활동절차
♠활동1 : 역할연기
① <모임3>에서 선정된 토론과제 중에서 역할연기가 가능한 내용을 집단토론을 통해 선정한다.
② 선정된 내용을 발표자를 제외한 제3의 참여자 2명이 역할연기로 상황을 재연한다. 이 때 역할 연기가 가능하도록 선정된 내용에 대해 미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상담자는 연기가 어려울 때는 내용발표자와 상담자가 직접역할을 재연한다. 이런 경우에는 상담자와 참여자가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역할을 연기할 필요가 있다.
③ 역할 연기를 할 수 있는 내용을 모든 참여자에서 골라 적어도 1개 이상의 내용에 대한 역할 연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역할연기는 현실상황과 유사할수록 효과적이다. 상담자는 가급적 발표자의 상황에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내용(갈등 원인 및 대처방식)이 포함되도록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자신이 화나는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본 후의 소감을 발표하게 한다.
♠활동2 : 화나게 했던 상황에 대한 재 분석
① 나를 화나게 했던 상황에 대한 분석표를 작성한다.
② 발표후 빠진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집단원들이 찾아내어 알려주고, 발표자는 분석표에 적 어 넣는다. 이 때 대안은 앞의 내용들이 또 다시 반복될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인지를 이 대안을 발표자 스스로 찾아 보고 그 내용을 집단토론을 통해 보완해 나 간다. 이 과정에서 발표자 내적 특징이나 외적 상황에 국한해서 대안을 찾게 되는 경향이 없 도록 상담자는 집단을 지도해야 한다.
③ 활동을 통해 얻게 된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토론한다.
♡ 메모 ♡
<모임 5> 원하는 것을 성취하였다면?
1. 목적
말이나 글로써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자신의 목표를 이룬 상황을 실현해 봄으로써 목표에 대한 성취욕구를 강화시키고, 그의 현재 생활 속에서 준비하는 행동이 나타나도록 이끈다. 특히 이러한 체험을 통하여 집단원들의 성취 욕구를 자극한다.
2. 유의사항
① 참여자들이 긍정적인 의미로 직업을 선택하도록 이끈다.
② 선택한 직업에서 성취감을 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상황을 설정한다.
3. 활동 절차
① 자신이 갖고 싶은 직업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백지에 기록한다.
② 모든 참여자들은 기록된 직업을 발표한다.
③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한 사람씩 그 직업에서 성취하였을 때를 상상하여 설명한다.
④ 선택한 직업에서 최대로 성취하였을 때 자신의 역할을 다른 참여자들과의 역할연기를 통해 시 연해 본다.
⑤ 역할연기에 대한 느낌을 주고 받는다.
⑥ 원하는 일을 성취할 수 없게 된다면 그 이유를 토론한다. 이 때 성취 못하게 하는 요인을 해 결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집단토론을 통해 찾는다.
♠ 세가지 소원 - 평소에 자신이 바라고 해결하고 싶었던 것(이루어 질 수 있는 것, 혹은 없는 것)을 생각하여 적게하고 이것이 성취되었을 때를 상상하여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한다.
♠ 원하는 것을 성취하거나 바라던 직업을 가졌을 때의 나의 모습 그리기
♠ 10년후 자기 모습 그리기
♡ 메모 ♡
<모임 6> 잊고 싶은 나의 모습 버리기와 나를 아껴주는 사람 찾기
1. 목적
과거의 잘못된 나의 모습을 찾아 내고 공개하여 새로운 탄생을 체험하고, 자신을 아껴주고 보호해 주는 사람과 그 내용을 적어봄으로써 자기가 혼자 뿐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인간관계를 정립할 기회를 마련한다.
2. 준비물 : 필기도구, '버리고 싶은 나', '나를 아껴주는 사람 찾기'보조자료, 사진 1매
3. 유의사항
① 버리고 싶은 나의 모습을 가능한한 많이 찾도록 한다.
② 자기가 태어나서 공부를 하며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직접 간접으로 도와주는 사람이 많음을 인 식시킨다.
③ 인간관계란 기본적으로 "주고받는 관계"임을 주지시킨다.
④ 참여자들이 버리고 싶은 것들을 버릴 수 있도록 다른 참여자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도 록 한다.
⑤ 다른 사람에게 보답할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을 구체화 시키도록 한다.
4. 활동절차
♠활동1 : 버리고 싶은 것들 버리기
① 보조자료 '버리고 싶은 나'를 작성하게 한다. 가능하면 많은 것들을 찾게 한다.
② 발표하고 집단토론을 통해 빠진 것을 보완한다. 상담자는 토론과정에서 다른 참여자들을 진실 로 도와주는 것이 버려야 할 것들을 가급적 많이 찾아주는 것이며, 발표자는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 함을 지도한다. 타인에 대한 공격적 표현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③ 모든 참여자가 자신의 기록 용지를 들고 둥글게 둘러 앉는다. 한 사람씩 원하는 순서대로 기 록용지에 사진을 싸서 불태운다. 기록용지가 불에 탈 때 참여자는 "버리고 싶은 모습이 재가 되어 날아간다"라고 외친다. 이 때 다른 참여자는 박수로 환영하고, 기록 용지를 태운 사람은 집단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한다.
④ 모든 활동이 끝난 후 소감을 발표한다.
♠활동2 :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찾기
① 보조자료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찾기'를 작성한다.
② 발표한 후에 집단토론을 통해 보답방법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보조자료를 보완한다.
③ 느낌을 자유롭게 토론한다.
♡ 메모 ♡
<모임 7> 인생설계하기
1. 목적
실현 가능한 인생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실천행동 계획을 작성하여 봄으로써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을 증진시킨다.
2. 준비물 : 필기도구, 보조 자료 '인생목표 설정을 위한 연습',
'나의 인생목표 설정과 구체적 실천계획'
3. 유의 사항
① 인생설계는 수정이 가능함을 인식시킨다.
② 인생설계는 자신의 능력과 희망을 기초로 실현가능하도록 계획할 수 있게 지도한다.
③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수반되도록 한다.
④ 자신의 장점과 버리고 싶은 단점을 고려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4. 활동절차
① 인생은 항해와 같은 것으로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순조로운 운항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② 인생을 설계하는 데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할 것을 주지시킨다.
인생의 목표, 가지고 싶은 직업, 경제적 수준, 사회적 지위, 배우자 및 자녀 관계, 받고자 하는 교육, 살고 싶은 장소, 하고 싶은 일
③ 보조자료 '인생목표 설정을 위한 연습'을 작성한다.
④ 발표가 끝날 때 마다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계획을 집단 토론을 통해 보완한다.
⑤ 발표와 토론이 끝난 후에 완성된 인생목표와 실천 계획을 성실하게 준수할 것을 참여자들 앞 에서 맹서한다. 방법은 '나의 인생목표 설정과 구체적 실천계획'을 읽고 나서 "나는 방금 발표 한 내용을 성실하게 준수하여 기필코 인생목표를 달성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 갈 것을 여러분 앞에 엄숙히 맹세합니다"는 맹서의 발표를 한다. 이 때 모든 참여자들은 박수로 격려하고 환 영한다.
♡ 메모 ♡
<모임 8> 촛불의식
1. 목적
의식은 어떠한 행위를 정당화시키는 마력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참가지들이 집단활동에서 생각하고 표현할 것들을 정당화시키고, 자신의 것으로 간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은 결국 자기성찰의 체험을 구체화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준비물 : 대형 초 1개, 참여자 수의 소형 초, 책상, 의자, 거울, 촛불의식 낭독문
3. 유의사항
① 집단 분위기를 엄숙하고 경건하게 조성할 필요가 있고 주변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한다.
②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깊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4. 활동절차
① 다음과 같이 배치한다.
+--------------------+-----+----------+----+
| | | 거울 | |
| | +----------+ |
| | 책상 촛대 |
| +---------------------+
| 대형초 ◆의자 |
| ■ ■ |
| +---------+ |
| ■| . . |■ 소형초 |
| +---------+ |
| ■ ■ 참여자 |
+------------------------------------------+
② 집단상황이 종결됨을 알려준 후, 촛불의식을 경건하고 엄숙하게 치룰 수 있도록 당부한다.
③ 대형초에 불을 붙이고 모든 전등은 소등한다.
④ 참여자들은 눈을 감게하고, 상담자가 "촛불의식 낭독문을" 천천히 읽는다.
⑤ 모든 참여자들에게 소형초를 나누어주고 대형초의 불을 사용해 촛불을 켠다. 그 후 한 사람씩 원하는 순서대로 상담실 구석에 설치된 거울앞에 앉아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과 대화를 한 다. 이 때 거울속에 비친 나에게 "가정속에서 나", "학교속에서 나", "친구들속에서 나" 등, 자 신에게 하고 싶은 모든 말을 하게 한다. 하고 싶은 말이 끌나면 앞으로 자신이 어떻게 살아 갈 것인지를 거울속에 비친 자신에게 약속을 한다.
⑥ 상담자도 참여자와 마찬가지로 촛불을 들고 자신과의 대화를 한다. 이 때 상담자는 참여자 한 사람 한사람에게 전해 주고 싶은 것과 바램을 기도하는 방식으로 표현한다.
⑦ 모든 행사가 끌날 때까지 모든 참여자들은 말을 하지 않고, 자신의 느낌에 주의를 기울인다.
⑧ 대화가 모두 끝난 후에 자신의 초를 대형 초 앞에 세워 놓고 소감을 발표한다.
⑨ 마지막으로 동료참여자가 어떻게 생활하기를 원하는지를 동료에게 전하고, 자신이 도울수 있 는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⑩ 모두 촛불을 들고 우리의 만남을 축복하는 노래를 부른다.
촛불의식 낭독문
자신의 몸을 태워 세상을 비춰주는 촛불앞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오늘날까지 내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조용히 생각해 봅시다. ...뜻대로 된 일, 뜻대로 안된 일, 즐거웠던 일, 슬펐던 일, 몹시 속상하고 화가 났던 일 들이 주마등처럼 우리를의 뇌리를 스쳐갑니다.
우리들은 주어진 일에 온 정성을 다하여 열중하기도하고, 때로는 주어진 일들은 남의 일처럼 외면하거나 방관하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일에 흥미를 잃고 방황하기도 했으며, 때로는 본의 아닌 과오를 범하여 후회와 반성도 해 보았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무엇 때문에 그토록 어떤 일에 열심히 도전하는 것이며, 그러다가 실패하고 좌절하고, 때로는 그것 때문에 과오를 범하고 후회도 하고 반성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인가요?
"나"라는 존재는 과연 무엇일까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요?
저 의연한 자세로 서서히 타들어가는 촛불을 보십시오. 그것은 마치 죽음, 현실과 이상, 긍정과 부정, 허세와 진실을 깨닫게 될 뿐만 아니라 밝은 정신세계와 보다 선명한 자신의 삶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파랑새>의 저자 메테를 링크는 "인생은 한 권의 책이요,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매일 그 한 페이지를 창작한다"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인생을 책에 비유한 명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성실하고 충실하게 쓰는 사람도 있고 무책임하게 쓰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맑은 노래가 담긴 한 페이지를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산다는 것은 하루 하루 책을 쓰는 것과 같습니다. 인생이라는 책, 이것은 보통 서적과는 세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로 인생이란 책은 두 번 다시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책은 한 번밖에 쓸 수 없고 재판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한 번 나서 한 번 죽는고로 생명이란 가장 존귀한 것이며 엄숙한 것입니다. 둘째로 인생이란 책은 한 번 쓰고 나면 지워버릴 수가 없습니다. 원고는 잘못쓰면 지워버릴 수도 있으나 인생이란 책은 오늘이 담겨진 페이지를 잘못썼다고 해서 지우개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셋째로 인생의 책은 남이 써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남이 인생을 대신 살아 줄 수 없습니다. 오직 나의 계획, 나의 판단, 나의 책임 아래서만 나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하루 페이지가 쌓이고 쌓여서 인생이란 한권의 책이 엮어지게 됩니다. 우리는 저마마 명저를 남기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때 명저가 탄생되는 것입니다. 명저 속에서는 신념의 언어가 있고, 진실의 맥박이 뛰며 감동의 드라마가 있습니다.
삶이란 창조적 자기 표현이며, 개성적 자아 표현입니다. 저마다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혜의 진주알이 빛나고 힘과 용기의 투쟁, 가슴아픈 고뇌가 있는 책일수록 위대한 인생을 쓴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몸소 자기 몸을 태워 세상을 비춰주는 촛불 앞에 모인 학생 여러분, 촛불을 통해 거울에 비춰진 자신의 모습과 우리 동료들과 더불어 참되게 살며 스스로 행하여 서로가 돕는 일에 앞장설 것을 자신과 동료들 앞에서 함께 맹세 합시다.
학생용 보조자료
교사상담 연구회
<모임1>
서 약 서
제 ( )회 '즐거운 나의 인생 만들기'프로그램에 참가함에 있어 다음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서약합니다.
1. 본 프로그램에 끝까지 참여한다.
2. 상담자와 약속을 절대로 지킨다.
3. 다른 사람의 비밀을 누설하거나 이용하지 않는다.
4. 다른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고 절대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5. 즐거운 나의 인생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6. 동료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7. 상기 사항을 지키지 못할 때는 어떠한 불이익도 감수한다.
199 년 월 일
서 명 :
<모임2>
<장기자랑 채점표>
장기자랑 대회
♠ 규칙
1. 장기자랑은 5분 이내에 한다.
2. 장기자랑은 직접 보일 수 있는 것으로 하되 보일 수 없는 것은 말로 한다.
3. 다른 사람의 장기에 대해서 비판하지 않는다.
4. 가능하면 행동으로 보일 수 있는 장기자랑으로 한다.
※ 채점은 각 항목별로 10점으로하여 50점 만점으로 한다.
채점기준 |
순 번 | |||||||
1 |
2 |
3 |
4 |
5 |
6 |
7 |
8 | |
얼마나 재미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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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잘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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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열심히 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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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훌륭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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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성실하게 준비를 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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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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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장점
1. 나의 신체적 조건중에 좋은 것들은 무엇일까?(10가지)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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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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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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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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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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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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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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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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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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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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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의 가정환경에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10가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⑥ |
|
⑦ |
|
⑧ |
|
⑨ |
|
⑩ |
|
3. 나의 성격에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10가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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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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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
|
⑧ |
|
⑨ |
|
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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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의 대인관계에서 좋은 점은 무엇이가?(10가지)
① |
|
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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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
④ |
|
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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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
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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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
|
⑨ |
|
⑩ |
|
5.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은?(10가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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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3>
문장 완성하기
1.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은 이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2. 내가 좋아하는 운동선수는 이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3.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은 이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4. 내가 좋아하는 친구는 이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5. 우리집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이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6. 오늘 나의 기분은?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들
종 류 |
내 용 |
가정에서 |
①
②
③ |
학교에서 |
①
②
③ |
친구관계에서 |
①
②
③ |
<모임 4>
나를 화나게 했던 상황에 대한 분석
종 류 |
내 용 |
상대방 잘못 |
나의 잘못 |
대안 |
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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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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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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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6>
버리고 싶은 나
영 역 |
내 용 | ||
가정생활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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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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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6>
나를 아껴주는 사람 찾기
나를 아껴주는 사람 |
이 유 |
보답할 방법 | |
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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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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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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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7>
인생목표 설정을 위한 연습
1. 나의 인생목표
① 나의 삶에 있어서 최고의 목표는 이다.
② 지금부터 10년 안에 나는 을 성취하고 싶다.
③ 지금부터 5년 동안에 나는 을 이루고 싶다.
④ 금년말까지 나는 을 이루고 싶다.
⑤ 이번 달에 나는 을 성취하고 싶다.
⑥ 이번 주에 나는 을 하고 싶다.
2. 지난날의 나의 삶
① 지난 1년 동안 내가 가졌던 인생의 목표는?
② 지난 한달 동안 내가 이루고 싶었던 목표는?
③ 지난 1년 동안 목표를 % 성취하였다.
④ 지난 한달 동안 나는 목표의 %를 성취하였다.
⑤ 지난 1년 동안 목표를 성취하지 못한 이유는?
⑥ 나의 인생 목표를 성취한다면 나의 삶에 어떠한 변화가 올 것인가?
나의 인생목표 선정과 구체적 실천계획
1. 내 인생에서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이다.
2.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성취하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시기 |
해야할 일 |
실천 계획 |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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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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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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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들.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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