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한국외대 이춘호와 구하원 교수가 함께 작성한 인도영화에 나타난 전통문화를 분석한 것입니다. 볼리우드란 미국의 헐리우드에 빗대어 인도영화를 제작하는 곳, 곧 봄베이(=뭄바이)에서 제작된 영화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목차와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I. 머리말 / 3
II. 영화 ‘용기 있는 자가 신부를 얻는다(Dilwale Dulhania
Le Jayenge)’와 ‘몬순 웨딩(Monsoon Wedding)’에서
보여진 결혼관의 변화와 유지 / 8
1. 1990년대 인도와 볼리우드 / 8
2. ‘용기 있는 자가 신부를 얻는다(DDLJ)’와
‘몬순 웨딩(Monsoon Wedding)’: 전통과
현대의 갈등과 조화 / 10
III. 영화 속 전통문화 분석 / 20
1. 무형전통문화: 춤과 음악 / 25
2. 유형전통문화: 의상과 건축 / 30
IV. 맺음말 / 34
국문요약
장례와 더불어 인도에서 가장 중요한 의례 중 하나는 결혼이다. 힌두인들의 사고구조에서 결혼이란 단순히 사랑하는 남녀 두 사람의 합체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두 친족집단 간의 단합과 번영을 위한 장치이기도 하다. 인도에서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오락물이다. 영화는 늘 대중적인 정서를 그 안에 담고 있는데 특히 영화 속에서 보여지는 결혼식 장면은 대중이 원하는 바를 투영시켰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상업적으로 흥행한 영화라는 의미는 그 안에 대중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고, 이는 더 나아가 그것이 그 대중이 속한 집단이나 민족 혹은 국가의 정신을 반영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점에 착안, 먼저 인도인이 지닌 결혼관의 변화와 유지가 어떻게 시대가 다른 두 영화 속에서 전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택한 두 영화의 기점은 인도가 경제개방을 한 1990년대와 그 후 10년이 지난 시기이다. 한편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관의 변화와 유지와는 별도로 결혼식을 장식하는 인도의 전통문화에 대한 요소들이 1980년대, 1990년대 그리고 2000년대 들어 어
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무형의 요소(춤과 음악)와 유형의 요소(건축과 의상)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볼리우드 영화의 결혼식에 나타난 인도 전통문화_분석(이춘호, 구하원, 인도학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