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령어 |
설명 |
옵션 | |
Line |
직선을 그린다. |
Close |
현재점을 시작점으로 닫는다. |
Undo |
조금전에 그린 선을 취소한다. | ||
RAY |
한쪽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을 그린다. |
|
|
XLine |
양쪽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을 그린다. |
Hor |
수평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 그리기 |
Ver |
수직 방향으로 무한 연장선 그리기 | ||
Ang |
지정한 각도로 무한 연장선 그리기 | ||
Bisect |
지정한 각도에 이분각을 기준으로 연장선 그리기 | ||
Offset |
연장선 간격 띄우기 | ||
Circle |
다양한 방법으로 원을 그립니다. |
3P |
세점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
2P |
2점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 ||
Ttr |
접점, 접점, 반지름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 ||
NEW |
새로운 도면을 만든다. |
|
|
OPEN |
저장된 도면을 부른다. |
|
|
SYSWINDOWS |
도면창을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한다. |
|
|
SAVE |
도면을 저장한다. |
|
|
SAVEAS |
도면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 |
|
|
QSAVE |
도면을 빠르게 저장 |
|
|
QUIT |
오토캐드 프로그램 종료 |
|
|
CLOSE |
현재 작업중인 화면을 닫는다. |
|
|
LIMITS |
도면 영역을 지정한다. |
ON |
영역 체크 기능을 활성화 (지정영역 밖에서 도면 그릴 수 없음) |
OFF |
영역 체크 기능 끄기 | ||
Zoom |
화면을 조정 한다. |
All |
화면에 limits영역 모두 보이게 |
Center |
다음에 보여줄 화면의 가운데 점을 선택 | ||
Dynamic |
화면을 동적으로 조정 | ||
Extents |
화면을 꽉차게 보여줌 | ||
Previous |
전에 보고 있던 화면 상태로 돌아감 | ||
Scale |
숫자를 이용한 축척을 지정 | ||
Window |
보고 싶은 영역을 박스로 지정 | ||
SNAP |
커서의 간격 띄우기 단축키 [F9] |
|
|
GRID |
눈금을 조절 단축키 [F7] |
ON |
|
OFF |
| ||
Snap |
눈금 간격을 Snap 간격에 맞춤 | ||
Aspect |
눈금의 가로, 세로를 다르게 지정합니다. | ||
ORTHO |
직교 모드 사용 단축키 [F8] |
|
|
OSNAP |
Object Snap 의 약자 객체의 정확한 점을 찾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 Shift+마우스오른쪽 버튼 |
ENDpoint |
선, 호 등의 끝점을 찾기. |
MIDpoint |
선, 호 등의 가운데 점 찾기 | ||
CENter |
원, 호 등의 중심점 찾기 | ||
NODe |
point, measure, divide 명령으로 생성된 점(point) 선책 | ||
QUAdrant |
원의 사분점 찾기 | ||
INTersection |
모든 객체의 교차점 찾기 | ||
EXTension |
선이나 호의 연장선을 이용 | ||
INSertion |
Block, Text 등의 삽입점이나 기준점 찾기 | ||
PERpendicular |
수직점 찾기 | ||
TANgent |
접점 찾기 | ||
Nearest |
선택한 점에서 가장 가까운 점 찾기 | ||
APParent intersection |
가상으로 만나는 점 찾기 | ||
PARallel |
기존선에 평행이 되는 새로운 선 그리기 | ||
Erase |
선택된 객체를 지운다. |
|
|
Offset |
객체를 지정한 간격으로 복사 |
Through |
일정한 거리를 입력하지 않고 임의의 간격 띄우기를 합니다. |
TRim |
객체의 교차점을 기준으로 자름 |
|
|
MULTIPLE |
명령을 반복하게 함 |
|
|
Select |
객체를 선택함 옵션을 모려면 'o'를 침 |
|
|
Group |
group 만들기 Select Objec 를 좀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
|
|
QSELECT |
객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빠르게 객체를 선택 |
|
|
COpy |
선택된 객체를 복사한다. |
Multiple |
선택된 객체를 다중으로 복사 |
COPYBASE |
COPYCLIP 명령과 같이 클립보드에 복사하지만 지준점을 지정할 수 있다. |
|
|
Move |
선태된 객체를 이동 |
|
|
ROtate |
객체를 회전 |
|
|
SCale |
선택된 객체의 크기(축척)을 조정 |
|
|
ARray |
선택된 객체를 배열 |
Rectangular |
가로(열), 세로(행) 방향으로서의 선형 배열 |
Polar |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을 타고 가는 원형 배열 | ||
EXtend |
연장선 만들기 |
|
|
MIrror |
선택된 객체를 대칭 복사 |
Delete source object ? [Yes/No] |
Y를 입력하면 원복 객체를 없어짐 |
SPell |
철자를 검사 |
|
|
Fillet |
2차원 또는 3차원 객체의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 Fillet 명령은 Circle의 Ttr옵션과 Trim명령이 합쳐진 형태이다. |
Polyline |
Pline 객체를 모서리 처리할 때 이용 |
Radius |
모서리 처리할 반지름 지정 | ||
Trim |
모서리 처리 후 원본 객체의 존재유무 | ||
CHAMFER |
각진 모서리를 만든다. Line 이나 Pline에서만 가능 |
Polyline |
Pline의 각진 모서리를 일시에 처리 |
Distance |
모따기 처리의 거리를 조정 | ||
Angle |
각도를 이용하여 모따기 | ||
Trim |
모따기 후 객체의 잔존 여부를 조정 | ||
Method |
모따기 방법을 조정( Distance, Angle) | ||
Arc |
다양한 호를 그린다. |
3Point |
기본적인 호 그리기 방법ㅇ로, 세점을 이용하여 호를 그린다. |
St,C,End |
시작점,중심점, 끝점을 이용하여 그린다. | ||
St,C,Ang |
시작점,중심점, 각도를 이용하여 그린다. | ||
St,C,Len |
시작점,중심점, 길이를 이용하여 그린다. | ||
St,E,Ang |
시작점, 끝점, 각도를 이용하여 그린다. | ||
St,E,Dia |
시작점, 끝점, 방향을 이용하여 그린다. 방향은 접점의 위치를 이용하는 방향이다. | ||
St,E,Rad |
시작점, 끝점, 반지름을 이용하여 그린다. | ||
Ce,S,End |
중심점, 시작점 끝점을 이용하여 그린다. | ||
Ce,S,Ang |
중심점, 시작점, 각도를 이용하여 그린다. | ||
Ce,S,Len |
중심점, 시작점, 길이를 이용하여 그린다. | ||
ArcCont |
연속으로 호를 그릴 때 이용 | ||
LinCone |
호의 끝 위치에서 선을 이어서 그릴 때 이용 | ||
Text |
문자를 입력한다. |
|
|
DText |
도면 작성용 문자 쓰기 |
|
|
QTEXT |
문자를 박스 형태로 만들어 데이터 양을 줄인다. Regen 명령을 실행해야 적용됨 |
|
|
DDEDIT |
문자나 속성의 내용을 수정한다. |
|
|
MText |
문장 단위의 문자를 작성 |
|
|
STyle |
다양한 문자체 사용 |
|
|
FI(i)lter |
조건식을 이용하여 도면의 객체를 다양하게 선택한다. |
|
|
FIND |
도면에서 문자를 찾거나 바꾼다. |
|
|
Pan |
화면을 이동 |
|
|
View |
작업 화면을 저장하거나 저장된 화면을 불러 낸다. |
|
|
DSVIEWER |
Zoom 기능을 도와 주는 명령으로 화면을 Dimamic하게 조정 |
|
|
Redraw |
화면을 정리 |
|
|
REDRAW ALL |
화면 분할 작업시 전체 화면 정리 |
|
|
REgen |
도면의 데이터베이스 내용을 다시 정리 ( 시간이 많이 소요) |
|
|
REGEN ALL |
분할된 화면에 모두 REgen |
|
|
REGEN AUTO |
도면 재생성하는 Regen의 상황을 조정 |
|
|
VIEWRES |
화면에 그려지는 객체의 정확도 조정 |
|
|
COLOR |
색상을 사용 오토캐드는 256색상 사용 |
|
|
TRACE |
두께를 가진 선을 그림 |
|
|
DOnut |
다양한 도넛 모양을 만든다. |
|
|
SOlid |
각진 부분에 색칠 |
|
|
FILL |
색을 칠한 부분의 색상을 채우거나 이를 취소 |
|
|
DRAWORDER |
겹쳐 있는 객체의 위, 아래를 조정 |
Above object |
현재 객체의 위치보다 한단계 위로 |
Under object |
현재 객체의 위치보다 한단계 아래로 | ||
Front |
맨 위로 | ||
Back |
맨 아래로 | ||
ELlipse |
타원 그리기 |
Arc |
타원이 잘린 호 형태의 타원을 그린다. |
Center |
중심점을 이용하여 타원을 그린다. | ||
Rotation |
두점 사이의 회전 값으로 타원을 조정 | ||
POLygon |
다양한 정다각형을 그림 |
Edge |
한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정다각형을 그립니다. |
Inscribed in circle |
원에 내접하는 정다각형을 그린다. | ||
Circumscribed about circle |
원에 외접하는 정다각형을 그린다. | ||
RECtang |
다양한 사각형을 그린다. Pline 의 성격을 갖는 객체이다. |
Chamfer |
각진 모서리 따기의 사각형 그리기 |
Elevation |
사각형이 그려질 높이를 지정 | ||
Fillet |
둥근 모서리 처리의 사각형 그리기 | ||
Thickness |
3차원 두께를 가지는 사각형 | ||
Width |
선의 두께 지정 | ||
PLine |
polyline 을 그림 |
Arc |
호를 그리는 모드로 들어감 |
Close |
처음 점으로 닫기 | ||
Halfwidth |
전체 두께의 반값을 이용하여 두께 조정 | ||
Length |
그려지고 있는 선이나 호의 방향으로 지정한 길이 만큼 더 그린다. | ||
Undo |
취소 | ||
Width |
선의 전체 두께를 지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