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PE 유공관(부직포 유공관) 시방서
1. 범 위
본 시방서는 에서 시행하는 도로공사 현장 의 시공자재인 유공관(부직포 유공관)
의 구입 및 시공에 적용합니다.
2. 구 조
유공관의 구조는 일정한 구조및 두께를 가진 연속식 유착형관으 로 ISO품질 시스템인증 제조업체
에서 제조한 내면은 연속적으로 평활하고 외면은 연속적 사각의 굴곡 구조를 가진 관으로 합니다.
3. 재료 및 색상
유공관의 재료는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과 첨가제로 하며,
유공 관의 색상은 검정색을 표준으로 합니다.
4. 규 격
도로용 고압유공관의 품질은 한국도로공사의 품질기준을 적용합니다.
가. 호 칭 - 200
나. 본당길이 - 4m를 표준으로 한다.
다. 내 경 - 200mm + 5mm
라. 밀 도 - 0.94g/cm3이상
마. 인장강도 - 250kgf/cm2이상
바. 충격강도 - 12kgfcm/cm2이상
사. 압축강도 - 3.5kgf/cm2이상
아. 구멍크기 - 3mm이하
자. 허용변형량 - 10mm이하
5. 관의 길이
관의 길이는 4m를 표준으로 하며, 협의에 따라 조정합니다.
6. 시 험
납품시에는 시험성적서를 첨부합니다.
7. 납 품
납품자는 구입자가 지정한 장소에 운반하고 적재하여 납품합니다.
8. 검 수
검수는 드레인 관의 제조공장이나 납품현장에서 시행합니다.
9. 시 공
도로용 고압 유공관의 시공기준은 한국도로공사의 시공기준을
기준으로 합니다.
10. 굴 토
현장요건 및 토질의 상태에 따라 굴토폭을 조절해야 하며 배관작 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가급적 굴토폭을 적게, 벽면이 연직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인 굴토 방법입니다.
가. 공사중 지하수가 많은 경우는 하류에서 상류로 굴진합니다.
나. 굴토후 배관 바닥은 배관구배와 동일하도록 굴토 및 정리되어 야 합니다.
다. 배관바닥의 기초를 위하여 물이 발생할 경우 배수관을 사용하 거나 별도의 배수로가
필요할 경우에는 굴토폭을 넓혀줄 필요 가 있습니다.
11. 기 초
드레인 유공관은 연성관이므로 다소 부등침하가 예상되는 현장에 설치하여도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이탈될 염려는 없으나 하중의 효과적인 분산을 위한 기초로 처리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 굴토바닥면 처리는 바닥을 평평하고 고르게 굵은 자갈과 같이 관에 점하중을 미칠수
있는 것을 제거 합니다.
나. 양호한 지반일 경우 관의 단면이 1/4이상 기초지반에 지지되도록 설치합니다.
다. 연약지반에 설치할 경우는 자갈등으로 20-30cm이상 지반을 튼튼히 하고
그 위에 양질의 흙또는 모래등으로 기초합니다.
12. 매 설
매설은 유량 및 현장여건에 따라 구배를 정하며, 동토깊이를 기준 으로 하며,
관측면의 2/3이상을 양질의 흙등으로 채우고 한층의 두께는 15cm정도로 하여
관의 상부 70cm까지는 양질의 흙 또는 모래등으로 잘 다지면서 채워줍니다.
가. 유공관은 개공이 없는 배수부가 있으므로 관을 배치할 때 배 수부의 중앙이
제일 하부가 되도록 배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 매설은 동결심도 이상으로 하되 1-1.5m가 일반적입니다.
다. 토사의 관내 유입을 방지하고 투수성이 불량한 지역의 시공 또는 흡수율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관 개공부 상단에 굵은 모래나 잔 자갈 등으로 충진 시킵니다.
13. 구 배
배수 능력을 높이고 토사의 침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구배는 가급적 급하게 하는 것이 좋으나
보통 1/300-1/800으로 하는 것이 적당 합니다.
14. 부직포
도로용 고압유공관의 부직포 품질은 한국도로공사의
기준을 적용 합니다.
가. 재 질 - polyester, polypropyrene
나. 내 후 도 - 인장강도의 95%이상
다. 두 께 - 1.8mm이상
라. 밀 도 - 0.94g/cm3이상
마. 인장강도 - 45kgf/cm2이상
바. 신 도 - 50%이상
사. 투수계수 - αx10 -1이상
아. 봉합강도 - 인장강도 이상
15. 접 속
유공관의 접속은 소켓트나 DP관을 이용하여 간단히 접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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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파이프 043)857-0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