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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권도 히스토리
1967년7월,이소룡은 자신이 창립한 새로운 무도체계를 정식으로 “절권도”라고 불렀다.이 체계는 이소룡이 종합 영춘권,서양권투,팬싱 기술시스템과 격투의론의 기초에서 기타 중국 전통 무술과 동서양 격투기술의 정수를 취하였다.독창적인 “오직 실전의 목적으로 만든격투기술”이며 동시에 중국전통선종、도가의 철학사상、인도 Jiddu Krishnamurti의 개인학설 이론사상배경의 무도철학과 예술이다.
문맥으로 해석 하지면 ‘절’은 가로막는 것이고 ‘권’은 주먹,권법 혹은 각종 공격형식의 통칭이다.’도’는 보편적인 규칙방법과 최후의 실현방법을 의미한다.그들의 기본 개념은 공격을 가로막는 방법이다.이소룡은 자신의 무도체계를 ‘절권도’라는 이름으로 불렀다.절권도를 연구하는 개인으로 말하자면 서로 다른 수준과 발전계단에 따라 서로 다른 의의가 대립이 된다는 것은 주의 할만 한 것이다.입문초기에서 절권도는 이소룡이 창립한 서로 고정적이고 과학적이라고 의미한다. 시스템은 격투기술의 실현방법과 원리,원칙이다.그러나 연구하는 사람들은 유형의 절권도 수련을 통하여 천천히 자신과 격투를 높이 이해해 나가고 있다.있다.무도를 독립적으로 탐색하는 능력을 갖고 나면 ‘절권도’라는 이름은 어떠한 특별 의미가 포함 되 있지 않으며 단지 명칭과 부호이다.당신이 절권도를 뛰어넘고 자신을 뛰어넘을 때에는 절권도라는 이름을 버릴 수 있다. 무도 실현체계에서 보면 전통무술과 각종 무술경기의 무예와 다르다.절권도는 고정적인 동작이 아니며 체계의 규칙 제한이 없다.이것은 전통무술의 문패와 품격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격투의 전체에서 출발하여 모든 방식과 방법을 이용한다.간단하고 직접적이 되도록 노력하는 기초에서 만족하는 결과를 얻으면서 인체 무기의 최대한 수준의 응용과 발휘를 추구한다.
절권도는 자신을 벗어나는 효과를 감안하여 오늘까지 창립한지 30년동안 이소룡이 제자를 가르쳐 전하는 꾸준한 노력에서 광범한 발전을 얻었다.옛날에 이소룡이 창도하는 ‘간단,직접,비전통성’의 기술과 전술의 지도 원칙이다.자신을 발견하고 발전하는 혁명적 철학도 절권도에 따라 세계적으로 알려졌으며 세계적 무술계,무술 격투경기(MMA종합격투기,미국자유격투기,일본격투기 등)와 각국의 군대와 경찰 격투기술 발전에 심각하고 거대한 영향을 끼쳤다.
1986년,격투과학과 무술철학인 절권도는 정식으로 미국대학교정에 들어갔다.미국费吉尼亚州尼德福德대학에서 학생 선택과목의 학점으로 정식과정으로 확립되였다.
( 절권도 발전 약사)
절권도의 발전과 창립은 이소룡이 개인적으로 무술을 연습하는 경험과 생활경험에 긴밀한 관계가 있다.무도체계에 발전하는 상태를 보면 대략 4개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영춘권시기
이소룡은 어릴 때부터 많이 싸웠다.항상 주먹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비록 이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지만 자신의 능력을 더 높이기 위하여 1954년 친구 张桌庆에 소개로 영춘권의 유명한 스승 엽문 제자로 영춘권을 배우기 시작했다.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 이소룡은 권법을 수련하는 것이 재미없다고 느껴 한달간 넘게 도관을 떠났다.그 뒤로 실전에서 영춘권의 사용 가치를 느껴 다시 도관으로 돌아와 계속 권법을 배웠다.이때 동문 선배 黄涥樑이 사부 대신 가르칠 때 권법 말고도 다른 파별의 것도 가르쳤다.이 경험은 이소룡이 개인 무예에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영향을 크게 끼쳤다.
이 기간에 이소룡이 두드러진 성과를 얻은 것은 동문 선배 黄涥樑의 지도에 1957년 圣乔治학원에서 열린 교정 서양 권투시합에서 영춘권으로 상대방을 격파하여 우승했다.
이소룡은 영춘권을 훈련하는 외에도 형 李忠琛과 같이 펜싱을 배웠다.비록 이소룡은 연습할 때 준칙을 따르지 않았지만 그래도 그는 중간에서 영춘권 이외의 각도의 공격,공격과 방어의 박자와 발걸음 그리고 완벽히 방구하는 중요성을 인식했다. 그 뒤로 미국에 도착한 후 대량의 시간으로 펜싱을 연구했다.어릴 때 경험이 자신의 쿵후체계를 창립하는데 복선이 됐다. 이소룡의 유명한 제자 黄锦铭의 회상에도 이소룡은 오직 펜싱에 관한 책만으로도 200권이 넘었다고 한다. 또 다른 한 분의 필자 절권도 은사 Tommg Carruthers 선생이 중국에 올 때 이소룡이 후기기술체계에서 펜싱이 중요한 위치가 있다는 것을 얘기했다.
1959년 초기,이소룡은 동문 선배 黄涥樑 패전 영향에 (1957년11월22일 黄涥樑이 대만에서 중국 고유의 무술을 참가해 탈락되였다.이 일로 인하여 이소룡은 영춘권을 열심히 배우는 동시에 다른 권법 쿵후도 접촉했다.)그는 부친의 친구,중국 고유 무술의 유명한 스승 邵汉生에서 北拳基本功,기술과 힘의 권법,节拳,北派사마귀권법 등 동작들을 배웠다.평상시 권법을 수련하는 외에 邵사부는 이소룡한테 무사권법,법문연마,무림의 일화 ,선배사적 그리고 매 문파의 무술특색을 얘기해 주었다.이런 것으로 이소룡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또한 이소룡은 이 자료들을 열심히 정리하고 편집하여 책을 낼 준비였다.그러나 나중에 사업발전방향이 바뀌고 시간원인으로 생전에 출판하지 못하였다.미국 가서 스스로 연구하기 위하여 전날 밤에 이소룡은 자주 가는 서점에서 각종 무술에 관한 책을 샀다.
(진번쿵푸시기)
1959년4월29일,이소룡은 홍콩을 떠나 미국으로 갔다.처음에는 미국에서 공부를 하기 위하여 방랑 생활을 하였다.처음에는 출생지 三藩市에 도착하고 그 뒤로 시애틀으로 옮겼으며 후에 에디슨기술학원에 들어가 공부했다.
해외의 많은 중국인와 똑같이 이소룡도 미국의 식당에서 일하는 경험이 있었고 동시에 교정안에서 춤을 가리켜 생활비를 벌었고(이소룡은 1958년도에 홍콩恰恰舞 1등을 얻었다)후에 무술을 가르쳤다.이때 이소룡이 가르친 내용은 처음에 배운 영춘권과 좀 달랐다.그 안에 다른 쿵후의 기술을 넣었고 자신의 이름으로 다시 바뀐 무술체계를 진번쿵후(이소룡 본명 이진번)라고 불렀다.하지만 이 시기에는 아직도 영춘권이 주도한 위치에 차지하고 있었다. 같은 시기에 이소룡은 유도와 기타 서양의 격투기술을 접촉하였다. 이소룡이 1963년에 출판한 <중국권법기본>은 이소룡이 무도체계을 전환하는 강력한 도움의 증명이 되였다.이 책의 내용은 영춴권의 기본내용 외에도 다른 쿵후의 훈련방법이 섞어 있었다.
(6) 1962년4월 이소룡 이름으로 지어진 “진번 중국 무술관(JUN FAN GUNG FU INSTITUTE)”이 시애틀 차이나타운 도서관 지하실에서 성립되였다.개관기간에 이소룡은 많은 지인과 학생들의 추천에 당시 미국 무술계의 유명한 인물(Wally Jay,Ed Parker등)들과 관계를 맺었다. 이소룡이 미국의 무술계 발전과 자신의 무도체계를 끊임없이 완벽하게 만드는데 기초를 다졌다.
1963년3월26일 이소룡은 미국제자 Doug Palmer을 데리고 홍콩집으로 갔다.그 기회를 틈타서 영춘동문을 방문했다.그 기간에 다시 엽문사부의 가르침과 자신의 무도발전을 격려를 받았다.이소룡은 미국에 가는 도중에 비행기를 갈아타야 한다는 핑계로 각지 무도관을 참관하였고 그들과 서로 토론하고 연구하였다.
(진번권도시기)
1964년7월19일 이소룡은 오클랜드에 가서 ‘진번중국무술관’ 설립 준비를 하였다.8월2일 加州长堤에서 열린 ‘국제공수도선수권대회’에서 손님으로 나갔다.그는 대회에서 闭目麟手,锁臂直踢,한팔의 세 손가락으로 엎드려 팔 굽히기, 后发先至등 기술 시범을 연출을 하여 센세이션을 일으켰다.이 대회를 주도한 埃德·帕克는 이 기회를 빌어 이소룡을 미국 유명한 무술계들 한테 소개했다.그 중에 “미국태권도의 아버지”John Rhee,”유도천재”Hayward Nishioka 등이 있었다.그 후로 이소룡의 유명한 제자인 Dan Inosanto,Dannie Lee들은 이 대회에서 이소룡과 알았다.그 이튿날에 오클랜드에 유치한 ‘진번중국무술관’이 정식으로 개업하였다.
얼마 안돼서 이소룡의 일생중 제일 중요 의의를 가진 도전이 왔다.
이소룡이 계속 외국인한테 중국쿵후를 가리킴에 의하여 그 지방 중국 무술계들의 불만을 일으켰다. 이소룡은 여러 번의 충고를 무시해 중국 무술계에서 黄泽民을 대표로 하여 도관에 가서 이소룡을 교훈을 하라고 하였다.비록 마지막에 이소룡이 상대방을 이겼지만 싸우는 시간이 너무 길어 자신이 예상했던 것과 너무 달라 자신한테 불만이 생겼다. 이로 인해 자신이 무술을 배운것과 전통무술 동작들을 철저히 돌이켜 사색하였다.그는“문제의 관건은 자신의 기술이 전면적으로 부족하며 공세를 취하는 속도나 힘 혹은 체력들은 한 순간으로 승리를 하는 틈이 없다.서로 다른 유형의 상대방을 만나면 대응할수 없어 이상한 행동에 견제하게 된다”고 생각하였다.이로부터 이소룡은 체능과 반응을 강화하고 각종 특별한 방면을 단련하고 점차 자신의 무도기술체계를 변화시킨다.
1965년 5월 이소룡은 가족과 같이 홍콩에 4개월간 거주를 하였다.자신의 무도를 돌파하기 위하여 그는 홍콩에 있는 동안 생활 규률을 중시하고 틈만 있으면 홍콩무술과 연예계의 선후배를 만나러 갔다.왜냐하면 黄泽民이랑 대결한 후 각종 일에 바빠 자신의 무도체계를 정리하는 시간이 없었다.같은 해 6월 7일 이소룡이 제자 Taky Kimura에게 쓴 편지에서 자신의 기술풍격이 이미 형성 되였으며 계속 전통무술을 고집한다면 문파가 없거나 고정적인 기술을 쓰는 상대방을 대처할수 없고 하였다.그후로 다른 제자 James Yimm Lee 에게 쓴 편지에서 영춘권,펜싱,서양권투로 구성된 자신만의 새로운 쿵후체계가 생겼다고 공언하였다.이소룡이 홍콩에 머물러 있는 동안 이미 영춘권 방면 등 전통 무술를 뛰어 넘고 자신의 발전 성과를 얻었으며 절권도를 창립하는데 견실한 기초를 다졌다.
1965년 9월 이소룡은 미국으로 돌아가서 시애틀 장모집에 잠시 있었다.그 기간에 이소룡은 제자들을 불러 같이 훈련했다.제자들은 이소룡이 摆桩,발걸음으로부터 손발 운동에서 영춘권의 그림이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그림1-5).이소룡은 제자들 보고 麟手와 木人桩 훈련 외에 전통적인 동작들을 하는 것을 격려하지 않았다. ‘허리띠는 무예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바지를 꽉 매기 위해서이다’이 말이 이쯤에서 나온 것이다.이로 인해 알다 싶이 이소룡은 홍콩에 있는 동안 무도체계와 사상에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그리고 이소룡이 가기 전에 제자들한테 “자신의 특점에 따라 개선하며 간단한 기술을 응용하여 그 요령을 알아 발휘하라.만약에 간단한 기술의 진정한 유력을 남김없이 다 드러 낼 려면 무조건 주먹을 다리 힘 같이 힘을 주야 하며 발차기를 손 내밀 때 처럼 민첩하고 교묘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지만 상대방의 어떤한 유형,신체 혹은 전술에 끌려 당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이 말로써 이소룡 이후의 교육 사상을 더 알아 차릴수 있다.
1966년쯤에 이소룡은 자신의 쿵후체계를 “진번권도”라고 이름을 지었다.동시에 이소룡은 George Lee을 포함하여 제자들에게 진번권도증명서(1967년1월13일 이소룡은 George Lee에게 쓴 편지에서 무도 3개 계단의 표지도 제작을 도와 달라고 하였다.이쯤에서 이소룡의 무도 사상이 성숙되여 있는다는 것을 알수있다.상세한 것은 본장의 제3절을 보세요)를 수여하였다.이때의 ‘진번권도’가 처음의 ‘진번쿵후’에서 ‘절권도’ 체계로 넘어갔다고 말 할수 있다.
(10) 이듬해 2월 이소룡은 로스앤젤레스에서 자신의 세번째 “진번중국무술”을 설립하였다.이 도관에서 대량의 쿵후사진을 찍어 다시 한번 책을 낼 준비였다.당시의 이름을 임시로 TAO OF CHINESE GUNG FU라고 정하였다.(그후로 BRUCE LEE’S FIGHTING METHOD으로 책을 냈다.중국이름으로 <이소룡격투기법>이라고 번역했다.)
절권도시기
1967년7월 이소룡은 자신이 창립한 신형무도체계를 정식으로 ‘절권도’라고 불렀다.같은 해 10~11월 <黑带>라는 잡지 장편 단독 인터뷰에서 정식으로 자신의 무도체계의 새 이름을 대중들에게 공표하였다.
이와 동시에 이소룡은 각종 국제공수도 시합에 초대받아 절권도 자유 격투기와 寸劲拳을 시범하여 대중들에게 자신의 무도 이념을 널리 알렸다.이로 인해 당시 미국 무단의 격투기 고수 Joe Lewis, Chuck Norris, Mike Stone등 이소룡의 문하 제자로 하여 무술을 배웠다.게다가 이소룡은 그 당시의 시합 규정을 개혁 할려고 하였으나 갑작스런 부상이 생기고 무도 사업발전 방향이 바꾸어 지면서 큰 소원이 이루어 지지 못하였다.
1970년8월13일 이소룡이 蹲举 훈련 때 뼈신경이 앙상하면서 6개월동안 침대에 누웠다. 기간에 이소룡은 대량의 무술필기를 정리하는 외에 열심히 인도 유명한 정신 지도자 Jiddu Krishnamurti의 책을 읽으면서 필기를 많이 하였다.”진리는 개인의 대오 각성에서 온다”는 사상이 이소룡의 지식사상에 강렬한 공감을 얻었다.가일층 이소룡이 개인의 생활과 절권도후기 철학체계의 형성에 지극히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11)1971년 중순에 이소룡은 할리우드드라마 <盲人追凶> 남주인공의 쿵후 코치 역할을 맡았다.텔레비전으로 자신의 절권도와 중요한 격투이론을 널리 알렸다.
같은 해 9월 이소룡의 유명한 문학 <전통적인 공수도에서 벗어나자> 가 미국 <黑带>잡지에 실었다.이 문장에서 이소룡은 선종, Jiddu Krishnamurti와 노자등 철학사상으로 격투의 전체성,전통의 기원,절권도란,,절권도와 전통무술의 다른 점과 절권도를 전수하는 풍격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이 문장은 미국장래 무단의 발전과 세계 무술의 개혁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이듬해 11월,이소룡은 <黑带>잡지 이번년도의 “黑带중에서 뛰어난 인물들”의 하나로 뽑혀 명인이 되였으며 ‘절권도종사’라는 칭호를 얻는다.
이상이 바로 절권도의 전체적인 발전 과정이지만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은 이 발전단계는 명확히 나눌수가 없다.왜냐하면 절권도의 특정한 발전은 점차 발생하며 어느 정도의 서로 다른 단계에서도 서로 중복이 된다.만약에 이소룡 무도체계의 처음과 끝을 보자면 완전히 다른 두개의 격투체계 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소룡 시애틀의 학생과 로스앤젤레스의 학생의 사부가 서로 다르고 심지어 배운 것도 서로 다른 무술이라고 여길 수 있다.이소룡의 무도체계를 종합하여 보자면 이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발전과정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절권도는 오직 발전과정중의 물건이며 어떤 전통적인 무술체계의 간단한 개선과 버리는 것이 아니고 대충 학습을 통과하여 서로 다른 무예를 연구하여 얻은 거도 아니다.이것은 바로 인간의 무술와 무도를 완전히 새롭게 이해하는 과정이며 무도 3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하여 실증하고 진화하는 것을 강조하며 무예와 인생길에서 자아인식,자아완성과 자아해방,자아극복을 추구하는 무예인생의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