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기초 논술능력 형성 |
테마별 논술능력 강화 |
대학별 실전능력 체화 | |
직전 겨울방학
8회 |
<1단계>독해 및 요약 능력
1. 필수 배경지식 형성 2. 논증구조의 이해와 독해 3. 어휘능력 강화 프로그램 4. 100자~500자 단계별 연습 |
<5단계>테마별 독해 및 요약
1. 주요 빈출 8개 테마 2. 테마별 고전, 시사 현안 3. 독해, 요약 집중 연습 4. 관점과 논지의 차이 변별 |
<9단계>기출문제 집중실전 1.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2. 5개 유형 집중연습 3. 3단계 첨삭-FEEDBACK =>서면, 대면, 온라인 첨삭 4. 개인별 문제점 개선 |
1학기
10회 |
<2단계>논증능력 기초단계
* 사례, 자료, 통계, 고전 등 1. 추론능력 강화 프로그램1 2. 비판능력 강화 프로그램1 3. 창의능력 강화 프로그램1 |
<6단계>논증능력 심화단계
* 사례, 자료, 통계, 고전 등 1. 추론능력 강화 프로그램2 2. 비판능력 강화 프로그램2 3. 창의능력 강화 프로그램2 |
<10단계>논증능력 완성단계
* 사례, 자료, 통계, 고전 등 1. 추론능력 강화 프로그램3 2. 비판능력 강화 프로그램3 3. 창의능력 강화 프로그램3 |
여름방학
8회 |
<3단계>면접&토론 기초단계
1. 매회 시뮬레이션, 동영상 2. 개인 면접, 집단 토론 3. 논리적인 말하기 배양 4. 사회적 현안, 고전 연계 |
<7단계>면접&토론 심화단계
1. 매회 시뮬레이션, 동영상 2. 개인 면접, 집단 토론 3. 논리적인 말하기 완성 4. 사회적 현안, 고전 연계 |
<11단계>수시논술 직전지도1
1. 대학별 기출 및 모의 2. 문제해결 집중분석 3. 3단계 첨삭-FEEDBACK 4. 개인별 문제점 개선 |
2학기
10회 |
<4단계>실전논술1 1. 주요 대학별 기출문제 2. 문제해결 루트 집중분석 3. 3단계 첨삭-FEEDBACK =>서면, 대면, 온라인 첨삭 4. 개인별 문제점 개선 |
<8단계>실전논술2 1. 주요 대학별 기출문제 2. 문제해결 루트 집중분석 3. 3단계 첨삭-FEEDBACK =>서면, 대면, 온라인 첨삭 4. 개인별 문제점 개선 |
<12단계>수시논술 직전지도2 1. 대학별 기출 및 모의 2. 문제해결 집중분석 3. 3단계 첨삭-FEEDBACK =>서면, 대면, 온라인 첨삭 4. 개인별 문제점 개선 |
주(註)1. 위 연간계획의 단계별 세부프로그램 및 자료는 별도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주(註)2. 2단계, 6단계, 10단계의 논증능력 강화프로그램은 난이도에 의해 구분됩니다.
주(註)3. 논증능력 강화프로그램은 공직적성시험과 법학적성시험의 지식을 활용합니다.
주(註)4. 각 학년 2학기는 공히 대학별 실전문제를 다루어 개인별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주(註)5. 별도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실시, 논술&토론 전국대회 참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1학년 논술 강의계획서
강좌 |
기초논술과정 |
| ||
강사 |
백 경 일 |
강의일 |
매주 1회 | |
강의대상 |
1학년 |
강의방법 |
강의, 발표, 논술 | |
총 차시 |
12회 |
교재 |
맞춤제작 | |
강좌 내용 |
■ 창의적 문제해결 강화_문제 상황의 심층적 분석과 창의적 문제해결
■ 논술의 핵심유형 파악_논술 유형에 따른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
■ 주요 테마별 배경지식 구축_빈출 핵심테마에 대한 개념의 이해와 적용 |
차시 |
수업내용 |
과제 |
1차시 |
(Prologue) 논술의 이론과 실제_창의적 해결을 중심으로 |
|
ICE BREAKING 1<개인과 사회> |
과제1 | |
<테마1> 개인과 공동체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2차시 |
<이론1> 간결하고 정확한 표현 |
|
ICE BREAKING 2<교육의 본질> |
과제2 | |
<테마2> 의식과 제도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3차시 |
<이론2> 서술방식의 이해와 적용 |
|
ICE BREAKING 3<사회 정의> |
과제3 | |
<테마3> 자유경쟁과 사회정의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4차시 |
<이론3> 논증의 방식과 오류 |
|
ICE BREAKING 4<역사의 진실> |
과제4 | |
<테마4> 역사의 사실과 해석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5차시 |
<이론4> 문장구성, 문장수정 |
|
ICE BREAKING 5<문명과 속도> |
과제5 | |
<테마5> 문명과 인간의 행복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6차시 |
<이론5> 독해의 방법 |
|
ICE BREAKING 6<전통과 세계화> |
과제6 | |
<테마6>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화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7차시 |
<이론6> 유형별 문제해결 |
|
ICE BREAKING 7<지식인의 사명> |
과제7 |
차시 |
수업내용 |
과제 |
21차시 |
<테마7> 지식과 학문_주제 강의 및 독해연습 |
|
8차시 |
<유형1> 독해와 요약의 원리 |
|
<실전연습> 요약 실전연습 |
||
<평가1> 개인별 문제점 개선_대면첨삭 및 Re-Writing |
과제8 | |
9차시 |
<유형2> 비교분석의 원리 |
|
<실전연습> 비교분석 실전연습 |
||
<평가2> 개인별 문제점 개선_대면첨삭 및 Re-Writing |
과제9 | |
10차시 |
<유형3> 비판의 원리 |
|
<실전연습> 비판 실전연습 |
||
<평가3> 개인별 문제점 개선_대면첨삭 및 Re-Writing |
과제10 | |
11차시 |
<유형4> 자료해석의 원리 |
|
<실전연습> 자료해석 실전연습 |
||
<평가4> 개인별 문제점 개선_대면첨삭 및 Re-Writing |
과제11 | |
12차시 |
<유형5> 주제통합(열린 논술)의 원리 |
|
<실전연습> 주제통합(열린 논술) 실전연습 |
||
<평가5> 개인별 문제점 개선_대면첨삭 및 Re-Writing |
과제12 |
❏ 논술 고득점의 필수 요건들
요건 1. 각 지문의 핵심정보를 정확하게 포착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라.
요건 2. 하나의 주제로 묶인 지문들의 관점의 차이를 섬세하게 부각시켜라.
요건 3. 비판이나 대안제시의 경우, 자신의 주장을 강화할 수 있는 논증에 집중하라.
요건 4. 비판이나 대안 제시의 경우, 예상되는 반론을 고려한 강한 자기주장을 펼쳐라.
요건 5. 사례를 제시해야 할 경우, 관련성과 대표성을 철저하게 검증하라.
요건 6. 논제의 치밀한 분석을 통해 출제의도를 포착, 이에 대한 답을 서두에 배치하라.
요건 7. 제시된 문제 상황을 입체적인 시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라.
요건 8. 제시된 논제와 요구사항에 따라 균형을 유지하고 분량을 결정해야 한다.
요건 9. 한 문장은 50자 이내로 간결하게 표현해, 애매한 의미가 없도록 하라.
요건 10. 한 눈에 전체를 알아볼 수 있도록 각 문단을 선명하게 디자인해라.
2학년 논술 강의계획서
프로그램명 |
고2 인문논술 |
지도교사 |
송경상(인) | |||
대상학년 |
( 2 ) 학년 |
지도시수 |
150분×12차시 | |||
지도시기 |
2011학년도 9월~10월 | |||||
지도목표 |
논리적, 분석적 사고력을 키우고, 논증 능력과 정교한 글쓰기 훈련을 통해 실전 대학별 논술 실력을 배양한다. | |||||
차시별 지도 계획 | ||||||
차시 |
주 제 |
학습 내용 |
비고 | |||
1 |
언어논리1 |
논증완성1> 전제와 결론 |
300자 쓰기 | |||
사고력 훈련1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 |||||
2 |
언어논리2 |
논증완성2> 전제와 추론 |
300자 쓰기 | |||
사고력 훈련2 |
-‘존재가 의식을 결정 하는가?’ | |||||
3 |
언어논리3 |
논증완성3> 분류와 분석/결론과 추론 |
300자 쓰기 | |||
실전 논술1 |
-성균관 2010년 문제를 통한 분류와 분석/전제와 추론 | |||||
4 |
언어논리4 |
논증완성4> 비판과 반론1 |
300자 쓰기 | |||
실전 논술2 |
-성균관 2010년 문제를 통한 비판과 반론 | |||||
5 |
언어논리5 |
논증완성5> 비판과 반론2 |
500~600자 쓰기 | |||
실전 논술3 |
-연세대 2010년 수시 논술 문제를 통한 비판과 반론 | |||||
6 |
언어논리6 |
논증완성6> 논증의 타당성 검증1 |
500~600자 쓰기 | |||
논제 유형 분석 |
- 요약형 논제/2011고려대 수시 논술 | |||||
7 |
언어논리7 |
논증완성7> 논증의 타당성 검증2 |
500~600자 쓰기 | |||
논제 유형 분석 |
- 자료해석형 논제/경희대 2010년. 자료해석과 타당성 검증연습 | |||||
8 |
언어논리8 |
논증완성8> 논증의 타당성 검증3 |
500~600자 쓰기 | |||
논제 유형 분석 |
- 문제 해결형 논제/서강대 2011년 수시 논술 | |||||
9 |
원리 이해(1) |
개요 작성의 원리 |
500~600자 쓰기 | |||
글쓰기의 실제 |
- 원리 1 : 논제의 핵심 내용을 파악한다. | |||||
10 |
원리 이해(2) |
-인하대 2009년 수시논술 |
1000자 쓰기 | |||
글쓰기의 실제 |
- 원리 2 : 논제에 맞춰 논술문의 내용과 단락을 구상한다. | |||||
11 |
원리 이해(3) |
-경희대 2012년 모의논술 |
1000자 쓰기 | |||
글쓰기의 실제 |
- 원리 3 : 논거는 제시문에서 찾아야 한다. | |||||
12 |
모의고사와 강평 |
모의고사 |
1000자 쓰기 | |||
- 강평 및 상호 첨삭 |
저자 직강 : 교재1 실전 대학별 논술/교재2 논술의 원리와 실제
3학년 논술 강의계획서
프로그램명 |
고3 인문논술 |
지도교사 |
송경상(인) | |||
대상학년 |
(3) 학년 |
지도시수 |
14차시 | |||
지도시기 |
2011학년도 3월~5월 | |||||
지도목표 |
실전 대학별 논술 고사준비를 통한 논술능력을 배양한다. | |||||
차시별 지도 계획 | ||||||
차시 |
주 제 |
학습 내용 |
비고 | |||
1 |
언어논리1 |
전제와 결론, 전제와 추론, 분석과 추론의 타당성 검증 |
||||
2 |
언어논리2 |
동일율, 모순율, 배중율, 충족이유율 |
||||
3 |
원리 접근 |
주제에 대한 관점 정리란? 제시문 간의 관계 파악 |
||||
4 |
원리 이해(1) |
- 원리 1 : 동조 또는 대조의 관점 |
||||
5 |
원리 이해(2) |
- 원리 2 : 일반 또는 구체적인 관점 |
||||
6 |
원리 이해(3) |
- 원리 3 : 확장 또는 연계적인 관점 |
||||
7 |
예제 확인(1) |
- 2009 경기대 논술을 중심으로 연습 문제 설명 및 글쓰기 기초 |
||||
8 |
예제 확인(2) |
주제에 대한 관점 정리에 필요한 논술 대비 방법 |
||||
9 |
기출 연습(1) |
- 2009 경북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0 |
기출 연습(2) |
효율적인 제시문 분석 방법 |
||||
11 |
기출 연습(3) |
- 2009 숙명여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글쓰기) |
||||
12 |
기출 연습(4) |
- 2009 숭실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3 |
기출 연습(5) |
- 2008 경북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4 |
기출연습(6) |
- 2008 고려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5 |
||||||
16 |
▣「주말반1텀」프로그램지도계획(안)▣
프로그램명 |
고3 인문논술 |
지도교사 |
송경상(인) | |||
대상학년 |
(3) 학년 |
지도시수 |
14차시 | |||
지도시기 |
2011학년도 3월~5월 | |||||
지도목표 |
실전 대학별 논술 고사준비를 통한 논술능력을 배양한다. | |||||
차시별 지도 계획 | ||||||
차시 |
주 제 |
학습 내용 |
비고 | |||
1 |
언어논리1 |
전제와 결론, 전제와 추론, 분석과 추론의 타당성 검증 |
||||
2 |
언어논리2 |
동일율, 모순율, 배중율, 충족이유율 |
||||
3 |
원리 접근 |
주제에 대한 관점 정리란? 제시문 간의 관계 파악 |
||||
4 |
원리 이해(1) |
- 원리 1 : 동조 또는 대조의 관점 |
||||
5 |
원리 이해(2) |
- 원리 2 : 일반 또는 구체적인 관점 |
||||
6 |
원리 이해(3) |
- 원리 3 : 확장 또는 연계적인 관점 |
||||
7 |
예제 확인(1) |
- 2009 경기대 논술을 중심으로 연습 문제 설명 및 글쓰기 기초 |
||||
8 |
예제 확인(2) |
주제에 대한 관점 정리에 필요한 논술 대비 방법 |
||||
9 |
기출 연습(1) |
- 2009 경북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0 |
기출 연습(2) |
효율적인 제시문 분석 방법 |
||||
11 |
기출 연습(3) |
- 2009 숙명여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글쓰기) |
||||
12 |
기출 연습(4) |
- 2009 숭실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3 |
기출 연습(5) |
- 2008 경북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4 |
기출연습(6) |
- 2008 고려대 논술을 통한 주제 및 제시문 분석(설명 및 상호 첨삭) |
||||
15 |
||||||
16 |
자연계열
2011 논술&심층면접 학년별 강의계획
1. 강의의 목적
▪ 다양한 배경 교과 지식을 익히고 실전 위주로 접근한다.
▪ 개인별 대면 첨삭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교재
자체 제작 교재 및 수업용 특수 프린트
3. 강의 프로그램(예시용)
▪ 아래 예시 프로그램은 학교 일정, 강사 사정에 의해 조정될 수 있음
▪ 첨삭 횟수 등은 학교와 협의가 필요, 향후 연계 프로그램 실시 가능
<수리논술 분야>
Ⅰ. 고 1⋅2⋅3 수준+Upgrade
1. 수리논술의 이해
제1강:항등원과 역원 (2007 서울여자대학교 예시문제)
제2강:대칭의 활용 (반사각, 입사각, 최단거리문제)
제3강:실수와 복소수 (2006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4강:경우의 수 (2007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5강:통합논술고사와 수학적 문제해결 (2006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2. 수리논술의 기본
제6강:무한집합과 소수 (2007 서강대학교 수시문제)
제7강:비례식 (2006 고려대학교 모의문제)
제8강:비율의 활용 (2007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9강:일차식과 부등식 (2006 이화여자대학교 모의문제)
제10강:부등식의 비교 (2005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11강:반비례와 일차함수 (2008 중앙대학교 수시문제)
제12강:부등식의 영역 (2006 중앙대학교 수시문제)
제13강:원으로 평면 채우기 (2006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14강:두 점 사이의 거리 (2007 한양대학교 수시문제)
제15강:사인법칙 (2006 서강대학교 수시문제)
제16강:코사인법칙 (2008 인하대학교 모의문제)
제17강:코사인 법칙 (2006 이화여자대학교 모의문제)
제18강:최적화 (2007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19강:최적화 (2007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20강:최적화 (2007 이화여자대학교 모의문제)
3. 수리논술의 응용
제21강:최적화 (2008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22강:최적화 (2006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23강:게임이론 (2007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24강:컴퓨터 비트 (2006 중앙대학교 수시문제)
제25강:대푯값 (2008 한양대학교 수시문제)
제26강:단위원, 호의 길이, 수열 (2009 연세대학교 수시문제)
제27강:구면 삼각형 (2009 경기대학교 모의문제)
제28강:등주정리와 등적정리 (2009 경희대학교 모의문제)
제29강:원뿔곡선의 정의 (2008 서울대학교 예시문제)
제30강:무한집합과 일대일대응 (2008 한양대학교 수시문제)
Ⅱ. 고 2⋅3수준+Upgrade
1. 수리논술의 이해
제1강:그래프와 수열의 극한 (2009 서울대학교 정시문제)
제2강:함수와 넓이 (2009 서강대학교 수시문제)
제3강:공간도형 (2003 중앙대학교 수시문제)
제4강:확률 (2008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5강:미분과 방정식 (2009 서울대학교 정시문제)
2. 수리논술의 기본
제6강:DNA와 행렬 (2008 서울대학교 모의문제)
제7강:관계와 행렬 (2006 이화여자대학교 모의문제)
제8강:암호와 지수의 활용 (2009 한양대학교 수시문제)
제9강:수열과 점화식 (2008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10강:저항과 수열의 극한 (2008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11강:무한급수 (2010 한국외국어대학교 수시문제)
제12강:정보전달과 수열의 극한 (2007 이화여자대학교 수시문제)
제13강:무한등비급수 (2007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14강:경우의 수 (2006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15강:색맹염색체와 확률 (2009 인하대학교 수시문제)
제16강:기하학적 확률 (2009 서강대학교 수시문제)
제17강:기댓값 (2006 이화여자대학교 모의문제)
제18강:이차곡선의 정의 (2006 고려대학교 수시문제)
제19강:타원의 기초 (2008 서울대학교 예시문제)
제20강:포물선과 접선 (2008 인하대학교 모의문제)
3. 수리논술의 응용
제21강:이차곡선 (2008 서울대학교 예시문제)
제22강:쌍곡선과 반사 (2008 연세대학교 예시문제)
제23강:벡터의 내적 (2008 고려대학교 정시문제)
제24강:면적과 길이 (2008 연세대학교 모의문제)
제25강:원과 미분 (2009 아주대학교 모의문제)
제26강:미분방정식의 해의 유일성 (2009 서울대학교 정시문제)
제27강:단위원과 수열 (2009 연세대학교 정시문제)
제28강:구분구적법 (2008 고려대학교 모의문제)
제29강:적분 (2008 성균관대학교 예시문제)
제30강:평균값의 정리 (2008 서울대학교 정시문제)
<과학논술 분야>
Ⅰ. 과학논술기초
1. 과학논술의 구성과 특징/2. 과학논술의 해결과정/3. 논제의 분석방법/4. 논제의 분석 연습/5. 제시문의 분석(요약)/6. 제시문의 분석 방법/7. 해결전략 및 개요작성/8. 답안쓰기/9. 문제의 해결 연습/10. 좋은 답안쓰기 전략 - 이해분석력/11. 좋은 답안쓰기 전략 - 논증력/12. 좋은 답안쓰기 전략 - 창의력과 표현력/13. 평가가 좋은 답안
Ⅱ. 과학논술연습
1. 물리영역 논술대비/2. 물리영역 연습1/3. 물리영역 연습2/4. 화학영역 논술대비/5. 화학영역 연습1/6. 화학영역 연습2/7. 생물영역 논술대비/8. 생물분야 연습1/9. 생물영역 연습2/10. 지구과학영역 /11. 지구과학영역 연습1/12. 에세이 유형 /13. 에세이유형 연습1/14. 에세이유형 연습2/15. 통합형 논술문항 연습1/16. 통합형 논술문항 연습2/17. 파이날 논술고사 대비
Ⅲ. 영역별기출
1. 실전 물리중심 문항 - 역학1/2. 실전 물리중심 문항 - 역학2/3. 실전 물리중심 문항 - 역학3/4. 실전 물리중심 문항 - 전자기/5. 실전 물리중심 문항 - 전자기유도/6. 실전 물리중심 문항 - 빛과 파동/7. 실전 물리중심 문항 - 빛의 이중성/8. 실전 물리중심 문항 - 현대물리/9. 실전 물리/화학 중심 문항/10.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물질과 화학변화/11.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수용액/12.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산과 염기/13.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기체의 상태방정식/14.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반응속도/15.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산화와 환원/16.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탄소화합물의 성질/17. 실전 화학 중심 문항 - 생활속의 탄소화합물/18.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세포와 생명체/19.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효소/20.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감각기와 신경계/21.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호흡과 광합성/22.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항상성조절/23.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생식/24.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유전/25. 실전 생물 중심 문항 - 유전자의 발현/26. 실전 지구환경 중심 문항 - 지구온난화/27. 실전 지구환경 중심 문항 - 환경오염/28. 실전 지구환경 중심 문항 - 기상과 기후/29. 실전 지구환경 중심 문항 - 천체의 운동/30. 실전 지구환경 중심 문항 - 별의 관측
참고 : 물리 분야 2009 대학별 출제 현황
가. 건국대학교 : 단면적 변화에 따른 전기저항의 크기변화와 저항의 연결
나. 경기대학교 : 전기/전류에 대한 개념과 일의 정의
다. 경북대학교 : 전류와 자기장의 관계(솔레노이드)
라. 경희대학교 : 단진자 운동의 속도, 유도전류와 에너지전환관계
마. 고려대학교 : 광전효과
바. 서울시립대학교 : 전하밀도에 따른 에너지의 분포
사. 성균관대학교 : 단열압축변화, 전자기유도현상
아. 연세대학교 : 중력(만유인력의 법칙)
자. 중앙대학교 : 운동량 보존의 법칙
차. 한국외국어대학교 : 광전효과의 일함수, 역학적에너지보존
카. 한양대학교 : 빛의 입자성과 파동성
수능 점수제 도입 이후 이전과 비교하여 정시에서의 자연계 논술비중은 급격히 줄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자연계 정시논술은 사라졌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대학들이 수시모집의 인원을 대폭 늘리면서 논술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수시모집에서의 논술비중은 오히려 더 강화되는 양상을 띠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예전에 없던 논술 100%전형 및 우선선발까지 새로 신설되면서 수시를 노리는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더 중요한 합격요소로 논술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주요 대학들의 수시모집인원이 이미 전체 모집인원의 60%를 넘고 있기 때문에 올해도 논술은 거의 필수적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될 것임은 분명합니다.
자연계 논술은 수학과 과학부분으로 나누어져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그 중에는 수학만 보는 대학도 있으며 수학보다는 과학의 비중이 큰 대학이 있고 반대로 수학의 비중이 큰 대학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의 많은 부분들이 수학과 연결된다고 생각하면 자연계 논술에서 수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리논술은 그런 문제들을 통칭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리논술이라고 해서 꼭 수학에 관련된 것만을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수업시간에 문제를 접하게 되겠지만 과학문제처럼 보이는 것도 있고 언어문제처럼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말이 논술이지 복잡한 수학 계산문제를 출제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았던 수학의 역사들을 물어보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수학이 조금이라도 들어간 것처럼 보이는 것은 모두 수리논술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것이 우리가 실제 수업시간에 푸는 문제들과 전혀 상관이 없더라도 말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수리논술은 논술이라는 것입니다. 즉 수리적인 사고력을 언어적인 표현력을 빌려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문제들이 생깁니다. 바로 글을 쓰는 능력들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자기가 생각하는 방법들이나 답안을 글로 옮겨 쓰는 방법이 서투릅니다. 특히나 수리적인 요소들을 글로 옮기려다보니 익숙하지 않은 글 내용에 더욱 힘들어 하게 됩니다. 평소에 답을 구하는 수학문제풀이에는 익숙해져 있지만 그런 과정들을 논리적으로 작성하거나 혹은 서술 형태로 작성해 가면서 답을 구해본적은 없기 때문입니다.
수리논술은 몇 주 혹은 몇 달의 공부로 완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논술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실력평가가 쉽지 않고 출제 문제들에 따라 학생들의 점수 편차가 커질 수 있게 때문에 논술실력에 대한 자만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됩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한 주 혹은 보름에 한편이상씩 꾸준히 쓰면서 실력을 키워가는 것만이 나중에 웃을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수리논술이 단 시간에 완벽하게 정리되거나 완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미리 포기하면 절대로 않되겠지요? 수리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1. 수학 교과 내용에 충실하자.
수리논술의 근간은 수학시간에 배우는 여러 가지 수학적인 사실들입니다. 수학적인 바탕이 튼튼하지 못하다면 어떤 문제를 주어도 원하는 만큼의 내용을 정리할 수 없겠지요. 기본적인 정의와 그로부터 파생되는 정리 그리고 주요한 공식들은 증명을 직접해보는 정도의 정성은 꼭 필요하겠지요.^^.
2. 수학적인 사고를 습관화 하자.
많은 수리논술 문제들이 주어진 상황을 정리하고 수학적으로 해법을 찾아가는 것을 물어봅니다. 이때 주어지는 상황들이란 것이 어디선가, 언젠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거나 혹은 생각해봤을 법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주위에서 발생하는 일들이나 어떤 상황들을 수학적으로 바라보는 훈련을 해준다면 아주 훌륭한 수리논술 공부가 되겠지요.
3. 선생님과 친구를 통해 내 생각을 확인하자.
수학은 호기심의 학문입니다. 그런 호기심이 없다면 수학은 이처럼 발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들도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고 또, 다른 생각을 받아들이면서 더욱 성장하고 풍부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생각한 것들을 두려워하거나 어려워하지 말고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같이 이야기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아야 하겠습니다.
4. 반드시 글로 표현해 본다.
실제 수리논술에 들어가면 가장 부족한 것이 바로 표현력입니다. 이는 많은 학생들과 수업을 할 때 마다 느끼는 것입니다. 문제를 풀고 정답을 찾는 일은 잘하는데 막상 말로 설명을 하거나 글로 써보라면 영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논술은 글로써 내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쓸 수 없다면 아무리 좋은 사고력과 창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무용지물입니다. 꼭 글로 써서 친구들과 토론을 해본다음 선생님에게 첨삭을 받아봅시다.
5. 기출문제를 빠짐없이 풀어본다.
가고자 하는 대학의 기출문제를 풀어보아서 반드시 그 학교의 출제 경향이나 의도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마다 선호하는 문제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꼭 기출문제를 통한 연습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