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
샘 영어 잘 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인감요?
선상님)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란 영어에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영어의 '능력'은 '기초 체력' 과 '활용 능력'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요즘에는 기초체력이 부족한 경우가 아주 많아요.
그래서 '활용 능력'은 도무지 갖춰지지가 않는 거야요.
1. 영어 기초 체력이란 ?
1) 어휘력 <- 단어
2) 문법성 판단 능력과 문법 적용력 <- 문법
3) 영어 말 소리 이해력과 영어 말 소리 발화력 <- 발음
"영단어, 문법, 발음이 영어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영어 기초 체력의 3요소이니까
그러는겁니당."
2. 영어 활용 능력이란?
1) 듣기 능력
2) 말하기 능력
3) 읽기 능력
4) 쓰기 능력
학생 )
영어 공부에도 영역이 있남요?
선상님)
물론이죠.
방금 이야기했던 영어의 기초 체력과 활용 능력을 이해하면
영어에도 그 공부 영역이 나누어 질 수 있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 않나요?
3가지 영어 기본 능력과 4가지 활용 능력별로 영어 공부의 영역을 생각해 보면 이렇죠. ^^
1. 영어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한 특별 훈련 영역
1) 어휘력 <- 단어
~~~> 단어 학습 = 어휘 학습
(예시) 자기만의 단어장을 만들어 공부하는 것. (이미 만들어진 단어장보다 더 효과적임)
이미 만들어진 단어장(우선순위영단어 등)을 사서 공부하는 것
추천서 : 능률보카-중학편-, 능률보카-고등학교-
2) 문법성 판단 능력과 문법 적용력 <- 문법
~~~> 문법 학습
(예시) 맨투맨이나 성문과 같은 문법책을 사서 공부하는 것.
추천서 : 능률중학영어(완성편), 맨투맨기초, G-zone
3) 영어 말 소리 이해력과 영어 말 소리 발화력 <- 발음
~~~> 발음 학습
(예시) 영어노래를 따라 부르기. 영화를 보며 대사 모방해보기.
회화 테잎 늘어질 때까지 반복해서 듣고, 자기 목소리 테잎에 녹음해서 비교해 보기
2. 영어 활용 능력을 기르기 위한 특별 훈련 영역
* 패턴 중심 영어(언어구조) , 상황 중심 영어(삶)*
* 주제 중심 영어(언어내용)
1) 듣기 능력
~~~> 듣기 학습
(예시) 영어노래나 영화, 뉴스 이해될 때 까지 계속 듣기.
EBS 중학생 듣기 문제집 사서 틀린 문제 계속 들어보기.
2) 말하기 능력
~~~> 말하기 학습
(예시) 영화 대사 따라해 보기. 대화문장 싸그리 외우고 혼자 역할극해보기.
지나가는 영미권 사람 붙잡아서 무대뽀로 말 연습해 보기.
3) 읽기 능력
~~~> 읽기 학습
(예시) 좋아하는 영어 만화나 어린이 신문 읽기, 영어 교과서 읽기
독해 문제집 사서 매일 매일 몇 장씩 풀어보기
4) 쓰기 능력
~~~> 쓰기 학습
(예시) 영작문 노트 사서 매일 매일 써보기, 영어 일기 쓰기 -> 교정받기
외국인 친구와 펜팔해보기 -> 교정받기
~그럼 어떤 영역의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ㅡㅡ^
자신이 취약한 한 영역 혹은 두 영역만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지만, 바람직한 영어 공부의 방향은 한 학습자료(특히 교과서나 학원 교재)로 공부할 때, 단어, 문법, 발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공부를 다 할 수 있는 것이죠. 자기만의 통합영역적 공부의 기술을 만들어서 공부를 해보면 일거양득이 아니라 일거칠득이 될 수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1거 7득해야합니다. ^^
통합공부법 예시
EBS EZ English를 매월 사서 학습하는 법 (듣기, 말하기, 쓰기 통합 공부 하기)
(매일 아침 7시 20-40분) 혹은 (EBS 인터넷으로 한 달 수강 신청해서 듣기)
1. 쓰기/말하기 초점 공부법
* 예습
1) 그 전 날 밤, 왼쪽의 영어를 보지 말고, 오른 쪽의 해석을 본 채로 한 문장 한 문장
영어로 말해보거나 공책에 써본다.
2) 말해보거나 써 본 내용을 왼쪽의 영어와 비교하며, 채점한다. 틀린 부분이 있거나
전혀 감이 안 왔던 문장이나 표현에 빨강색 형광펜으로 체크해 놓는다. 그것이
내일 영어 방송을 들을 때 수업 목표가 된다.
* 수업듣기
1) 한 번 대화를 듣려줄 때에는 교재없이 듣는다.
2) 두번째로 들을 때에는 잘 들리지 않았던 부분을 파란색으로 체크해 둔다.
3) 제니 샘과 아이작 샘의 잼있는 강의를 들으며 공부한다.
4) 마지막으로 대화를 다시 들을 때에 파란색 부분이 잘 들리는지 확인하고,
안들리면 다시 들어본다 (EBS 인터넷 강의 신청이나 다음 카페를 참조)
* 수업복습하기
1) 친구와 함께 대화를 실제 상황 처럼 암기하여 한 번 말 해본다.
2) 예습 단계에서 빨강색으로 표시해 놓은 문장이나 표현을 우리말만 보고
공책에 한 번 써본다. 잘 써지지 않은 표현을 큰 소리로 실제 상황처럼 3번씩 말해본다.
* 스스로 시험보기
1) 금요일이나 토요일에서는 일주 동안 공부한 것을 특히 빨강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우리말만 보고 말해보거나 써봐서 테스트 한다.
2) 틀린 부분 부분을 다시 재복습한다.
영어고수의길.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