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별 혼수 가구 선택 올 가이드
개성이 뚜렷한 신세대 신혼부부의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골고루 만족시켜줄 침실, 거실, 주방 가구 트렌드는 무엇일까? 뭐니 뭐니 해도 한번 구입하면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실속 있고 풍요로운 가구다.유명 브랜드 전문가 3인에게 들어보는 2009년 혼수 가구 트렌드와 제품 선택 포인트, 그리고 공간별 가구 컬렉션.
건강과 편리함을 고려한 제품
침실 가구 고르기
강기원(한샘 인테리어 사업본부 신혼 침실 MD)
요즘은 장롱을 고를 때 이불장보다는 수납공간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옷과 이불만 수납하는 것이 아니라 액세서리, 핸드백, 가방, 장갑 등 패션 소품류와 선풍기, 청소기, 보온용품 등 잡다한 소품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먼저 결혼한 친구나 선배들의 조언을 들어보고 좁은 집을 깔끔하고 여유롭게 꾸밀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사할 때 편리한 구조인지 점검하고, 문짝이나 서랍을 열어봐서 접합 상태와 부드럽게 여닫히는 소재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너무 큰 장롱은 이사할 때 흠이 생기기 쉽고 방이 작아 보이므로 침실의 효율성도 고려합니다.
한편 올해 전 세계적인 옷장 트렌드는 슬라이딩 방식입니다. 슬라이딩 장은 문을 여닫을 때 필요로 하는 여유 공간의 낭비를 없애주며 기존의 여닫이장(스윙 도어)보다 넓고 시원한 비례미로 공간을 한층 넓어 보이게 하죠. 사용자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모듈을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한 만큼 도어 디자인뿐 아니라 내구성과 정밀도, 슬라이딩 하드웨어의 품질 등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설계와 시공이 일반 장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전문 노하우를 가진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침대는 가구 중 인체와 가장 밀접하고,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구입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침대의 생명은 매트리스입니다. 매트리스는 스프링판과 내장재, 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이 누웠을 때 스프링이 전체 무게를 골고루 받쳐줄 수 있어야 편안한 잠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천연 소재 매트리스인 라텍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스프링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고, 천연 소재이므로 공기가 순환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침대를 고를 때는 옆으로 누워보고 척추가 일직선이 되는지 확인하고,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한 것은 피하며, 몸을 이리저리 움직였을 때 삐걱거림이 없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매트리스는 힘 있게 눌렀을 때 스프링이 느껴지면 촘촘하지 않고 내장재가 부실한 것이므로, 표면이 평평하고 탄탄하며 침대 헤드가 튼튼하게 조립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옆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충격을 흡수해주는 매트리스인지도 확인하세요.
화장대는 보통 거울과 서랍장으로 구성되는데, 세트로 구입하거나 취향에 맞춰 각기 다른 스타일을 구입하기도 합니다. 또한 화장대 서랍장은 화장품이나 헤어 드라이어, 액세서리와 같은 작은 물건을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내부가 여러 칸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편리합니다.
서랍장을 구입할 때는 서랍을 모두 열어 보고 흠은 없는지, 내부 상태는 거칠지 않는지, 부드럽게 여닫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한 서랍 밑바닥이 너무 얇은 합판으로 마감된 제품은 밑이 빠질 위험이 있으므로, 서랍장 이음새와 밑바닥의 두께를 점검하고 손잡이와 레일이 튼튼하게 달려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거울은 자신을 비춰 봤을 때 굴곡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심플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이 강세
거실 가구 고르기
마정민(BIF 보루네오 디자인팀 대리)
거실 인테리어는 가구와 가전만 두는 심플한 분위기로 바뀌고 있습니다. 장식장 없이 홈시어터만 배치하고, 가족과 손님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소파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추세죠.
또한 이번 시즌에는 차분하고 따뜻한 느낌의 메이플, 워시 오크, 체리 톤의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이 주류를 이루며, 장식을 하거나 현대적인 포인트와 클래식한 요소들이 가미된 다양한 소재들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자연스러우면서도 거친 나뭇결이 그대로 느껴지는 디자인의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파는 기존에는 1+3인용이 인기였으나, 최근에는 2+2인용+스툴, 3인용+카우치 형태의 심플한 디자인이 새롭게 뜨고 있습니다. 그리고 긴 의자 형태인 카우치를 두면 간이 침대 기능을 할 수 있고, 이동이 가능한 스툴(보조 의자)은 발을 뻗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신혼집 분위기에 어울리는 콤팩트형 카우치도 인기입니다. 한편 가죽 소파는 관리가 편하고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해주며, 패브릭 소파는 컬러와 무늬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 개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습니다.
최근에는 개성 있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가죽 소파를 많이 선택하는데, 품질과 디자인이 뒷받침되는 중급 가격대나 1백만~1백50만원대 사이의 보급형 가죽 소파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소파를 선택할 때는 우선 앉아서 좌우로 움직이기 편리한 너비에 무릎의 직각보다 높은 높이의 제품을 선택하고, 이음새 부분의 바느질과 모서리 처리가 깔끔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등받이가 너무 푹신한 것은 앉고 일어서는데 불편하고, 등받이가 너무 낮은 것은 뒤로 기대기에 불편하므로 적당한 높이의 등받이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패브릭 소파는 수리가 가능한지, 커버를 세탁할 수 있는 제품인지 따져보고, 팔걸이 부분에 커버가 있는지도 고려합니다. 그리고 패브릭이 보푸라기가 나지 않는 품질인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심플한 디자인의 다기능, 아일랜드형이 강세
주방 가구 고르기
최경애(에넥스 디자인 연구소 선임연구원)
올 주방 가구 트렌드는 다양한 스타일이 서로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는 ‘믹스 & 매치’입니다. 편안하고 편리한 느낌을 주는 절제된 장식과 다양하고 강렬한 비비드 컬러의 외장. 이것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모던과 클래식의 조화라고 할 수 있죠.결혼문의 그러므로 주방 가구를 고를 때는 인기 제품만을 선호하기보다 개성과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방은 집안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만큼 너무 무겁거나 복잡하지 않도록 꾸미는 것이 좋습니다. 외관은 심플하게, 내부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기능으로 꾸미면 아름답고 편리하죠.
결혼정보 특히 요즘은 작은 평수에서도 거실을 바라보며 가족과 함께 즐기고 커뮤니케이션하는 T자형이나 아일랜드형 레이아웃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주방 가구를 선택할 때는 아일랜드의 용도를 식탁으로만 할 것인지, 가열대와 식탁으로 할 것인지, 개수대와 가열대로 할 것인지 등 공간과 가족의 생활 습관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개수대와 가열대를 아일랜드에 포함하는 경우가 많은데, 모든 요리가 아일랜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방 가구는 뭐니 뭐니 해도 수납과 기능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결혼정보 일반 가구와 달리 주방 가구는 각기 다른 용도와 크기의 그릇과 요리 도구를 깔끔하게 정리할 공간을 확보해야 하죠. 같은 공간이라도 더 많은 물건들을 찾기 좋고 꺼내 쓰기 편하게 수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방 가구 전문 업체마다 다양한 기능장과 옵션장들이 나와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보고 꼭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면 공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작업 능률도 올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제품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결혼패키지 유명 메이커 제품은 대부분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나, 결혼준비 쉽게 확인하기란 어려운 게 현실이죠. 이때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원목이나 도장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www.suntzu.co.kr/wed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