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도로는 고유의 번호가 있다는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도로 번호가 어떻게 정하며 어떠한 형식으로 지정되었는지 한국 지리 정보원에 문의로 알아 봅시다. 도로번호 부여 방식은 각 각 도로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담당하는 기관도 다릅니다.
우리 원에서는 도로번호를 제정하지는 않으며, 해당 부서에서 도로번호를 제정고시하면 그
자료를 이용해 국가기본도에 도로번호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도로 번호 부여방식은 담당 기관에 문의하시면 자세히 알 수 있으며, 제가 아는대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고속도로>
1. 예전엔 건설 순서대로 번호가 1번부터 부여됐지만, 최근에는 일반국도의 번호체계와 유사하게, 우리나라고속도로의 전체 노선현황을 보고 체계적으로 번호를 붙여나가고 있으며, 1번으로 표시된 경부고속도로는 노선번호부여체계에 있어,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라는 상징성을 감안하여 부여체계와 상관없이 1번으로 부여되어있습니다.
2. 고속도로번호는 동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끝자리가 0이며, 남북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끝자리가 5로 되어있습니다. 동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끝자리가 0번)의 경우, 가장 남쪽에 있는 남해고속도로가 10번이 되며, 익산포항선이 20번, 영동선은 50번 등으로 남-북으로 가면서 10,20,30,40,50 순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남북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끝자리가 5번)는 가장 서쪽에 있는 서해안선이 15, 호남고속도로가 25, 대전-통영선(중앙고속도로)가 35 번 식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번호가 증가하도록 부여했습니다.
3.이렇게 고속도로에서는 기본적으로 끝자리가 0인지 5인지를 보고, 고속도로의 방향을 예측할수가 있으며, 첫번째자리 숫자를 보고 이 고속도로가 한반도의 중앙을 통과하는지, 동해안을 통과하는지, 가장 남쪽 남해안을 통과하는것인지 그 여부를 추측할수가 있습니다.
<국도>
1. 현재 일반국도에는 56개의 노선이 있으며, 우리나라 지도상에서 남북방향으로 된 노선은 홀수번호 (1번, 3번, 5번, 7번, 13번 등등)로, 동서방향으로 된 노선은 짝수번호(2번, 4번, 6번, 12번, 22번 등등..)로 부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국도번호 중에 한 자리 수로 된 번호는 우리나라의 도로망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축의 역할을 합니다. 즉, 우리나라 국도체제를 이해할려면, 기본적으로 1번, 3번, 5번, 7번과 2번, 4번, 6번, 8번의 시,종점을 아시면 도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속도로노선번호 부여방식과 유사)
반면 두자리 번호는 한자리수로 구축된 국도를 바탕으로 양 국도를 이어주는 간선도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짧은 노선도 있고, 긴 노선도 있다.)
3. 또한,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점은 고속국도나 국도에 있어 시점은 동서축에 있어서는 서쪽, 남북축에 있어서는 남쪽이 시점이 됩니다.
<국가지원지방도>
1. 지방도와 같이 사각형 도형속에 숫자를 표기하지만, 노란색 사각형 바탕안에 청색숫자로 표기하며, 지방도의 일종이며, 국도에 준하는 역활을 하는 지방도를 말합니다.
2. 국가지방도의 표기방법은 약간 애매한 면이 있으며, 항상 두 자리 숫자로 표기합니다.
<지방도>
1. 현재 지방도는 400개가 약간 안 되는 노선이 있으며 번호는 세 자리, 네 자리 수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백 단위 이상 숫자는 도의 구분을 나타냅니다.(예: 경기도 3XX, 강원도 4XX, 충북 5XX, 충남 6XX, 전북 7XX, 전남 8XX, 경북 9XX, 경남 10XX, 제주도 11XX 으로 각각 부여가 되어있다)
2. 뒷자리 번호 두 자리는 도 단위의 행정구역내에서 남북방향은 홀수, 동서방향은 짝수번호를 사용하여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부여하고 있으며, 노선번호 중 1~50까지는 관할지역 내부만을 연결하는 노선에, 51~99까지는 인접 도로 등 타 지역과 연결되는 노선에 사용하되 타 지역의 지방도와 연결•접속될 경우 앞부분의 지역고유번호는 관할도별로 상이하나 뒤의 두 자리는 동일한 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예 : 경남지방에 1059번지방도가 있고, 이 길이 경북으로 이어진다면 경북구간으로 넘어가면서 959번 도로가 되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고속국도, 국도, 지방도를 통털어, 가장 긴 도로는 부산에서 인천을 잇는 657km의 국도77호선이다
제 1 호선 경부고속도로 417.4 km 부산 - 서울
제 10 호선 호남해고속도로 169 Km 순천 - 부산
제 12 호선 88올림픽 고속도로 183Km 고서 - 옥포
제 15 호선 서해안고속도로 341Km 목포 - 시흥
제 16 호선 울산고속도로 14Km 언양 - 울산
제 20 호선 익산포항고속도로 71Km 장수 - 포항 (향후 익산 - 포항)
제 25 호선 호남고속도로 195Km 논산 - 순천
제 25 호선 논산 - 천안고속도로 82Km 충남 논산시 - 충남 천안시
제 35 호선 통영대전, 중부고속도로 286Km 하남 - 진주 통영
제 37 호선 제2중부고속도로 31Km 경기 이천 마장면 - 경기 하남시
제 40 호선 평택충주선(평택-안성간) 25.8Km 경기 평택 청북 -안성 - 충북 충주 엄정
제 45 호선 중부내륙고속도로 204Km 경기 양평 옥천 - 경남 마산 내서면
제 50 호선 영동고속도로 234Km 인천 남동구 - 강원도 강릉 성산면
제 55 호선 중앙고속도로 289Km 부산 광역시 사상구 - 강원 춘천 신북읍
제 65 호선 동해고속도로 62Km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 강원도 속초시
제 100 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91Km (일산 ~ 퇴계원 건설중) 경기 성남 - 경기 성남
제 102 호선 마산외곽고속도로 16Km 경남 함안 산인면 - 경남 창원 동읍
제 104 호선 남해 제2고속도로 지선 21Km 경남 김해 주촌면 - 부산 광역시 사상구
제 110 호선 제 2 경인고속도로 27Km 인천광역시 중구 - 경기도 안양시
제 120 호선 경인고속도로 24Km 인천광역시 남구 - 서울특별시 양천구
제 130 호선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37Km 인천 광역시 중구 - 경기 고양시
제 251 호선 호남고속도로지선 54Km 충남 논산 연무읍 - 대전광역시 대덕구
제 300 호선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13Km 대전광역시 유성구 - 대전광역시 유성구
제 451 호선 구마고속도로 30Km 대구 달성 현풍면 - 대구광역시 복구
제 551 호선 중앙선의 지선 8.2Km 경상남도 김해시 - 경상남도 양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