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협(신용협동조합)의 탄생
신협운동은 유럽 나폴레온 전쟁직후 독일에는 흉작으로 인한 식량난,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한 빈민층발생, 실업자의 범람, 서로 믿지 못하는 불신풍조의 팽배등 급격히 사회가 어려워지고 있었습니다. 이로인해 고리대금업자의 횡포가 극심하여 농민과 영세수공업자, 개인가계가 매우 어려움에 처해 있었습니다. 슈체대리치(1808탄생~1883 사망)와 라이파이젠(1818년탄생~1888사망)은 조국의 이러한 현실을 안타까이 생각하고 사회적, 경제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이러한 사람들을 구제하고자 자발적인 상호협동조직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신횽협동조합'의 효시입니다.
신협은 신용을 최고의 가치로 하여 조직된 서민금융기관입니다.
신협은 가난한 사람끼리 협동조합을 만들어 조금씩 돈을 모아 큰 자금을 마련해 두었다가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구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으로 만일 돈을 빌려간사람이 돈을 갑지 않는다면 가난한사람들의 자본에 크나큰 상처를 주는 것이며 다른 성실한 가난한 사람을 구제할수 없게 되기때문에 빌린돈을 갚는 것은 절대적입니다. 즉 신용은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평소 신용이 없는 사람은 절대로 돈을 빌려주지도 않고 빌릴수도 없는 것입니다. 신용을 생명으로 하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조합이름도 신용협동조합이 된것입니다.
이를 줄여 우리는 신협이라 합니다. 비슷한 농협은 농민들의 협동조합입니다. 범위가 적습니다. 그러나 신협은 신용을 기본으로 하는 조직으로 교원들을 위한 교원신협, 한국은행직원들을 위해 조직된 한국은행신협, 충남대학교 구성원의 복지실현을 위한 충대신협 등 필요한 어느곳에도 신협은 존재합니다.
2. 신협의 확산
독일에서 시발이된 신협운동은 이태리로 전파되어 당시 이태리 수상이었던 '루사티'에의해 계승되었고 카나다에서는 1900년에 '알퐁스 데잘딩'이 신협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어서 1909년에는 미국에도 신협을 전파하여 '피어르 제이'는 신협운동을 법으로 뒷받침하는 입법이 추진되었습니다. 또 미국인 '화이린'과 '버진 그렌'은 미국신협연합회를 탄생시키는 중심인물이 되었으며 1950년대를 전후하여 점차 전세계로 신협운동이 확산되어 갔습니다.
3. 셰계신협의 현재
2008년 말 현재 전 세계에는 97개국의 회원국을 중심으로 53,689개의 단위신협이 설립되어 있으며, 1억 8,580만명의 조합원이 있습니다. 이들 조합원이 조성한 자산은 1조1,938억달라(한화 약 1,499조원)에 이르러 세계 최대의 민간협동조합으로 성장했습니다.
4. 한국의 신횽협동조합
한국에는 총 986개의 단위신협이 조직되어 서민금융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원은 약 508만명에 이르며 자산은 총 36조원에 이르는 규모로 미국,카나다,호주에 이어 세계 4위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 신협중앙회 권오만 회장은 아시아 신협연합회의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에게 개인의 복지 증진에 대단히 중요한 여신( 與 信 )을 담당하여 주시니, 앞으로 많은 발전 있으시기를 기원드림니다.
지금 막 올렸는데 벌써 보셨군요. 감사합니다. 많은 사랑 부탁합니다.
세계 최대의 민간협동 조합으로.... 신협.. 참 대단한것 같아요.. 그동안은 신협에 대해 잘 몰랐거든요...
지금 예금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예금 금리는 자주 변합니다. 금융환경에따라 유연하게 변화시킵니다. 대체로 일반 제1금융권 예금이자율보다는 약간 높게책정합니다. 또한 3000만원예금까지는 비과세의 특전이 있지요. 만 60세 이상인조합원님께는 또 3000만원의 생계형비과세 혜택을 드림으로서 합 6000만원까지 비과세혜택이 주어집니다. 60세넘은 부부라면 둘합해서1억2천만원까지 소득세가 면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