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 장 성경
1, 본성의 빛, 그리고 창조와 섭리의 사역은 선하심과 지혜와 능력을 너무나 분명하게 드러내기 때문에 사람에게 변명의 여지를 주지 않지만¹, 이것들이 구원 얻기에 필요한 지식, 곧 하나님과 그분의 뜻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베풀지는 않는다², 그래서 주님께서는 기꺼이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자기 자신을 계시하시고 교회를 향한 자기의 뜻을 선포하셨다³, 그리고 그 후에는 진리를 보다 더 잘 보존하고 보급하며, 육신의 부패와 사탄과 세상의 악의를 대항하여 교회를 보다 확실하게 세우고 위로하실 목적으로 그 동일한 내용을 전부 기록하게 하셨다⁴, 이는 성경을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만든다⁵, 하나님께서 자기 뜻을 계시하시는 이전 방식은 이제 중단되었다⁶,
2, 성경 또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에는 구약과 신약의 모든 책들이 들어 있,으니, 다음과 같다,
구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사, 역대하, 에스라. 느혜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아, 예레미아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다,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책을 영감하시고 믿음과 생활의 법칙이 되게 하셨다⁷,
3, 보통 외경이라 부르는 책들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되지 않았으니 정경에 속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교회에서 어떤 권위도 없으며, 사람의 다른 글들 이상으로 달리 인정하거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⁸,
4, 성경을 믿고 순종해야만 하는 권위는 어떤 사람이나 교회의 증거가 아니라 저자이고 진리 자체이신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한다.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받아들여야 한다⁹,
5, 우리는 교회의 증거로 감동과 인도를 받아 성경을 높게 인정하고 존중 할 수 있다¹⁰, 또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풍성하게 자증하는 논거로는 내용의 천상적 성질, 교리의 유효성, 문체의 장엄성, 모든 부분의 일치,(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전체의 구도, 구원의 유일한 길을 완전하게 전개하는 방식, 비할 바 없는 수많은 탁월성과 성경의 전적 온전성 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 무오한 진리와 성경의 신적 권위에 대한 완전한 설복과 확신은 말씀을 수단으로 또한 그 말씀과 더불어 우리 마음에 증거 하시는 성령의 내적 사역에서 온다¹¹,
6, 하나님의 자기 영광과 사랑의 구원 그리고 믿음과 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모든 일들에 관한 하나님의 협의 전부는 성경에 명시적으로 기록되어 있거나. 합당하고 필연적인에서 추론을 통하여 성경에서 이끌어낼 수 있다. 이 성경에다 성령의 새로운 계시이든 사람의 전통이든 어떤 것이라도 어느 때에라도 덧붙여서는 안 된다¹², 그럼에도 우리는 말씀에 계시 된 바를 이해하여 , 이르게 하는 데에 성령의 내적 조명이 필수 불가결함을 인정한다¹³, 또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교회의 처리 인류의 행위와 공동체에 공통적인 사안 등은 항상 준수해야 하는 말씀의 일번 법칙들을 따라 본성으 빛과 신자의 분별력으로 규정해야 한다,¹⁴
7, 성경에 있는 모든 것은 자체로서 똑같이 명백하지도 않으며 만인에게 똑깥이 분명하지도 않다¹⁵,
그러나 구원을 위하여 반드시 알고 믿고 준수해야 할 바는 성경의 여러 곳에 아주 분명하게 공표되었고 열려 있기 때문에 배운 자든 못 배운 자든 통상적인 방편을 합당하게 사용하여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다¹⁶,
8, 히브리어(하나님의 옛 백성의 모국어)로 된 구약과 헬라어(신약 기록 당 시에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언어)로 된 신약은 하나님께서 직접 영감 하셨고 비상한 보호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하셨기 때문에 진정하다¹⁷,
그래서 종교의 모든 논쟁에서 교회는 구약과 신약에 최종적으로 호소해야 한다¹⁸, 그러나 성경에 대한 권리와 흥미를 가지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성경을 읽고 공부할 명령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이다. 성경 원어를 알지는 못하기 때문에¹⁹, 성경을 그들이 속한 각 민족의 대중어로 번역해야 한다,²⁰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 가운데 풍성하게 거하여서 그들은 하나님을 합당한 방식으로 예배하고²¹, 또 인내와 성경의 위로를 통하여 소망을 가질 것이다²²,
9, 성경을 해석하는 정확무오한 법칙은 성경 자체이다. 그러므로 어떤 성경 구절의 참되고 완전한 의미(여럿이 아니고 하나이다)에 대하여 의문이 있다면, 보다 분명하게 말하는 다른 구절을 가지고 살피고 깨달아야 한다,²³
10, 종교의 모든 논쟁들을 결정하고 교회회의의 모든 결의 고대 저자들의 견개 사람의 교리와 사사로운 영들을 분별하고 우리가 그 판결을 숭복할 수 밖에 없는 최고의 심판자는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령뿐이시다²⁴,
2장 삼위일체 하나님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²⁵ 한분만 계신다,²⁶ 이 하나님께서는 존재와 완전하심이 무한하시고 ²⁷ 지극히 순수한 영이시며²⁸보이지 않으시고²⁹ 몸이나 지체가 없으시며³⁰ 정욕도 없으시고³¹ 불변하시며³² 광대하시며³³ 영원하시고³⁴
불가해하시며³⁵ 전능하시고³⁶지극히 지혜로우시며³⁷ 지극히 거룩하시고³⁸ 지극히 자유로우시고³⁹ 지극히 절대적인 분이시다⁴⁰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⁴¹ 스스로 가지신 불변하시고 지극히 으로우신 뜻의 협의들을 따라 모든 일을 행하신다⁴²
지극히 사랑이 많으시며⁴³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며 오래 참으시고 선과 진리가 풍성하시고 악과 허물과 죄를 용서하신다.⁴⁴
자기를 열심히 구하는 자들에게 상급을 주시는 분이시다⁴⁵ 그럼에도 심판에서 지극히 공의롭고 두려우신 분이시며⁴⁶ 모든 죄를 미워하고⁴⁷ 범죄자를 결코 간과하지 않으신다⁴⁸
2, 하나님께서 스스로 모든 생명⁴⁹ 영광⁵⁰ 선하심과⁵¹ 복을 자기 안에 가지고 계신다⁵² 또한 홀로 자기에게 자족하시며 자기가 만드신 어떤 피조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⁵³ 저들로부터 어떤 영광도 얻어내지 않으시고⁵⁴ 자기 영광을 피조물 안에서 피조물을 통하여 피조물에게 나타내실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의 우일한 근원이시니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께로 돌아간다.⁵⁵ 만물 위에 주권적 지배권을 가지시고 자기가 기뻐하시는 바를 만물을 통하여 만물을 위하여 말물 위에 행하신다⁵⁶ 그 분 앞에는 만물이 열려있고 명백하다⁵⁷ 그분의 지식은 무한하고 무오하며 피조물에 의지하지 않으시니⁵⁸
어떤 것도 우연적이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⁵⁹ 그 분은 모든 행사와 모든 명령에서 지극히 거룩하시다⁶⁰ 천사와 사람과 다른 피조물들은 그 분이 받으시기를 기뻐하시는 여하한 예배 경배와 순종이라도 돌려드려야 한다⁶¹
3, 신격의 일체로 한 실체와 능력과 영원의 삼위가 계시니 곧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시다⁶² 성부께서는 태어나지도 않고 나오지도 않으시며 성자께서는 성부로부터 영원토록 태어나시고⁶³ 성령깨서는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토록 나오신다⁶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