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을 곧 7월 16일 왠만한 주력 무기가 풀릴 일에 대비해.
조금이나마 신흥 ESF의 꿈을 키우려는 모든 조종수들에게 바치며...(은 오늘이 16일)
※_글을 쓰기전 실력도 평가에 좀 넣도록 하겟습니다. ESF가 하도 실력영향이 커서...
신흥 전용 ESF _ 리버
엔진을 제거하고 프로펠러를 달면 아파치 헬기와 흡사하게 생긴 우리의 각진 리버는
3대국 진영중 가장 낮은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높은 내구도와
애프터버너 주행속도는 가장 빠르고 기본적 부유 능력이 우월한
강습 전폭기 특화 ESF 입니다.
필자가 애용하는 장비이며 서트 벌이중 2위를 차지한 녀석이죠. 비록 3대국중 여러모로
힘들기도 하고 테란의 모기 항공단에 대적하긴 너무나도 열세지만 애정으로 키워 나가는 겁니다.
그럼 차차 순서대로 차분히 팁과 정보를 나열 해보겟슴다....
1.1번 프라이머리
리버의 프라이무기 (1번 사수)인 위부터
M20 머스탱 - M30 머스탱 AH
M20 케스트렐 - 볼(보)텍 로터리
입니다. 그럼 일단 각각 무기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해보겟습니다.
[리버의 기본 프라이무기인 M20 머스탱]
리버의 주 무기중 기본 무기를 담당하는 55발의 적당한 탄창을 보유하고 있는
머스탱은 높은 명중률과 피해량으로 히트시 적의 보병과 경장갑 차랑, 그리고 ESF에게
아주 효율적인 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준수한 무기로써 도그파이트를 위한 리버 운용수들은
머스탱을 주로 사용합니다. 허나 기본적으로 경장갑에 효율적인 무기이기 때문에
선더러,MBT,리버레이터,갤럭시 요격에는 상당히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그파이팅 ★★★★☆ - 완소한 스팩
지상요격 ★★★☆☆ - 3대국 기본 무기중에선 그나마 경,중장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딱히 지상 포격으로 특출한 능력은 없는편.
중장갑 상대 ★★☆☆☆ - 그나마 높은 근거리 데미지, 빠른 DPS 덕분에
리버레이터,갤럭시,MBT,선더러 공격에는 그나마 3대국중 가장 쓸만하긴 합니다. 그래도 효율은 2개.
효율적 사용 _ 보병,유인터렛,플래시,허래서,라이트닝,ESF,리버레이터
[흔히 '에어해머' 라고 불리는 M30 머스탱 AH]
샷건국 답게 ESF에도 산탄포를 장착 하게해서 장착 가능한 머스탱 AH.
머스탱 AH는 그 말대로 사격시 낮은 탄착군으로 산탄포가 퍼지며 공격을 하는데
이는 근거리 풀 히트시 매우 강력하고 파괴적이지만 중거리 이상부턴 능력을 크게 손실해
정면 도그파이팅으로 사용하기엔 상당히 밀리는 편 입니다.
단. 지상요격,경,중 장갑에게 근거리 사격시 모두 큰 피해를 빠르게 입힐 수 있으며
ESF 경우는 근거리에서 6~7발 가량을 준수하게 히트하면 폭파 시킬 수 있을 만큼
근거리 DPS는 아주아주 뛰어납니다. 지상 요격시에도 적당한 거리를 잡고 보병을
향해 발사하면 2방 내지로 사살 시킬 수 있습니다. 숙련된 사수는 빠르게 적진을
상승 부유 운행으로 한발한발로 빠르게 적을 훝어버리고 빠지기도 합니다.
도그파이팅 ★★☆☆☆ - 머스탱AH의 효율은 적 ESF의 실력에도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적이 사수의 무기가 머스탱 AH 이라는걸 감지하면 장거리 교전을 유도하기 떄문에
꼬리나 측면을 기습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큰 효율은 볼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기본 5발을 풀 히트해놧는데 상대가 소화기를 쓰고 풀 속력으로 후퇴해버리면 ...
지상요격 ★★★★☆ - 숙련된 움직임으로 수직 운행을 하며 조준선에 보병이 포착되는 순간
1발씩만 쏴줘도 거의 근,중거리는 1방컷이 나는경우가 커서 의외로 잘 쓰면 지상입장에선
매우 괴랄한 무기입니다. 그리고 낮은 탄수에 비해 큰 피해량 덕분에
빠르게 치고 빠지는 전략이 가능해 AA공격에 피해받을 시간이 줄어듭니다.
중장갑 상대 ★★★★★ - 빠른 DPS 는 물론, 적 모르게 근거리에서 기습해서
취약 장갑을 공격하면 MBT 조차 순식간에 체력이 줄줄 답니다. 특히 앵커한 프라울러에게 꿀.
리버레이터 교전에는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데 얼마나 사수의 각을 피해서 얼마나 히트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특이 전략으로는 사수 각을 계속해서 피하며 조금씩 갈구는것도 좋습니다.
효율적 사용 _ 보병,유인터렛,라이트닝,MBT,리버레이터,갤럭시,선더러
[인기 프라이무기중 하나인 보텍로터리]
리버의 만능 인기 무기중 하나이며 3대국중 가장 강력한 무기인 보텍로터리.
예전에는 집탄성이 호구여서 중거리 ESF 교전이 힘들었지만 요즘엔 개선 된듯하며
근,중거리에서 ESF 교전과 높은 장갑 관통 피해로 중장갑에게도 효율적인 무기입니다.
필자도 7월 16일 이후로 풀리면 바로 살 무기중 하나이지요.
허나, 기존 무기와 타 진영 무기와 달리 명중률이 떨어지고 탄속이 좀 느리며 탄수가 낮기 때문에
초보자가 운용하기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장탄 증가로 단점을 보안해야 하는데
은근 서트가 많이 소비 됩니다.
도그파이팅 ★★★★☆ - 유일하게 타 진영에서 탐내는 무기. 차라리 이 무기를
모기에게 주어 모기를 도그파이팅 OP 를 만들고 모기의 밴시를 리버에게 주어
리버를 지상 포격 OP로 만들자는 예기가 있을 정도...
지상요격 ★★★★☆ - 장거리 보병 사격이 아닌이상 왠만한 거리에선 보병,맥스,중장갑,경장갑에게
모두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도그파이트든 지상포격이든 올 그라운드형.
주로 브레이커 포드나 호넷을 함께 장착해서 MBT 원킬을 도모.
중장갑 상대 ★★★★★ - MBT,사이포스,아스피스,스피어,선더러,갤럭시,리버레이터.
왠만한 경장갑이든 중장갑이든 높은 DPS. 장탄수까지 풀업하면 머스탱 AH는
명함도 못내밀 수준.
효율적 사용 _ 유인터렛,사이포스,스피어,아스피스,선더러,MBT,라이트닝,갤럭시
[그냥 멋지개 생기고 장탄수 많은 M20 머스탱인 M20 케스트렐]
인증 서트를 무려 1000이나 잡아먹는 이 리버의 무기는 딱히 서트 값을 하진 못합니다.
기존 성능은 M20 머스탱과 동일하지만 탄창이 95발이라서 초보자가 ESF교전시
오랫동안 적을 추적하며 공격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겨우 그거때문에 1000서트를 내라니...
기존 머스탱보다 명중률과 연사속도가 좀 떨어지기 떄문에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 무기입니다만...
뭐. 고수가 쓴다면 중거리 도그파이팅 OP 정도 이지만 역시 서트가 너무 비싸!
도그파이트 ★★★★★ - 일단은 공중전 OP .... 많은 장탄으로 멀리서 선제 견제하다가
근거리 전투 돌입시에도 장전을 하지 않고 적을 공격 할 수 있기에....
[
뭐.... 타 진영에 비하면 50발정도나 떨어지지만.. (테란 모스키토 로커스트는 150발...)
지상요격 ★☆☆☆☆ - 머스탱보다 낮은 연사력과 명중률.... 보병 사살엔 기존 머스탱이 더 좋음.
중장갑 상대 ★★☆☆☆ - 낮은 DPS. 쓸때없이 지상 중장비에게 오랫동안 공격하면
오히려 AA 공격에 위험이 있기에 차라리 중장갑엔 머스탱이 나음. 허나...
실력이 저조한 리버레이터나 갤럭시 추격에는 머스탱보단 좀 효율 있음.
이 이하는 보조무기들 입니다.
2.부무기
나나이트 시스템 공용 AA 무기인 (좌) 톰캣 A2AM 포드,(우)코요테
그리고 지상 요격을 담당하는 리버 전용 공대지 무기인 (좌)브레이커 로켓 발사대
수동 시점 유도식 공통 무기인 (우)호넷 미사일
그리고 사진이 없는 애프터버너 보조 연료...
그럼 각각 특성과 장,단점을 알아볼까요?
[공중전의 꽃. 락온 AA 미사일인 톰캣 A2AM]
이런 장비전이 들어가 있는 게임이라면 친근하게 느껴질 무기중 하나인
바로 대공 락온 무기인 톰캣 포드 입니다. 조준선을 적 항공기에 일정시간 유지후
락온 포착후 발사하면 미사일이 적을 유도하여 폭발하는 흔한 공대공 전용 미사일 이죠.
비록 흔하다는 타이틀일 뿐이지 공대공에서 이 무기는 상대가 플레어 유틸리티가 없는 이상
매우 위협적이고 고수조차 꺼리는 무기이며 스쿼드 플레이시 톰캣의 집중 공격은
그말대로 재앙입니다. 주로 기존 락온 시간은 텀이 길기 떄문에
락온 인증을 2 정도 풀고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도그파이트 ★★★★★ - 설명이 필요없다.
지상요격 ☆☆☆☆☆ - 설명이 필요없다.
중장갑상대 ★★★★☆ - 리버레이터와 갤럭시 상대시 틈틈이 쏴주는 것으로
DPS를 극대화 시킬 수 있기에 은근 중장갑 항공에 효율적입니다.
곧 추가될 항공장비인 발키리를 생각하면 더 효율적일 듯 싶네요.
[전혀 친근하지 않은 유도 미사일인 코요테 미사일]
이 AA 미사일은 재미있게도 상대를 락온해 발사하여 미사일이
항공기를 추적하는게 아닌 그냥 미사일을 사출시 코요테 미사일 스스로 근접한 항공기를
락온하여 추격되는 근,중거리 DPS가 빠른 대공 무기입니다.
주로 근거리 도그파이팅시 프라이무기와 함께 사용하며 빠르게 적 ESF를 격추하는데 요긴하게
쓰이는 상당히 대공 OP 급인 AA 무기입니다. 하지만 역시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좀 어려움이 큽니다.
이걸로 지상포격 하시는분들 있는데... 풀히트해도 보병 안죽습니다..
도그파이트 ★★★★☆ - 근거리.중,근거리 한정. 스쿼드 플레이시 딱히 괴랄한 위력을
보이진 않고 주로 1대1 개개인 운행에 큰 힘을 발휘.
지상요격 ★☆☆☆☆ - "내가 지금 지상을 포격하고 있다!" 라던지 위협 사격은 됨.
낚이는 사람도 있지만 왠지 맞앗는데 데미지가 호구처럼 단다는걸 깨달았을땐 보병이
ESF를 향해 소형 화기를 난사하고 있을 겁니다.
중장갑 상대 ★☆☆☆☆ - 지상은 물론 공중 리버레이터,갤럭시에게는 비효율.
기총 풀히트가 오히려 DPS가 높고 더 잘맞음.
[리버의 최고 장점이자 3진영중 OP 공대지 미사일인 브레이커]
리버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하게 해주는 브레이커 미사일.
비록 낮은 연사력과 적은 장탄을 보유하고 있지만 엄청난 데미지와 높은 범위 피해로
보병은 물론 경장갑,중장갑 가능하다면 공중 항공기,ESF에게 무시무시한 무기입니다.
직격 데미지는 550. 범위 데미지가 1.5M 가 무려 250. 이는 모기의 2배수준입니다.
MBT 후미를 기총소사와 함께 사용하면 원킬도 가능하며 중장갑에게 정말 강합니다.
필자도 이번 무기가 풀리면 호넷이 나올때 까지 사용할 예정입니다.
(호넷을 쓰려는건 딱히 호넷이 좋다거나 한게 아니라 그냥 취향)
도그파이트 ★★★☆☆ - 공대지 미사일로 ESF 공격 하려는건 정말 무리수지만
가능한 한에서 명중 시킨다면 순식간에 ESF는 불을 뿜을 겁니다.
지상요격 ★★★★★ - 사이드의 듀얼포톤,모스키토의 헬파이어는 어느정도 쳐맞으면서 피하지만
브레이커는 대충 4~5방만 스플로 맞아도 사망. 직격은 2~3방. 중장갑에겐 충격과 공포
중장갑 상대 ★★★★☆ - 아이러니하게도 중장갑 집중 공격으로는 모기의 헬파이어,
사이드의 듀얼 포톤에 비해서 살짝 밀리는 편입니다. 선더러나 갤럭시 요격시에는 역시 풀 히트를
가정 하기 때문에 아무리 높은 피해지만 탄수가 좀더 많은 헬파이어와 듀얼 포톤이 더 쌔기 때문입니다...
[취향을 많이타고 필자가 노리고 있는 강력한 단발 미사일인 호넷]
필자가 사고싶은 무기중 1위인 호넷 미사일.
이 미사일은 기존 공대지 미사일과 다르게 미사일 사출후 시점자 방향으로 미사일을 수동 유도가
가능한데 이로써 이동중인 차량을 손쉽게 포격 할 수 있으며 2000 X 2 라는 괴랄한 데미지 덕에
빠른 DPS를 가지고 있어 격렬한 전장에서 빠르게 치고 빠짐으로써 AA 공격을 덜 받게 해줘
안정권에도 좀더 좋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사격후 미사일 명중까지 적을 주시해야 해야하기 때문에
역시 초보자가 사용시 큰 비애가... 물론 고수가 쓴다면 ESF건 보병이건 뭐건 풀히트.
여담으로 1인칭 시점에서 좌,우보기 기능으로 좌,우,상,하를 보며 사격시 호넷 미사일이
그쪽으로 발사된후 전방으로 날아감. 효율은 잘 모르겟지만 뻘샷할때는 은근 재미있음.
도그파이트 ★★☆☆☆ - 물론 전면전에서 사용하는건 정말 맞추기 힘들지만
상대 ESF가 사용자를 감지하지 못했을때 기습공격으로 선타넣기엔 매우 안성맞춤.
패치햇는지 이제 1방 안뜨나 보네요? 2방도 안터진다네요.
지상요격 ★★★★☆ - 보병은 직격시 1방,스플 2방. 맥스 직격 2방.경장갑에게 2000 X 2 라는 수치는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님. 뱅가드 AP 탄이 2045 인걸 생각하면 정말 괴랄한 피해량.
중장비 상대 ★★★★☆ - 선더러같은 지상 중장비 상대로써는 기존 브레이커엔 밀리게 됨.
하지만 빠르게 DPS를 넣고 장전하는 동안 기총 소사를 할 리버레이터,겔럭시 추격에는
오히려 기존 공대지 무기보다 우월함.
[사진은 없는 애프터 버너 보조연료]
주로 극 기총 전투를 앞세워 도그파이팅을 할때 사용되어
주로 5인증까지 풀어 사용합니다. 부무기를 포기 함으로써 여러 매리트는 빠지게 되지만
리버의 특성인 애프터버너의 성능을 크게 높혀주기 때문에 기체의 생존률과
후퇴,추격,회피 기동시 우월한 기동을 하게 해줍니다. 필자도 5까지 풀어
정망 좋게 사용했습니다.
이로써 대충 무기 설명과 추천은 끝난 샘입니다...
그럼 다음엔 ESF의 중요한 또다른 장비... 인증 장비로 넘어갑니다.
3.인증 포인트 사용
ESF에 애정을 가진다면 반드시 고 인증까지 풀어야하는 인증 기술들...
그럼 인증에 대해서 기능과 잡다한 설명... 추천을 해보겟습니다...
[유틸리티 슬롯]
유틸리티 슬롯엔 총 5개의 인증 장비가 있습니다.
교전 레이더 - ESF 근처의 항공기를 HUD에 표시해줌으로써 기습공격과 근접 선회 전투시
적의 위치를 쉽게 알려주게 해주는 장비. 주로 ESF 입문자들이 전투보조를 위해 사용하지만
ESF에 익숙해 질수록 적의 총기 사운드,선회사운드로 만으로도 적의 위치를 포착할 수 있기에
거의 버려지게 되는 장비 입니다.
교란 조명탄 - 일명 플레어. 사용시 일정 시간동안 적의 AA 미사일,락온 무기로부터 락온을 보호해주고
이미 날아오고 있는 락온 미사일을 빗겨나가게 해줍니다. 주로 집중 포격유저들이 사용하며
스쿼드 플레이시 서로 돌아가며 사용하며 지상에 지속적인 포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물론 이 말은 '테란' 에만 해당되고 바누와 신흥은 이루기 힘들듯.... 쩝...
사출 시스템 - 갤럭시 낙하시 낙하 피해가 없는것처럼 ESF에서 탈출시 사망하지 않게 해주는
기능 입니다...
.... 쓸모 없어요... 그냥 터지기 직전에 내려서 적 ESF에게 점수 안주고 엿 멕이기 정도?...
정찰 레이더 - 지도에 적을 표시해주는 교전 레이더와 좀 다른 보조 정찰 장비 입니다.
주로 비 격전지를 돌아다니며 떠돌이 보병을 학살할때 사용하지만 역시 잘 사용하진 않습니다.
화재 진압 시스템 - 도그파이팅,기타 등등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유틸중 하나인 일명 소화기 입니다.
사용시 화재가 일어난 기체를 바로 화재를 진압해주며 사용시 차체 내구도에 상관없이 일정
내구도를 회복하기에 아주 만능으로 사용되는 주력 유틸리티 입니다. 필자도 화재 4. 풀인증.
이중에서 필자가 추천하는건 소화기와 플레어 인데. 내가 브레이커 포격 리버를 사용중이지만
호버링 포격을 못해서 (엔진을 세로로 세우고 포격 지점을 선회하며 포격하는 것)
단순한 부유 포격밖에 못한다. (공중에서 속력을 줄여 정지한 상태에서 집중포격 하는 것)
한다면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격전지 진입시 포격하고 락온이 잡힌후 미사일이 날아올때 한번 플레어를 쓰고 다시 장전후 발사한후에
빠지면 적당합니다.
소화기는 사용시 일정 내구도를 회복 시켜주고 기체에 불이 붙었을때 사용하면 불이 바로 꺼지는
매우 효율적인 장비입니다. 도그파이팅시에도 생존률을 크게 높여주기에
필자도 4인증 풀로 풀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풀인증시 25%의 내구도 회복)
[방어 슬롯]
사용 기체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군요.
합성 아머 - 지상 보병의 소형화기 데미지와 아스피스,사이포스 팔랑크스의 데미지에 대한
저항력을 높혀줍니다. 톰캣과 지상 직격 로켓의 피해량도 줄여준다는데 이건 잘 모르겟군요.
나노 자동 수리 시스템 - 12초간 피해를 입지 않을시 내구도를 조금씩 회복 시켜 줍니다.
주로 적진에서 많이 행동할때 지상에서 수리를 받지 않고 다시 전장으로 향하는 경우가 많을떄
사용 합니다. 필자도 사용중이구요.
차량 스텔스 - 기체에 락온되는 락온 시간을 길게해주고 정찰 레이더의 감지를 회피합니다.
주로 극 포격기 세트일시 플레어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오랫동안 지상군을 포격할때 사용됩니다.
음... 합성아머에 대해선 아스피스,사이포스,지상 소형화기에 대한 피해량만 줄인다고 설명되있는데
딱히 너무 무리수만 두지 않는 이상 이런 무기에 폭파되는 경우는 적습니다... 딱히 추천은...
나노 자동 수리 시스템은 꽤나 완소한 기술 입니다. 오랫동안 항공에서 머무르며 언제든지 전장에
지원 나갈 수 있도록 지원 해주고 도그 파이팅시 회피기동으로 적 공격을 계속 피함으로써
치료할 계기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물론 엄폐빨이 좋아야 하지만...
차량 스텔스도 고 인증시 포격기 활동시 아주 좋습니다. 직격 로켓.AA 무기가 아닌이상
락온 시간을 줄여주기에 플레어와 함께 사용해서 오랫동안 격전지를 배회할 수 있죠.
주인장은 나노 수리를 사용 중입니다...
[성능슬롯]
도그파이트 기체 - 기체의 선회력을 향상 시킵니다. 평균적으로 선회 기동성이 끔찍한 리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도 있지만. 어차피 이거 3까지 찍는다고 모기나 사이드처럼 되지 않습니다.
다른분 의견을 보니 주로 코요테를 장착했을때 적과의 근거리 교전을 위해 사용한다더군요.
부유 안전성 기체 - 기체의 제동성,엔진의 부유 능력을 상승 시킵니다.
공중에서 멈춰 집중 포격을 하는 기체나 지상 보병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할때 효율이 좋습니다.
주로 보병을 기총 사살을 잘하는 분들이 무스탕 AH 와 함께 사용 하십니다.
레이서 고속 기체 - 기체의 기존 주행 속도와 애프터버너 속력을 증가 시킵니다.
리버의 특성상 가장 효율적인 기능으로써 빠르게 치고 빠지게 해주거나 전장에서 후퇴하기 위해
사용시 좋습니다. 주인장도 레이서 고속 3인증을 사용중입니다.
ㅇ
그냥 레이서 쓰세요... 도그파이트 한다고 선회력 모기나 사이드 처럼 비슷해지는것도 아니고
부유로 보병사살 하고 있으면 모기나 사이드 뒤치기에 당합니다. 물론 엄호 받는다면 예기가 다르지만.
레이서는 리버의 단점인 기동성을 빠른 속력으로 보완해줌으로써 다른 관점으로 생존률을 높여줍니다.
4.리버의 도그파이트 전략
모든 사람들에겐 개인의 전투 전략이 있습니다.
딱히 평균이라 보시려 하지 마시고 자기 전략을 살리고 보완하는게 최선입니다.
리버의 최대 단점은 아시다 싶히 바로 '선회 기동성' 입니다.
적군 ESF가 근접해서 선회 전투에 돌입시 리버는 적 ESF는 보지도 못하고 맞아야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리버는 리버의 특성인 애프터버너를 잘 살려야 합니다.
적이 기체의 옆이나 후미를 기습했다면 돌아서 공격하려 하지말고 최대한 공격을 회피하며
애프터버너를 사용해 지형물이 많은곳이나 최대한 먼곳까지 후퇴한후 돌아섭니다.
물론 적 ESF 가 너무 가까이 있다면 바로 돌아보던 애프터버너를 써서 도망치던 어차피 사망예약 입니다.
일단 최선을 다하는 거죠.
돌아선후 엔진을 세운뒤 기체를 세로로 세운후 애프터버너를 사용하며 기체를 수직으로 세우고 적을 바라봅니다.
그럼 리버는 엔진을 수직으로 세우며 뒤로 빠르게 빠지면서 적을 바라보게 되는데 이때 교전을 노려야 합니다.
(이는 수직 상승을 말하는게아닌 뒤로 빠르게 빠지는걸 말하는겁니다. 망할 영상촬영을 못하겟다.)
물론 애프터버너 레벨이 낮으면 이루기 힘들지만 4정도만 찍어도 빠르게 충전됩니다.
리버는 ESF와의 근접전을 최대한 피하며 중거리 교전을 노리며 적이 자신의 기체를 넘어가지 못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적 기체가 자신의 기체를 넘어갓다면 돌아서려 하지말고 적이 온쪽으로 애프터를 사용해
빠르게 거리를 벌린후 돌아보십시오.
물론 머스탱 AH 경우는 각각 교전이 다르지만... 쩝...
그럼 이번엔 자신이 적 ESF의 꼬리를 물었을때를 가장합시다.
리버는 적의 꼬리를 물었을때 너무 가까이 가려 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말햇다 싶히 리버는 기동성이 너무 취약하기 떄문에 만약 추격중 적 기체가 배럴롤턴으로 기체 선회전으로
돌입하게 된다면 큰 위협이 됩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리버 추격시 적의 거리를 두고 적이 턴을 하려하면
속력을 빠르게 낮줘 부유상태에서 적을 요격해야합니다. 적당히 거리를 유지한다면 요격상태에 들어갈시
적 ESF와 정면으로 바라보게 될것입니다. 이떄부턴 전략,컨트롤 싸움으로 들어가겟지만 보통 선회후의 적과
이미 부유상태인 ESF. 누가더 유리하겟습니까. 운이 좋아 적 ESF가 단순 선회를 한다면 그냥 ESF를 바라보며
기총 소사만하면 금방 터트릴겁니다.
물론 이 전략은 필자의 세팅에 맞춰진 대로니 너무 깊게 상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필자는 애프터버너 5,레이서 3.
5.리버의 공대지 전략.
리버는 공대지 특화 ESF 입니다. 평균적으로 높은 부유력,높은 내구도를 가지고 있어
기존 런처를 맞고도 왠만하면 살아날 수 있죠. 소화기라면야.....
딱히 전략이라는건 없습니다. 호버링 포격이 가능하면 호버링 포격을 하고.
좀 안된다 싶흠 단순 집중 포격만 하심 됩니다.
끗. 브레이커는 짱짱 로켓이니까요.
6.도그파이팅 간단 팁들.
항공기 운행시 지상 기총 소사,로켓 사출,지상 장비의 부사수 무기와 같은 무기는 3인칭이건 1인칭이건
잘 들리지 않습니다.
다만 AV 터렛,MANA터렛,아스피스,스피어,사이포스 팔랑크스,적 ESF의 선회 사운드,사격 사운드는
상당한 거리에서도 매우 또렷하게 들립니다. 즉 ESF 도그파이팅의 전략중 하나는 '사운드 플레이' 라는 겁니다.
적이 기총 소사 소리는 진영마다 틀리고 각각 특이한 사운드를 내기 떄문에 왠만한 ESF 유저들은
소리만 듣고도 어느 진영이고 어디서 쏘고 어느 무기인지 알아 낼 수 있습니다.
필자같은 경우는 진영과 어디서 쏜지는 알아낼 순 있지만 무기 구별까지는 못하겟더라구요.
뭐 라이트 PPA라면 모를까... 도그파이팅시에는 항상 귀를 열고 주변 소리에 집중하도록 합시다.
그것이 뒤치와 옆치를 보완하는 계기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도그파이팅의 기본중 기본은 바로.... 아군의 협동입니다...
혼자서 하려 하지 마십시오. 혼자서 적 한기를 격추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적 항공단 전체를 상대 할 수는 없습니다. 다대일 전투는 정말 불리합니다.
스쿼드 플레이,아군 플레이를 통해 협동하세요. 협동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 사이드가 모기에 좇기고 있다구요? 모기를 쏘세요.
모기가 사이드에 좇기고 있다구요? 모기를 쏘세요. 사이드는 칭구입니다.
단 죽였던 모기가 FW 이나 CIK 라면 모기 항공단이 응징하러 올 수가 있습니다.
피하세요. 신경 건들면 귀찮아 집니다. 껄껄
이상으로 졸렬한 팁과 추천은 끝내겟습니다.
물론 자기 각각의 전투 스타일 장착 스타일이 있으니 추천도 한도가 있지만
이로써 초보 리버유저 분들이 모기 항공단이나 어려운 조작때문에 좌절하지말고
조금이라도 함께 했으면 좋겟습니다. 리버는 사랑과 애정입니다.
첫댓글 요즘 리버를 사랑으로키우고있긴한데 리버에도 플래시처럼 인필이탓을떄 클로킹가능같은거 있으면 스타크래프트에 레이스처럼 놀텐데....물론 인증벌이 짭짤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