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과 차례 지내는 법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인 설날과 추석날에는 조상의 음덕을 기리며 차례를 올리고, 모든 가족이 한데 모여 화목을 다지는 날입니다. 설날과 추석날 아침에 지내는 차례는 지방마다 집집마다 예절이 조금씩 다릅니다. 여기 소개하는 차례상 차리기는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장하는 가장 표준에 가까운 전통적인 제례입니다. 이대로 따른 다기 보다는 가풍의 예절을 지켜 지내되잘못된 것이 있으면 참조하기 바랍니다.
명절 차례상 차림
제주가 차례상(신위를 모시는 쪽)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 쪽을 동, 왼쪽을 서로 한다. 지역이나 집안의 전통에 따라 다를 수는 있으나 보통 차례상은 5줄로 진설하는데, 제주 앞쪽에서부터 과일, 반찬, 탕, 적과 전, 술잔과(앞에서 보아 왼쪽에) 명절음식을 놓는다.
1번 줄 : 과일을 놓는 줄 과일을 놓는 줄로 '조율이시'라 하여 동쪽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거나, '홍동백서'라 하여 붉은색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에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은 순서가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 과일 순으로 놓는다. 과일 줄의 끝이나 가운데에 과자류를 놓는다. 고례에는 어떤 예서에도 과실별 위치가 명시 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계절과 지방에 따라 과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2번 줄 : 반찬을 놓는 줄 반찬을 놓는 줄로 '좌포우혜'라 하여 왼쪽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오른쪽 끝에는 식혜류(수정과)를 놓는다. 그 중간에 삼색 나물을 놓는데 푸른색은 시금치·쑥갓, 갈색은 고사리·고비나물, 흰색은 무·숙주·도라지 나물 등이 적당하며, 간장과 침채(동치미) 등은 그 다음에 올린다.
3번 줄 : 탕을 놓는 줄 탕을 놓는 줄로 대개는 3탕으로 육탕(肉湯 ; 육류 탕), 소탕(素湯 ; 두부, 채소류 탕), 어탕(魚湯; 어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린다. 최근 들어서는 가정의례준칙 등의 영향으로 한 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번 줄 : 적과 전을 놓는 줄 적과 전을 놓는 줄로 육적(고기류 적), 어적(생선류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어동육서'의 원칙에 따라 생선은 오른쪽, 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생선은 머리가 오른쪽으로 배가 신위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적은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 양념하여 구은 음식이며, 전은 밀가루를 묻혀서 지진 음식(부침개)를 말한다.
5번 줄 : 술잔과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술잔과 명절음식을 놓는 줄로 앞에서 볼 때 명절 음식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올린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 (한분을 모신)인 경우에는 앞에서 볼때 왼쪽에 위치에 놓으며, 양위 합제(두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놓는다. 축문, 향로, 향합은 차례상 앞에 따로 마련한 향상위에 놓으며, 그 밑에 모사그릇 퇴주그릇, 제주(술) 등을 놓는다.
6. 향로 향합 등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는다. 퇴주 그릇과 제주(술) 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에 놓는다.
차례상 차림시 주의사항
조리하기 전 몸 가짐을 단정히하며 정갈하고 정성을 다해 조리한다. 복숭아,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등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으며, 식혜, 탕, 면 등은 건더기만 사용한다.
차례 상 진설의 한문어구
棗栗梨枾(조율이시) :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올린다. 조율시이의 순서로 진설하기도 한다. 紅東白西(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生東熟西(생동숙서) :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는다. 左脯右醯(좌포우혜) : 포는 좌측에, 식혜, 젓갈류는 오른쪽에 놓는다. 魚東肉西(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頭東尾西(두동미서) :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乾左濕右(건좌습우) :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 接東盞西(접동잔서) :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는다. 右飯左羹(우반좌갱) : 메(제삿밥)는 오른쪽에, 갱(국)은 왼쪽에 놓는다. 男左女右(남좌여우) : 제상의 왼쪽은 남자(考位), 오른쪽은 여자(?位)
차례의 특징
기제사와 달리 축문이 없으며, 술은 한 번만 올리는 단잔으로 하며 술대신 차를 올려도 된다고 한다. 제사 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그리고 메(밥) 대신 설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올린다. 제물은 가정형편에 맞게 준비하고 정성을 담아 장만하는 것이 좋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을 몇 가지를 더 곁들이는 것이 좋다. 옛 어른들께서 말씀하시기를 흉년이라고 거르지 말고 풍년이라고 지나치지 말라고 하셨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병풍 앞면에 붙인다.
차례의 절차
1. 봉주취위(奉主就位) : 主人은 남자(諸考位)의 神主를, 主婦는 여자(諸비位)의 신주를 모신다. 2. 분향강신(焚香降神) : 주인이 향탁 앞에 가서 끓고 앉아, 삼상향(三上香) 하고 재배한다. 조금 물러서 있으면 동집사(東執事)가 주전자를 들고 主人의 右측 앞에서 西向하여 서 있고, 서집사(西執事)는 강신 잔반을 들고 主人의 左측 앞에서 동향하여 서 있는다. 主人이 무릎 끓어 앉으면 東西 執事도 끓어 앉는다. 主人이 주전자를 받아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동집사에게 물리고, 잔반을 받아서 모사기 위에 세 번에 나뉘어 전부 붓 는다. 主人은 일어나 再拜한다. 3. 참신(參神) : 참석한 諸 子孫은 남자는 두 번 절하고, 여자는 四拜한다. 4. 헌작(獻爵) : 주제자가 각위마다 술을 가득 따른 다음 재배한다. 5. 정시저(正匙箸) : 숟가락은 떡국그릇(송편위)에 놓고 젓가락은 시접에 가지런히 놓는다. 6. 부복(俯伏) : 주제자 이하 잠시 동안 부복한다. 7. 하시저(下匙著) : 수저를 내리고 뚜껑이 있는 제수는 뚜껑을 덮는다. 8. 사신(辭神) : 주제자 이하 모두 두번절한다. 9. 퇴작(退酌) : 집사자는 술잔을 물린다. 10. 분지방(焚紙榜) : 지방을 불사른다. 11. 철찬음복(徹饌飮福) : 상을 치우고 음복한다.
명절 차례 지내는 법
1. 차례명칭 : 고례에는 차례란 말이 없고, 민속 명절이면 명절 음식을 올린다고 했다. 그것을 차례라 말하게 된 유래는 확실한 기록은 안보이나 중국의 고례에 조상을 가장 간략하게 받드는 보름에 차 한잔만 올리는 것을 차례라 말하게 되었고, 따라서 우리가 조상을 가장 간략하게 받드는 것이 명절의 예이기 때문에 '차례'라 하게 된 것으로 믿어진다. 명절에 지내는 것은 제사가 아니고, 차례라 한다. 2. 차례대상 :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조상에게 차례를 지낸다. 3. 봉사자손 : 장자손이 주인이되고 주인의 아내가 주부가 된다. 4. 차례일시 : 고례에는 모든 명절에 차례를 지냈으나, 한때는 4대 명절인 설날, 한식, 단오, 한가위에만 지내더니 요사이에는 설날, 한식, 한가위(추석)에만 지낸다. 지내는 시간은 가묘에서 지낼 때는 아침 해뜨는 시간이고, 묘지에서 지낼 때는 그날중에 지낸다. 5. 차례장소 : 가묘(사당)를 모실때는 가묘에서 지내고, 성묘할때는 주과포만 묘지앞에 차리고 성묘했다. 그러나 현대에는 그러면 중복행사라해서 설날은 집에서만 지내고, 한식과 추석에는 반드시 성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묘지에서 지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형편에 따라 집에서 차례를 지낼때도 차례를 지낸 후에 성묘를 한다. 성묘하기 조상의 묘지를 살피는 일을 성묘라 하는데 성묘의 시기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설날, 한식, 추석, 섣달그믐에 성묘한다.
• 설날성묘 : 살아계신 조상에게 세배를 올리면서 돌아가신 조상이 묻힌 묘지에 세배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대개 정월 중에 성묘한다. • 한식성묘 : 언 땅이 풀리고, 초목의 생장이 시작되는 때이다. 겨울 사이에는 눈 사태나 나지 안 았을까, 땅이 녹으면서 무너지지는 않았을까 염려되어 반드시 성묘를 해야한다. 또 초목이 생장 하는 때이므로 묘지를 수축하고, 옮기고, 돌을 세우고, 나무나 떼를 심는데 최상의 시기이므로 묘지를 손보는 사초를 한다. • 한가위(추석)성묘 : 장마철이 지나고 초목의 생장이 멈추는 계절이다. 장마에 산사태로 무너지 지 않았을까, 웃자란 잡초나 나뭇가지가 뒤덥지나 않았을까 염려되어 성묘를 한다. 또 웃자란 풀을 깎고, 나뭇가지를 치는 일을 벌초라한다,(벌초는 한가위 전에 하기도 한다) • 섣달 그믐날의 성묘 : 묵은해를 보내면서 조상에게 한 해의 가호(加護)하심에 대한 보은과 묵은 세배를 드리는 것이다.
지방 쓰는 법
지방(紙榜)은 종이로 만든 신주(神主)인데 지방(紙榜)을 보면 제사의 대상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다. 세 분의 차례를 지내려면 세 분의 지방을 다 쓰는데 부부별로 각 장에 쓴다.(세 분을 한 장에 다 쓰기도 한다 : 가정의례준칙) 남자 조상의 본관과 성씨는 들어가지 않는다.
지방의 漢字의 의미
현(顯) : 나타날 현(드러나다,영달하다,나타내다,드러나게하다,바깥,표면) - 죽은 아버지나 할아버지의 경칭. 고(考) : 상고할 고(곰곰히생각하다, 밝히다, 살펴보다, 견주어보다, 조사하다, 치다,두드리다, 이루다,궁구하다) - 살아 계신 아버지는 부(父), 돌아가신 아버지는 고(考)라고 한다.
비(女比) : 죽은 어미 비(죽은 어미, 어미) - 살아 계신 어머니는 모(母), 돌아가신 어머니는 비(比)라고 한다. 학생(學生) : 벼슬하지 않은 일반인, 벼슬한 경우는 그 관직명을 쓴다.
유인(孺人): 젖먹이 유(낳다,새끼를 낳다, 사모하다,우러러 따르다) - 부인, 아내(본래는 大夫의 아내 '諸侯曰夫人 大夫曰孺人'[禮記])
부군(府君) : 곳집 부(곳집,마을,관청) - 돌아가신 아버지나 조상(祖上)의 존칭
신위(神位) : 귀신 신(정신, 혼, 불가사의한 것). 자리 위(자리하다,품위) 神을 모시는 자리 - 부모 합설 기제사 축문 : (아버지 제사날인 경우임) (두 분 다 돌아가셨을 때 아버님 제사날에 어머님 것까지 차리는 경우)
축문 쓰는 법
어머님 제사 때에는 '휘일부림' 앞의 '현고'를 '현비'로 바꿔 쓴다.
維 歲次 ㅇㅇ ㅇ月 ㅇㅇ朔 ㅇ日 ㅇㅇ 孝子ㅇㅇ 유 세차 간지 몇월 간지삭 몇일 간지 효자이름
敢昭告于 감소고우
顯考學生府君 현고학생부군
顯비孺人 ㅇㅇㅇ氏 歲序遷易 (비 = 女比 : 죽은 어미 비) 현비유인 ㅇㅇㅇ씨 세서천역
顯考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현고 휘일부림 추원감시 호천망극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
饗향
해 석
○○년 ○월 ○○일에 큰아들 ○○는 아버님, 어머님께 아뢰옵니다. 계절이 바뀌어 아버님 제사날이 돌아와 아버님, 어머님을 생각하니 하늘 같이 넓고 끝이 없는 은혜에 보답할 길이 없는 것은 여전합니다. 이에 삼가 맑은 술과 제수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구절별 해석
유 세차 : 세월은 흘러 올해가 (ㅇㅇ년입니다) 의 뜻. 유 세차 ㅇㅇ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해가 무슨해인가( '甲子' 年 등 간지) ㅇ월 : ㅇ는 제사 지내는 그 달이 음력으로 몇월 달인가( '五' 등 숫자) ㅇㅇ삭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달(음력)의 1일(초하루) 일진( '甲子' 등 간지) 삭 : 초하루를 뜻하는 漢字. ㅇㅇ일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날이 음력으로 몇일 인가( '十五' 등 숫자) 일 ㅇㅇ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날의 일진( '甲子' 등 간지) 효자 : 장자(큰아들)을 뜻함. 혹은 상례 절차를 잘 마쳤으므로 효자로 본다는 뜻. 효자ㅇㅇ : ㅇㅇ는 제주(보통 큰아들)의 이름. 감소고우 : 삼가 밝게 아뢰다. ㅇㅇㅇ씨 : '김해김'씨 식으로 씁니다.(본관과 성씨) 세서천역 : 세월이 흘러 때가 바뀌다. 휘일부림 앞의 '현고' : 가문에 따라서는 '현고학생부군' 으로 쓰기도 한다. 휘일부림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다. 추원감시 : 돌아가신 때를 맞이하여 진정한 마음으로 감동하다. 호천망극 : '하늘이 넓고 끝이 없다' 는 뜻으로 '부모의 은혜가 크고 끝이 없음'을 이르는 말. 청작서수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 공신전헌 : 공손히 제물(祭物)을 올리다. 제사를 지내다. 상향 : 흠향하시옵소서.
참고
축문은 옛날의 한문 문서 쓰는 식(위에서 아래로, 우에서 좌로)으로 쓰며 가문에 따라서 유(維)자와 향(饗)자 혹은 현(顯)자와 향(饗)자, 또는 세 글자 다 다른 글자보다 한 칸 올려 더 높게 쓴다.
아버지 기제사 축문(단설) - 아버지만 돌아가셨거나 어머니까지 돌아가셨어도 아버지 제사 때 아버지 것만 차리는 경우
維 歲次 ㅇㅇ ㅇ月 ㅇㅇ朔 ㅇ日 ㅇㅇ 孝子ㅇㅇ 유 세차 간지 몇월 간지삭 몇일 간지 효자이름
敢昭告于 감소고우
顯考學生府君 歲序遷易 현고학생부군 세서천역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휘일부림 추원감시 호천망극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
饗향
* 신위는 고인의 사진으로 하되 사진이 없으면 지방으로 대신한다. * 지방의 규격은 가로 2치(약6 cm), 세로 7치(약22 cm)로 하고 깨끗한 한지(백지)를 사용한다. * 왼쪽에 고위(남자분 조상), 오른쪽에 비위(여자분 조상)을 쓰며, 돌아가신 분이 한분일 경우에는 돌아가신 분만 중앙에 쓴다. * 남자 고인의 경우, 벼슬이 있으면 學生(학생)대신에 벼슬의 관직(예를 들면 崇祿大夫등)을 쓰고 그 부인은 孺人(유인)대신에 貞敬夫人(정경부인)을 쓴다. * 여자의 지방 孺人 다음에는 본관성씨를 쓴다. * 考(고)는 사후의 父(부 ; 아버지)를 뜻하며 비는 사후의 母(모 ; 어머니)를 뜻한다. * 아내의 제사는 자식이 있더라도 남편이 제사장이 되어야 하며, 자식의 제사는 손자가 있어도 아버지가 제사장이 되는 것이 기본이다. * 지방을 붙일 때 왼쪽이 높은 자리, 오른쪽이 낮은 자리이다. * 한 할아버지에 두 할머니의 제사일 경우 가장 왼쪽이 할아버지, 중간이 본비,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붙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