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캐나디안 로키(CANADIAN ROCKIES) 국립공원 개요
캐나디안 로키(CANADIAN ROCKIES) 국립공원은 캐나다의 알버타주(ALBERTA)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BRITISH COLUMBIA)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맥으로서 북미 대륙의 알라스카 데날리공원(맥킨리)에서 시작하여 Mt'로간과 캐나디안 로키를 거쳐 남으로 미국의 글레이셔,
옐로스톤 국립공원 그리고 콜로라도, 유타, 뉴멕시코, 애리조나까지 이어져 뻗쳐 있는 장대한 로키산맥의 일부이다.
캐나디안 로키는 4개의 국립공원과 3개의 주립공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원 내에는 밴프(BANFF), 레이크루이스(LAKE LOUISE)와
재스퍼(JASPER)라는 3개의 TOWN이 있다.
국립공원은 "BANFF NATIONAL PARK", "JASPER NATIONAL PARK", "YOHO NATIONAL PARK", "KOOTENAY NATIONAL PARK" 등이고,
주립공원은 "ROBSON PROVINCIAL PARK", “ASSINIBOINE PROVINCIAL PARK", "KANANASKIS COUNTRY" 등이다.
만년설의 봉우리와 빙원, 빙하, 호수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해발 3,954m의 Mt. ROBSON을 비롯하여 3,400m가 넘는 산이
30여 곳이 있고, 3,000m가 넘는 산은 역시 무수히 많다.
Lake Louise를 비롯한 크고 작은 수많은 아름다운 빙하호가 곳곳에 있으며, 오하라 호수는 해발 2,000m에 위치하고 있다.
해발 3,000m 전후의 봉우리와 평원에는 [Mt. SNOW DOME(3520m)주변의 Columbia lcefield를 비롯한] 수많은 크고 작은 빙원이 펼쳐져
있고, 빙원과 호수 사이는 빙하로 연결되어 있다.
빙폭은 수십 미터에서 1,000m에 이르는 빙폭이 수백·수천 개가 곳곳에 산재하여 있어 가히 빙폭 등반의 천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각 봉우리마다 수백 미터에서 2,000여 미터의 거벽이 있어 거벽 등반지로서도 손색이 없다.
이외에도 인접지역인 "BUGABOO Alpine Provincial Recreational Area(부가부 산악휴양지역)"은 화강암의 밀집지역으로 수백 미터에서
1,000m의 암벽코스가 수 백개가 있다.
이렇게 볼 때 캐나디안 로키 지역은 국내에서 자세히 소개되지 않았을 뿐 천혜의 관광지일 뿐 만 아니라 여러 장르의 등반을 할 수 있는
"산악인의 천국"이라 할 수 있다.
캐나디안 로키(CANADIAN ROCKIES) 산맥은 로키 산맥 중에서 캐나다에 위치한 로키 산맥을 가리킨다.
따라서 캐나디안 로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로키 산맥의 개요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로키 산맥 개요
북아메리카 서부를 남북으로 뻗은 대산맥.
위치 : 북아메리카 서부
주봉우리 : 엘버트산(4,399m)
--------------------------------------------------------------------------------
로키 산맥은 그 길이가 약 4,500km. 환태평양 조산대의 일부인 코르디예라 산계의 동쪽 주요부를 이루며, 북부는 유콘강의 계곡을 사이에 두고 알래스카산맥과 연결되고, 남부는 리오그란데 계곡을 사이에 두고 멕시코의 동시에라마드레산맥과 연결된다. 최고봉은 미국 내 남부 로키에 있는 엘버트산(4,399m)이다.
로키산맥의 동쪽은 가파른 절벽을 이루면서 그레이트플레인스에 면하고, 서쪽은 컬럼비아고원, 그레이트베이슨, 콜로라도 고원 등의 내륙분지와 고원을 사이에 두고 해안산맥, 시에라네바다, 캐스케이드산맥 등 태평양 연안의 여러 산맥과 대한다. 로키산계는 병행으로 뻗은 여러 산맥과 종곡(縱谷)으로 분리되고, 북부의 캐나다 부분에서는 로키산지 지구(地溝)가 로키산맥 바로 서쪽을 달린다. 남부에서는 세 줄기로 뻗은 산맥 사이에 파크라고 부르는 산간분지가 전개되고, 와이오밍과 콜로라도 부근에는 동서 방향으로 뻗은 지맥이 있다. 로키산맥은 중생대 말에 습곡작용(褶曲作用)을 받아 단층을 따라 융기하였으나, 그 후 침식을 받아 준평원이 되었다. 그러다가 제3기 말에 다시 융기하여 현재의 고도에 이르렀다.
화산활동은 비교적 적으나, 미국 북부에서는 화성암(火成岩)을 볼 수 있고,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는 화산활동에 따르는 간헐천(間歇泉)도 있다. 또 남부에는 샌프란시스코산, 테일러산 등의 화산이 있다. 남부에서는 기후가 건조하여 큰 빙하를볼 수 없으나, 북부에서는 제4기 빙하기의 코르디예라 빙상(氷床)으로 덮여, 현재도 산악빙하를 볼 수 있다.
1. 미국
미국 부분의 북로키는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 북쪽 부분으로 몬태나주(州), 아이다호주에 걸쳐 있고, 비터루트, 빅벨트, 리틀벨트 등의 산줄기가 뻗는다. 전체적으로 해발고도 3,000m 이하의 융기 준평원이며, 미주리강, 컬럼비아강 등에 의해 개석(開析)되어 있다.
중앙 로키는 와이오밍주에서 유타주에 이르며 남부에는 거의 동서로 윈터산맥이 달린다. 그 서부는 워새치산맥에 연결되며, 북부에 그랜드티턴산(4,196m)이 솟아 있다. 그랜드티턴의 남동쪽에는 윈드리버산맥이 있고, 그 동쪽에는 빅혼산맥이 달린다. 이들 여러 산맥에 둘러싸인 중앙부에는 와이오밍 분지가 펼쳐지고, 분지 바닥에도 작은 산맥이 산재한다. 남로키는 콜로라도주, 뉴멕시코주에 걸치며, 미국에서는 이 부분이 가장 폭이 넓고 높은 부분이다.
북부에는 파크산맥, 프런트산맥이 나란히 달리고, 로키산맥의 최고봉인 엘버트산을비롯하여 파이크스산(4,301m), 롱스피크(4,345m) 등 해발고도 4,000m가 넘는 산지가 많아 로키산맥의 지붕을 이룬다. 그 남쪽의 생그리드크리스토산맥에는 블랭카봉(4,373m)을 비롯하여 트루처스봉(4,010m), 발디봉(3,859m) 등이 솟아 있다. 산맥은 거의 2열로 뻗고 그 사이에 넓은 하곡(河谷)이 펼쳐져 있는데, 이것을 파크라고 부른다. 이 높은 부분의 서쪽에는 해발고도 1,500∼2,000m의 광대한 콜로라도고원이 펼쳐지고, 콜로라도강이 이것을 침식하여 대협곡을 이룬다. 유명한 그랜드캐니언 국립공원이 있다.
2. 캐나다
캐나디안로키는 로키산맥 중 캐나다에 있는 부분의 호칭이며, 길이 약 1,500km, 너비 80km이다. 최고봉 로브슨산(3,954m)을 비롯하여 컬럼비아산(3,747m), 앨버타산(3,619m) 등 고산들이 많다. 미국 쪽에 비해서 폭이 좁으며, 피스강에 의해서 남부와 북부로 나뉜다. 북부는 낮고 넓은 계곡이 발달한 파상대지(波狀臺地)이고, 남부는 험준한 알프스형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쪽은 컬럼비아강, 쿠트네이강의 계곡을 사이에 두고 퍼셀, 셀커크 등의 산맥과 마주 대한다.
로키산지 지구(地溝)를 비롯한 대규모의 지구가 산맥과 나란히 여러 줄로 뻗어 있는데, 이것이 프레이저강 등의 물길이 되고, 교통로로도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 고산이 많아 현재도 빙하가 발달하여 아름다운 산악빙하와 카르(Kar) 지형을 볼 수 있다. 재스퍼, 밴프, 요호, 글레이셔, 쿠트네이, 워터턴레이크스 등의 국립공원이 있다.
3. 산업
북부 로키산맥에서는 금 ·은 ·구리 ·납 ·아연 ·몰리브덴 등의 금속광물 외에석탄 ·석유도 산출된다. 뷰트의 구리, 리드빌의 납 ·아연, 클라이맥스의 몰리브덴 등이 유명하다. 삼림은 많으나 교통이 불편하여 임업은 그다지 성하지 않다.
중부 로키에는 해발고도 3,700m를 넘는 곳도 있으나 분지의 해발고도도 높아 옐로스톤 국립공원과 같은 넓은 용암대지가 있으므로, 산맥 횡단로는 북부 및 남부 로키보다 많다. 거의가 반건조지로 양의 이동방목 등이 행하여진다. 북쪽에 옐로스톤국립공원, 그 남쪽에 그랜드티턴 국립공원 등이 있다. 남부 로키는 로키산맥 중에서 농업, 특히 방목이 가장 성하다. 고도차(高度差)가 있어 식물대의 수직변화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이동방목이 행하여진다.
식생은 산록에서는 세이지 부시(sage bush)의 건조평원을 이루나, 해발고도 1,500m까지는 프레리 초원, 3,000m 부근까지는 삼림대, 그 위는 관목지대가 된다. 로키산 국립공원이 있으며, 대륙횡단철도 ·도로도 많아 관광지로서 유명하다. 로키산 국립공원은 산록에는 소나무, 중복에는 활엽수 ·침엽수, 삼림한계 위쪽에서는 초원이나 툰드라, 산정 부근에서는 카르나 빙하호 ·빙력(氷礫) 등을 볼 수 있는데, 제각기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 준다.
남부 로키에는 1859년의 금광 발견과 함께 식민이 시작되었으나, 지금은 광업이 성하지 않다. 로키산맥에는 많은 분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중부 로키와 남부 로키의경계에 걸쳐 있는 와이오밍 분지가 가장 넓다. 와이오밍 분지는 동쪽이 그레이트플레인스, 서쪽이 콜로라도 대지에 연결된다. 산맥 내의 계곡은 어디나 깊이침식되어 있으나, 분지나 곡저(谷底)의 토양이 비옥하여 로키지방의 농업은 여기서 행하여진다. 관개농업으로 사탕무 ·감자 ·밀 ·목화 ·과수 등이 재배된다.
4. 생물
로키산맥 대부분이 삼림으로 덮여 있어 수목이 적은 분지 ·곡저와는 두드러지게 대조적이다. 삼림한계는 캐나다의 남부에서는 2,200m, 미국의 북부에서는 2,900m, 중부에서는 3,400m로 되어 있다. 대체로 2,000∼3,500m에는 전나무 ·소나무, 산록부에는 떡갈나무가 많고, 계곡에는 관목이 산재하는 초지가 많다. 동물로는 곰 ·퓨마 ·영양 ·미국순록 ·로키염소 등이 서식하지만, 최근에는 그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
5. 교통
로키산맥은 19세기까지 대륙횡단에 큰 장애물이 되었으나, 서부의 광산자원 개발에따라 횡단철도가 개통되기 시작하여 현재 6개의 대륙횡단철도가 이 산맥을 가로지르고 있다. 철도 ·도로의 횡단에는 산맥 내에 있는 많은 고개가 이용되는데, 그 중 유명한 것은 와이오밍주(州)의 사우스패스이다. 이 고개는 다른 고개보다 눈이쌓이는 기간이 짧고, 동쪽에서 오르기가 쉬워, 옛날부터 잘 알려져 있다. 현재 이 고개와 에번스패스를 유니언퍼시픽 철도가 이용하고 있다. 이 밖에 노던퍼시픽 철도가 지나는 북부 로키의 루이스패스와 클라크패스, 해발고도 1,800m에 이르는 트러키패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