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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tizer(애피타이저) : 전채
cf. 전체, 전채요리, 에피타이저, 에피타이져, 애피타이져 → ( x )
B.G.M(비지엠, back ground music) : 방송 등에서 해설 등
의 뒤에 흐르는 음악. 점포 등에서는 적당한 음량으로 흘리
는 분위기를 좋게 하는 음악을 말한다.
backyard(백야드) : 후방, 직원실, 편의실, 점장실 등의 총칭.
balance(밸런스) : 평균, 균형의 의미. 반대는 언밸런스.
bartender(바텐더) : 바 즉 칵테일 등 주류 판매대의 남자.
영국에서는 barman
booth(부스) : 전화박스. 어학 실연실 등의 칸막이실. 본래는 작은 방을 의미하는데 통상 부스 또는 부스석이라고 한다.
bourbon(버번) : 옥수수와 호밀을 원료로 하는 위스키. 본래
는 켄터키주 버번산이다.
brain-storming(브레인 스토밍) : 아이디어의 집단적 개발법
이라고 해야 하는데 하나의 구체적 과제를 주고 일정한 룰
에 따라 통상 그룹의 각 개인이 아무런 구속 없이 자유롭
게 생각나는 대로 자기의 아이디어를 내 가는 기술이다.
brunch(브런치) : 아침과 점심을 겸한 식사. breakfast와
lunch와의 합성어
burger(버거) : 햄버거. 각종 고기를 빵에 끼운 것
burger-in(버거 인) : 햄버거를 먹을 수 있는 드라이브 인
buy back(바이 백) : 賣主가 팔아버린 물품을 되사는 것,
또는 賣主가 되살 권리를 유보하여 매매계약을 하는 것을
일컬음.
career development(캐리어 디벨롭먼트) : 능력개발, 직원
한명 한명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고 그 능력을 키워가는
일. 인재 부족 시 또는 환경변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직원 전원이 가질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심각한
기업경쟁에서 뒤떨어지고 만다.
cental buying(센트럴 바잉) : 다점포 전개를 하는 체인 조직
에서 단점레벨의 사입량을 일괄 집중해서 대량 발주에 의
한 거래상의 우위성을 확립하고 상품 또는 원재료비의 절
감을 꾀하는 중앙 집중 사입 형태 .
central kitchen(센트럴 키친) : 레스토랑 체인과 특별한 조리
를 끝낸 식재를 레스토랑에 공급하는 중앙 집약 조리시설.
chophouse(촙하우스) : 촙(돼지, 양의 갈비뼈가 붙은 고기
조각)과 스테이크 등을 내는 불고기전문 소규모 요리점.
commercial design(커머셜 디자인) : 상품 활동에 관련한 디
자인.
decanter(디캔터) : 식탁용의 마개가 있는 유리병(포도주 등
을 넣는다.)
delicatessen(델리커트슨) : 조제식품, 조제식품 판매점.
delivery(딜리버리) : 상품인도, 즉 배송·배달을 가리킴.
design policy(디자인 폴리시) : 디자인 정책. 기업 정책과 연
계한 일관된 디자인의 통일적 방침 등
design source(디자인 소스) : 디자인 창작의 원천, 디자인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모토가 되는 것.
detail(디테일) : 상세 또 상세도를 말하며 중요한 부분과 이
해하기 어려운 점의 매듭, 치수, 완성법, 재료 등을 나타낸 도면. 축척은 1/1, 1/5, 1/10, 1/20으로 그려진다.
developer(디벨로퍼) : 개발자. 일반적으로 부동산의 토지개
발자를 말하지만 소매업에서는 쇼핑센터의 개발자를 가리
키는 경우가 많다.
dinner time(디너 타임) : 레스토랑의 저녁식사 시간.
dish up section(디시 업 섹션) : 요리를 내는 곳.
DIY(do-it-yourself) : "스스로 해보자"는 뜻.
down town(다운타운) : 시내. 상업지구. 업타운(up town)은
주택지구
dressing(드레싱) : 맛깔장, 양념 등 요리에 끼얹는 것.
drive-in restaurant(드라이브 인 레스토랑) : 자동차를 탄 사
람이 들러 간단한 식사와 음료를 먹는 곳. 차를 탄 채로도
먹고 마실 수 있다. 드라이브 스루와는 다르다.
drive-through(드라이브 스루) : 자동차에 탄 채로 물건을 살 수 있는 방식.
garbage section(개비지 섹션) : 잔반. 쓰레기장
garnish(가니시) : 요리를 돋보이기 위해 먹을 수 있는 것을
요리 위에 소량을 뿌리거나 얹어 놓는 것.
giveaway(기버웨이) : 덤증정, 식당에서 판매촉진 등을 위하
여 덤으로 제공하는 것.
good will(굿 윌) : 기업이 장기간에 걸쳐서 양질의 상품 또
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확립된 「신용」내지는 「격식」을 말한다.
know-how(노하우) : 전문적인 지식과 경영기술.
lavatory(레버토리) : 세면장. 화장실. 변소
layout(레이아웃) : 지역 분할, 부지의 구분, 건축 장소를 정
하는 일. 평면
leader item(리더 아이템) : 특매품.
(로스 리더. loss leader)
leadership(리더십) : 모임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느 사람이 다른 회원에게 영향을 주는 일이다.
leasing(리싱) : 설비, 기구 등의 임대차를 말한다. 이와 유사
한 용어로 렌탈이 있는데, 양자의 차이는 렌탈은 일시 사용
인데 반해 리스는 원칙적으로 신품을 그 사용연수 동안 계
속 임대차 한다는 점이다.
level up(레벨 업) : 수준을 높이는 일. 반대는 level down
license(라이센스) : 특허, 상표, 노하우, 저작권 등을 목적으
로 하는 각종 라이센스 계약과 프랜차이즈 계약에서 라이
센시 또는 프랜차이지가 지불하는 대가
life style(라이프 스타일) : 라이프 스타일 또는 스타일 오브
라이프는 글자 그대로 「생활 양식의 의미다.
location(로케이션) : 장소
low cost(로 코스트) : 원가가 싼 것
main dish(메인디시) : 주요리
management(매니지먼트) : 경영 → 리더가 목표를 위해서
이념에 근거한 계획, 조직을 통제하면서 실시하는 것.
manual(매뉴얼) :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판단과 의사결
정, 나아가 구체적인 개별 업무를 하기 위한 기준 을 나타
낸 문서. 입문서, 기준서, 규정서 등의 명칭으로 불리는 문
서.
cf. 메뉴얼 → ( x )
marketing(마케팅) : 무엇을 어디에 어떤 방법으로 팔지를 가
장 효율적으로 기획, 실시, 관리하는 모든 비즈니스 활동.
marketing cost(마케팅 코스트) :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
하기 위해 발생하고 소비되는 비용.
mass communication(매스 커뮤니케이션) : 직역하면 대중전
달.
meeting(미팅) : 회합. 집회. 사전협의
merchandiser(머천다이저) : 상품발주에서 판매완결까지, 모
든 책임을 지고 권한을 갖는 상품담당 책임자.
merchandising(머천다이징) : 유통업에서는 일반적으로「상
품화계획」이라고 하며, 마케팅의 한 분야.
medium(미디엄) : 중간정도의. 고기를 중간정도로 굽는 것.
motif(모티프)ⓕ :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 동기. 미술, 문학 등에서는 표현, 창작의 동기가 되는 중심사상. 장식미술에는 연속 모양 등의 기본단위.
motivation(모티베이션) : 조직에 있는 인간에게 의욕을 갖게 하고 회사에 적응하고, 진보하는 동시에 각자의 능력을 높여 가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일(동기 부여)
national chain store(내셔널 체인) : 전국적인 체인 조직을
갖는 체인 스토어
negative approach(네거티브 어프로치) : 광고표현의 기술의 하나. 독자의 현실에 가지고 있는 불안, 의문에 대담하게
부딪쳐 독자의 놀라움과 난처함을 끌어내 상품 등을 호소해 가는 방법으로 즐거움, 유쾌함을 강조한 포지티브 어프로치
와는 대조적인 광고 표현법이다.
negative space(네거티브 스페이스) : 이용가치가 없는(돈이
되지 않는) 토지
nightclub(나이트클럽) : 댄스, 요리, 쇼 등이 있는 야간 사
교장
no frost(노 프로스트) : 냉장고 안에 서리가 생기지 않는
것(장치)
novelty(노벨티) : 진귀한 것. 일용 잡화품에 상표 슬로건
등을 써넣어 소비자에게 배포하는 것.
rare(레어) : 고기 등을 살짝 구워 익히는 것인데 '설익은 것' 이나 '핏물이 난다'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
reception(리셉션) : 초청회. 통산 오픈 전에 행한다.
recruit(리쿠르트) : 사람을 모집하는 일. 인재 등용. 인재 개 발
recycling system(리사이클링 시스템) : 재생·회수의 채널을 만드는 것.
register(레지스터) : 금전 출납기
roast beef(로스트비프) : 오븐에서 구워 익은 소고기
role playing(롤 플레잉) : 역할연기법이라고 불리는 훈련기법 을 말한다. 훈련참가자에게 일정한 역할을 연기하게 하여 실시하는 훈련방법.
rose(로제) : 장미빛의 포도주
rose(로즈) : 장미
rotation(로테이션) : 규칙적으로 교대하는 일
running cost(러닝 코스트) : 호황과 불황을 견디며 경영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의 상하 한도
rurban(러번) : 농촌지역 rural area와 도시지역 urban area의 중간지역
sales promotion(세일즈 프로모션) : 판매촉진. S. P
service(서비스) : Q. S. C. V의 S 접객을 가리키는데 이것을 우리는 「환대하는 마음을 가지고 모든 일에 임한다라고 해 석한다.
service level(서비스 레벨) :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
service section(서비스 섹션) : 홀 서비스의 요지(팬트리)
size impression(사이즈 임프레션) : 눈에 비치는 크기의 느 낌.
sub franchise(서브 프랜차이즈) : 프랜차이저가 서브 프랜차 이저와의 사이에 계약을 맺고 서브 프랜차이저에 대하여 일정 지역 또는 일정 점수에 대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의 체 결 또는 체결을 위한 교섭을 행할 권리를 준다. 지역에 한 하여 행하는 것을 지역 프랜차이즈(area franchise)라고 부 른다.
sub franchiser(서브 프랜차이저) : 프랜차이저와의 계약에 의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의 체결 또는 체결을 위한 교섭을 행할 수 있는 사업자
suburb(서버브) : 도시 주변의 주택지, 교외
suggestion(서제스천) : 암시. 훈수. 제안 「서제스천을 준 다」등으로 쓰이고 있다.
value(밸류) : Q. S. C. V의 V의 가치감을 말한다.
value added(밸류 애디드) : 부가가치, 개개의 기업이 경영활 동을 통하여 새롭게 창출한 가치로 타 기업이 만들어낸 가 치 구입분을 제외한 것을 부가가치라고 한다.
viking(바이킹) : 해적요리. 구운 고기 등 소박하고 양이 많은 요리. 양에 제한이 없이 먹는 요리
volume zone(볼륨 존) : 볼륨(양)이 나오는 존(대)라는 의미 인데 단순이 그 점포에서 가장 팔기 쉬운 상품이라는 것 외에 두드러지게 양이 나오는 존을 말한다.
voluntary chain(벌룬터리 체인) : 각지에 산재한 다수의 소매 상이(도매상이 참가하는 경우도 있다) 소매상의 근대화를 목적으로 각자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 영속적인 체인 시스 템을 지향하여 가맹 소매점의 의사결정에 의하여 운영되는 협동 조직.
*DIY (do-it-yourself) ; "스스로 해보자"는 뜻.
*down town(다운타운) ; 시내. 상업지구. 업타운(up town)은 주택지구
*dressing(드레싱) ; 맛깔장, 양념 등 요리에 끼얹는 것.
*drive-in restaurant(드라이브 인 레스토랑) ; 자동차를 탄 사람이 들러 간단한 식사와 음료를 먹는 곳. 차를 탄 채로도 먹고 마실 수 있다. 드라이브 스루와는 다르다.
*drive-through(드라이브 스루) ; 자동차에 탄 채로 물건을 살 수 있는 방식.
*garbage section(개비지 섹션) ; 잔반. 쓰레기장
*garnish(가니시) ; 요리를 돋보이기 위해 먹을 수 있는 것을 요리 위에 소량을 뿌리거나 얹어 놓는 것.
*giveaway(기버웨이) ; 덤증정, 식당에서 판매촉진 등을 위하여 덤으로 제공하는 것.
*good will(굿 윌) ; 기업이 장기간에 걸쳐서 양질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확립된 「신용」내지는 「격식」을 말한다.
*know-how(노하우) ; 전문적인 지식과 경영기술.
*lavatory(레버토리) ; 세면장. 화장실. 변소
*layout(레이아웃) ; 지역 분할, 부지의 구분, 건축 장소를 정하는 일. 평면
*leader item(리더 아이템) ; 특매품. (로스 리더. loss leader)
*leadership(리더십) ; 모임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느 사람이 다른 회원에게 영향을 주는 일이다.
*leasing(리싱) ; 설비, 기구 등의 임대차를 말한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 렌탈이 있는데, 양자의 차이는 렌탈은 일시 사용인데 반해 리스는 원칙적으로 신품을 그 사용연수 동안 계속 임대차 한다는 점이다.
*level up(레벨 업) ; 수준을 높이는 일. 반대는 level down
*license(라이센스) ; 특허, 상표, 노하우, 저작권 등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라이센스 계약과 프랜차이즈 계약에서 라이센시 또는 프랜차이지가 지불하는 대가
*life style(라이프 스타일) ; 라이프 스타일 또는 스타일 오브 라이프는 글자 그대로 「생활 양식」의 의미다.
*location(로케이션) ; 장소
*low cost(로 코스트) ; 원가가 싼 것
*main dish(메인디시) ; 주요리
*management(매니지먼트) ; 경영 → 리더가 목표를 위해서 이념에 근거한 계획, 조직을 통제하면서 실시하는 것.
*manual(매뉴얼) ;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판단과 의사결정, 나아가 구체적인 개별 업무를 하기 위한 기준 을 나타낸 문서. 입문서, 기준서, 규정서 등의 명칭으로 불리는 문서.
cf. 메뉴얼 → ( x )
*marketing(마케팅) ; 무엇을 어디에 어떤 방법으로 팔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기획, 실시, 관리하는 모든 비즈니스 활동.
*marketing cost(마케팅 코스트)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발생하고 소비되는 비용.
*mass communication(매스 커뮤니케이션) ; 직역하면 대중전달.
*meeting(미팅) ; 회합. 집회. 사전협의
*merchandiser(머천다이저) ; 상품발주에서 판매완결까지, 모든 책임을 지고 권한을 갖는 상품담당 책임자.
*merchandising(머천다이징) ; 유통업에서는 일반적으로「상품화계획」이라고 하며, 마케팅의 한 분야.
*medium(미디엄) ; 중간정도의. 고기를 중간정도로 굽는 것.
*motif(모티프)ⓕ ;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 동기. 미술, 문학 등에서는 표현, 창작의 동기가 되는 중심사상. 장식미술에서는 연속 모양 등의 기본단위.
*motivation(모티베이션) ; 조직에 있는 인간에게 의욕을 갖게 하고 회사에 적응하고, 진보하는 동시에 각자의 능력을 높여 가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일(동기 부여)
*national chain store(내셔널 체인) ; 전국적인 체인 조직을 갖는 체인 스토어
*negative approach(네거티브 어프로치) ; 광고표현의 기술의 하나. 독자의 현실에 가지고 있는 불안, 의문에 대담하게 부딪쳐 독자의 놀라움과 난처함을 끌어내 상품 등을 호소해 가는 방법으로 즐거움, 유쾌함을 강조한 포지티브 어프로치와는 대조적인 광고표현법이다.
*negative space(네거티브 스페이스) ; 이용가치가 없는(돈이 되지 않는) 토지
*nightclub(나이트클럽) ; 댄스, 요리, 쇼 등이 있는 야간 사교장
*no frost(노 프로스트) ; 냉장고 안에 서리가 생기지 않는 것(장치)
*novelty(노벨티) ; 진귀한 것. 일용 잡화품에 상표 슬로건 등을 써넣어 소비자에게 배포하는 것.
*rare(레어) ; 고기 등을 살짝 구워 익히는 것인데 '설익은 것'이나 '핏물이 난다'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
*reception(리셉션) ; 초청회. 통산 오픈 전에 행한다.
*recruit(리쿠르트) ; 사람을 모집하는 일. 인재 등용. 인재 개발
*recycling system(리사이클링 시스템) ; 재생·회수의 채널을 만드는 것.
*register(레지스터) ; 금전 출납기
*roast beef(로스트비프) ; 오븐에서 구워 익은 소고기
*role playing(롤 플레잉) ; 역할연기법이라고 불리는 훈련기법을 말한다. 훈련참가자에게 일정한 역할을 연기하게 하여 실시하는 훈련방법.
*rose(로제) ; 장미빛의 포도주
rose(로즈) : 장미
*rotation(로테이션) ; 규칙적으로 교대하는 일
*running cost(러닝 코스트) ; 호황과 불황을 견디며 경영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의 상하 한도
*rurban(러번) ; 농촌지역 rural area와 도시지역 urban area의 중간지역
*sales promotion(세일즈 프로모션) ; 판매촉진. S. P
*service(서비스) ; Q. S. C. V의 S 접객을 가리키는데 이것을 우리는 「환대하는 마음을 가지고 모든 일에 임한다」라고 해석한다.
*service level(서비스 레벨) ;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
*service section(서비스 섹션) ; 홀 서비스의 요지(팬트리)
*size impression(사이즈 임프레션) ; 눈에 비치는 크기의 느낌.
*sub franchise(서브 프랜차이즈) ; 프랜차이저가 서브 프랜차이저와의 사이에 계약을 맺고 서브 프랜차이저에 대하여 일정 지역 또는 일정 점수에 대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의 체결 또는 체결을 위한 교섭을 행할 권리를 준다. 지역에 한하여 행하는 것을 지역 프랜차이즈(area franchise)라고 부른다.
*sub franchiser(서브 프랜차이저) ; 프랜차이저와의 계약에 의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의 체결 또는 체결을 위한 교섭을 행할 수 있는 사업자
*suburb(서버브) ; 도시 주변의 주택지, 교외
*suggestion(서제스천) ; 암시. 훈수. 제안 「서제스천을 준다」등으로 쓰이고 있다.
*value(밸류) ; Q. S. C. V의 V의 가치감을 말한다.
*value added(밸류 애디드) ; 부가가치, 개개의 기업이 경영활동을 통하여 새롭게 창출한 가치로 타 기업이 만들어낸 가치 구입분을 제외한 것을 부가가치라고 한다.
*viking(바이킹) ; 해적요리. 구운 고기 등 소박하고 양이 많은 요리. 양에 제한이 없이 먹는 요리
*volume zone(볼륨 존) ; 볼륨(양)이 나오는 존(대)라는 의미인데 단순이 그 점포에서 가장 팔기 쉬운 상품이라는 것 외에 두드러지게 양이 나오는 존을 말한다.
*voluntary chain(벌룬터리 체인) ; 각지에 산재한 다수의 소매상이(도매상이 참가하는 경우도 있다) 소매상의 근대화를 목적으로 각자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 영속적인 체인 시스템을 지향하여 가맹 소매점의 의사결정에 의하여 운영되는 협동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