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JAZZ 의 기원 1. 흑인 노예들이 자신의 음악을 America화 하는 과정에서 발생. → (African토속음악 +
Classical Music ) 2. 발생과정에서 유럽클래식의 영향을 받음. → (* ad
lib 도 클래식에서 유래된 기법.)
3. 20 C.초 뉴올리언즈를 중심으로 흑인 Brass Band의 연주가
성황. -New Orleans가 JAZZ 발생지가 된 연유- a. 면화 농장이 많은
무역항으로 노예수요가 많음 → 흑인인구의 비대. b. 프랑스 식민지로 서구음악의 잔재가 흑인음악과 혼합할 조건이 됨. c.
남.북전쟁후 남군의 해산 와중 군악대가 사용한 중고악기 입수가 용이. d. 항구도시(환락가)로서, Dance Hall이 번창. → 뮤지션의
일자리 제공. e. 프랑스인+흑인노예=혼혈귀족,(Creole)들이 중심이 되어 음악을 공부 ( 악보를 볼 줄아는 인텔리들 →
자신들만의 음악작곡) f. 프랑스귀족의 Piano음악과 행진밴드(March Band)와의 조우. 4. JAZZ의 전신. a. Blues, Work Song(노동요), Boogie Woogie,
Minstral,Shout,취주악, Spiritual (흑인 영가) b. Ragtime (Dance Hall에서 연주되는
2/4박자의 빠른 템포의 춤곡) #대표 아티스트= Scott Joplin, Jelly Roll Morton, Bunk
Johnson 발전 → Stride( Swing의 전신 ) #.대표 아티스트=Fats Waller, Art
Tatum
Ⅱ.초기 JAZZ (New Orleans Style)의 특징: 1910
년대.
1. Brass Band를 기초로(코르넷,트럼본,클라리넷,튜바,드럼.) 퍼레이드(March)형이
성행→합주형식의 집단재즈(Big Band)가 번성. #.행진간엔, Piano,Bass 같은 무겁고 고정연주방식이 요망되는 악기는
대체로 사용되지 않았다.⇒초기 3대 JAZZ왕 모두 Cornet주자 ☞ [ 1대 Buddy Bolden, 2대 King Oliver, 3대
Louis Armstrong ]
3. 레코드는 남아 있지 못한 상태.(1900∼ 1910) ·1910년대 백인밴드 O.D.J.B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밴드)의 1917년 녹음이 남아있음.→ 최초의 JAZZ Recording 인 셈.
* 초기 재즈(1900∼1910)의 대표주자 ☞ Buddy Bolden (Ragtime Band로
성공),Jelly Roll Morton(Piano),Louis Armstrong (집단즉흥 → 개인즉흥으로 발전시킴.),Freddie
Keppard, Earl Hines, Fats Waller, idney Bechet(Blue Bird), The Original
Dixieland Jazz Band.
4. 초기 JAZZ 의 여명. a. 1917년 1차 세계대전 → 뉴올리언즈의 홍등가,스토리빌이
폐쇄됨. b. 1919년 Louis Armstrong이 뉴올리언즈를 떠남. Fate Marble Band가입. ⇒재즈맨들의
실직⇒Chicago,Kansas( Count Basie류의 빅밴드가 유행)로 북상.
3. 1920년 1월 17일 미전역에 금주법 시행.→ 암흑가와 더불어 재즈가 번성. (1차 대전
승전국으로서의 우월의식과 경제팽창이 그 단초가 된다.
4. 시카고, 뉴욕 등,대도시가 주축이되어 재즈가 유포.→ 22년,루이 암스 트롱, 시카고로 활동무대를
옮겨 제 1의 황금 시대를 맞음. ※ +- Chicago Jazz : ·백인 중심의 재즈 인기. 초기엔 딕시 스타일, 후기엔 스윙|
스타일이 주도. ·Bix Beiderbecke(c), Eddie Condon(g), Bud Freeman, Jimmy
McPartland, Gene Krupa(ds), Benny Goodman(cl).→ 대 편성의 댄스밴드 로 출발, 뉴올리언즈와 접목,
스윙스타일 구축.
+- New York Jazz : ·Harlem을 구심점으로 흑인 재즈 유행.(Scott Joplin,
opera, ‘Treemonisha’) 발표/ Delta blues 연주자들 소규모 그룹활동. →1940년대 R&B,
R&R 에 영향, 이후 프리 재즈의 시금석이 됨. ·Fretcher Henderson, Duke Elington, Fats
Waller 등이 활동. Gershin 인기. ·Duke Elington,할렘의 Cotton Club에서 1927∼32년 까지 고정
출연. ·할렘파는 피아니스트가 많다.→ ragtime, blues를 기초한 피아노 곡이 많음. ·Negro Renaissance
:‘Porgy’(1925),‘Show Boat’(1927),‘ Nigger Heaven’(1926) ⇒ 재즈연주보다,
흑인예능(show,dance,musical)을 아우른 재즈스타일 유행. 5. 23년경 녹음이 시작 되다. → 라디오전파로 혜택으로 재즈가
널리 알려짐.
6. 1927년 영화,‘Jazz Singer에, talkie가 사용. /‘Okey레코드를 통해
활성화.
7. 20년대 비고. a. 26년,루이 암스트롱,스캣창법으로〈히비 지 비즈 〉녹음. HOT5
& HOT7을 이끈다. b. Jelly Roll Morton「Red Hot Peppers를 26∼30년에 이끌고 역사적
녹음.(시카고,뉴욕)
Ⅳ. Swing시대의 대두.:1930년대.
1. 배경.
a. 1929.10.24“암흑의 목요일"(뉴욕 주식시장의 대폭락)→미국경제공황. b. 불경기,
암울한 시대상→현실 도피적 성향 만연.→ 달콤하고 밝은 음악유행 ⇒ Band Singer의 탄생. # Bing Crosby와 같은 재즈밴드
전속가수가 채용. Jazz Chorus. # 대표아티스트: Bessie Smith, Billie Holiday, Ella
Fitzgerald... c. 33년 3월 루스벨트 당선 → New Deal정책으로 불경기 정국을 해소. 33년 12월
18일“금주법”철폐⇒새시대를 맞은 사람들의 음악적 대안으로 Swing의 경쾌하고 흥겨운 리듬이 호응을 얻음. d. 30년대, 라디오 보급의
활성화로 영화음악의 인기와 맞물림.
2. 특징(성격)
a. Benny Goodman의 인기와 더불어 Big Band들 호황. b. 1936년,백인밴드의
연주를 흔히 Swing이라 일컫음. c. 4 beat에 의한 약동감 (* 기존 2 beat에서의 비약) d. Hollywood
Movie의 호조,미국소설의 영향. ⇒ 개방된 사고 팽배 ⇒ 발라드하고,팝적인 음악 호응. e. 백인 “빅밴드”의 활약장소인 Ball
Room에서 활성화. f. 춤추기 쉽고 사교댄스와 일치하는 음악⇒Disco Music의 Bass Drum 과 같은 패턴. g.
전속가수와 더불어 연주.
3. 대표 아티스트
* Artie Shaw, Bing Crosby, Glenn Miller, Duke, Benny
Goodman, Frank Sinatra,Ella Fitzgerald, Count Basie, Billy Holiday, Lester
Young, Tommy Dorsey...
4. Swing의 침체.
· 41년 12월 태평양 전쟁 ⇒ 징집으로 인해, Big Band member들 해체, Dance
Hall 폐쇄. · 44년 12월 Glenn Miller 비행기 사고로,사망.→ 스윙시대의 퇴조를 예고 하는 상징적 사건. ·스윙의
상업적 성공으로 같은 스타일의 음악이 소모적으로 양산되어,상투적인 음의 나열로 직결.
5. 30년대 비고.
a. 38년 12월 23일 카네기 홀에서“From Spiritual To Swing”concert개최.
→ Boogie Woogie boom! b. Melody maker 지 33년 4월호에 Billy Holiday 소개. c. 34년
‘DECCA’Record설립,1호로 Bing Crosby 발매. →‘VICTOR'‘COLUMBIA'와 더불어 3대 major label로
어깨를 나란이 함. → 염가 제작을통해 레코드 대중화에 기여. d. 34년 세계 최초 재즈 전문지‘DOWN BEAT’창간. e.
35년 Chick Wave 악단 → Ella Fitzgerald 전속가수로 채용. f. Count Basie 악단 36년 Kansas 리노
클럽에 고정출연. g. 사상 최초 jazz concert:38년 1월 16일 카네기 홀 →Benny Goodman의 전성기(스윙붐)
34년 빅밴드 결성, NBC방송‘Let's Dance’에 정식출연. h. Louis,32년 7월 유럽에서 첫 재즈연주 실시. →
영국‘Melody maker’지,루이 암스트롱에게,사치모라는
애칭사용.
Ⅴ.Be Bop 혁명 : 1940년대
1. 배경.
a. 1940년대 2차 세계 대전 발발.→ 스윙시대,막을 내림. b.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인종차별에 대한 불만과 흑인들의 공감대(정치적 성격)를 형성.→‘아프리카’뿌리찾기와 그들 개성의 회복요망.→좀더 흑인적인 음악 탐구.→60년대의
Free Jazz의 기백과 일맥상통. c. 2차대전으로 인해,좌절과 비관에 빠진 미국 지식인,예술가들에게 세상을 파멸로 몰고간 기존의
가치관을 거부하는 outsider로서의 역할에 주목하게 만듦.→ 연주자마다 개성있는 연주를 함.(천편일률적인 스윙의 성격과는 상반) d.
swing에 염증을 느낀 젊은 음악인들이 중심이 되어,작은클럽에서 음악탐구. → 소집단을 형성. # Harlem,‘Minton's Play
House’& Mid Town,52nd street 형성 ⇒ after section.(40년대 중반 Dizzy & Parker의
조우.)
2. 성격.
a. 어원분석: Bebop, Rebop (초기 비밥의 다른 명칭)→ 스페인어,arriba와 같은 어원→
영어의 go와 같은 의미.→빠른 연주에 감탄한 팬들의“좀 더 빨리”라는 재촉의 뜻이 담김. b. standard곡 위주로 선택하여 연주.
새로운 멜로디 구축→ 코드진행을 복잡하게 구성. c. swing (백인 취향)에 상반 ↔ 흑인 연주자들이 주축이 됨. swing
(vocal 위주 팝스타일)↔ 연주위주의 재즈.⇒ 일부 소수 매니어들 만을 위한,그들만이 이해할 수있는 음악. (연주인의 개성이
강조됨.) d.“재즈는 소수 매니어를 위한 음악”이라는 주체성을 표방하게 된 것도 비밥에서 비롯. ⇒ Modern jazz로
발전하는 분수령이됨. * 40년대 스윙 음악인들은 비밥에 모욕감을 느끼고,혹평. → Tommy Dorey :“비밥은 재즈역사를 20년
퇴보시켰다.”→ Louis Armstrong :“아무런 뜻도 없는 어려운 음의 나열에 불과, 기억할 만한 멜로디도 없고 춤에 어울리는 비트도
없다.” e. jam 세션 (개인적 입장의 player들이 모여 즉흥 연주:combo 단위) f. code전개에 의한 애드립의
가능성 추구 → 스피디한 연주.⇒modern art 풍으로 변형, 변화 추구. g. 초기 비밥은 기존 음악을 비판하는‘컬트’적
성격. h. Parker,“bebop은 중.서부의 비트와 뉴욕의 스피디함이 복합”.⇒ 50년대 beat 문학자들에게 영향. i.·백인
빅밴드를 모던화,진보 재즈파.→ Gene Krupa,Stan Kenton.·캄보파 → Lee Konitz, Stan Getz, Lennie
Tristano.
·A.F.M 파업,‘패트리로 사건’→ 1942∼44,초기 비밥의 음악적 변화의
기록부재. ·뉴욕‘Blue Note’같은 마이너 레이블을 통해 녹음.
5. Bop의 종언.
·53년 5월 15일 Massey Hall concert → Parker & Dizzy 의
마지막 공연. ·55년 3월, Bird의 사망은 밥의 사망선고와 같은 무게를 지님. ·50년 한국전쟁 → 동부해안의 불황 →
재즈맨들,서부로 이동. (east coast→west coast)
Ⅵ. Cool의 탄생 : 1940년대 말.
1. 배경.
a. 2차 대전 종식후 비밥연주자들의 새로운 시도.→ 비밥의 참신성을 수용한 체 좀 더 부드러운 사운드
제시. b. 40년대 일부연주자(주로,백인)들이 시도한 클래식 도입에 영향→ 여린 음색의 솔로연주. c. bebop과는 대조적인
지적이고 억제된 연주. d. 40년대말, Woody Herman은 Stan Getz 등과 빅밴드 〈Second Herd〉결성.→ 쿨
재즈의 첫 포문〈Four Brothers〉. e. Miles Davis〈Birth of the Cool〉9중주악단 결성.
1949년,동명음반 발표. f.〈Pacific Jazz〉를 통해 주로 소개.
2. 성격.
a. 산뜻하고 가볍고 부드러운 연주. b. 백인과 흑인의 조화. c. west coast
jazz와 유사. →한층 유럽화된 음악으로 냉전정국에 적합.
3. 대표 아티스트.
Art Pepper(ts), Miles Davis(tp), Gerry Mulligan(bs), Chet
Baker(tp), Dave Brubeck M.J.Q, Paul Desmond, Lee Konitz.
4. 쿨의 퇴조.
·48년 1월 1일 A.F.M.(미국 음악가 연합회) 2차 레코딩 파업으로 쿨재즈의 양성 과정이 정식
기록되지 못함.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여파에
밀림.
Ⅶ. West Coast Jazz & Modern Jazz 의 융성:1950년대
초.
1. 배경.
a. Stan Getz,‘cool jazz’,Ornette Coleman,‘free
jazz’. b. 한국전쟁으로 미국 경기가 동부에서 서부로 이동. c. 영화산업의 부흥 →사운드 트랙 흥행수익 사업.⇒ 영화와 사운드
트랙의 상호상승 효과로 대규모 사업으로 급성장. d. 레코드 산업의 발전과‘라이트 하우스를 필두로 클럽이 번창. e. 40년대 말,
뉴욕 재즈거리는 거의 자취를 감춤.
2. 특징.
a. 50년대 전반 서해안 지방에서 호황. b. LA(California)를 중심으로 light한
감각이 특색. c. Studio musician 시대 개막.(스튜디오 작업을 기반.) d. Hollywood 영화에도 관여./ 편곡에
신경을 씀. e. combo style 이 많다. ↔ 쿨과 는 대조.(빅 밴드 위주 편성) f.‘Contemporary’사를 중심으로
좋은 음질, 멋진 재킷 디자인등을 제공. #. 그 외,‘Fantasy,‘Pacific Jazz’레코드사도 활약. g. 가볍고,스마트한
감각의 음악 (#.Lester Young의 쿨 재즈가 웨스트 코스트재즈 연결) h. 빅 밴드 출신의 악보에 강한 뮤지션을 주축으로 활약.
→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이론적 무장을 갖춘 음대 출신자들이 많다.
3. 종언.
a.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완벽한 조건이 오히려 시기 상조였다는 평가를 받음. → 70년대 Fusion
이란 형태로 부활. b. 50년대 후반부엔 쇠퇴 → 스튜디오 뮤지션들의 단편적이고 편향적인 음악 진행에 청중과 평론가들이 염증을 느끼기
시작. → 흑인음악(east coast)의 봉기로 와해. c. R&R의 시대적 위세와 편승적 가사(성의 묘사)의 압도속에 사라짐.
4. 대표 아티스트.
Art Pepper(as), Chet Baker(tp), Gerry Mulligan(bs), Stan
Kenton, Woody Herman.
Ⅷ. Hard Bop & Funky Jazz 의 반격.: 1950년대
중반.
1. 시대.
a. 스튜디오 뮤지션들이 펼치는 단조로운 웨스트 코스트가 마지막 안간힘을 쓸 무렵. b. 50년대
중반,R&R의 시대적 관철로 인해 즐겁고 흥겨운 음악이 공감을 얻음. →후에 1980∼90년대 영국의 댄스 재즈붐의 원인. c.
새로운 녹음 기술,LP( Long Playing) 개발로 장 시간 녹음이 가능해 지고, 솔로 연주곡의 수록이 잦아짐. 클럽을 중심으로 라이브
녹음도 유행.→ 하드밥의 연주에 적합. d. 댄스 밴드시대로의 돌입과 R&R의 빠른 유행(성적표현, 힘찬 리듬)이 쿨재즈의 흐름을
단절시킴. e. 54년,Max Roach & Cliford Brown 이 5 중주단을 탄생시킴. → Hard bop의
기원. f. 하드밥의 태동을 알리는 음반,Miles Davis〈Dig〉(1951). → * Miles Davis(tp),Sonny
Rollins(ts),Art Blakey(ds) 후에 분야별로 하드밥의 선봉장이 됨.
2. 성격 (영향)
a. vocal tone, hot vibrato, 초기 재즈의 힘찬 리듬과 앙상블 사운드, 교회음악의
신성함 을 원함. b. New York 을 중심으로 동부해안(이스트 코스트)지역,필라델피아, 중공업 도시인 시카고, 디트로이트를 연고지로
흑인적이고 멜로딕한 솔로연주가 행해짐. c. 흑인해방운동에 호응 → 57년‘리틀 록’사건에 대한 풍자곡 발표:(Charles
Mingus,bass) d. John Coltrane(ts)을 중심으고 하드 밥 즉흥연주가 행해 짐.콜트레인에 영향을 준 조지 러셀의
화성학 연구와 밍거스와의 ‘work shop'은 비밥솔로를 가능케 하여,후에 free jazz의 서막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어
준다.
《Funky Jazz》 ※ 배경/성격 · 1958년 가을 Art Blakey(ds), Lee
Morgan(tp), Benny Golson(ts), Bobby Timmons(p),Jimmy Merit(b),이 의기투합 하여
‘Jazz Messanger’결성,펑키재즈의 붐을 조장.→ 블루노트 레이블을 통해 ‘Morning’발표. · 50년대 중반
Horace Silver(p)가, funk란 단어 사용. · 교회 음악 과 블루스 리듬을 보다 강조하면서 하드 밥에서 발전한 Soul
Jazz 의 비트는 청중을 흥분시킴. · Blues & Black Church 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 · 흑인의 필링이
강하게 부각, gospel 과 R&B 의 요소 가 짙다.
3. 기타/ 시대
a. 57년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가 사운드 트랙으로 재즈를 삽입.→ 모던 재즈를 대중화
시킴. b.‘Cannonball in San Francisco’발표. c. 하드 밥의 성숙 → 58년 모드 주법 개발 : 애드립의
자유화 추진.⇒프리 재즈로 발전 d. 54년 2월 21일 ‘Birdland live’: Cliford Brown(tp), Horace
Silver(p), Art Blakey(ds). e. 마일즈 데이비스,56년 5 월 11일, 10월 26일, Prestige 레이블과
남은 계약을 청산키위해, 2회에 걸친 마라톤 세션을 감행, 총 25곡 녹음. :4부작,『Cookin’』『 Lelaxin’』『
Workin’』『 Steamin’』→ 마일스의 하드 밥의 4대 걸작.
4. 대표 아티스트.
·Max Roach(ds), Dexter Gordon(ts), Monk(p), Clifford
Brown(tp), Freddie Hubbard(tp), John Coltrane(ts), Sonny Rollins(ts), →* Hard
Bop 계열. ·Lee Morgan(tp), Cannonball(ts), Jimmy Smith(organ), Art Blakey(ds),
Bobby Timmons(p), Curtis Fuller(tp), Horace Silver(p). →* Funky Jazz
게열. 5. 여명.
소규모 앙상블의 단조로움과 블루스 리듬의 반복음은 청중들을 식상하게 하여 비판의 요지가
됨.
Ⅸ. Mode / New Mainstream / Free: 1960년대.
1. 배경,성격(모드).
a. 58년 1월 마일즈, 6중주단 편성. 종래의 코드 진행에서 벗어나 다른 애드립 전개. →
mode주법의 전형,‘Milestones’ b. 모드를 통해 즉흥 연주의 가능성과 집단 즉흥의 모범이 됨. c. 코드 진행을 단순히
처리, 솔로를 주로 하는 주법. d. mode jazz의 결정판 : Miles Davis ‘Kind of Blue’/Bill
Evans‘Portrait in Jazz’
2. 뉴 메인 스트림 재즈.
a.배경: 60년대 블루노트레이블을 중심으로 활동한 젊은 뮤지션이 연주한재즈. 예) Herbie
Hancock. mode 주법에 의한 모던 재즈. b.성격: ·‘블루 노트'를 통해 발매./ 높은 음악성을 자랑. · 듣기 쉽고
낯설지 않은 느낌. 펑키하면서도 모드의 스타일을 겸비→ 다양한 구색. · 뮤지션의 재즈관념이 유연하게 변한 결과 생겨난 음악 ↔ 긴장감이
결여 됐다는 비난. c.비고/ 작품. ·65년 5월 허비 행콕,〈Maiden Voyage〉완성. 프레디 허버트,〈Tub
Tones〉. ·63년 리 모건,〈The Sidewinder〉→ 블루 노트 창립이후 최고 베스트 셀러 음반.
3. 프리 재즈
a.배경: · 63년 흑인들의 워싱턴 대행진 → 흑인 해방운동 격화. / 흑인재즈의 공격성과
즉흥성을 전위화. · 54년 콜트레인,돌피와 첫 조우.→ 친교 유지. · 60년대 Ornette Coleman,〈Free
Jazz〉앨범을 Atlantic 에서 발매. · 60년초,콜트레인,쿼텟을 결성. · 61년 Impulse 레이블 발족.→ John
Coltrane 전속계약. b.성격: · 관악기 뮤지션이 많았다. → 연주자의 감정을 표현하기에 용이한 악기. · 전통적
형식 타파. 감정표현의 불규칙한 굴곡을 강조 → 비 대중성. · 감정에 성실하고 사물을 한 방향으로 깊게 생각하는 뮤지션들의 사고와
이상을 반영한 음악.
4. 60년대의 비고 (사건/행사)
a. Coltrane 의 free jazz선언! ‘Assension’(65) b. Eric
Dolpy 사망.64.6.29 #심장마비. c. Albert Ayler, Cecil Tayler‘Somethin differnt’활약.
Le Roi Jones,흑인전위 평론가 출현. d. Bossa Nova 열풍!→62년 10월 Stan Getz & Charlie
Byrd‘ Jazz Samba’미국 전역 히트. e. Ornette,‘Golden Circle’live album (blue
note) f. New Jazz group 발족.64년 재즈 10월 혁명.→ Jazz Composers Guide 발족.(65년 해체)
66년 Jazz Composers Orchestra Association 발족. g. 재즈맨들의 비틀즈 리메이킹 붐이 일다. h.
A&M 레코드 67년 CTI 시리즈 발매. → 대중에게 접근하기 쉬운 재즈 발매에 목표를 둠. i. Newport Jazz
Festival 출연진에 British rock가세. (*69년,Jeff Beck/ Ten Year After/ Led Zeppelin/
Jethro Tull.) j. 마일스와 전자 사운드와의 조우 → ‘Miles in the sky’ (1968)에 전기 기타
(George Benson)시도. ⇒ Fusion Jazz 태동의 교두보가
됨.
Ⅹ. Fusion의 천하 통일 : 1970년대.
1. 배경:
a. 전자 사운드와 전기 기타의 재즈적 흡수. b. 65년, 월남전 격화 → 반전을 지지하는
록음악이 음악계를 석권하자,재즈도 rock solo를 모방한, Fusion Style로 대응. c. 당대의 고뇌( 월남파병과 전사)를 잊기
위해 경쾌하고 부드러운 음악이 요망됨. (# 30년대 경제공황시, swing의 대두를 상기!) d. west coast 의 아류.
2. 성격:
a. 4 beat → 8 beat 로 전이.위화감 없는 부드러운 리듬감. b. westcoast의
분위기 → 스튜디오를 음악활동의 터전으로 활용. c. 세련되고 도회적인 느낌을 준다. d. vocal의 개입이 많다.→ 방송을 염두에
둔 상업적 고려. # swing과 유사한 현상. e. Polyrhythm( 2개 이상의 다른 리듬이 동시에 사용하는 방식) f.
Fusion 전문 레이블,속속 발족.⇒ ECM, GRP(76년 발족), JVC(일본 회사), 80년대 -- Windham Hill,
Enja, CTI...
3. 비고 (사건/작품)
a. 최초의 퓨전음반 → Miles, 69년 8월‘Bitches Brew’ ⇒ Fusion의
계보로 자리 잡음. → Wayne Shorter(ts), Chick Corea(p), Jack Dejohnette(ds), John
McLaughlin(g), Dave Holland(b), ⇒분야별로 퓨젼의 거장으로 성장하며,여러 후배들을 키운다. b.
Weather Report, 71년 2월 처녀작 발표, Miles,‘In a silent way’. c. 74년 M.J.Q 해산./ 75년
Manhattan Transfer 데뷰 → 혼성 코러스 밴드. d. Newsweek, 77년 8월 8일 자 → “Jazz comes
back”이란 타이틀로 Herbie Hancock 과 V.S.O.P 소개. f. Scott Hamilton 에 의해, 스윙 다시 유행
하다.
4. 아티스트
Return To Forever, Michael Franks, Bob James, Chick
Corea, George Benson,Spiro Gyra, Weather Report, Mahavishnu Orchestra... *
3세계 : Gato Barbieri, Dave G
Sanborn...
?. New Standard Jazz : 1980 년대.
1. 배경/성격.
a. 70년대 퓨전의 보편??인해 재즈의 중후함이 손상을 입고 세속화 되었다는 우려팽배. →
아류의 범람과 음악성의 결여. 소수 매니어들의 불만 누적. b. 정통 재즈를 복구하려는 소장 뮤지션들의 각성/움직임. →
40년대,비밥 뮤지션들의 Minton's Play House 활동과 유사. c. New Orleans 출신, Marsalis 형제의
등장. d. 80년대,윈튼 마살리스, 아트 블레키의‘Jazz Messangers’에 동참.:82년에 처녀작 발표. e. 정통 재즈를
현재에 가장 그럴사하게 이식하여,차세대에 전수하려는 발상. f. 재즈를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접근시키려는 시도.
2. 비고(작품/사건)
a. ECM 레이블, Keith Jarrett의 스탠더드 시리즈(1984∼85) 발매 → 클래식
소품들이 유행. 스탠더드 넘버의 인기! b. Wynton Marsalis의 전성 시대 개막. → 84년 26회 그래미에서
재즈부문과클래식부문에서 각각 수상. (*‘Think of one’/‘Trumpet Concertos’) c. 거리의 음악가
Stanley Jordan, 주류시장으로 진출. tapping 주법 연주로 각광→ 1집 ‘Magic Touch’(84년),신생 블루 노트의 1호
음반이 됨. d. 85년 바하 탄생 300주년 기념 행사. → Eugen Cicero ‘Jazz Bach’/ John
Louis‘Preludes & Fugues’/ Jack Giuse‘ G-A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