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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회전수와 이송속도는 공구수명, 가공면 정도, 가공능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엔드밀이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공구의 파손 및 급격한 마모로 인한 수면단축, 가공능률 저하, 가공면 조도가 불량시 절삭조건을 적절하게 변경하여 적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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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회전수 |
V:절삭속도(m/min) |
D:엔드밀의 직경(mm) | |
※ 건식절삭의 경우 계산치의 70%로 하향조정하여 적용한다.
【 절삭속도는 공구의 재질과 피삭재, 절입량에 따라서 결정되며 다음 표와 같다. 】 |
피삭재 |
경도 |
절삭속도 : V(m/min) |
HSS |
분말 HSS |
코팅 HSS |
초 경 |
일반구조용 강 SS41 |
~HB 175 |
30 ~ 35 |
30 ~35 |
35 ~ 45 |
45 ~ 50 |
주 철 FC25 |
~HB 180 |
30 ~ 40 |
30 ~ 40 |
40 ~ 50 |
45 ~ 60 |
스텐레스강 SUS304 |
~HB 187 |
20 ~ 25 |
20 ~ 29 |
30 ~ 40 |
30 ~ 40 |
탄소강 SM50C |
~HB 225 |
25 ~ 30 |
25 ~ 30 |
30 ~ 40 |
35 ~ 45 |
합금강 SCM,SNC |
~HB 275 |
15 ~ 20 |
15 ~ 20 |
20 ~ 30 |
20 ~ 30 |
합금공구강 STD |
~HB 325 |
10 ~ 15 |
10 ~ 15 |
15 ~ 25 |
15 ~ 25 |
다이스강 내열합금 |
- |
8 ~ 12 |
8 ~ 12 |
15 ~ 20 |
15 ~ 20 |
동,알루미늄 합금압연재합금주물 |
- |
60 ~ 80 |
60 ~ 80 |
80 ~ 120 |
60 ~ 140 |
고 경 도 재 |
HRC40 ~ |
~ 5 |
~ 5 |
~ 10 |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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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능력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이송속도는 잇날 한개당 이송량에 의하여 결정된다.
F = ftZN |
F : 이동속도 ( mm/min ) |
Ft : 잇날 한 개당 이송량( mm/tooth ) |
Z: 날수 N : 회전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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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날 당 이송량 】 |
직 경 |
형태 |
STANDARD |
ROUGHING |
길이 |
REGULAR |
LONG |
REGULAR |
LONG |
날수 |
2 |
4 |
2 |
4 |
6 |
0.03 |
0.02 |
0.02 |
0.01 |
0.04 |
0.03 |
0.03 |
0.02 |
12 |
0.05 |
0.04 |
0.04 |
0.03 |
0.07 |
0.05 |
0.05 |
0.04 |
20 |
0.09 |
0.07 |
0.08 |
0.06 |
0.12 |
0.10 |
0.10 |
0.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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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밀의 절삭깊이는 축방향의 절삭깊이를 d, 직경방향의 절삭폭은 W, 그리고 엔드밀의 직경은 D로 나타냅니다.축방향의 깊이는홈절삭의 경우 d=0.15D 이하, 측면절삭의 경우는 d=0.15 D2로 합니다. (한국OSG 기술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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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서 엔드밀이 쇼트(short)형이나, 난삭재용 또는 중절삭용인 때와 가공물의 재질이 비교적 절삭이 쉬운 알루미늄이나 연강인 경우는 이보다 더 깊이하여도 됩니다.일반적으로 축방향의 깊이'd'가 너무 깊으면 진동이 발생하여 가공면의 표면조도가 나빠지므로, 적당한 가공 깊이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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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향절삭과 하향절삭의 차이점 】 |
비 교 대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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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나사의 백래쉬 |
절삭에 큰 영향이 없음 |
백래쉬를 완전히 제거해야 함 |
기계부착방식의 강성 |
강성이 낮아도 무방함 |
작업시 충격이 크므로 높은 강성이 필요 |
공작물의 부착 |
상향으로 힘이 작용하여 공작물을 들어 올리는 형태이므로 불리함 |
하향으로 힘이 작용하여 공작물을 누르는 형태여서 유리하나 완전히 장착해 놓지 않으면 충격력으로 이탈되는 경우가 있음 |
인선의 수명 |
절입시 마찰열로 후랭크 마모가 빨라 수명이 짧음 |
상향에 비하여 수명이 김 |
구성인선의 영향 |
비교적 적음 |
구성인선의 피니쉬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음 |
마 찰 저 항 |
절입시의 마찰저항이 커서 아바 (arbor)를 위로 들어 올리는 힘이 큼 |
절입시 마찰력은 적으나 하향으로 큰 충격력이 작용함 |
피 니 쉬 면 |
광택면은 좋게 보이나, 상향의 힘에 의한 회전저항이 생겨 전체적으로 하향절삭 보다 떨어짐 |
표면에 광택은 없으나 저속의 이송에서는 회전저항이 생기지 않아 매끄럽고 고른면이 됨. 이론면에서는 상향절삭보다 떨어지나, 아바(arbor)의 들어올림이 적어 실제로는 상향절삭보다 피니쉬면이 더 좋음. 연질재의 경우 구성인선의 영향으로 피니쉬면이 나쁘게 됨. |
절 삭 조 건 |
- |
상향절삭보다 절삭속도, 이송속도를 더 올릴 수 있음. 중절삭 가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