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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학부공통필수) -재활학개론(학부공통필수) -인간행동 및 사회(심리학개론)(학부공통필수) -의학기초(언어해부 및 생리학)(학부공통필수) -의사소통장애개론(학부공통선택) -인간과 언어(언어학개론)(학부공통선택) -아동발달(학부공통선택) -자원봉사론(학부공통선택) |
2) 전공필수 교과목
교과목명 |
언어발달(전공,부전공필수) 언어발달장애(전공,부전공필수) 신경언어장애(전공,부전공필수) 조음음운장애(전공,부전공필수) 음성장애(전공,부전공필수) 유창성장애(전공,부전공필수) 청각장애(전공,부전공필수) 말언어장애의 진단 및 평가(전공필수,부전공선택) 중복언어장애(전공필수,부전공선택) 특수교육학개론(전공필수,부전공선택) |
3) 전공선택 교과목
교과목명 |
언어심리학 구개열언어의 진단 및 치료 언어장애아동의 집단치료 말과학 말․언어의 신경학적 기초 말․언어치료의 기기연구 임상사례세미나 의사소통장애 독립연구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 실어증 및 말 연관 언어장애 한국어 음성학 및 음운론 언어장애아동의 부모교육 및 상담 운동구어장애 언어치료 프로그램 개발 정신지체 인지언어연구 뇌성마비 언어연구 청각학 보완대체 의사소통지도 영유아기 인지발달 자폐 인지언어연구 언어장애아동의 통합교육 발달장애아동의 인지언어치료 청각장애의 진단 및 치료 조음음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신경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음성장애의 진단 및 치료 |
4) 실습교과목
교과목명 |
언어임상관찰1, 2 언어임상실습 1, 2, 3 |
5) 교과목 해설
(1) 언어병리학개론(Introduction to Speech Pathology) : 다양한 언어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특성, 진단 및 치료 방법등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목적을 둔다.
(2)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 아동의 음운․의미․통사․화용 발달에 대한 자 료를 바탕으로 언어이전기부터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을 포괄적으로 익히고 언어발달의 과정을 폭넓게 이해한다.
(3) 언어해부 및 생리학(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 : 언어기관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음성생성에 관련하는 발성 및 조음기관의 생리학적 지식과 대외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4)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지체장애․자폐․뇌성마비․청각 장애․학습장애등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들 의 언어치료에 대한 기본을 확립한다.
(5)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이론을 익히고, 이를 언어치료에 적용 할 수 있는 기본을 확립한다.
(6) 언어발달장애(Development Language Disorders) : 언어를 습득하는 시기 에 발생할 수 있는 유아 실어증․정신지체․자폐 및 학습장애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한 지식과 함께 언어발달장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7)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 뇌혈관장애나 외상으로 인 한 뇌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언어장애에 대해 익히고,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을 진단하 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8) 조음음운장애(Articulatory and Phonology Disorders) : 조음 및 음운장애의 기본 특성을 이해하고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및 장애정도를 분석하고 진단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치료접근법에 대해 이해한다.
(9) 음성장애(Voice Disorders) : 음성장애와 관련된 발성기관에 대해 이해하고, 기능 적․기질적․신경학적 요인에 의한 음성장애의 특징을 알아보고 음성장애를 진단 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10)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 유창성장애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생리학적 이론을 고찰하고 말흐름과 비유창성에 관한 평가기준을 익히며 진단방법과 치료접 근법들을 비교․연구한다.
(11)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 Disorders) : 청각장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청 각장애 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12) 말언어장애의 진단 및 평가(Diagnosis & Therapy of Speech Language Disorders) : 말언어장애를 진단 및 평가하는 다양한 접근법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진단도구 들에 대해 연구한다.
(13) 중복언어장애(Severe and Multiple Disorders) : 한가지 이상의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을 진단하고 평가하며 치료하 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14) 언어심리학(Psychology) : 언어처리과정의 본질에 관한 논의와 언어의 보편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의 인지적․생리적․사회적인 맥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15) 구개열언어의 진단 및 치료(Cleft Palate : Diagnosis & Therapy) : 구개파열의 원인과 그에 따른 말․언어적 특성에 관해 이해하며 외과적 수술에 대한 기초지식과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16) 언어장애아동의 집단치료(Group Therapy of the Language Disorder Children) : 다양한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에서 함께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17) 말과학(Speech Science) : 한국어 말의 생성과정에 대해 음성생리학 및 음향음 성학적으로 고찰한다.
(18) 말․언어의 신경학적 기초(Neural Bases of Speech-Language Production) : 말․ 언어의 산출과 이해의 경로에 대한 신경학적인 접근을 통해 언어장애의 문제를 이 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19) 말․언어치료의 기기연구(Studies in Speech Pathology Technology) : 말․언어장 애와 관련된 치료기기 및 도구들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하는 도구들 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20) 임상사례세미나(Seminar in Case Study) : 언어치료를 종결한 임상사례를 중심 으로 진단내용과 치료방법등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분석하고 토의한다.
(21) 의사소통장애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of Communicative Disorder) : 의사 소통 장애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을 살펴보고 의사소통장애영역에서 주제를 선택해서 독립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22)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Experimental Design and Statistical Analysis) : 의사소통 장애 관련 연구들 위한 실험설계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연구들에 통계분석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23) 실어증 및 말 연관 언어장애(Aphasia & Related Language Disorders) : 뇌손상 으로인한 실어증과 말 관련 언어장애에 대한 원인과 진단에 대해 신경학적․언어학적 측면에서 배우며 다양한 치료법을 익혀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4) 한국어 음성학 및 음운론(Korean Phonetics & Phonology) : 한국어의 음운을 분 석 하고 음운체계 및 음운현상에 따른 음운규칙을 이해하고, 한국어의 음향음성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언어병리학을 이해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25) 언어장애아동의 부모교육 및 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of the Language Disorder Children) :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부모를 위해 부모 형제와 장애자녀간의 건전한 상호작용 및 관계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배우 고 언어장애 아동의 바람직한 가정지도 방안에 대해 습득한다.
(26) 운동구어장애(Motor Speech Disorders) : 중추․말초신경계의 마비나 비기능으로 인한 언어장애에 관한 이해와 저작․삼키기․씹기드으이 문제로 인한 언어장애의 치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27) 언어치료 프로그램 개발(Language Treatment Program Development) : 언어치 료와 관련된 기존의 프로그램에 관해 논의하고 새로운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한다.
(28) 정신지체 인지언어연구(Studies in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Mental Retardation) : 정신지체장애 언어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정신지체장애의 언 어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29) 뇌성마비 언어연구(Studies in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Cerebral Palsy) : 뇌성마비장애 언어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뇌성마비장애의 언어치료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0) 청각학(Audiology) : 말소리 지각 과정에 관련된 해부와 생리학적 지식을 습득하 고 청각검사 및 각종 청각장애의 원인과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1)보완대체의사소통지도(Education in 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 보완대체의사소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 한다.
(32) 영유아기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of Infancy) :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고 영유아기 인지발달과 언어치료와의 관계에 대해 토의한다.
(33) 자폐 인지언어연구(Studies in Communication Disorders with Autism) : 자폐 언어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자폐아동의 언어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4) 언어장애아동의 통합교육(Methods for Mainstreaming Young Children with Language Disorders) :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언어치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35) 발달장애아동의 인지언어치료(Speech-Language Therapy of Developmental Disorders) :발달장애 아동의 언어특성을 파악하고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언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6) 청각장애아동의 진단 및 치료(Hearing Impairment : Diagnosis & Therapy) : 청 각장애의 진단기준․평가방법․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37) 조음음운장애의 진단 및 치료(Articulation Disorders : Diagnosis & Therapy) : 조음음운장애의 진단기준․평가방법․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38) 신경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 Diagnosis & Therapy) : 신경언어장애의 진단기준․평가방법․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39) 음성장애의 진단 및 치료(Voice Disorders : Diagnosis & Therapy) : 음성장애의 진단기준․평가방법․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40) 유창성장애의 진단 및 치료(Fluency Disorders : Diagnosis & Therapy) : 유창성 장애의 진단기준․평가방법․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41) 언어병리학특강(Special Topics in Speech Pathology) : 언어장애와 관련된 전반 적인 지식과 최근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의 경향과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42) 언어병리세미나(Seminar in Speech Pathology) : 국내외 언어병리학의 동향 및 최신 연구주제들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언어장애를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43) 언어병리학 연구방법론(Reserach Design and Methods in Speech-Language Pathology) : 언어병리학의 전반적인 연구동향과 다양한 주제를 선택해서 연구하는 방 법을 익히고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44) 학령기 인지-언어장애(Childhood Cognition-Language disorder): 언어습득기가 지난 학령기, 청소년기, 또는 성인의 언어장애에 대한 진단 및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45) 인지와 언어(Cognition and Language):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감각 및 지각, 기 억, 언어와 사고영역으로 나누어 그 발달적 특성에 관한 경험적 자료를 근거로 기초 이론들을 학습한다. 나아가, 발달 초기의 인지특성이 이후의 개인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언어발달에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검토한다.
(46) 학습장애의 인지언어연구(Studies in Language Disorder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말-언어 특성을 연구 검토하여, 말-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진단 및 평가, 치료 방법 등을 모색, 탐구한다.
(47) 언어장애 연구동향 및 과제(Trends and Issue of Language Disorder): 조음장 애, 유창성 장애, 발성장애 등 언어장애의 특징이나 발달, 치료 등에 관련된 문헌을 검 토하여, 최근 연구 동향 및 연구 방법 등을 분석하고, 새로운 연구과제 등을 토의한 다.
(48) 언어학 개론(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학의 연구 동향 및 연구 방법등을 분석하고, 새로운 연구과제 등을 토의한다.
(49) 읽기장애연구(Studies in Reading Disorder): 읽기발달 및 읽기과정에 대한 연구 를 통해 읽기장애를 말언어 특성과 함께 살펴봄으로써 치료과정을 모색한다.
(50) 언어임상관찰1, 2(Clinical Observation in Speech and Language Therapy1,2): 국내에 있는 병원 및 치료실에서 언어임상관찰을 실시해 다양한 진단과 평가, 치료 방 법 등을 배운다.
(51) 엄어임상실습1, 2, 3(Clinical Supervision in Speech and Language Therapy): 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치 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6. 학과별 특성화 내용
루터언어인지치료연구소
언어, 정서, 인지, 행동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발달진단, 언어평가, 심리평가 및 상담, 언어치료, 놀이치료, 인지학습치료, 미술치료,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 부모교육 등의 프로그램과 더불어 통합적인 치료모델을 연구 개발하여 가정과 지역사회 복지에 기여하고자 하며, 주요사업으로는 언어장애의 진단 및 평가, 장애가족상담, 각 영역별 치료, 부모교육 등을 하고, 매달 1회 연구원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루터대학교내 복지재활학부의 사회복지학과, 노인복지학과 뿐만 아니라, 신학인문학부의 신학과, 상담학과, 공연예술학과, 영어학과, 그리고 평생교육원과 협조하여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성인 및 아동, 그리고 그 가족에게 통합적 접근을 통한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