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수학에 대한 글은 몇개 보이지 않아 이렇게 도전해 볼려고 합니다.
우진인 작년 4월부터 한글공부를 시작하여 12월(8개월만)에 1코스를 마쳤고
2코스에서 동화책 38권을 읽고 시작합니다.
어렵겠지만 잘 해보겠습니다. 열심히...
2011/1/25 화요일
교장선생님과 잠깐 전화통화하고 시작하려고 합니다.
동화책 2권을 읽었습니다. 처음보단 많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틀린부분지적은 안하고 있습니다. 그냥 잘했다고 칭찬을 많이해줍니다. 그런데 지적하지 않는게 쉬운일은 아닙니다.
수쓰기 2회했습니다.
0~9까지 2줄 썼습니다. 생각보다 잘 하더군요 ...
1/26 수요일
0~9까지 쓰고 붉은색 팬으로 1을 앞에 우진이가 쓰면서
10 = 십(시)~~~~~~~~~~(최대한 길게 숨이 넘어갈듯이)
11 = 십(시)~~~~~~~~~~~~~~~~~~~~~~~~~~~일
12 = 십(시)~~~~~~~~~~~~~~~~~~~~~~~~~~~이
......
19 = 십(시)~~~~~~~~~~~~~~~~~~~~~~~~~~~구
선생님의 쉽고 놀라운 방법으로 1분안에 끝낼수 있었습니다.
전화주신 데로 하니 1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오늘 수학책 3권 잘 받았습니다.
내일은 20~29까지 해볼 생각입니다.
1/27 목요일
0~9까지 우진이가 씁니다.
붉은색 펜으로 2를 0~9까지 숫자 앞에 씁니다. 우진이가 직접 씁니다.
20 = 이십~~~~~~~~~~~~~(최대한 길게 숨이 넘어갈듯이)
21 = 이십~~~~~~~~~~~~~~~~~~~~~~~~~~일
.....
29 = 이십~~~~~~~~~~~~~~~~~~~~~~~~~~구
잘했습니다.
1/28 금요일
0~9까지 우진이가 씁니다.
붉은색 펜으로 3를 0~9까지 숫자 앞에 씁니다. 우진이가 직접 씁니다.30 = 삼십~~~~~~~~~~~~~~~(최대한 길게 숨이 넘어갈듯이)
31 = 삼십~~~~~~~~~~~~~~~~~~~~~~~~일
.....
39 = 삼십~~~~~~~~~~~~~~~~~~~~~~~~구
우진이가 삼십~~~~~~~~~~~제가 먼저 하면 우진인 웃습니다.
쓰고 한번 더 읽고 마쳤습니다.
1/29 토요일
0~9까지 우진이가 씁니다.
붉은색 펜으로 4를 0~9까지 숫자 앞에 씁니다. 우진이가 직접 씁니다.
40 = 사십~~~~~~~~~~~~~~~(최대한 길게 숨이 넘어갈듯이)
41 = 사십~~~~~~~~~~~~~~~~~~~~~~~~일
.....
49 = 사십~~~~~~~~~~~~~~~~~~~~~~~~구
오늘부터 읽은책 내용중 단어몇개를 골라 공책에 엄마가 썼습니다.
채소가게.무,배추,당근.호박이라 엄마가 글자를 쓰고 우진이에게 보고 쓰라로 했습니다.
한번씩만 쓰게 하고 100점이라 써 주었습니다.
-------------------------------------------------------------------------------------------
단기기억접근 그림으로 풀어가는 덧셈 10단계
1) 점이 그려져 있는 자료로 먼저 학습하되'점세기" 방식으로 3~4일에 걸쳐 3~4번 풀게 한다.
(하나 둘 ...방식의 말을 사용하는 일은 절대 금지. 일이삼..방식의 말만 사용함)
2) 점이 없이 숫자만 있는 자료는 여기에 없으므로 직접 만들되 내용을 똑같이 만들어 3~4일에 걸쳐 3~4번 풀게한다.
(대신 벽에다 점을 찍는 예시를 붙여놓고 언제든지 볼수 있게 함)
3) 가장쉬운 부분인 1단계 앞부분 내용으로 처음 시작할 때에는 10일에 걸쳐 10차례 반복 풀어서 아이가 셈과 사이에 쌓여있는 좋지 않는 감정이 충분히 해소되게 한다.
4) 학습량을 요령있게 조절
5) 발바닥에 도트하나 :
오_________________(1분소리내기) 육
6) 발바닥 그림 2개 : 자기 두발이라고 말해주고
(벽에 붙여 둠, 자기 두발의 발가락 세기 연습, 10이 되는것 연습)
7) 10은 동전 그림으로
언제나 아이 표정을 잘~~살펴가면서
그리고
반드시
하나씩 충분히 익혀가면서
단계를 따라
천천히
아주 천천히
과정을 밟아 나가야 합니다.
셈을 시작한 이후로 3년동안은
반드시 또박또박 점을 찍어가면서
반드시 또박또박 발 그림을 그려가면서
반드시 또박또박 동전그림을 그려가면서 셈을 해나가야 합니다.
이것을 소홀히 여기고 실행하면
그래서 아이의 손가락 세기도 금방 금지해 버리고
이 프로를 하다가도 금방 또박또박 그리는 것을 생략해 버리려고 하고
또 무심코 그렇게 해 버리게 되서
(여기에 들어온 부모조차도 그런 부모가 1000의999지만)
하나같이
아이가
언제까지나 셈을 싫어하게 되고
자동차 도로에서 그러는 것처럼
병목현상을 당하여
일체
진도를 나가지 못하고
합이 10이내인 것만 해결하는 수준에서
딱 머물러버리게 됩니다.
---------------------------------------------교장선생님의 글에서 퍼옴-----------------
2/4 금요일
책을 먼저 2권 읽었습니다.
우진이가 그동안 장염으로 입원하고 힘들어 해서 학습을 못했네요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오늘은 50~59까지 써 봤습니다.
먼저 0~9까지 씁니다.
5를 붉은색으로 씁니다.
50~59까지 쓰면서 읽습니다.
오십~~~~~~~~~~,오십~~~~~~~~~~~~~~~~~일 .............오십~~~~~~~~~~~~구
우진이가 5자를 2로 쓰는게 몇번있었습니다.
시지각이 문제인지 헷갈린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우진이가 쓴 종이 10~59까지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2/5 토요일
오늘 외할아버지외할머니께 새배하러 갔다 왔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책1권읽고
수학공부 했네여
0~9까지 씁니다.
6을 쓸려고 하니 1을쓰겠다 하여 10~19까지 2번 쓰고 물론 1은 붉은색으로 씀
60~69까지 쓰고 읽고 했습니다.
60=육십~~~~~~~~~~~~~~~~~
61=육십~~~~~~~~~~~~~~~~~일
.............
69=육십~~~~~~~~~~~~~~~~~구
2/6 일요일
책 1권 읽고 수학공부했습니다.
0~9까지 씁니다.
붉은색으로 "7"을 앞에 씁니다. 70~79까지 씁니다
70=칠십~~~~~~~~~~~~~~~~~
71=칠십~~~~~~~~~~~~~~~~~일
.............
79=칠십~~~~~~~~~~~~~~~~~구
2/7 월요일
책 3권읽고 수학공부 합니다.
오늘은 10~19 20~29 30~39까지 쓰고 읽고 24.28.35를 가리키며 읽어보라하니 잘 읽더군요
그런데 힘들어 하긴 합니다. 쓰는걸
먼저 0~9까지 씁니다.
붉은색 팬으로 8을 씁니다.
80=팔십(시)~~~~~~~~~~~~~~~
81=팔십(시)~~~~~~~~~~~~~~~일
....
89=팔십(시)~~~~~~~~~~~~~~~구
2/8 화요일
0~9까지 씁니다.
9를 붉은색으로 씁니다.
90=구십(시)~~~~~~~~~~~~~~~
91=구십(시)~~~~~~~~~~~~~~~일
......
99=구십(시)~~~~~~~~~~~~~~~구
교장선생님과 통화했습니다.
다음 진도에 대한 부분은 일기로 남기기로 하고
수학공부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것은 수를 안다는 것보다 쉽다는 생각을 심어야한다
그리고 서씨부인과 생각쟁이님의 글을 프린트해서 매일 읽어보라 하셨습니다.
책을 읽듯이 읽으면
많은 노하우가 있고 생각이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면된다 아무리 힘들어도 하면된다
우진이에게 중요한건 초등입학전 동화책500권으로 이해력을 50%로 꼭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수학이 끝나고 동화책500권이 끝나면 영어도 가르쳐볼 생각도 해봅니다.
항상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시는 교장선생님 모습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다른건 모르겠지만 매일매일 열심히 하는것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우진이가 한글공부를 하면서 느낀건
매일 조금의 시간이지만
아이에게 공부(학습)를 해야 한다는걸 아는 아이로
만들어 주셔셔 감사합니다.
이것이 독서습관(?)으로 이어진것도 감사드립니다.
언젠가는 스스로 책읽을 그날이 기약합니다.
오늘 숫자쓰기 하고 5칸노트를 꺼냈습니다.
그리고 우진이와 받아쓰기를 했습니다.
1.스파게티 - "티"자를 못써서 제가 옆에 써주고 보고 쓰게함
2.도라에몽 - "몽"자를 못써서 제가 옆에 써주고 보고 쓰게함
3.퉁퉁이 - "퉁"자를 못써서 제가 옆에 써주고 보고 쓰게함
4.정민규 - "민"자를 못써서 제가 옆에 써주고 보고 쓰게함
5.비실이 - "실"자를 못써서 제가 옆에 써주고 보고 쓰게함
6.노진구
7.이마트
잘했다고 칭찬많이 해주고 일단 우진이가 거부감이 없애기 위해 우진이가 쓰자는 글자만 씀
그래도 생각보다 잘 썼습니다.
저녁에
스파게티, 도라에몽, 퉁퉁이, 비실이. 이슬이. 노진구 이마트라 쓰네요
그리고 우진이가 너무 좋아하는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변신 카부토 치킨을 썼습니다.
그리고 마트에서 자석 한글을 오래전에 구입했는데 우진이가 냉장고 벽면에
글자 자석을 갔다 붙입니다. 치킨. 카부토, 드레곤볼카이 등등
그럼 우진인 "잘봐" "잘했다"란 말을 합니다.
책읽는게 젤 중요한것 명심하고 조금씩 부담없이 해볼 생각입니다.
2/9 수요일
동화책 2권을 읽고 수학공부했습니다.
먼저 1 + 1 =
● ●
숫자 1아래 점하나 숫자 1아래 점하나 있는 그림입니다
점을 "땡~~~~~~~~~~~~~~~~~~~(최대한길게)" 옆에 점을 "땡~~~~~~~~~~~~~~~(최대한길게)"
오늘공부끝...
참쉽죠 잉~~~~~~~~~
그리고 받아쓰기 읽은책에 나온 낱말로 함
1.기차 2. 지하철 3. 자동차 4. 자전거 5.트럭 6. 아빠 7.사탕
제가 글자를 써서 보여주고 우진이가 따라쓰는 방식으로 함.
학습이 끝나면 칭찬을 많이 해주고 하이파이브도 하고 책읽을떄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우진이가 부쩍 밝아진 모습에 엄마 맘도 뿌듯하네여
그리고 우진인 책1권을 읽어줄때마다 도장을 찍어 줍니다.
100권이 되면 우진이가 원하는 장난감 사줍니다.
제가 도장찍는걸 잊어버리면 자다가도 "엄마 도장 안찍었다"고 합니다.
2/10 목요일
STEP1-1
(2) 1 + 2 =
● ●
●
우진이에게 점을 가르키면 우진아 이거 뭐야?라고 물으니 땡~~~~~~~~이라 하네여
첫번째 점 땡~~~~~~~~~~ 두번째점 땡~~~~~~~~~~세번째점 땡~~~~~~~~~~~~~~~
오늘공부끝
쓰기 -1.친구 2. 안녕 3.오빠 4.그림
일단 옆에 제가 써놓고 보고쓰는 방식으로 함
오늘아침 기차를 너무 좋아하는 우진이 아침에 어제읽은 책 짜꾸짜꾸 달리는 기차를 일어나자마자 보더군요
2/11 금요일
동화책2권읽고
(3) 1 + 3 =
● ●
●
●
우진이와 같이 땡~~~~~~~~~~~~땡~~~~~~~~~~~땡~~~~~~~~~~~~~~땡~~~~~~~~~
오늘 공부끝
쓰기 1.캥거루 2.할아버지 3.할머니
책내용중에 있는 단어를 쓰고 공책옆에 내가 쓰고 우진이가 보고 쓰게함
2/12 토요일
책을 2권읽고
(4) 1+ 4 =
순서대로 땡~~~~~~~~~~~~~땡~~~~~~~~~~~~~~땡~~~~~~~~~~~~땡~~~~~~~~~~~
땡~~~~~~~~~~ 오늘 공부 끝
부산 이모집에 다녀왔습니다.
잼있게 놀다가 왔네요
2/13 일요일
책2권읽고
제가 오늘 느낀점은 처음보다는 책읽는게 많이 좋아진걸 느낍니다.
100권이 넘어가면 더 좋아질거라 믿습니다.
(5) 2+1 =
점 보고 땡~~~~~~~~~~~~땡~~~~~~~~~~~~땡~~~~~~~~~~~~
우진이가 "땡해요"라고 하더라구요
오늘공부끝
2/14 월요일
책 2권읽고
오늘은 양산에 눈이 10센티 이상이나 왔다
우진이랑 눈싸움도 했다
(6) 2+2 =
땡~~~~~~~~~~~~~~~~~~땡~~~~~~~~~~~땡~~~~~~~~~~~~~~~~땡~~~~~~~~~~~
(7) 2+3 =
땡~~~~~~~~~~~~~~~~~~땡~~~~~~~~~~~땡~~~~~~~~~~~~~~~~땡~~~~~~~~~~~
땡~~~~~~~~~~~~~~~~~~
(8) 2+4 =
땡~~~~~~~~~~~~~~~~~~땡~~~~~~~~~~~땡~~~~~~~~~~~~~~~~땡~~~~~~~~~~~
땡~~~~~~~~~~~~~~~~~~땡~~~~~~~~~~~
우진이가 땡하는걸 좋아해서 다 해봤습니다.
참 잘했습니다.
2/15 화요일
책2권읽고
(1) 1+1= 일단 우진이가 + 부호를 처음 보는것 같아 한글로 더하기라고 적었다
땡~~~~~~~~~~땡~~~~~~~~ 뭐야? 하니 1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해보자 라고 하니 2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2라썼습니다
1번문제가 해결되니 (2)1+2= 물론 땡~~~~~~~땡~~~~~~~~~땡~~~~~~~~3이라 우진이가 씁니다.
(3) 1+3 = 땡~~~~~~~~4번하더니 4 라 씁니다.
(4) 1+4 = 땡~~~~~~~~5번하더니 5 라 씁니다.
선생님의 학습법은 신기하고 놀랍네여
쓰기는 일단 하지않을려고 생각했구요
까페에 받아쓰기 하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받침없는것부터해서 프린트해서 좀더 공부한뒤에 해볼생각입니다.
2/16 수요일
책2권일 읽습니다. 우진이는 28p~30p되는 차일드애플이란 책을 읽는데 집중력이 좋아졌습니다.
오늘 못읽는 글자 - 멧, 휙 ,왼
수학은 (5) (6) (7) (8) 을 잘 풀었습니다.
너무 잘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Step 1-2로 넘어가야할것같은데요
질문) 1234에 땡을 그리는 연습을 하고 하는게 나은지?
아님 그냥 한문제씩 하는게 나은지? 궁금합니다.
2/17 목요일
책1권을 읽었습니다. 글밥도 많은책이라 1권만 읽자고 했습니다.
멀리서 지켜보고만 있었습니다.
수학은 땡그리는 연습을 했습니다.
제가 1234 아래에 점을 그린걸 보여주고
우진이에게 해보라 했습니다.
동그라미를 그리며 땡~~~~~~~~~이라 했습니다.
STEP 1-2
(1) 1+ 1 = 2라 잘함
땡(0)~~~땡(0)~~~
(2) 1+2 = 땡을 그리지 않고 바로 3이라씀
그래서 엄마가 "땡 그리고 하자" 라며 다시 그리고 함
(3) 1 + 3 = 4 땡도 잘 그림
0 0
0
0
(4) 1 + 4 = 5 땡도 잘 그림
0 0
0
0
0
2/18 금요일
우진이가 목이 부어 열이나서 오늘은 동화책 1권을 읽고
STEP 1-2
(5) 2 + 1 = (땡 잘그리고) 3
0 0
0
(6) 2 + 2 = (땡 잘그리고) 4
0 0
0 0
(7) 2 + 3 =(땡 잘그리고 )5
0 0
0 0
0
(8) 2 + 4 = 6 이라함
0 0
0 0
0
그래서 4는 하나 더 그려야 한다하고 알려줌
<보기>그림으로 1234읽고
땡~~~~숫자만큼 세고 마무리했습니다.
질문) STEP1-3을 진도를 나갈지?
STEP1-1 1-2를 복습을 더 할까요?
그리고 벽에다 점을 찍는 예시를 붙여놓고 언제든지 볼수 있게 할까요?
한글음절표 위에 붙일까 하는데요
2/19 토요일
오늘 부산이모집에 가서 조카와 놀고 외할아버지 할머니도 뵙고 왔네요
오늘은 동화책 5권을 읽겠다 하여 읽었습니다.
요즘은 우진이가 책읽을때 멀리서 듣습니다. 혹시 지적질을 할까봐서요
기특했습니다.
STEP 1-3 혼자서도 잘해요
(1) (2) (3) (4) (5) 번 모두 땡 잘그리고 잘했습니다.
+는 더하기라고 하고 우진이 보고 쓰라고 하니 불러주고 "더하기"라고 썼습니다.
우진이가 (2) 1 + 2 에서 땡을 그리지 않고 3이라고 해서
땡을 그려야 된다고 하고 같이했습니다.
2/20 일요일
책4권읽었습니다.
STEP 1-3 혼자서도 잘해요
(6) (7) (8) 잘 하는데요 아직까지 땡 그리는게 조금은 제 눈치를 보네요
하다보면 좋아질꺼라 믿습니다.
2/21 월요일
책5권을 읽었습니다.
STEP 1-3 혼자서도 잘해요 4페이지
(1) ~(8) 땡이 그려져 있는 문제 였는데 금방 풀었습니다.
2/22 화요일
책3권읽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집중을 못하는 우진일 데리고 책을 겨우겨우 읽었네요
수학 5페이지 (1) (2) (3) (4) 를 풀었습니다.
땡이 그려진 문제는 잘 푸는데
땡이 그려지지 않은것에는 오류가 많습니다.
위에 땡 그려진 그림을 가르키며 문제를 풀고
마지막 땡그리기 연습을 2번하고 1번 읽고 마쳤습니다.
2/23 수요일
찬이 언니가 양산이 있어 점심먹고 이런저런 이야기 나누고 왔다.
엄마들과의 시간도 한번씩 필요하다 생각한다. 즐거운시간이였다.
책은 1권만 읽었다. 우진이가 너무 좋아했다.
수학은 5페이지
먼저 땡 그리기 연습을 했다.
1 - 0 2-00 3-000 4-0000 4번을 연습하고 시작했다.
(5) 4+1 =
0
0
4아래 땡을 2개만 그리는게 아닌가...지금 못한다고 좌절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좋아질것이라 희망이 있기때문입니다.
일단 예시의 그림을 보여주면 풀었습니다.
(6) (7) (8)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땡 그리는 연습을 다시하고 끝냈습니다.
여기서 땡 그리기 연습이 충분히 한 다음 공부를 하면 아이에게 도움이 되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땡을 셀때 사선(/)을 그려 센수와 세지않은 수를 구별해야 한다 는 것도 찬이 언니가 알려줬습니다.
2/25 금요일
처음엔 5권을 읽겠다고 가져 왔습니다. 너무 힘들어 해서 책 2권읽었습니다.
쉬운책을 주고 싶은데 자기가 고른책만 읽을려고 하니... 답답하네요...
땡 그리는 연습을 먼저 6번했습니다.
0~9까지 엄마가 불러주고 수쓰기만 하니 잘 했습니다.
6페이지 (1) (2) (3) (4) 땡그리면서 푸는거 였는데 우진이가 처음문제는 약간 헷갈려했으나
나머지 문제는 잘 풀었습니다.
2/26 토요일
오늘은 책을 들고 방에 가서 한권읽고 나오고 또 한권을 읽고 나왔습니다.
그냥 내비뒀습니다.
먼저 1234 땡연습을 몇번하고 6페이지 (5) (6) (7) (8)을 풀어봤는데
생각과 다르게 너무 못했습니다.
다 풀고 제가 문제를 내고 해봤는데 역시 못하더군요
질문입니다- 우진이가 1234 덧셈을 잘한 다음에 다음진도를 넘어가야할지
그냥 5가 들어간 다음진도를 나가야할지 궁금합니다
3/1 화요일
27일 28일 오늘까지 땡 연습을 했습니다.
3/2 수요일
우진이 수학을 가르치면서 한번 1시간 동안 아이를 잡은적이 있다.
사실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 하는데 나도 사람인지라...
이것도 안되나 싶어 그 순간을 참지 못한 나의행동이 너무 후회된다.
그 이후 아이가 수학을 거부한다.
그래서 교장선생님께 상의 드렸다. 창피하고 부끄럽지만....
선생님께서 3일동안 수학을 하지마라 하신다.
그리고 책읽는것도 상의했는데 우진인 내가 쉬운책을 권하면 자기가 15쪽이 넘는 책을 가져와 그냥 읽혔는데
선생님께서 그러면 안된다고 하신다.
그럼 이해력이 생기지 않으므로 반드시 0~3세책을 300백권 이상 읽히라고 하신다.
집에 있는책은 보이지 않게 하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면 지금까지의 일이 헛일이라시며 삼천포로 간다고 하십니다.
통화를 하는데도 그러는데 다른엄마들은 얼마나 많은 오류가 있겠냐 하십니다.
반드시 교장선생님과 상의 하세요
많은 걸 깨닫고 더욱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3/3 목요일
우진인 어린이집에 1년 더 보내기로 했습니다. 오늘 입학식을 했습니다.
일반아이들과 함께 보낼수 있는곳을 찾았습니다.
오늘 0~3세책을 우진이에게 읽히니 2번에 나누어 13권을 읽었습니다.
한결 가벼운기분이랄까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말을 생각해봅니다.
우진이가 기분이 좋은거 같아 땡 그리기 한번만 하자고 했습니다.
엄마가 먼저 숫자를 부릅니다.
2,3,4,1을 부르면 우진이가 숫자를 쓰고 땡을 그렸습니다.
잘했습니다. 3.2.4.1순으로 한번더 땡 그리기 연습하고 끝냈습니다.
수학역시 엄마들이 많이 힘들어해서 포기를 많이 한다고 교장선생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조금씩 천천히 하는거 명심하겠습니다.
3/4 금요일
땡연습 4번했구요
1+1 = 1+2 = 두문제 풀었구요
땡그리는건 잘하는데요
더하기는 조금 하기싫어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3/5 토요일
1 + 3 = 3 이라하네요
0 0
0
그래서 제가 붉은색펜으로 다시 땡을 그리고 세어서 4라고 썼습니다.
1 + 4 = 4
0 0
0
0
그래서 제가 붉은색펜으로 다시 땡을 그리고 세어서 5라고 썼습니다.
자꾸 점점 멀어져가는 느낌이 드네요...
3/6 일요일
오늘은 STEP 1-1 땡그림 그려져있는거 1+1 = 2 1+2=3 1+3=4 1+4=5 네문제 해봤습니다.
우진이가 땡이그려져 있는데로 그위에 연필로 다시 그리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4땡그릴때는 3개를 그렸습니다.
3/7 월요일
오늘은 STEP 1-1 땡그림 그려져있는거 2+1=3 2+2=4 2+3=5 2+4=6 별 스트레스 없이 잘했습니다.
우진이가 땡 그려져 있는 위부분을 연필로 다시 그렸는데 이번엔 잘 그리고 잘 했습니다.
3/8 화요일
땡이 없는 문제 (1) 1+1 =2 (2) 1+2 =3 (3) 1+3 = 4 (4) 1+4=5
(1) 2+1 = 3 (2) 2+2 = 4 까지는 땡잘그리고 잘함
(3) 2+3 = 3 (4) 2+4 = 6
0 0
0
내일은 땡그리기 연습을 먼저하고 해야겠습니다.
3/9수요일
쉬운동화책을 5권읽고 1페이지문제를 다시풀었다. 8문제모두 잘풀었습니다.
오늘은 우진이가 "재미있다"라고 하네요
희망이 보이는것 같네요
땡그리는연습2번했구요 1234순서대로하진않고 무작위로 숫자 부르고 땡그리는것 했습니다.
3/13 일요일
그동안 우진이랑 땡땡 소리수학(1) 1~5p 복습위주로 계속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발바닥을 설명했습니다.
컵에 젓가락에 3개라고 제가 그림을 그리고 오~~~~~~~~~~~~~~라 읽는다고 설명했구요
우진이보고 그리라고 하니 잘 그리고 오~~~~~~~~~~(최대한 길게) 라고 잘 따라 했습니다.
내일은 오~~~~~~~~~~~~~~~육을 해봐야겠네요
6p지도 풀어봐야겠네요..
3/14 월요일
먼저 땡그리는 연습을 한번하고
발바닥를 보여주면 오~~~~~~~~~~~
발바닥에 땡점하나 육
6p 땡잘그리고 8문제 잘 풀었습니다.
내일은 STEP 2-1 해볼생각입니다.
3/15 화요일
먼저 땡그리는 연습을 한번했습니다.
1.2.3.4.5.6까지
step 2-1 7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발바닥도 어설프지만 잘 그립니다.
3/16 수요일
먼저 땡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1.2.3.4.5.6까지
step 2-2 8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5) 2 + 5 = 7
오~~~~~~~~~~~~~~~~~육칠이라 잘했습니다.
3/17 목요일
땡그리는 연습을 공책에 합니다.
1.2.3.4.5.6까지
step 2-3 9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5) 1 + 5 = 에서 5를 그릴때 헷갈려해서 공책에 그린 5를 보여주고 그리라했습니다.
잘 그리고 오~~~~~~~~~~육 육이라 잘 썼습니다.
그리고 공책에 마지막으로 5그리는 연습 3번 더 했습니다.
3/18 금요일
땡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1.2.3.4.5.6.7.8.9까지 해봤습니다.
step 2-3 10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우진아 "오~~~~~~~~~~~~~~ 다음 뭐야?"
하니 육이 바로 안나와서
땡그린걸 보여주니 육이라고 해서 그걸 보면서 풀었습니다.
(2) 2 + 5 = 오~~~~~~~~~~육칠
(7) 3 + 5 = 오~~~~~~~~~~육칠팔
3/19 토요일
땡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1.2.3.4.5.6.7까지 했네요
11p 8문제 잘풀었습니다.
오늘은 오~~~~~~~~~~다음 바로 육이 나왔습니다.
오~~~~~~~~~~가 나오면 우진이 잼있는지 웃습니다.
3/20 일요일
땡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1.2.3.4.5.6.7까지 했네요
12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교장선생님과 통화
다음 배울내용
5 + 5 = 10
발바닥 발바닥
|___| ("ㄷ"을 뒤집은모양)
⑩ 붉은색으로 1을 쓰로 0 10
10을 쓸때 (1) 0을 검정색으로 먼저쓰고
(2)붉은색으로 1을 쓴다
5 + 6 = 11
발바닥 발바닥땡하나
|___| ("ㄷ"을 뒤집은모양)
⑩ 땡점하나
땡을 읽을때 종을 쳐야한다. 일
빨간막대기 1만 쓴다
그리고 1을 먼저쓰고
10에선 붉은색을 나중에쓰는것이 중요하고 빨간막대기만 쓴다
당부말씀 - 진도나갈때 모르는것이 있음 반드시 전화하라 하셨습니다.
수학은 금방한다고 하셨습니다.
3/21 월요일
14p 8문제 풀었습니다.
5 + 5 = 10
설명을 해주고 알려주는방식으로 했습니다.
3/22 화요일
땡그리는 연습합니다. 1.2.3.4.5.6.7.8.9까지 해봤습니다.
15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푸는동안 우진이의 얼굴엔 웃음이 가득합니다.
기뻐하겠습니다.
3/23 수요일
땡그리는 연습합니다. 1.2.3.4.5.6.7.8.9까지 해봤습니다.
16p 8문제 잘풀었습니다.
요즘 주위에서 우진이가 말아많아졌다는 말과 친구관계에 있어서도 좋아졌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선생님 글중에-------------
엄마가 아이의 얼굴을 보면서 볼때마다 무조건 무조건 크게 기뻐하면 아이가 크게되고
중간쯤 기뻐하면 아이가 중간쯤 된다는 그말씀이 자꾸 생각나네요
3/24 목요일
땡그리는 연습했습니다. 1~9까지 잘그리고 5가 나오면 우진인 너무 즐거워합니다.
17p 8문제 너무너무 잘 풀었습니다.
다음장 한장 더풀까? 하니 우진이가 "내일하자"라 하네요
그래도 잘하는것이 너무 기특하네요
3/25 금요일
땡그리는 연습합니다. 1~9까지
18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6을 그릴때 헷갈려 해도 금방 잘했습니다.
3/26 토요일
19p 잘풀었습니다.
우진이가 오늘 책1권에 도장1개하여 도장100개를 다 찍어 우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주문했습니다.
엄마로써 너무 뿌듯하네요
이제 우진이는 짧은 동화책 5권과 땡땡수학1권을 매일 1쪽씩 풀어나갑니다.
길게 공부할땐 1시간 짧게는 30분은 넘기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일년을 잘 보내준다면 우진이에게도 좋은일이 일어날것만 같습니다.
항상 크게 기뻐하겠습니다.
3/27 일요일
외할머니생신이라 부산이모집에 다녀왔습니다.
거기서 애플비책 몇권빌려왔는데 우진이가 그책을 읽겠다고 하여 읽었습니다.
20p 공부했습니다.
(1) 1+ 9 = 10 (10의 1은 붉은색으로 우진이보고 쓰라했습니다.)
3/28 월요일
21p 22p 오늘은 책도 10권읽고 수학도 2장했는데 별 거부감이 없었습니다.
2장으로 하다가 또 기회를 봐서 더 늘려야 겠어요
3/29 화요일
오늘도 쉬운책 10권읽고 수학 23p 24p 풀었습니다.
1 + 9 =
2 + 9 =
이렇게 한다는 방식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선생님의 방법데로 그런데 아직은 이해를 조금 못한것 같아서 여러번 반복해야 할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쉽게 잘 풀었습니다.
3/30 수요일
책을 10권 꺼냈는데 우진이가 힘들어해서 7권읽으니 힘들다하여 그만하자 했습니다.
25p 26p 2장 풀었습니다.
정답이 10은 잘하고 10이상은 조금더 연습을해야 될것같습니다.
3/31 목요일
27p 28p 2장풀었습니다.
우진이가 10의 개념은 확실한 것같아요
4/3 일요일
13p 29p 2장 풀었습니다.
10의 개념이 조금 확실한것 같아요 10(동그라미)도 잘 그리고 붉은색으로 "1"쓰는것도 너무 잘했습니다.
아이가 웃으면서 공부를 하니 너무 기쁘네요
4/4 월요일
30p 31p 잘풀었습니다.
⑩도 잘그리고 남았다도 잘하네요
4/5 화요일
32p 33p 34p 잘 풀었습니다.
아이가 쉽게 받아들이고 웃으면서 풀고 붉은색 빨간막대기도 잘 그렸습니다.
문제 풀기전에 땡연습을 반드시 합니다.
거의 외워서 자동으로 그립니다.
매일매일 시킨 결과인것 같아요
4/6 수요일
땡그리는 연습합니다.
35p 36p 잘 풀었습니다.
아이가 견학을 다녀와서 피곤해 해서 2장만 풀었습니다.
오히려 7 + 2 = 에서 오~~~~~~~~~다음에 육이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한번 가르쳐 주니 그다음 부터는 잘 하였습니다.
4/7 목요일
37p 38p 39p 잘풀었습니다.
4/8 금요일
40p 41p 42p 잘 풀었습니다.
4/9 토요일
43p 44p 45p 잘 풀었습니다.
오늘은 양산 수질 정화공원에 가서 인라인에 도전할려고 갔습니다.
아빠가 태웠는데 바로 서있지도 못하더라구요
씽씽카만 타고 왔네요.
날씨가 좋아서 즐겁게 놀다가 왔네요
4/10 일요일
46p 47p 48p 1권을 다 풀었습니다.
4/11 월요일
땡땡소리수학(1) 1~3p 다시 시작했습니다.
쉽게 잘 풀었습니다.
4/12 화요일
땡땡소리수학(1) 4~6p 7~9p
3장씩 두번했는데 쉽게 잘 하네요
4/13 수요일
땡땡소리수학(1) 10~12p 13~15p
4/14 목요일
땡땡소리수학(1) 16~18p 19~21p
4/15 금요일땡땡소리수학(1) 22~27p
6장을 잘 풀었습니다.
우진이는 앞장을 보고 컨닝하는 모습은 없었습니다.
4/17 일요일
땡땡소리수학(1) 28~30p 31~33p
오늘은 수변공원에 다녀왔습니다.
아빠랑 씽씽카도 타고 동생자전거도 밀어주고 신나게 놀다왔네요
4/18 월요일
땡땡소리수학(1) 34~36p 37~39p
오늘은 우진이 손에 난 사마귀빼러 피부과에 갔습니다.
아팠는지 참던 눈물을 흘리고 왔습니다.
엄살이 얼마나 심한지 그래도 공부했습니다.
4/19 화요일
땡땡소리수학(1) 40~42p
우진이에게 오늘은 특별한 날입니다.
자음카드를 시작한지 1년 되는날이네요
이렇게 놀라운 발전을 한 우진이에게 한없이 고마운 엄마이네요
앞으로 열심히 한다면 더 많이 좋아질것 같습니다.
4/20 수요일
땡땡소리수학(1) 43~44p 45~46p
내일이면 땡땡소리수학(1)을 2번 풀것 같아요
오늘 교장선생님께 전화드렸더니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1.땡땡소리수학(2)권을 반드시 칼라로 출력해야한다
2.10원짜리 동전을 놓아 가면서 해라
3. 땡땡 부터 먼저헤아림
4. 붉은색은 나중에 그리고 십,이십 삼십 이라 헤아리지 말고 일,이,삼으로 하는것이 좋다
안될것만 같았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니
2권을 할수 있었네요
중간에 실수도 했지만 좋은 밑거름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4/21 목요일
땡땡소리수학(1) 47~48 p
땡땡소리수학(2) 1~2p
4/22 금요일
땡땡소리수학(2) 3~4p
4/23 토요일
땡땡소리수학(2) 5~6p
4/27 수요일
땡땡소리수학(2) 7p
우진이가 ⑩+⑩ = 20 의 개념이 서질 않았다
교장선생님께 전화를 드렸다
(10) (10) 에 동전 십원을 올려놓음
하기전에
십원/이십원/삼십원
백원/이백원/삼백원
백원동전도 3개를 가지고 백원/이백원/삼백원 반복했다
십원동전 3개로 십원/이십원/삼십원
우진인 우진이가 돈을 들고 가계에 가서 물건을 사본적이 없다
그래서 이해를 못하는것 같고 선생님도 우진이 같은 경우는 처음이라 하신다.
그리고 (10) + (10) = 땡이 없으면 빵쓰기
빨간막대기 1+1 = 일 이 해서 2붉은색으로 쓰기
두가지 방법을 알려주셨다
간혹 이십을 십으로 쓰기도 했으나 천천히 접근함
(10)을 그릴떄는 동전을 놓고 그리는 연습도 했습니다.
4/28 목요일
땡땡소리수학(2) 8.9p
80%는 아는것 같아요
동전헤아리는건 반복하고 있습니다.
5/1 일요일
땡땡소리수학(2) 10p
아직 조금 부족하네요
하지만 2문제 풀고 나니 그다음부턴 잘 하던데
계속 해보는 방법 말고 없는것 같아요
동전으로 10,20,30,40,50반복적으로 읽고 동전을 같이 대고 그리고
차근차근 했습니다.
수의 개념과 양의 개념을 일치하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5/3 화요일
땡땡소리수학(1) 1p 2~4p
땡땡소리수학(2) 11p
오늘은 20의 개념이 확실히 선것같다
그리고 진도를 나가는것 보단 천천히 가기로 했다
소리수학(1)권을 다시 시작했다
5/8 일요일
땡땡소리수학(1) 1p 8p
땡땡소리수학(2) 14p 4문제
5/21 토요일
우진이는 지금까지
땡땡소리수학(1) 26p -3번째 풀고있고요
땡땡소리수학(2) 17p 풀었습니다.
수학(2)권을 힘들어해서 1권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6/6 월요일
땡땡소리수학(1) 39p
땡땡소리수학(2) 18p
우진이가 하자는 데로 하루에 1장 풀때도 있고 1장중 4문제 풀때도 있습니다.
아이가 하자는 데로 하고있구요
소리수학(2) 는 하루에 한문제만 풀고있습니다.
열심히 하고 싶은데 잘 되지 않네요
7/2 토요일
땡땡소리수학(1) 44p
땡땡소리수학(2) 22p (1)번문제
(1) 15+16 = 인데
일단 오+오가 10인건 잘했는데
남은것도 잘했다
일 이 그다음 뭐야 했더니 삼이 쉽게 나오진 않았다
다시 한번 더해서 삼이 나왔고 붉은색으로 썼다
그리고 그동안 10원동전을 대고 그렸는데
교장선생님께서 10원동전대고 그리지 말라고 하셔서 그렇게 하니 우진이가 훨씬 수월하게 했습니다.
7/17 일요일
오늘 우진인
땡땡소리수학(1) 48p 마지막 3번 풀었습니다.
땡땡소리수학(2) 23p (1)번문제까지 풀었습니다.
8/1 월요일
땡땡소리수학(2) 28p
8/14 일요일
땡땡소리수학(2) 34p
8/23 화요일
땡땡소리수학(2) 44p
우진이는 25+15 = 40에서 막혔다
교장선생님께 전화드렸다
교장선생님께서
- 땡이있냐 없냐
까만걸로 "0" 빵이라 함
붉은색 1,2,3,4 "4"라고 붉은색으로 쓴다
9/7 수요일
땡땡소리수학(2) 마지막장p 1번 풀었습니다.
10/25 화요일
땡땡소리수학(2) 3번째 풀고있고요 ~33P까지 풀었습니다.
11/18 월요일
땡땡소리수학(2) 3번 다 풀었구요
땡땡소리수학(3) 25p까지 풀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땡땡소리수학(3) 마지막 페이지까지 총 3권을 다 풀었습니다
|
첫댓글 0~9까지.......... 2줄................ 썼습니다......... 생각보다 잘 하더군요 ...
0~9까지 쓰고 붉은색 팬으로 1을 앞에 우진이가 쓰면서
10 = 십(시)~~~~~~~~~~(최대한 길게 숨이넘어갈듯이)
0~9까지 우진이가 씁니다. 붉은색 펜으로 2를 0~9까지 숫자 앞에 씁니다. 우진이가 직접 씁니다.
20 = 이십(시)~~~~~~~~~~~~~~~~~~~~~~~(최대한 길게 숨이넘어갈듯이)
0~9까지 우진이가 씁니다 붉은색 펜으로 3를 0~9까지 숫자 앞에 씁니다. 우진이가 직접 씁니다.
30 = 삼십(시)~~~~~~~~~~~~~~~(최대한 길게 숨이 넘어갈듯이
0~9까지 우진이가 씁니다. 붉은색 펜으로 4를 0~9까지 숫자 앞에 씁니다. 우진이가 직접 씁니다.
40 = 사십(시)~~~~~~~~~~~~~~~(최대한 길게 숨이 넘어갈듯이)
땡~땡~소리수학은
장애로 양의 개념 등 셈하기 학습을 포기한 아이에게
땡~땡~ 재야의 종소리를 입으로 울려가면서 그 소리를 스스로 듣고
1,2,3...을 '일이삼사오육칠팔구'로만 세어가면서
양에 대한 이치를 알고 신속하게 정확한 셈을 하게 하는
왼손학습 즉 맞춤학습입니다
어떤 장애진단을 받았더라도
그리고 아이의 나이가 어리더라도
엄마 마음만 확신이 서 있다면
그리고 아이가
한글마스터, 동화책100권통독이 된 아이라면
오직 엄마표로써
셈도 잘하는 자신만만 아이가
그것도 비교적 단기간에
가능해집니다. God Works.
먼저 0~9까지 씁니다. 5를 붉은색으로 씁니다.
50 오십(시)~~~~~~~~~~일 .............오십~~~~~~~~~~~~구
우진이 수학공부로 탄력을 받고...잠시 쉬고 있던 수학공부를 다시시작했답니다.. 천천히 다시 포기 않고... ㅎㅎㅎ 우진이 화이팅 찬이 화이팅~~^^
먼저 0~9까지 씁니다. 6를 붉은색으로 씁니다.
60 육십(시)~~~~~~~~~~일 .............육십~~~~~~~~~~~~구
벌써 수학 하네 언니 축하해 내도 얼른 분발해서 우진이 따라 가야 겠네
0~9까지 씁니다. 붉은색으로 "7"을 앞에 씁니다. 70~79까지 씁니다
칠십(시)~~~~~~~~~~~~~~~일 ............. 칠십~~~~~~~~~~~~구
휴~~~겨우 찾았어요..안녕하셔요.양산에 사는 현빈맘 입니다..^^가까이에 선배맘들 있음 이래저래 듣기도 하고 하면 좋을것 같아서 열심히 찾았드만...못찾고 있다가 교장선생님께서 우진이가 열심이라는 힌트를 주셨어여.아싸!!!기쁜맘으로 열심히 글 읽고 있어요...오늘 다 읽기는 무리인듯...^^존경스럽네요^^전 이제 시작이긴 하지만 ..참고 많이해서 우리 현빈이도 우진이 처럼 열심히 한번 따라가 볼게요...낼 또 읽으러 올게요^^
먼저 1 + 1 =
● ●
숫자 1아래 점하나 숫자 1아래 점하나 있는 그림입니다
점을 "땡~~~~~~~~~~~~~~~~~~~(최대한길게)" 옆에 점을 "땡~~~~~~~~~~~~~~~(최대한길게)"
오늘공부끝...
받아쓰기 문제는 3-4문제를 넘지 말고...받아쓰기 시간이 3-4분을 넘지 말고 단어수준을 넘지 말고...금방 쓰지 못하는 성 싶으면 즉시 보고 쓰게 합니다.... . 쓰기에 들어가면 엄마도 속고 아이도 속고 그리고 해 오던 것이 몽땅...거시기하는 수가 대부분입니다.
명심하겠습니다.
1 + 2 =
● ●
●
우진이에게 점을 가르키면 우진아 이거 뭐야?라고 물으니 땡~~~~~~~~이라 하네여
첫번째 점 땡~~~~~~~~~~ 두번째점 땡~~~~~~~~~~세번째점 땡~~~~~~~~~~~~~~~
(1) 1+1= 일단 우진이가 + 부호를 처음 보는것 같아 한글로 더하기라고 적었다
땡~~~~~~~~~~땡~~~~~~~~ 뭐야? 하니 1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해보자 라고 하니 2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2라썼습니다
1번문제가 해결되니
(2)1+2= 물론 땡~~~~~~~땡~~~~~~~~~땡~~~~~~~~3이라 우진이가 씁니다.
수학은 (5) (6) (7) (8) 을 잘 풀었습니다.
너무 잘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다른 종이에 땡을 그리는 연습을 한두번 해 보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금방 하는 아이는 연습이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앞 페이지로 넘겨...... 몇번이고 컨닝해가면서....... 그림을 완성한 다음에................ 새로 그린 그림을 가지고..................... 땡!.............일........... 절차를 거친 다음에........... 답을 적어나갑니다.
연습을 하지 않고 하는 게 정도...
힘들어보이는 날에는 책의 권수를 1/3정도로 줄이고...수학문제의 갯수도 1/3정도로 줄여서 ...하루를 그냥 허송해버립니다. 허송시간에 그리고 콩쥐팥쥐나 소리(1,2,3)과 같은 것을 읽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
넘어가도 됩니다.
오~~~~
길게 길게 읽는 게 중요합니다.
샬롬 !
교장선생님께서 우진맘 글 읽어 보라고 하셔서 열심히
읽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자주 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엄마가 고민하고 고민한다는건 우리아이들이 계속 발전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아니겠어~^^ 엄마의 끝없는 도전과 희망에 아자아자 함께 화이팅~~^^
모르고 배우는건 부끄러움이 아니다..
알고도 하지 않는것이 바보다.
우진엄마 화이팅~^^
땡땡소리수학(1권) ....1쪽...............step1-1...step 2-1 7p 8문제 잘 풀었습니다 step 2-2 8p step 2-3 10p 19p 25p 26p ...35p 36p 43p 44p 45p 47~48 p
땡~땡소리수학[1]
완독 하셨네요.
기쁘네요~~~
땡땡소리수학(2)1~2p 5~6p 11p 14쪽
땡땡수학(2) 어제 7페이지를 했는데요
10원 두개있는 그림
우진이가 2(0)라고 알지못하더라구요
방법이 있나요?
하다가 그만뒀습니다.
땡땡소리수학(1) 48p 마지막 3번 풀었습니다.
땡땡소리수학(2) 23p (1)번문제까지 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