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피부관리실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문지영 아일글로벌 교육이사는 산부인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효율적인 피부관리실의 운영방법’을 발표하고 비피부과 전문의들의 피부관리실 노하우를 발표했다.
문 이사는 “피부관리실은 병원과 스킨 케어의 접목으로 기존 피부과와의 정면 승부를 피하고 자신의 전문진료에 충실하며 내원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비만, 노화, 여드름, 색소를 환자 특성에 맞춰 한 단계씩 높여가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어 “피부관리실은 단기적인 이익 보다는 중기적인 서비스 정책으로 운영하고 지역 오피니언 리더를 따라잡는다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문 이사는 피부관리실 시술과 관리상품에 대한 가격전략에 대해 “가격 책정의 기본요소는 1회 관리비에 드는 재료비와 인건비, 각종세금, 광고비, 인테리어 및 기기 등 초기투자비용, 주변 고객의 생활수준, 주변의 시술비 시세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홍보용 상품의 가격 책정은 고객을 끌어오는 저가 홍보상품을 개발하고 기간과 횟수, 서비스, 관리시간을 확실히 하며, 철저한 예약제로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른 병원의 가격을 적절히 존중하는 상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이사는 피부관리실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월별, 날씨 및 계절, 주간, 기타 마케팅 방법을 다음과 같이 예시했다.
▲월별 병원 마케팅 아이디어 1월: 신정, 설날연휴를 이용한 시술(점 빼기, 필링시술 등) 20% 할인 2월: 졸업선물 상품권 발매(2장 구입시 1장 증정) 및 발렌타인 데이 커플관리 할인 3월: 대학입학 축하 50% 특별 행사 4월: 관리 10회 쿠폰 고객에게 화장품 구입시 20% 할인 5월; 어버이날 축제 프로모션, 건기식 및 피부질환(검버섯 제거 등) 치료 할인 6월: 여름맞이 비만, 체형관리 및 제과관리 시 바디제품 증정, 피부관리 시술시 여행용 세트 증정 7월; 더운 날씨로 인한 트러블 탈출 프로그램 및 화장품 구매고객에게 팩 등의 증정행사. 노출을 대비한 가슴과 등 여드름 관리 특별행사 8월: 방학맞이 중고교생 여드름 관리 할인, 10회 쿠폰시 화장품 할인 9월: 환절기, 여름휴가 후 손상된 피부회복 프로그램 및 추석맞이 특별상품 패키지 10월; 주름 없애는 달-레스틸렌, 보톡시 할인, 주름제거 제품 세트 구매시 할인 11월; 직장인을 위한 런치케어 홍보 할인, 갱년기 여성 호르몬테라피 홍보 할인 12월; 진료 받은 모든 고객을 위한 산타클로즈 행사(모든 쿠폰 추첨해 선물증정)
▲날씨, 계절 마케팅 아로마 교체 계절과 날씨에 따른 아로마 사용, 페퍼민트, 오렌지 등 차, 음료 원두커피, 오미자, 페퍼민트, 생과일 주스 등 제공 디스플레이 바디 라인, 선 라인, 계절별시술 라인, 보습 및 미백 라인 등 유니폼 틀에 박힌 유니폼, 계절별 유니폼으로 과감히 교체 트리트먼트 여름에는 상쾌한 향의 바디 크렌저로 샤워 후 관리하기, 겨울에는 온 타월 이용한 손발 관리와 파라핀 관리
▲주간 병원 이벤트 프로그램 월요일: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데이 화요일: 가볍고 산뜻한 필링 데이 수요일: 비만은 병입니다. 체형관리데이 목요일; 피부시계를 되돌리자! 보톡스데이 금요일: 점, 색소를 레이저로… IPL데이 토요일: 학생들의 고민 이제 그만! 여드름데이
▲기타 마케팅 프로그램 마일리지 제도 관리 쿠폰제 새로운 시술 도입 시 기존 고객에서 할인 행사 친구 데려오기 행사-두 명의 치료비 할인행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