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음과 음악 |
음악 :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적인 예술(Musica) 1)음 (1)고른 음 : 진동이 규칙정인 음(가락 악기가 여기에 속함, 사람의 목소리) 2)음의 성질 (1)길이 : 진동 시간에 의해 결정됨 3)음악의 3요소 (1)리듬 : 일정한 셈여림에 따라 음의 길고 짧음을 연결한 것 4)음악의 분야 (1)작곡 : 곡을 만드는 것 |
♣ 도돌이표와 DS, D.C | |||||||||||||||
---|---|---|---|---|---|---|---|---|---|---|---|---|---|---|---|
예) 1-2-3-4-1-2-3-4 (모두 8마디)
1) 연주순서 : 1-2-1-2-3-4 (6마디) 2) 연주순서 : 1-2-3-4-3-4 (6마디) 4)이 경우에는 처음에 한 번 도돌이표해서 2번으로 치라는 뜻. 연주순서 : 1-2-3-1-2-4-5 (7마디) * D.C (Da Capo - 다카포)
연주순서 : 1-2-3-4-1-2 (6마디) * D.S (Dal Segno- 달세뇨)
연주순서 : 1-2-3-4-5-2-3 (7마디) |
여러 가지 표 | |||||||||||||||||||||||||||||||||||||||||||||||||||||||||||||||||||||||
1.셈여림표
2. 빠르기표
3. 나타냄 말 1) 레가토(Legato) : 음을 끊지 말고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라.
2)스타카토 : 음표나 쉼표의 1/2을 연주하라
3)테누토(Tenuto) : 음표를 충분히 지속하여 연주하라
4)Fermata : 음표나 쉼표 위에 붙어 그 음의 2 - 3배 늘여서 연주하라
|
박자와 리듬 | ||||||||||||||||||||||||
1.박자 1)박자의 강약
2)박자표
2. 세로줄과 마디
3.당김음 1)리듬 변화에 의한 당김음 - 한마디 안에서 박자의 분할에 의하여 강박과 약박이
2)붙임줄에 의한 당김음
3)기호에 의한 셈여림의 바뀜
4)쉼표에 의한 셈여림의 바뀜
4.갖춘마디와 못갖춘마디 1) 갖춘마디 : 모든 마디가 박자표대로 박수가 갖추어진 마디이며, 센박으로 2) 못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박수가 갖추어지지 않은 마디이며, 여린박으로
5. 3/4박자와 6/8박자의 비교 (3/4박자는 한 마디가 3등분 되고, 6/8박자는 한 마디가 2등분 된다.)
|
음표와 쉼표 | ||||||||||||||||||||||||||||||||||||
1. 음표와 쉼표의 비교
2.점음표와 점쉼표
3.세잇단음표 : 2등분해야 할 음표를 삼등분한 음표
|
보표와 음이름 | ||||||||||||||||||||||||||
1)보표 : 오선을 보표라고 한다
2)보표의 종류 (1)작은 보표, 홑보표 : 독창곡, 독주곡을 연주할 때 사용하며 독주 악기들이 사용 a)높은 음자리표(G음자리표) : 일반적으로 높은 소리 군의 악기들이 사용.
c)낮은 음자리표(F음자리표) : 일반적으로 낮은 악기군 사용.
(2)큰보표 : 일반적으로 피아노나 합창을 할 때 사용.
3)음이름과 계이름
C D E F G A B C 계이름은 조가 바뀌면 같이 바뀌지만, 음이름들은 조가 바뀌어도 항상 변하지 않습니다.
(1)음이름 : '다라마바사가나'를 말하며 영구 불변이다.
C D E F G A B C
(2)계이름 : '도레미파솔라시'를 말하며 조표에 따라 달라진다.
(4)조표와 임시표
(1)조표 - 음자리표 다음에 붙는 #, ♭을 말하며, 효력은 곡 전체에 미친다.
(2)임시표 - 악곡 중간에 어떤 음의 높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쓰이는
6) 임시표의 효능
|
♣ 반음과 온음 | |||
---|---|---|---|
|
♣ 조 찾는 법 | ||||||
1.조표 그리는 순서
2. 조 찾는 법 1) 으뜸음의 계명을 읽는다. F (바장조) G (사장조) Eb (내림마장조) fm# (올림바단조) |
장조와 단조의 차이점 |
---|
장조 : 으뜸화음인 도미솔 중 어느 한음으로 시작해서 도로 끝남. 신나고 즐거운 느낌 단조 : 라도미 중 한음으로 시작해서 보통 라로 끝남. 어둡고 쓸쓸하며 우울한 느낌 |
첫댓글 감사합니다^^
사진이안나오는데 어케해야하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