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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무기와 그 수리법은?
분무기내에 주입하는 오일은 크랑크축/플런져(피스톤)을 냉각 및 윤활성을 좋게 하고자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은 종류에 상관없습니다. 기존에 보유하고있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면 되고 없으면 "디젤엔진오일"을 주입하시면 됩니다(가솔린엔진오일도 무방함)
분무기 뒷부분(뒷카바) 중앙에 보시면 플라스틱(또는 알루미늄)으로 된 마개가 있는데 그 마개를 보시면 중앙에 빨간점이 찍혀있습니다. 엔진오일은 그 빨간점까지 만 주입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이 엔진오일을 가득히 넣어시면 엔진오일 주입구(윗부분의 까만마개)를 통하여 엔진오일이 흘러넘칠 수 있습니다. 물론 상관없지만 주위가 지저분해집니다.
엔진오일은 사용 년한이 없습니다. 한번 넣으시면 영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무기 내부에 물(또는 농약)이 스며들 경우에는 오일이 변색됩니다. 단지 변색될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우유 빛으로 변색되어 외부로 흘러 넘칠 때에는 플런져(피스톤)에 눈에 보이지 않는 한 punk(펑크)가 발생된 것으로 이 경우에는 플런져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2. 왜 동력분무기는 30A /50A /80A /100A 인지
30A /50A/80A/100A는 어떤 분무기회사이든 공용되는 모델명으로 분당 흡수량(리터)을 표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뒤에 붙는 A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것 이구요. 80를 기준으로 보면 분무기 RPM 900정도에서 흡수되는 량이 분당 80리터정도라는 것인데 이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분무기RPM을 900정도가 되면 수명이 짧아 집니다.
베이링이나 콘로드, 모타 등에 상당한 무리가 가해집니다. 분무기 RPM은 통상 350 - 450정도로 맞추면 적당할 것입니다. 이 경우 흡수량은 30-40리터 정도 됩니다.
RPM 맞추는 방법은 모타RPM/((분무기풀리직경)/(모타풀리직경))=분무기RPM
예를 들어
모타RPM 1750 -> 항상 모타(엔진) RPM은 1750(1800)정도에서 동일합니다.
분무기 풀리 직경 12", 모타풀리 직경 2.5" 일 때
분무기 RPM은 365정도 됩니다. 이 경우 흡수량은 분당 30리터 정도됩니다.
엔진의 경우는 분무기에 장착하는 엔진은 rpm이 보통 1800이나 간혹 3600rpm도 있을 수 있습니다. 3600rpm은 보통 양수기에 장착하는데, 분무기에 장착하는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엔진의 스토롤레버로 rpm을 조절하는데 조금.... 가급적이면 3600rpm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무기에서 오일이 새는 형태는 크랑크축 회전부위 / 피스톤(플런져) 왕복부위 / 분무기 뒷뚜껑부위 / 기타 몸체부분인데
1) 이러한 형태는 위의 사진의 검은부분(오일씰 또는 리데나라고도 함)이 손상되거나 내부에 감싸고 있는 스프링이 빠져나오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인데 오일씰을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2) 방법은 일단 볼트를 풀고 볼트가 체결되어 있지 않은 부분(2구멍임)에 금방 푼 볼트를 꽂아 체결하면 베어링카바가 몸체와 분리됩니다. 분리된베어링카바(뚜껑) 오일씰부분을 일자드라이브로 제껴서 빼내고 새로운 오일씰을 삽입합니다. 오일씰 삽입시에는 일단 오일씰 삽입구에 오일씰을 살짝 꽂아두고 망치 등으로 살살 두드리면 됩니다. (오일씰 규격은 오일씰을 자세히 보시면 규격이 적혀있습니다. (예; 25*38*8 -> 80A의 경우)
3) 베어링카바를 다시 몸체에 체결할 때는 오일씰 스프링이 빠져나오지 않게 크랑크축 끝단을 조심하시고 살짝 기울여서 크랑크축으로 끝까지 밀어 넣어도 볼트체결하기가 어렵다면 좀더 긴 볼트 4개를 준비하여 돌아가면서 조금씩 조아준 후 풀고 원래의 볼트로 체결하시면 됩니다.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볼트체결을 잘못할 경우에는 몸체가 파손되는 수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 이런 경우는 분무기를 완전히 분해해야 되는데 가급적이면 수리점에 맡기시는게...
마) 콘로드(커넥팅로드)를 풀고 콘로드의 뒷부분을 완전히 뒤로 가게 밀어 넣습니다.
바) 이때 콘로드 앞부분은 다른 콘로드와 섞이지 않게 해야합니다. 만약 콘로드가 제짝이 아니면 나중에 조립 후 크랑크축이 안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 크랑크 축을 몸체에서 들어내면 위의 사진형태가 됩니다.
아)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누유부분의 오일씰을 빼내고 새로운 오일씰을 삽입합니다. 물론 규격은 오일씰에 적혀있습니다.
3) 주의사항: 콘로드는 반드시 제짝을 찾아야하며 방향도 맞추어야 합니다. (콘로드 양쪽에 방향이 홈으로 표시되어있거나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
1) 몸체와 붙어있는 부분에서 기름이 샐 경우에는 뒷 뚜껑을 열고 고무패킹을 점검하시고 교환해주시던가 아니면 접착제 또는 껌 등으로 그 부분에 충분히 묻힌 후 닫으면 아마 괜찮을 겁니다. 밑의 퇴유구 부분에서 기름이 새면 잠가주면 되고...
2) 뒷 뚜껑을 재조립할 경우에는 위 아래에 있는 볼트부터 체결하시고 양옆의 볼트를 체결하세요. 뚜껑의 양옆 볼트구멍의 살이 얇기 때문에 무리한 힘을 가하면 깨지거나 crack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 기름이 새는 경우는 몸체 파손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점검해보세요.
가. 동력분무기의 크랭크축이 잘 안돌아갑니까? 이렇게 조치해 보세요.
1) 먼저 분무기케이싱(몸체) 뒷카바를 열고(또는 오일주입구 뚜껑) 크랑크축을 물고있는 커넥팅로드가 풀려있지 않은지 또는 파손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부터 확인해주세요. 커넥팅로드(콘로드) 완전 풀려있을 경우에는 풀려진 콘로드 부분이 분무기내부 몸체에 맞닿아 있어 돌아가지 않습니다(이 경우 분무기 몸체가 파손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수리불가)
2) 분무기몸체가 파손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풀어진 부분을 다시 체결해주면 됩니다.
이런 사항이 아니라면 아래의 각 항을 점검하시면 됩니다.
나. 그리스가 고착되거나 아니면 실린더 내부의 v패킹이 피스톤(플런져)를 꽉 물고 있는 경우인데
1) 그리스주입구(3개) 뒤에 보시면 피스톤이 3개 있는데 피스톤 왕복부위에 보시면 둥근 구리로 되어 작은 원 구멍이 여러 개 뚫려 실린더에 꽂혀있는 것(그랜드라 함)이 있는데 이 작은 구멍에 드라이버 등 맞는 것을 꽂아 나사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풀어집니다.
2) 푸실 때는 절대로 완전히 풀지 말고 2-3바퀴정도만 풀어주세요. 그리고 나서 그리스주입구(컵)를 4바퀴정도 나사방향으로 돌려주시면 그리스가 실린더 내부에 있는 패킹이 공급됩니다. 이 경우 그리스 주입구(컵)를 열어 그리스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시고 그리스를 보충해주시고 행하시면 됩니다.->이 경우에는 패킹도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이 경우는 실린더 또는 흡수구 내부에 있는 물 또는 농약이 결빙(얼었다)된 경우이므로 분무기를 절대로 작동하지마시고,
2) 무리하게 작동할 경우 모타 소실 및 분무기 파손 우려됩니다.
3) 우선 결빙된 것을 녹여주고 위의 작업을 행하시는 것이 바른 방법입니다.
라. 크랭크축을 물고 있는 커넥팅로드가 크랭크축을 꼭 물고 있는 경우 - 이런 경우는 잘 없는데....
1) 상기 가/나 항에서 문제가 없다면 분무기 뒷 뚜껑을 열고 커넥팅로드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2) 커넥팅로드가 축을 꽉 물고 있다면 쇠망치로 커넥팅로드를 살짝 2-3회 두드리면 축이 돌아갑니다.
5. 동력분무기 내부 엔진오일이 변색(우유빛)되었습니까?
가. 분무기내부의 엔진오일이 우유빛으로 변색되는 현상은
1) 피스톤(플런져)이 펑크가 발생((피스톤에 미세한 펑크로 물이 스며들어감)되어 실린더 내부의 물(또는 농약)이 분무기 케이싱으로 유입되어 발생되는 현상이 대부분 입니다. 이 현상을 방치하게 되면 오일이 부패되어 분무기외부로 오일이 넘칩니다.
2) 이런 경우에는 피스톤을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수리비가 만만치 않을 겁니다. 수리점이 바쁠 때는 수리불가하다고 새 것으로 교환하라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3) 왜냐하면 수리시간이 1-2시간정도 소요되고 피스톤도 3개중 어느 것이 새는지 일반 수리점에서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1) 분무기에 엔진오일(4싸이클용 엔진오일)은 꼭 주입할 것 (미주입시 분무기파손이나 커넥팅로드 파손) -> 디젤용 엔진오일
가) 모터 사양 ->30A : 1.5마력 , 50A :2마력 , 80A : 3마력 , 100A:5마력이상의 모타를 사용
다) 회전수 : 300-550RPM정도 : RPM이 600이상일 경우 분무기에 무리를 주어 수명이 단축됨
2) RPM계산법 : (모타풀리직경/분무기풀리직경)*1750
예를 들어 모타풀리가 2.5", 분무기풀리가 12"라면 분무기의 RPM은365RPM
3) V-벨트 장력 : 장력은 벨트를 손으로 눌렀을 때 1.5CM이하가 적당하다. 느슨할 경우에는 흡입이 안되거나 압이 약함(또는 단락됨)
4) 모타풀리와 분무기 풀리가 평행 유지 - 일직선 막대기를 대면 거의 틈새없이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 평행이 맞지않을 경우 수명 단축/모타소실 -> 평행이 맞지않을 경우 벨트에서 가루가 떨어지는 경우를 볼수있슴.
7) 기타사항은 좌측의 "최근글들"을 클릭하여 보심이....
1) 사용 전 반드시 엔진 및 분무기에 엔진오일 주입할 것. 엔진에는 4싸이클용 엔진오일을 주입해야하며 주입 시에는 엔진을 기울이지 말고 평행한 상태에서 흘러넘치지 않을 만큼 주입
나) 너무 많이 넣으면 시동이 잘 안 걸리고 걸리더라도 머플러 쪽에 연기가 많이 발생되고 시커먼 액이 나옴
2) 엔진사양 -> 30A/50A : 5마력이상 엔진 , 80A : 6HP이상 , 100A의 경우는 가급적이면 모터 사용
나) 예를 들어 6,5HP엔진일 경우 실제사용가능 마력은 3.7마력정도임.
가) 좌측사진 중 검은색부분의 레버중 제일상단의 레버(스토롤레버)를 1/2지점에 위치하고, 중간의 하얀색레버(쵸코레버)를 완전 닫힘에 위치, 제일하단의 연료공급레버를 완전 열림에 위치 리코일 스타터를 당겨서 시동
나) 시동이 되면 스토롤레버를 고속으로 조정하고, 쵸코레버를 완전 열림에 위치
다) 폭발음만 들리고 시동이 완전히 걸리지 않고 꺼질 때는 쵸코레버를 처음의 위치와 반대 방향(완전열림)에 위치하고 시동
라) 엔진이 뜨거울 때나 연료가 있을 경우에는 쵸코레버를 완전 열림 상태에 두고 시동
가. 동절기에 분무기 및 호스가 파손되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되어 봄철 급히 사용하고자 할 경우 당황하는데.......
1) 분무기를 사용하신 후에는 흡입호스를 공기 중에 노출시키고 분무기약대도 열어놓고 분무기를 2-3분정도 정상 작동시킵니다.
2) 그렇게 하면 약대 끝에서 물이 다 분사되고 "픽픽"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그러면 분무기 내부 및 호스 내부에 있는 물 또는 농약이 모두 빠져나왔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분무기를 멈추고 보관하시면 됩니다.
3) 이 간단한 방법 때문에 수리 또는 부품 구입한다고 5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제 동파시키지 마세요.......
1) 피스톤 왕복부위에서 물이 샘 - V-패킹 마모 또는 느슨한 경우
가) 피스톤이 왕복하는 부위에 보면 작은 둥근 구멍이 여러개 뚫려있는 둥근모양의 구리(그랜드라함)가 있는데 작은 구멍에 맞는 드라이버 등을 꽂아 나사방향으로 돌리면 패킹을 조아주어 물이 새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도 물이 샐 경우에는 V-패킹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나) 교체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패킹은 통상 1구멍에 4개씩 들어가는데 개당 100원미만이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 이 경우 체결 나사가 느슨한 경우이므로 나사를 조아주면 되고,
9. 동력분무기 압이 올라가지 않는 다구요. 이렇게 하세요!!
1) 레귤레이터 레버를 올려놓고 작동할 경우 -> 내려놓고 해보세요.
2) 레귤레이터 압조절 핸들을 너무 "low"방향으로 했을 경우 -> 핸들을 "H"방향으로 서서히 돌려 보세요.
3) 벨트 장력 확인 -> 벨트가 느슨할 경우 압이 올라가지 않거나 단락됩니다. 벨트장력은 손으로 벨트를 눌렀을 경우 1.5cm이하가 적당합니다.
4) 레귤레이터 내부에 세라믹 시트가 파손되었을 경우 -> 레귤레이터를 분무기와 분해하면 알수있슴.
6) 혹시 분무기와 모타 또는 엔진 사양이 맞는지 확인 ( 모타 / 엔진 )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10. 동력분무기 흡입이 안된다구요? 이렇게 확인하세요
마) 벨트 장력이 느슨할 경우: 벨트를 손으로 눌렀을 때 1.5CM보다 더 내려가면 벨트 장력을 탱탱하게 조절
바) 체크밸브가 작동되지않을 경우:이 경우는 흡수구를 분해하여 체크밸브 작동 유무 또는 이물질 유무를 확인.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1. 동력분무기 모터에 열이 나거나 탄다구요! 이렇게 확인하세요
가) 잠시 30분정도 내외 사용은 상관없겠지만..... 30분 이상 가동시에는 .....
나) 외부온도 30도씨에서 3HP모타를 가동시 정격전류가 16.5A정도 발생되며 기본적으로 60-70도정도의 온도는 모타 외피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도 잘몰라서 모타회사에 문의한 결과입니다. ( 3개사 문의 결과 비슷한 답변임 )
다) 즉, 외부온도가 더 높을 경우에는 더 올라 갈수도 있겠죠. 예를 들어 40도에서는 모타외피온도 80도까지 상승할 수도 있다는 내용이 될수 있습니다.
라) 모타 외피온도는 일정 온도이상 올라가면 더 이상 올라가지 않습니다.
마) 특히, 여름철에 직사 광선에 노출되면 그 온도는 상당할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모타 표면에 부착되어있는 명판을 보면 "주의온도 40도"라고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2) 그러나 일단 모타에서 열이 많이 발생되면 아래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나. 모타에 열이 나거나 타거나 아니면 차단기가 차단되는 원인
나) 동력분무기 사용 시에는 전선의 굵기는 반드시 3.5SQ이상 사용
가) 모터 풀리와 동력분무기 풀리 간 평행이 맞지 않을 경우(즉, 벨트가 삐뚤어지게 걸었을 경우)
나) 이 경우에는 벨트에서 고무가루가 밑으로 떨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압력계 눈금을 파란눈금까지만 사용 ( 40kgf/cm2 이하 )
다. 3상 모타를 사용할 경우 모터 결선이 잘못되었을 경우
2) 결선방법은 모타 표면에 명시되어있으며 전선에 적힌 번호대로 결선하면 됨. 만약 번호가 지워지거나 없다면 모타수리점에 의뢰하세요. 그것이 남는 장사일것 같습니다.
가) HIGH VOLTAGE 연결 -> 인입전압이 380V일 경우 결선
나) LOW VOLTAGE 연결 -> 인입전압이 220V일 경우 결선
라. 상기 1-5항까지를 모두 점검했는데도 차단기가 떨어질 경우
마. 그래도 이상이 있으면 모타 자체 결함 의심해야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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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생산 (국내KNC), 부품 (국산+일본산) 모델 KEG-40B+440J이며, 가격은 180,000원입니다. 일본산(50%)/ 한국산부품(50%)비율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8년도 신 상품입니다.
다) 스즈끼 SUZUKI예초기(40cc)의 가격은 200,000원이며 부품 구성비는 일본산(70%)/한국산부품(30%)의 비율로 구성 조립/생산되었습니다. 물론 A/S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1) 매년 사용하기 전 V 패킹부를 점검하고 마모된 것을 교체하십시오.
2) 분무기에 누수 누액의 결함이 있을 경우 반드시 그 부분을 수리 또는 새 것으로 교체하십시오.
3) 흡입 및 토출밸브는 평판으로 되어 있어 마모가 되어도 못쓰는 것이 아니고 접촉면을 숫돌이나 부드러운 샌드페이퍼로 갈아 흠을 없애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조압밸브, 밸브씨이트, 기타 조압부를 점검 마모된 부분을 수리 교체하십시오.
5) 운동부분에는 반드시 주유하고 오일(윤활유)은 최초 25시간 다음 50시간마다 교체하십시오.
6) 기대의 죄임 부를 점검 풀림이 있을 때는 죄어주고 주유구 마개를 열고 커넥팅로드 죄임 나사가 늦추어지지 않나 확인하고 늦추어 졌으면 오일 게이지 프레임을 떼어내고 죄어 주십시오.
7) 기타 죄임 부분과 연결부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정비하십시오.
8) 사용하게 되면 벨트가 늦추어지게 되므로 V벨트의 조절은 조절볼트로 할 수 있습니다.
2) 오일 유무 점검 주유구 마개를 열고 오일게이지(oilgauge)중앙 적선의 Full과 Low 사이까지 오일(SAE #20~30)을 채울 것. 경운기용 Oil도 괜찮음
3) 그리스컵에 그리스 유무점검(운전 전과 매 3~4시간마다 2~3회 뚜껑을 돌려주고 그리스는 양질의 그리스를 주입할 것)
4) 흡입호스와 여수호스 연결 시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할 것
5) 동력전달 밸트는 알맞게 조절되어 있는지 점검(너무 팽팽하면 부하가 걸리게 되고 헐거우면 슬리프를 하게 됨)
2) 여수호스를 약제에 담그고 호스에서 기포가 나오지 않는가를 확인
3) 조압레버를 내리고 승압상태에서 조압나사를 소요압력으로 조절하고 조절이 끝나면 로크너트를 잠글 것
4) 볼 밸브호스에 연결된 밸브를 열고 분무작업을 시작하면 압력이 갑자기 내려가나 호스에 약액이 충만해지면 서서히 상용압력으로 올라감
5) 흡입스트레이너가 약제에 담겨져 있는지 수시 점검하고 만일 약액위로 스트레이너가 노출되어 공기가 흡입 되었을 때는 반드시 조압레버를 치켜 올려 무압 상태로 하여 여수호스에 약액이 순조로이 흐르게 한 후 조압레버를 내려놓으면 압력이 원상태로 올라감
6) V패킹에 약제가 새어 나오면 플런저 카바를 벗기고 글랜드 조정봉으로 약액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글랜드를 가볍게 조여주십시오.(글랜드를 무리하게 조이면 부하가 걸림)
7) 어떠한 경우에도 5분 이상 공회전을 하면 안 됩니다.(공회전이 길어지면 V패킹, 플런저 등이 손상될 우려가 있음)
8) 만약 최고압력이 35kg/㎠으로 사용할 경우 분무작업 중 갑자기 노즐밸브를 닫으시면 안됩니다. 기체 내에 순간적인 승압으로 인한 무리가 걸려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9) 분무작업 중 호스파열 등 돌발적인 사고 발생 될 경우 신속하게 조압레버를 치켜 올리고 호스에 연결된 밸브를 닫아 주십시오.
1) 작업이 끝나면 분무를 끊지 마시고 깨끗한 물로서 분무기 내부를 완전히 세척해 주십시오.
2) 조압레버를 치켜 올리고 스트레이너를 수면 위로 올려 공기를 흡입시켜 분무기 내에 물을 완전히 배제하여 여수호스 끝까지 공기가 나올 때까지 계속 하십시오.(그러나 5분 이상 계속 안 됩니다.)
3) 조압나사를 풀어서 저(LOW)방향으로 틀어서 압력이 기체 내에 남아있지 않도록 주십시오.
4) 사용 후에는 반드시 조압레버를 내려놓아야 하며 조압핸들을 풀어놓아야 합니다.
5) 스트레이너 망에 붙어있는 찌꺼기나 기타 부착물은 다음 작업에 지장 없도록 세척하여 주십시오.
[출처] 동력분무기 구조|작성자 야생마
가. 농약분무기를 오래 사용하면 아래쪽에서 농약이 샙니다.
1) 이럴 때 v패킹이란 것을 농기계센터에서 사옵니다.
2) 사이즈가 조금씩 다릅니다. 분해한 고무패킹을 가져가서 사면됩니다.
3) 각 실린더에 3~4개의 고무로 된 v 패킹이 들어갑니다. 3개의 실린더니까 12개정도 필요합니다.
4) 그리스를 잘 바르고 끼워 넣으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5) 손에 그리스를 묻히는 것 빼고는, 패킹은 개당 100원미만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