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시민자원봉사회 대구지회
학부모(샤프론)봉사단 활동 안내
Ⅰ. 샤프론 이란?
1.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제도
敎育部가 학생봉사활동 爲해서 국가 公認하고 적극 도입 勸獎
가. 샤프론은 미국의 초․중․고교에서 선생님을 도와서 학생들의 교외활동을 인솔․지도하는
학부모봉사자를 지칭함
-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이라는 용어는 한국시민자원봉사회 권리용어이므로, 중앙사무국에 학 교등록 및 회원 등록한 학교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
나. 한국시민자원봉사회의 “학부모샤프론봉사단제도”는 학생관리 주무부처인 교육인적자원부, 자 원봉사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가 ‘공인한 제도’임
다.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은 유능한 학부모들이 자원봉사자로서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돕기 위해 학교단위로 결성하는 사단법인 ‘학부모자원봉사단체’임
라. 학부모샤프론봉사단에게는 한국시민자원봉사회 중앙회에서 학생봉사실적 확인서 발급권을 부여함.
- 학생봉사활동을『계획수립⇒현장인솔⇒함께 봉사⇒봉사실적확인서 발급』하는 봉사활동 지도자(Leader Volunteer)임
마. 자원봉사 지도자는 모두 Ⅰ급, Ⅱ급, Ⅲ급의 지도자 자격증이 주어짐
*현재 전국적으로 6,000여개 학교에서 70만명의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이 활동
2. 한국시민자원봉사회 소개
가. 연혁
- 1995.10.28 창립(비영리자원봉사단체)
- 1997.6.25 사단법인 인가(행정자치부)
- 1997. 단체회원 가입 -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청협),
- 한국자원봉사협의회(한봉협)
- 2000. 5 최초 서울예일여중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창단
- 2000. 6 國務總理지시 시달(학부모샤프론봉사단제도 국가공인)
- 2000. 11 敎育部지침 시달(학부모샤프론봉사단제도 교육부공인/
전국 중고교에 적극 학부모샤프론봉사단 도입 권장)
- 2007. 12 행정자치부장관 표창(국가사회발전헌신 유공)
- 2008. 11 중앙회주관 학부모샤프론 장학지도교육 시작
- 2009. 5 (세종로포럼 민간회원) 학생봉사과제 PD활동 시작
- 2010. 4 한국시민대학 평생교육활동 시작
- 2010. 12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창립
- 2011. 4 청소년봉사단연맹 인가(여성가족부)
나. 주요 자원봉사 분야
- 학생 자원봉사 : 청소년 인성계발,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학습
- 학부모 자원봉사 : Prosumer로서 학생봉사 지도, 여성 역량개발
- 시민 자원봉사 : 민주 시민의식, 사랑과 배려 봉사마인드 확산
- Senior 자원봉사 : 지역사회 공동체, 어른있는 지역사회 형성
- 기업 자원봉사 : 기업 사회공헌 확대, 민간 사회안전망 촉진
- 지구촌 자원봉사 : 한국사회 세계화 촉진, 국제사회 기여도 제고
다. (한국시민 자원봉사운동) 조직운영 원리 : 分權과 自律
- 회원들이 직접 집행임원 : 중요 활동 실무 주관
라. 주요 봉사단 조직
1) 성인봉사단 (Basic Field Volunteers)
- (초중고교 학교별) 학부모샤프론봉사단
- (지역별, 연도별) 시민봉사여단(서울영사시민여단, 경기영사여단 등)
- (직능봉사단) 나이팅게일봉사단, 미용인봉사단, 사진봉사단, 요리봉사단,
- (여성단체) 한국미래사회여성연합회
2) 청소년봉사단 :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 (초등학생) Korea Youth Challengers
- (중고등학생) Korea Youth Frontiers
- (중고등학생) 청소년월계수봉사단, 햄가족봉사단, 정보화봉사단
- (대학생) Korea Youth Pioneers
마. 법인 설립 허가증
Ⅱ. 대구학부모샤프론봉사단의 역할
1.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의 역할
가. 당해학교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지도하는 것임.
1) 샤프론 자체 봉사활동
가) 함께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샤프론 상호간 일체감 조성
나) 봉사활동 내용
- 학교 내 봉사 (학교장과 협의 후 실시)
- 독거노인, 요양기관, 지역사회 계발 등
2) 학생 봉사학습 지도자로서의 봉사
가) 봉사센터의 역할
나) 봉사활동 학습지도
- 봉사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 교육
- 학생의 성별, 학년수준, 특기 (적성)을 고려한 봉사활동 내용
소개 및 봉사희망자 (동아리) 연결
- 봉사현장에서의 수칙과 주의사항 지도
* 학생이 이기심을 극복하고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하는 것을 주안으로 해야 함
-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반성과 소감 발표의 시간
다) 학생 봉사활동 지도의 단계
- 봉사과제 계획 및 준비
- 봉사전 사전교육 : 이슈를 인식, 봉사팀 특성파악, 봉사방법 이해
- 봉사활동 : 현장봉사
- 반성․평가 : 소감문
라) 봉사활동 현장 인솔 및 지도시 유념사항
- (학교장에게 보고 후) 학교 계획에 의한 활동지도
- 학년/학급별 지도방법 차별화
- 적정수의 학부모가 적정수의 학생 지도 : 3인 1조가 20명 내외
- 난이도에 따라 시범적인 활동을 통한 점진적 지도 방법
- 창단운영학교 학부모샤프론봉사단 명의의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나. '학부모샤프론봉사단원'은 맡은 직책에 따라 '자격연수를 반드시 받아야' 함
2. 기대 효과
가. 봉사활동은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과 상담교육으로 개인, 가정, 학교, 사회가 변화됨
나.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실시, 가족 사랑과 사제지간 사랑을 확인하고 표현함
다. 다양한 체험학습 기회 제공 및 삶의 보람 체득
라. 자원봉사 학습프로그램을 소그룹으로 교육하고 적용함으로써 토론, 발표력, 지역 사회이해, 또래관계 증진, 협동심, 인내심 향상에 도움이 되고 성숙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
마. 사랑으로 섬기는 리더십과 학력 신장이 크게 향상됨
바. 청소년들에게 이웃과 가족의 소중함을 체득하고 사회성을 길러줌
사.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상호간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아.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학부모지도자 및 차세대 자원봉사자 글로벌 인재육성
Ⅲ. 학부모샤프론봉사단 단위학교 조직
1. 단위학교 학부모샤프론봉사단
가. 당연직 중앙지도운영위원인 교장, 교감과 중앙지도실행위원인 지도교사 등 중
앙 임원의 지도하에
나. 총단장과 분과단장이 학교별 봉사단의 활동을 1차적으로 책임지는 조직체계이며
다. Volunteer 지도자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차적으로 학년별로 단장을 구성
|
교 장 |
|
| ||||||||||||||
|
|
|
|
|
|
교 감 (중앙지도운영위원) |
| ||||||||||
|
|
|
|
|
|
| |||||||||||
|
지도교사 (중앙지도실행위원) |
|
| ||||||||||||||
|
|
|
|
|
|
| |||||||||||
|
총 단 장 |
|
| ||||||||||||||
|
|
|
|
|
|
| |||||||||||
|
분과단장 (6명) |
| |||||||||||||||
|
조직 연수 |
활동 교육 |
합동 봉사 |
기록 홍보 |
이메일 인터넷 |
비디오 사진 |
| ||||||||||
|
|
|
|
|
|
|
|
| |||||||||
|
|
|
|
|
|
|
3학년단장 / 봉사대장 | ||||||||||
|
|
|
|
|
|
|
2학년단장 / 봉사대장 | ||||||||||
|
|
|
|
|
|
| |||||||||||
|
| ||||||||||||||||
|
|
|
1학년단장 / 봉사대장 | ||||||||||||||
|
|
| |||||||||||||||
|
학부모샤프론 Volunteer지도자 |
|
|
※ 총단장과 분과단장은 학년단장을 겸직 가능
2. 임원(총단장, 분과단장)의 역할
가. 학교장의 역할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운영 총괄 지휘⋅감독(지도단 운영경비의 예산 반영)
•월1회 지구교장단회의 참석
나. 지도교사의 역할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운영 지도⋅감독
•월 1회 지구교사단회의 참석 및 회의사항 실천
•총단장과 상의하여 정례 중앙회장 표창 학생 상신
다. 총단장의 역할
•단위학교 샤프론봉사단 활동 총괄
•월1회 지구 총단장 회의 참석 및 회의 내용의 분과단장 등에게 전달회의
•학교장․교감․지도교사에게 봉사활동 계획 보고 및 협의
•봉사확인서 발급 직인날인 및 발급대장 기록관리
라. 조직연수단장의 역할
•총단장 대신 지구회장 주관의 회의 참석 등 (총단장 직무 대행)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신규 회원 모집 및 학교단위 개편식
•학부모사프론봉사단 입회원서 취합 및 전체 명단 작성, 중앙사무국에 등록
마. 활동교육단장의 역할 (학교단위 봉사장 역할 수행)
•전체 샤프론에게 ㉠ 학생봉사활동과제 계획수립 요령 ㉡ 현장인솔요령 ㉢ 봉사실
적 확인서 발급요령 ㉣ 현장봉사후 사후평가회의 요령 등 지도교육 수시 실시
•봉사대별로 연간 봉사지도과제를 담당하여 학생지도
바. 합동봉사단장의 역할
•지구 합동 학생봉사활동 진행 (대외협력 역할)
•인접 2∼3개 학교끼리 합동 학생봉사활동 또는 사례발표도 가능
사. 기록홍보단장의 역할
•학교단위 학생봉사활동, 학부모샤프론 봉사활동 실적을 대내외적으로 적극 홍보하는 역할
•포럼 소식지에 봉사활동 내용 통보
아. 이메일인터넷단장의 역할
•교장, 교감과 학부모샤프론 전원이 E-mail 사용하여 정보 소통
•연락망작성 실무책임 및 모든 지도단원 이메일 수록
자. 비디오사진단장의 역할
•학생봉사활동과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의 활동상황을 기록⋅보관
차. 학년단장의 역할
• 활동교육단장을 도와서 학년별 샤프론봉사단 활동 적극 추진
• 학년별로 학년단장들이 지도단원들의 단합과 친목을 위한 기회 적극 마련
카. 봉사대장의 역할 (학년단장도 겸임 가능)
• 봉사대장은 학부모샤프론 3인으로 구성되는 봉사대의 책임자 임
• 각 학년별 제1봉사대장은 학년부단장을 겸하여 활동
Ⅳ. 단위학교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조직관리
1. 학부모샤프론봉사단원 모집
가. 모집 시기 : 학기 초(3, 4월)에 대부분 모집하나 연중 가입 가능함.
매년 3월 샤프론 운영학교의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총단장(및 분과단장들)은 해당학교의 봉사업무 담당 부장 및 봉사활동 담당(샤프론) 지도교사와 함께 새로운 학부모샤프론봉사단원 모집을 위해 협의하며, 학부모 총회 등을 통하여 1․2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홍보하여 모집하도록 한다.
나. 홍보 방법
1) 입학식 날 샤프론 봉사단원들이 모집 홍보물을 돌린다.
2) 입학식 후 학부모들만 모인 자리에서 총단장이 홍보를 한 후 가입지원서를 받는다.
3) 3월 중 가정통신문과 가입지원서를 학생을 통해 전달하고 담임들이 수거하여 담당교사에게 전달한다.
4) 학부모 총회 시 총단장이 샤프론 봉사단에 대한 설명을 하고 1년간의 활동을 담은 영상물을 상영한다. 단장들이 가입지원서를 받는다.
2. 분과단장 선출
단위학교 샤프론 봉사단원들이 협의하여 선출방법을 정하면 된다. 후보를 추천한 뒤 총회에서 투표를 할 수도 있고 총단장에게 일임하고 새로 선출된 총단장이 선임해도 된다. 대부분 매년 11월 선출된 새 총단장이 분과단장을 선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학년 단장은 신입생이 입학한 후 새 단원들이 들어오면 선출하고 나머지 분과단장들은 기존 단원들 중에서 모두 선임할 수도 있고 몇 개 분과단장은 새로 들어오는 1학년 단원들 중에서 선임할 수도 있다.
3. 샤프론봉사단 창단식 및 개편식
가. 창단식은 처음 봉사단이 조직되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함을 알리는 공식적인 행사로 첫해에는 창단식을, 그 다음부터는 개편식을 한다. 개편식은 새 학년이 시작되면서 새 총단장 체제로 운영하기 위해 새 총단장과 분과단장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신임 단원들과 기존 단원들 간의 얼굴을 익히는 총회로 매년 반복된다. 창단식과 개편식을 하기 위한 순서는 다음과 같다.
가. 담당교사에게 창단식(개편식) 날짜와 장소를 협의한다.(특강이 있을 경우에는 특강 강사와도 미리 협의한다) → 담당교사에게 부탁하여 학교 행사 일정과 겹치지 않는지, 교감, 교장 선생님 구두로 먼저 말씀드린 뒤 날짜를 확정한다 → 담당교사에게 창단식(개편식) 기안과 문자 가정통신문을 부탁한다 → 행사장에 현수막과 식순을 준비하되 학교에 플로터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서 제작할 수 있다 → 창단식(개편식) 식순에 맞추어 조직연수단장이 사회를 보면서 진행한다.(식순은 부록 참조)
4. 프론티어봉사단 조직
가. 프론티어봉사단은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의 자녀들로 구성되었고, 1급 자격연수를 이수한 샤프론봉사단원의 자녀인 경우에만 가입 자격이 주어졌다.
2012년부터 한국청소년연맹이 설립됨에 따라 기존의 학생프론티어봉사단은 청소년연맹으로 소속이 변경되고, 단위학교마다 교육과정 속의 창체동아리와 연계하여 조직하거나 학교의 지도교사가 없어서 동아리 구성이 어려울 때는 학교의 승인을 얻어 교육과정 외의 독립된 프론티어봉사단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나. 2012년도 부터 한국청소년연맹 산하의 프론티어봉사단으로 조직되면,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의 자녀가 아닌 경우에도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학부모샤프론봉사단 1급 자격연수에는 학부모샤프론봉사단에 가입한 학부모 중에서 10개 분과단장을 우선하여 참여하도록 조정한다.
Ⅴ. 단위학교 학부모샤프론봉사단 사업
1. 프론티어봉사단과 함께하는 교내ㆍ외 봉사활동 <예시>
가. 교내 봉사활동 <예시>
1) 1인 1자원봉사 1통장 갖기
2) 자원봉사 기초교육
3)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기본 교육
4) 장애인 이해교육 및 직업 체험교육
5) 친환경생활태도 기르기 기본교육
6) 푸른 학교 가꾸기 환경봉사
교내 각 출입문 유리, 벽면, 바닥오물 닦기, 독서실, 특별구역, 담벽, 화단, 운동장, 인도, 휴지줍기, 껌 제거 등 현장봉사
7) 프론티어 봉사단 학급 분리수거
8) 양성평등과 학교폭력예방 학생인권보호 봉사
9) 자원봉사활동 의의와 가치 기초교육봉사
10) 교통질서지키기 캠페인활동 봉사
나. 교외 봉사활동 <예시>
1) 1단체 1봉사 지역별 청소 봉사 : 학교 주변 등
2) 헌혈 캠페인 봉사
- 대구시내 헌혈의 집 4개소(동성로, 2.28, 중앙로, 반월당 헌혈의 집)
가) 동성로 헌혈의 집 : 정호빌딩 2층(2.28공원방향, 한일극장옆, 252-2285)
나) 2.28 헌혈의 집 : 2.28공원내(253-2280)
다) 중앙로 헌혈의 집 : 센트럴엠 2층(구.제일극장, 252-2315)
라) 반월당 헌혈의 집 : 대구적십자병원 옆(동아쇼핑 맞은편, 254-2901)
3) 요양시설 방문 봉사
성보재활원, 애망원, 선명요육원, 안나노인요양원, 영락노인요양원, 소록도 등
위문 및 간병, 청소 일손돕기 봉사활동
4) 에너지절약 실천 봉사
5) 동촌유원지 환경보호 자원봉사
6) 신천 살리기 자연정화봉사
7) 다부동 전적기념관 호국보훈 봉사
8) 앞산충혼탑 정화활동 봉사
9) 재난지역주민 일손돕기 자원봉사
10) 선거투표소 도우미 자원봉사
11) 연말연시 소년소녀가장 위문봉사
2. 학부모회와 연계한 학부모샤프론봉사단 교내봉사활동
가. 도서관, 명예식품 위생 감시원, 학생상담, 시험 감독 도우미 봉사
나.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 환경봉사
다. 등교길 학교주변 교통질서 지키기 캠페인활동 봉사
3. 학생봉사 지도과제 <예시>
1. 일손돕기활동 | |
가. 초중고학교정책국 일손돕기 나. 아동복지시설 일손돕기 다. 장애인복지시설 일손돕기 라. 노인복지시설 일손돕기 마. 공공기관 일손돕기 바. 병의원 일손돕기 사. 농어촌 일손돕기 아. 교내 일손돕기 | |
2. 위문활동 |
|
가. 보육원 위문활동 |
나. 양로원 위문활동 |
다. 홀로노인 위문활동 |
라. 국가원호봉사 |
마. 부대위문활동 |
|
3. 자선구호활동 |
|
가. 재난구호활동 |
나. 불우이웃돕기 구호활동 |
다. 국제협력 및 나눔봉사 |
|
4. 문화재 보호활동 |
|
5. 환경보전활동 |
|
6. 밝은사회 만들기 캠페인 활동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