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철학사상(philosophy, philosophical thought)
1. 그리스철학
가. 철학의 탄생
- 뮈토스(mythos)에서 로고스(logos)로의 이행, chaos에서 cosmos로의 이행
- 로고스의 발전양식: dialogos, synlogos, kathalogos, analogos
나. 고대 자연철학: arche에 대한 탐구
- 아르케: "모든 존재자가 그것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즉 만물이 그로부터 생겨나오는 최조의 것, 다시 그것으로 되돌아가는 최후의 것, 존재자의 요소이고 원리"
- 질료와 형상: 밀레토스학파와 피타고라스학파
- 생성과 존재: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
- 다(多)와 일(一): 다원론과 원자론
다. 아테네 철학: physis에서 nomos로의 이행
- 소피스트: 진리의 상대주의
- 소크라테스: 무지의 자각
- 플라톤: 이데아, 인간론, 국가론
- 아리스토텔레스: 형상-질료(형이상학), 윤리학, 정치학
라. 헬레니즘: 안심입명(安心立命)
- 에피쿠로스학파(쾌락주의): 아타락시아(atharaxia)
- 스토아학파(금욕주의): 아파테이아(apatheia)
- 회의학파: 판단중지(epoche)
- 신플라톤학파: 유출설, 엑스타시스(extasis)
※ 참고
마. 중세철학
- 교부철학: 삼위일체설
- 스콜라철학: 보편논쟁, 신의 존재증명, 유명론
바. 근세철학
- 르네상스: (나침반, 항해술, 화약) 종교개혁, 문예부흥, 자연과학혁명
- 대륙의 합리론(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Ch. 볼프)
- 영국의 경험론(베이컨, 로크, 버클리, 흄)
- 독일의 관념론(칸트, 피히테, 셸링, 헤겔)
사. 현대철학
- 삶의 철학(니체, 딜타이, 베르그송)
- 유물론철학(포이어바흐, 맑스, 엥겔스, 레닌, 스탈린)
- 실증주의와 실용주의
- 현상학과 분석철학
- 실존철학과 해석학
- 사회비판이론(프랑크푸르트학파)과 포스트모더니즘
- 철학의 변형과 의사소통이론
2. 인도철학
가. 인도철학의 출발점: 괴로움(苦)의 현실인식⇒ 윤회⇒ 해탈
- 비즈냐(분별지)와 프라즈냐(근원적 지식),
- 아트만(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본원, 인간의 근원), 브라만(자연을 움직이는 근원)
나. 베타(Veda)시대: 가장 오래된 종교문헌(BC 1200년경)
- Rig-Veda: 신에 대한 찬가
- Sama-Veda: 일정한 선율
- Yajur-Veda: 제사와 공물
- Atharva-Veda: 저주, 신의 가호
다. 브라만(Brahmana) 철학: 윤회설과 인과응보설(BC 8세기경)
- 바라문 지상주의, 제사 만능주의, 교권 절대주의
라. 우파니샤드(Upanisad) 철학: 비밀교의, 해탈, 범아일여(BC 5세기경)
마. 육사외도(六師外道): 갠지스강 유역의 도시, 출가하여 명상(사문, Samana)
-Ajita의 유물론, Pakudha의 7요소설, Purana의 도덕부정론, Gosala의 결정론, Sanjaya의 불가지론, 원시 Jaina교의 윤리적 엄숙주의
바. 육파철학(BC 3세기경)
-Samkhya학파(고), Yoga학파(명상), Vaisesika학파(범주), Nyaya학파(논리), Mimamsa학파(법), Vedanta학파(지식과 철리)
사. 불교철학(BC 5세기경)
-사법인(四法印): 諸行無常, 諸法無我, 涅槃寂靜, 一切皆苦
-사성제(四聖蹄): 苦集滅道
-8고: 生老病死, 怨憎會苦, 愛別離苦, 求不得苦, 五陰盛苦
-12支緣起說: 無明, 行, 識, 名色, 六處, 觸, 受, 愛, 取, 有, 生, 老死
-윤회와 6도: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수라도, 인간도, 천상도
-열반
-8정도:
"비구들아, 여기에 출가자로서 피하지 않으면 안 되는 두 가지 극단의 길이 있다. 첫째는 야비한 욕심에 침닉(沈溺)하는 어리석고 이익 없는 향락의 생활이요, 둘째는 헛되이 몸을 괴롭히며 학대하는 어리석은 고행의 생활이다. 이 두 가지 극단의 생활을 떠나서 여기에 여래에 의해 증오(證俉)된 마음의 눈을 열고 지혜를 증진시켜서 숙정과 성지와 정각과 열반으로 이끄는 중도(中道)의 길이 있다. 비구들아, 중도란 무엇인가? 그것은 正見, 正思惟, 正語, 正業, 正命, 正精進, 正念, 正定의 여덟 가지 바른 길(八正道)이다."
▷ 3학(三學): 혜慧(정견, 정사유), 계戒(정어, 정업, 정명), 정定(정정진, 정념, 정정)
▷ 3업(三業):身業-살인(殺), 도둑질(盜), 음탕한 짓(淫), 口業-교활한 말(綺語), 망령된 말(妄語), 때에 따라 다르게 하는 말(兩舌), 악담(惡口), 意業-탐닉하는 것(貪), 성내는 것(瞋), 어리석은 생각(痴)
- 대승경전: 반야부: 금강경, 반야심경, 법화경, 아미타경, 화엄경
- 龍樹와 中論: 연기(緣起) → 무자성(無自性) → 공(空)
- 世親과 唯識: 一切唯心照
우주의 궁극적 실체는 오직 마음뿐으로 외계의 대상은 단지 마음이 나타난 결과.
제8아뢰야식(阿賴耶識)에 저장되어 있는 종자로부터 생긴 것.
3. 중국철학
가. 원시사상
- 은: 鬼治主義(갑골문자), 주: 禮治主義(天神崇拜, 경전의 확립)
나. 제자백가
다. 유가(儒家)
- 天: 天命(도덕적 인격체), 天道(도덕성의 근원)
- 공자: 仁
- 중용(中庸)과 성(性)
▷ 四端(仁義禮智: 성)과 7정(七情: 喜怒哀樂愛惡懼)
▷ 本然之性과 氣質之性
▷ 性, 情, 欲(體와 用)
- 맹자: 성선설, 순자: 성악설, 한퇴지: 성삼품설, 양웅: 성선악혼설
- 聖人: 內聖, 外王
- 정치사상: 3綱領, 8條目(大學)
▷ 3강령: 明明德, 新民, 至於至善
▷ 8조목: 正心, 誠意, 格物, 致知,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
라. 도가(道家)
- 無爲自然
- 天下萬物生於有, 有生於無, 道生一, 一生二, 二生三, 三生萬物
- 우주론: 氣의 聚散작용
- 인생관: 텅빈 충만, 胡蝶之話
마. 주역과 성리학의 형이상학
- 주역:易有太極, 是生兩儀(陰陽), 是生四象(元亨利貞), 四象生八卦(乾兌離震巽坎艮坤)
- 태극도: 太極而無極, 動卽陽 靜卽陰, 五行(水火木金土), 乾道成男 坤道成女, 萬物化生
- 理氣二元論:
▷ 정이천: 形而上者 道, 形而下者 器
▷ 주자: 태극으로써 理氣二元을 종합
"실재의 사물을 두고 보면, 이기는 한 덩어리로 되어 있음으로 나눌 수 없지만, 개념적으로 그 사물을 생각해 보면 이는 이요, 기는 기로 생각할 수 있음으로 理氣는 二物이다."
- 양명학: 절대적 유심론(心卽理)
- 4·7논쟁
▷ 기대승:理氣共發說
▷ 이퇴계:四七互發說
▷ 이율곡:氣發理乘一途說
※ 人物性同異論
* 다음 그림은 8괘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