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교육철학 및 목표
1. 교육철학
2. 교육 목적 및 목표 1) 목적 : 영. 유아에게 알맞은 자연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성하고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목표
①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②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③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④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3. 원 훈
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만 0~ 2세)
* 영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과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 배려, 협동 등 일상생활과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5. 누리과정 구성방향 (만 3~ 5세)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6. 교사상
-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며 인성을 중요시 하는 교사
- 어린이와 밀접한 관계를 통하여 어린이에게 자신감을 주는 교사
- 어린이의 다양한 개성을 인정하는 교사
- 어린이를 교사에 맞추기 보다는 교사가 어린이에게 다가 가는 교사
-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어린이의 정서함양과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사
- 어린이의 창의력을 개발시키는 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