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의 회전수에 따라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
의 감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잘 달리고 있던 앞차가 갑자기 급브레이크
를 밟았을때, 3바퀴가 감기는 차량이 앞차의 뒷범퍼
를 살짝 스친다면 2바퀴가 감기는 차량은 스치지 않
고 피할 수가 있습니다.
즉, 핸들이 적게 감기는 차는 운전자가 핸들링이 뛰
어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반면 많이 감기는 차는
'내 의도보다 한박자 늦게 반응한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내 몸처럼 움직여 주는 차'를 원하는 운전자는 이
처럼 핸들 회전수가 적은 차량을 고르는게 만족감
이 높습니다. 반면 안락하고 편안한 운전을 원하는
운전자는 핸들이 3바퀴 이상 감기는 차량을 선택하
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과격하게 차를 몰고 싶어도, 제 아무리 핸들을 빨리 돌려도 핸들이 3바퀴 감기는 차는 2바퀴
반 감기는 차보다 과격한 회전이나 방향 전환은 힘듭니다.
그렇다면 왜 제작사들은 핸들이 3바퀴 감기는 차를 계속 내놓을까요?
이유는 바로 이같은 차량은 상대적으로 동승자들이 '안락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운전자
의 의도보다 반박자 늦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승차감 역시 운전자의 의도보다 한 단계 높아지는 것 입
니다.
운전자보다는 가족등 동승자의 안락함이 구매 포인트인 대형 세단은 당연히 차의 주인공이 운전자가
아닌 '승객'이기 때문에 핸들이 많이 돌아가는 차일수록 유리한 거죠. ^^
핸들이 3바퀴 감기는 차는 그 만큼 차가 늦게 반응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성격도 느긋해야 합니다.
여러분 부족하지만 핸들의 상식 조금은 ‘업’하셨죠? ㅎㅎ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많은 이해를 바라면서..

그럼 이제부터 여러분의 관심사 버스 평행주차방법 설명을 합니다.
연수버스가 45인승으로
차체전장(버스길이) 12m
오버행(앞/아바퀴 중심에서 앞쪽 끝부분) 2.35m
오버행(후/ 뒷바퀴 중심에서 버스 끝부분) 3.15m
전폭(버스넓이) 2.49 m |
이 글은 제가 평상시 버스주차는 잘 하지만 눈팅방법, 하지만 버스연수를 하면서 시내주행 교수법과 주
차방법에 이론적으로 핸들의 각도, 후진의 거리, 정확한 위치 주차등 교수를 위해 여러 사람을 동원해
줄자로 거리를 재어 가면서 준비한 것이오니 정확하게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V나 승용은 위에 보시면 한쪽 끝으로 완전히 감은 뒤, 반대편으로 완전히 감길 때까지 약 3바퀴에서 3
바퀴 반을 회전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버스는 6바퀴입니다.
중심에서 오른쪽 3바퀴 다시 중심에서 왼쪽 3바퀴 이만큼 회전수가 많은 것은 동승자들이 안락함을 느
끼기 위함이겠죠.
하지만 위급시 작은 회전수보다 한박자 늦게 방어한다는 것 생각하시고 고속운행은 곤란하겠죠? 절대
금물입니다.
버스는 좌우 45도씩 합쳐서 90도의 회전각도입니다.
참고하시고 이제부터 그림을 위하여 포토샵으로 넘어갑니다.
펑행주차
주차 중에서도 제일 어려운 게 앞차와 뒤차 사이에 주차하는 평행주차입니다.
버스는 아파트가 아닌 주택가에선 평행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여러 번 전진 후진을 반복해도 원하는 만큼 주차가 잘 되지 않고 주차가 제대로 된 것 같아 내려서 보면 틀어져 있고.. 참 어렵습니다.
특히 평행주차시에는 후진 시 앞차와 휀더쪽이 부딪히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먼저 이상적인 주차를 한번 보시죠!!
1. 주차공간 확인
먼저 앞차와 뒤차의 차간 거리를 확인하고 확실히 확인이 안되시면 내려서 육안으로 확인해주세요.
주차할 곳에서 내차와 옆에 주차된 차 사이에 1m이상 거리를 확보하세요.
전 실험을 할 때 1m로 하였습니다.
2. 1번 버스 / 앞차의 뒷범퍼가 평행이 될 때까지 먼저 전진을 합니다.
평행이 되면 정지합니다.

3. 1번 버스 / 정지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2회전
(30도) / #참고 한바퀴15도, 버스는 중앙에
서 한쪽으로 3바퀴
4. 천천히 후진(자동차 학원에는 표시가 있지만
현실은 없으며 버스 끝부분이 안보입니다)
‘오른쪽 보이는 차와 약 2m 거리에서 정지‘
그림 (2번 버스)
5. 2번 버스 / 정지후 핸들을 왼쪽으로 2회전
(바퀴는 일직선이 됩니다)
바퀴가 일직선 후 천천히 후진을 하세요.
그림 (3번 버스)처럼 옆차의 뒷범퍼와 내차
의 앞범퍼가 평행이 조금 못되는 시점에
정지합니다.
# 많이 후진하면 버스 끝 부분이 가로수,
전신주, 인도와 분리시키는 기구와 쪽^^~(♡)
6. 3번 버스 / 정지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2회전, 그리고는 천천히 후진 (#참고 : 3회전
돌리면 오른쪽 옆차와 후진 들어감에 부딪히
는 일 없어도 인도와 거리가 멀어짐)
7. 정지후핸들을 조금 오른쪽으로조정후 전진
8. 차가 약간 틀어진 경우 핸들을 정렬시킨 후
뒷쪽으로 약간 후진합니다.
한번에 성공 못할시 주차라인과 정렬될 때
까지 미세조정 왔다가 갔다가 아시죠?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를 드리며 많은 도
움 되시길 바랍니다.
안전운전 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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