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 문 작 성 법
l 논문 작성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대학별로 다를 수 있으니 꼭 대학의 논문 작성 양식을 참고하십시오.
l 여기에 기록된 것은 인문사회학 계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APA 방식)을 기준으로 기술했습니다.
l 문서 밑의 소제목을 클릭하면 관계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논문의 목차와 요약
1. 논문 표지
ü 논문 제목은 국·한문으로 하고 두 줄 이상의 경우에는 다음 줄은 가운데 위치한다.
ü 부제는 붙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ü 논문의 영문 제목도 같이 쓰고 논문의 발간년도는 학위 취득 연도이다.
2. 내용 목차
ü 목차의 각 제목은 본문의 해당 제목과 일치하고, 제목에 해당하는 본문의 쪽 번호를 기입한다.
ü 목차의 각 제목은 장, 절의 2단계 또는 장, 절, 항의 3단계 정도까지 나타낸다.
ü 목차의 각 제목은 가능한 한 줄로 표시한다. 부득이 두 줄로 표시하는 경우는 첫줄의 셋째 글자에 해당하는 곳에서부터 둘째 줄을 시작한다.
ü 목차는 별지에 작성해야 한다.
ü 쪽 번호는 각 쪽의 하단 중앙에 로마자 소문자로 표시하고 첫 쪽 번호는 인준서의 쪽 번호에 이어서 시작한다.
ü 한글 97의 경우 제목 차례 표시와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여 만든다.
3. 표,그림 목차
ü 표와 그림의 수가 3개 이상일 경우에 표목차와 그림목차을 작성한다.
ü 표와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본문의 것과 일치해야 한다.
ü 부록에 있는 표와 그림도 표목차와 그림목차에 제시한다.
ü 표에는 <표 1>, <표 2> 등과 같이 표시 하고, 그림에는 <그림 1>, <그림 2> 등과 같이 표시한다.
ü 표의 수와 그림의 수가 많을 경우는 <표 Ⅱ-1>, <표 Ⅲ-1>, <그림 Ⅱ-1>, <그림 Ⅲ-1> 등과 같이 장별로 따로 번호를 부여하여 매길 수 있다.
ü 표 목차와 그림목차의 쪽 번호는 내용 목차의 쪽 번호에 이어서 별 면에 시작하되, 로마자 소문자로 표시한다.
ü 표와 그림이 아주 적을 때에는 둘을 합하여 그림·표목차라는 하나의 제목으로 제시하되 그림목차, 표목차의 순으로 각각 독립된 번호로 제시한다.
4. 논문 요약
ü 논문 요약은 논문의 내용을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요약한 것으로 독자가 논문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ü 실험연구일 경우에는 연구문제, 실험자의 수, 유형, 연령, 성과 같은 구체적인 피험자의 특성, 실험도구, 자료수집 절차 등을 포함한 실험방법, 통계적 유의 수준을 포함한 결과, 결론과 시사점 등을 포함한다.
ü 이론적 연구일 경우에는 주제를 비롯하여 논문의 목적, 이론 구성, 연구의 범위, 출처, 결론과 시사점 등을 포함한다.
논문 본문 형식과 목차 구성
5. 본문 형식
ü 학위논문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국문(국·한문)을 원칙으로 한다.
ü 외국어는 ( ) 속에 표기할 수 있다.
ü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외국어 단어는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기한다.
ü 쪽 번호는 하단 중앙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다.
ü 본문 윈고의 편집 용지 설정은 소속 대학의 일반적 형태를 따른다.
6. 내용 목차
ü 본문 내용을 2개 이상의 제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구분과 번호 매기기 그리고 위치로 표시한다.
ü 숫자와 문자만으로 된 기호에는 반드시 마침표( . )를 찍는다.
n 1단계 : Ⅰ. , Ⅱ. , Ⅲ. , …… (가운데 정렬)
n 2단계 : 1. , 2. , 3. , …… (가운데)
n 3단계 : 가. , 나. , 다. , …… (첫 칸에서 시작)
n 4단계 : 1) , 2) , 3) , …… (일정한 칸수로 들여 쓰기)
n 5단계 : 가) , 나) , 다) , …… (일정한 칸수로 들여 쓰기)
n 6단계 : ⑴ , ⑵ , ⑶ , ……
n 7단계 : ㈎ , ㈏ , ㈐ , ……
n 단순한 나열 : ① , ② , ③ , ……
7. 본문의 구성
서론 : 연구의 목적, 연구의 내용, 방법, 연구의 문제, 연구의 제한점 등이 포함된다.
본론 :
문헌연구의 이론적 배경 부분과 실증적 연구 부분으로 구분하여 논리적, 조직적, 체계적으로 전개한다.
인용문에 대한 각주는 성실하게 기재해야 하며, 수표나 그림은 가능한 한 창의적인 고안이 필요하다.
인칭은 삼인칭을 사용하며 용어와 어구를 간결하게 쓴다.
결론 :
결론은 논문의 마무리이므로 연구의 중요한 결과 또는 발견 사항을 기재하며, 향후 계속 연구해야할 문제를 제시한다.
연구결과에 따라서는 제언 또는 건의 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인용 방법
8. 인용 인용은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이 있다.
ü 직접 인용은 제3자의 저술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와 법률 조문이나 공문 등을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ü 직접 인용을 할 때는 원문(철자, 구두점, 자구) 그대로 옮겨야 한다.
ü 간접 인용은 저술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원문을 요약하거나 원문의 함축된 뜻을 논문작성자의 말로 표현하는 경우를 말한다.
ü 인용의 작성 방법으로 각주 또는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를 사용할 수 있다.
ü 본 내용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APA 방법을 안내한다.
8.1. 직접인용 짧은 직접 인용은 3줄 미만으로 쓴 인용으로 인용문의 앞과 뒤에 인용부호(" ")를 표시하여 본문 속에 삽입하고, 인용의 출처는 APA로 처리한다.
<APA 예1> 그는 "이런 방식으로 행동을 연구한 결과 '플라시보 효과'는 … 소멸되었다"(Smith, 1982, p. 276)라고 했다. 그러나 ...
3줄 이상인 긴 인용은 본문에서 따로 떼어 별도의 문절로 삽입하되 문절의 아래위와 본문 사이에 각각 1행씩 띄우고, 좌우로 3글자씩 들여 쓴다.
긴 인용문의 글자는 본문보다 작은 글자(예를 들어 최하 8포인트)로 하며, 인용부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APA 예2> 황정규(1984)는 교육평가의 중요성을 아래와 같이 언급하였다.
현재 우리의 교육현실이 시험, 평가, 교사에게서 좋은 점수를 받고 성공
...
중요한 특징으로 이해해야 한다(p. 54).
그 밖의 윈칙
① 원전에 잘못된 부분(표기, 철자법 등)이 있어 필자가 이를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원문 그대로 인용한 다음 바로 그 뒷부분에 [sic] 또는 (원문 그대로)라는 표시를 한다.
② 원전 중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필자가 생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3점 부호(…)를 사용한다.
③ 인용문에 필자가 임의로 자료나 의견을 첨가고자 할 때는 [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④ 원전의 인용에는 인용부호(" ")을 사용하고, 원전의 내용 중에 이미 인용부호(" ")로 표시된 자료가 있으면 " "를 ' '로 바꾸어 표시한다. 단, 인용부호가 안쓰인 긴 인용문에는 " "를 사용한다.
8.2. 간접인용
ü 원저자의 연구물을 간접 인용할 때 참고문헌 인용(reference citations)을 사용한다.
ü 본문 내에서 인용문헌의 출처는 저자명과 발행년도(경우에 따라서 쪽수)만을 본문에 직접 표시한다.
ü 이와 같이 참조 인용된 본문 내의 인용 문헌의 완전한 출처는 논문의 뒷부분에 첨가되는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하고 있다.
① 인용된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괄호 속에 발행년도 또는 발행년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APA 예3>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8)은 .....
<APA 예4>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8: 75)은 .... *1998년도 문헌의 75쪽에서 인용
② 인용된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해당 부분의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년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문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으로 가른다.
<APA 예5>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8; Anderson, 1997)에 의하면 .....
③ 저자가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 또는 국·한문의 경우 '김00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APA 예6> 홍길동 외(1994)
<APA 예7> Wittrock et al.(1986)
각주와 참고 문헌 작성
9. 각주
ü 주는 본문 인용의 근거와 출처를 밝혀 주는 것으로 그 기능에 따라 참조주와 내용주로 구분하고 위치에 따라 각주와 미주로 구분할 수 있다.
ü 본문의 주번호는 인용된 문구의 끝이나 문장의 끝 또는 설명을 요하는 내용의 바로 다음에 단다.
ü 본문의 주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위 첨자 형식으로 단다. 닫는 괄호를 붙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괄호를 달지 않는 사례도 있다.
ü 본문의 각주번호는 각 장을 단위로 하여 일련번호 순으로 단다.
ü 각주는 본문의 각주번호가 있는 쪽의 하단에 각주 난을 만들어 기입하면 되는데, 한글97을 이용할 경우 각주 달기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하면 각주 번호와 형식이 자동으로 지정되므로 편하다.
ü 표나 그림에 사용하는 내용 각주는 별표(*)나 단검표시(†)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10.참고문헌
ü 본문에 인용된 참고문헌은 참고문헌 목록에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ü 논문 또는 단행본의 저자명은 성과 이름을 기재해야 하며 동일저자의 다른 논문 또는 단행본이 계속하여 나오는 경우에는 저자명 부분을 밑줄로 표시할 수 있다.
ü 참고문헌은 따로 모아 한,중,일,영문은 각각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기타 외국어는 알파벳순으로 본문 다음 별면에 열거한다.
ü 외국어로 된 참고문헌은 대체로 APA 형식에 따라 작성하고, 국문 또는 국·한문으로 된 참고문헌은 한국교육학회의 논문 작성 요령과 APA 형식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① 단행본의 경우
저자명(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발행년도(괄호로 묶어서 제시), 서명(영문의 경우 이탤릭체로), 판수(초판은 표시하지 않음), 출판지명(출판지명 뒤에 콜론(:)을 찍는다), 출판사명
<예1>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예2> Airasian, P. W. (1991). Classrooom assessment. NY:McGraw-Hill
② 학술지의 경우
논문저자명(위와 같음), 발행년도(괄호 속에 표시), 논문제목(영문의 경우 첫 단어의 두문자만 대문자로), 잡지명(영문의 경우 이탤릭체로), 권호, 면수(p 또는 pp는 생략)
<예3> 이성진, 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⑷, 1-28.(*반드시 해당 쪽을 밝힐 것)
<예4>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③ 학위 논문의 경우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년도(괄호 속에 표시), 논문제목(영문의 경우 첫 단어의 두문자만 대문자로), 학위논문의 종류, 학위수여 대학교
<예5> 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예6>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④ 웹 자료의 경우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년도(괄호 속에 표시), 웹 자료(사이트)의 제목, 검색 날짜, 웹사이트 주소
<예7> Degelman, D., & Harris, M. L. (2000). APA style essentials. Retrieved May 18, 2000, from Vanguard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 Web site: http://www.vanguard.edu/psychology/index.cfm?doc_id=796
<예8 발행 날짜가 없을 때> Nielsen, M. E. (n.d.).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 Retrieved August 3, 2001, from http://www.psywww.com/psyrelig/psyrelpr.htm
11. 기타
부록의 작성 : 부록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록이라고 쓴 백색 별지를 앞에 붙이고 부록의 제목을 달 수 있다.
부록에는 부가적 설명, 조사양식, 설문지, 수표, 그림, 연표, 지도, 문서, 법조문 등을 포함한다.
초록의 작성 : 국문 또는 국·한문에는 외국어 초록을, 외국어에는 국문 초록을 논문 말미에 첨부한다.
초록은 참고문헌의 여백에 계속하여 쓰지 않고 다음 면에 따로 첨부한다.
외국어 초록의 제목 중 관사, 전치사 및 접속어를 제외한 모든 단어는 첫 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외국어 초록에는 제목 끝에 별표(*)를 붙이고 하단에 각주를 기입하되 학위명칭을 붙이고(교육대학원의 경우 교육학석사) 세부전공 명칭을 병기한다.
감사의 글 : 감사의 글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해야 하며 생략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