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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 및 시조의 유래*
경주는 경북 남동부에 위치하는 지명으로 기원전 57년 이곳에 6촌(村)이 연합하여 고대 국가를 형성, 국호를 서라벌(徐羅伐)·사로(斯盧)·사라(斯羅)라 하고 수도를 금성(金城)이라 하여 국명(國名)을 동일시 하였다. 서기 65년 시림(始林)에서 김씨의 시조 김알지가 탄생하여 국호를 계림(鷄林)으로 고쳤다가 307년에 신라로 하였으며, 935년 신라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이 손위(遜位)하자 처음으로 경주(慶州)라는 명칭이 생겼다. 987년 동경(東京)으로 개칭하고, 1008년 별칭으로 낙랑군이라 하다가 1030년 삼경(三京)의 제도가 실시되자 동경(東京)을 설치하였으며, 충렬왕때 계림부로 개칭하는 등 명칭의 변화가 많았다가 1413년에 와서 경주부로 개칭하였다.
우리나라 정씨(鄭氏)의 시원을 이룬 경주정씨(慶州鄭氏)는 진한국 사로의 6촌 중 취산진 지촌장 지백호(智伯虎)를 시조로 받들고 있다. [삼국사기]와 [동경지]에 의하면, 지백호는 기원전 117년(한무제 원수6) 경주 화산에 강림하여 부족국가이던 사로의 여섯 고을 중 취산 진지촌을 다스리면서 신라건국에 모체를 이루었고, 서기 32년 그의 현손대에 와서 다른 다섯 촌장들과 함께 사성받을 때
본피부(本彼部)로 개칭되면서 정씨(鄭氏)의 성을 하사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신라 법흥왕 때 문화(文和)로 시호를 받았고, 656년(태종무열왕 3)에 감문왕에 추봉되었다.
그후 경주정씨는 시조의 후대로 내려오면서 문헌공파(文獻公派). 양경공파(良景公派). 월성위파(月城尉派). 평장공파(平章公派) 등 크게 4파로 갈라졌고, 지손(支孫) 계통에서는 30여 본으로 본적되어 우리나라 모든 정씨의 대종(大宗)을 이루었다.
각 계통별로 대표적인 인물을 살펴보면, 첫째 문헌공파에서는 시조의 42세손 진후(珍厚)가 고려때 금자광록대부로 호부 상서와 정당문학 겸 판군기시윤을 지내고 평장사에 이르렀고, 그의 증손으로 좌복야를 지낸 위(偉)의 아들 현영(玄英)은 호부상서와 수문전 태학사를 거쳐 벽상삼중대광으로 문하시중을 역임한 후 문헌(文獻)으로 시호를 받았으므로 문헌공파의 파조(派祖)가 되었다.
정헌대부로 이부상서를 지내고 월성군에 봉해졌던 종철(宗哲)의 둘째 아들 인조(仁祚)는 공양왕때 길주목사와 병부시랑을 역임한 맹장(猛將)으로 이성계와 함께 일본군 장군 아지(阿只)를 격퇴시켜 더욱 무명을 떨쳤다.
이조판서 염(廉)의 아들 지년(知年)은 홍문관과 사헌부. 사간원을 거쳐 성균과 사예를 지냈으며, 단종을 보살펴 달라는 문종의 수탁 고명신으로서 단종이 손위하자 불사이군의 충절을 지켜 종숙(從叔)인 홍덕(弘德)과 함께 남원 교룡산에 은거하였다. 그의 아들 4형제 중 장남 효항(孝恒)은 성종때 서거정 등과 더불어 [동국여지승람] 및 [통국통감]을 찬수했다.
양경공파(良景公派)의 인맥으로는 공민왕때 일기도주(一岐島主)의 모반사건을 토벌하여 도첨의 정승이 되고 월성군에 봉해졌던 휘(暉)의 아들 희계(熙啓)가 이성계를 도와 조선 창업에 훈공을 세워 개국1등공신으로 계림군에 봉해져서 가세를 크게 일으켰으며, 그의 현손 승조(承祖)는 연산군때 검열에 재직 중 무오사화가 일어나자 곽산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나와 다시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학문연구에만 진력했다.
효(孝)를 버리고 충(忠)을 택했던 발(撥)은 부산진 첨사로 나가면서 늙고 병들었던 어머니에게 허락을 청했다. 이에 어머니 남궁씨(南宮氏)는 아들의 등을 쓰다듬으며 충 속에 효가 들어 있다면서 개념말고 나라를 위하라고 타일렀다. 발은 임진년에 왜군과 전투중에 총에 맞아 장렬하게 순절했다
그외 임진왜란 때 이순신의 휘하에서 돌격대장이 되어 당포. 노량 해전에서 적선 300여 척을 대파하여 선무원종공신에 책록되었던 호(浩)와 인조때 강화에 항거하다가 해남으로 유배되어 화원에 살았던 응신(應莘), 학행이 탁월하여 사림(士林)의 추앙을 받았던 시휘(時輝)와 동윤(東潤)등이 양경공파를 대표했다.
검교대장군 금실(金實)의 아들로 월성위(月城尉)에 봉해졌던 이기의 후손에서는 선무원종2등공신에 올랐던 구(龜)의 아들 광업(光業)과 홍업(弘業) 형제가 유명했다. 선조때 제용감 봉사를 역임했던 광업(光業)은 임진왜란때 숙부 원과 함께 의병을 일으켜 참전했다가 장렬하게 순절하였고, 그의 아우 홍업(弘業)은 학행으로 이름났었다.
문하시중으로 월성군에 봉해졌던 손경(遜卿)의 둘째 아들 극온(克溫)은 고려때 이부상서를 지내고 북벌남정에 대공을 세워 대장군에 올랐으며, 금자광록대부로 좌복야를 거쳐 판삼사 참지정사에 이르렀고, 그의 아들 필(弼)이 벽상삼한삼중대광으로 중추원사와 한림학사. 평장사 등을 거쳐 문하시중에 이르렀고 사후(死後)에 계림군에 추봉되었다.
한편 조선 태종조때 기(其)는 사헌부 지평과 호조 정랑을 지내고 봉렬대부로 한성부 소윤에 추증되었으며, 슬하에 아들 5형제가 크게 현달하여 평장공파의 중추적인 인맥을 형성하였다. 조선 세종때 학행으로 천거되어 언양 현감과 사헌부 감찰을 지냈던 차온(次溫)은 상주 판관을 거쳐 권농병마절도사를 지냈으나 수양대군이 왕위를 찬탈하자 평양 판관을 마다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후생강학에 진력했으며, 그이 아우 차량(次良)은 부호군을지냈다.
기(其)의 셋째 아들 차공(次恭)은 평산 도호부사를 지내고 이조 참의에 봉직되었으며, 기의 넷째 아들 차검(次儉)은 수의교위로 부사직을 역임했다.
그밖의 인물로는 견(堅)의 아들 대영(大英)이 임진왜란 때 사촌동생 대방(大方)과 더불어 망우당 곽재우 휘하에서 화왕산성을 지키는데 공을 세웠으며, 대방은 대구 팔공산에서 공을 세웠고, 정유재란 때는 대영(大英)과 더불어 화왕산성 방어에 참전하여 무공을 세움으로써 선조때 음성현감을 지냈던 구(構)와 함께 경주 정씨를 더욱 빛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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