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강 팔현마을 달불놀이
일시: 2012.2.6.18:00~
대구수성구 달불놀이터는 인터불고호텔 동쪽에 위치한 팔현마을 금호강 배수펌프장
전면에 있는 둔치로 고산농악대?에서 매년 년례행사로 정월대보름 달불놀이 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수성구 청장 및 정치인,유지들이 참석하여 올해의 區泰民安을 기원하고 악귀를 쫒는
축제로서 농악대로 지신을 밟고 참가구민들이 소원을 비는 행사다.
행사장 위치
행사장 배치도
입구쪽에서 본 행사장
천지신명에게 바치는 제사상. 날씨가 포근한 관계로 많은 주민들이 참관하고 있다.
제례자
각계각층 초빙된 제례자군
저녁6시경 제례시작 이후 퇴근한 주민들이 참관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호인 고산농악대에서 주관하는듯하다. 불이 잘 붙게 사전 기름을 부리고 있다.
보조달불
소원지 작성
소원지를 붙혀 놓고 기도를 하는 주부님들
널뛰기
화원(火源)을 행사전에 미리 피워서 참여한 주민들의 온기를 돋우는 동시, 쥐불놀이용 재료로 사용한다.
자녀들 쥐불놀이에 부모들이 도와 주고 있다.
양속(良俗)을 이어주기위해 어머니가 자녀 쥐불놀이를 도와주고 있다.
아버지도 딸아이에 시범
제사를 지난후 귀빈들이 접근하여 중앙에 놓인 종이에 불을 붙혀 달불을 밝힌다.
달불놀이구경 나온 주민들이 간이식당에서 막걸리와 간단한 안주로 주흥을 돋우고 있다.
달불행사에 여흥을 돋우기 위해 불꽃놀이 판매상이 진을 치고 있으나 이용자가 적어 울상이다.
국가의 대행사가 겹친 임진 2012년도 국사안일과 모든 국민들의 소원이 성취되길 기원합니다.
찍사님들도 많이 참여한 행사입니다.
불꽃처럼 번창하고 액운을 걷어가길 신령님께 축원합니다.
-푸른화원/허상율- |
첫댓글 허샘.수고많으셨어요,어제밤 보름안나와 속상,,, 멋진,불놀이. 블놀이야,쥐불놀이,임진년.
국사안일과 소원성취 한마음 사랑 열정,고통,아름다운 불길속에 훨훨,, 그래도 열심히 태워봅시다.
달불놀이에는 연을날리며 끈어먹기도하고 쥐불놀이도 해야되는데 나이가 좀많나? 시기 재미조은디 긴시간 촬영해줘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