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투성표면강화제, 액상하드너, 바닥강화제에 대해
건축물 또는 토목공사에도 널리 사용되는
침투성 표면강화제(이하“ 액상하드너, 바닥강화제)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콘크리트를 강화, 밀봉, 먼지 침착을 시키고, 노출로 사용하기 위해 침투성 표면강화제를
많이 사용한다.
부득이하게 유성도료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닌 곳이라면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침투성 표면강화제”를 적극 권장한다.
“침투성 표면강화제”는 콘크리트폴리싱 마감을 하는 곳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제품이기도
하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침투성 표면강화제”와 해외에서 수입되는 “침투성 표면강화제”의
종류가 많다.
여기서 종류라고 표기 하는 것은
침투성 표면강화제를 생산하는 제조사 그리고 제품명에 대한 것이다.
특히
외국산 제품 중 흔히 알고 있는 호스록 “리슈린2”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보려고 한다.
리슈린2는 어떤 “침투성 표면강화제“에 비해서도 제품의 질에 별반차이가 없다고 본다.
다만
리슈린2는 물과 1:3 희석 후 사용해야 하는데 일부 시공업체에서 이를 지키지(과수) 않아 성능이 다소 떨어질 수도 있다.
또한 리슈린2와 물을 1:3 혼합 희석 시키는 과정에 충분한 교반(믹서)없이 대충 저어서 시공하는 경우 품질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이를 무시한 채 시공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정상적인 수칙을 지켜 시공한다면 어떤 제품에 비해 손색이 없을 것이다.
정상적인 시공을 한다면
수입품인 침투성 표면강화제 중 나의 경험상으로 볼 때 가성비가 높고 품질이 우수하다고 보는 제품은 리슈린2 이다.
표면처리(레이턴스 제거 등) 하고 이물질 청소를 제대로 해주어야만 침투, 밀봉효과가 높다.
시공 후 자연적으로 광택이 발현되기는 하나,
초기 광택과 오염방지를 원할시 씰러 도포 후 버니싱 처리를 해주면 기대치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세민기공
Tel : 031) 281 - 6999, 6996
www.smcoa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