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둥~~^^
드디어 아기다리고 고기다리던 홈스쿨 캠프 시즌 1, 대구에서도 시작되었습니다!!!!
1.누가? 어른 9명, 어린이 8명.
임종원+이묘범 선생님과
천충희+전선희(사랑9세,하율7세,은총3세), 박철형+정민아(이레8세,사론6세), 손윤진, 손지은(휼10세,민8세), 손경은(의찬11세).
올해 상반기부터 한달에 한번씩 모임을 갖고 있었던 멤버들이 남편들도 설득하여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용기를 내고 시간도 내어 함께 하게 된 두분의 아버지를 축복합니다. 그리고 뉴페이스, 손윤진 사모님을 처음 만났습니다. 다른 홈스쿨 모임에서 공동 모임을 이루고 계시는데 지인 사모님의 권유로 이번 시즌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반갑습니다!! (다음에는 손윤진 사모님의 아이들도 만날수 있기를 기대합니다.^^)그리고 저희들을 위해 아주 멀~리서 내려와 주신 임종원, 이묘범 선생님! 아침 일찍 뵈니 약간의 피곤함도 있었을테고 이묘범 선생님은 감기로 몸도 힘드셨는데.... 그래도 저희는 만나고야 말았습니다. 그리고 염치 불구하고 몇번을 더 만나고 싶습니다.ㅋㅋㅋ
2.언제?
2018년 9월 18일 화요일 오전 9:30.
덕분에 모두가 약간 분주하게 만났습니다. 아이들을 챙겨서 나오기에는 좀 이른 시간이지만 생각해보면 시간이 이렇게 조정되어서 손윤진 사모님도 온전히 모든 강의에 참석할수 있고, 아버지들도 참석이 가능하게 되었네요!
앞으로 우리 화요일 아침, 함께 굿모닝 인사해요^^
3.어디서?
대구 시지 성민교회.
손지은 사모님이 협력하고 계신 성민교회에서 기쁜 마음으로 장소 사용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책읽고 공부할수 있는 곳도 있고, 어른들이 모임 할수 있는 아담한 방도 있고, 그윽한 조명도 있고, 맛있는 원두커피도 있고! 대가 없이 장소를 대여해 주신 성민교회에 감사하고, 저희도 깨끗하게 사용하고 아름다운 그 마음 배우겠습니다.
4. 무엇을?
1) 돌아가며 자기 소개를 했어요. 처음 만난 분들이 계셔서^^
대구의 다섯가정은 모두 하나님을 잘 믿는, 기존 홈스쿨러라는 공통점이 있었지요~ 자녀들의 연령과 홈스쿨 경력은 다르지만요.
2) "신앙 가문으로 경건한 다음 세대를 세워가는 비젼(임종원)"미리 읽고 준비한 발제문을 나눴습니다.
3) 세시간 정도 모임을 갖고, 우리는 맛있는 점심을 먹었습니다.
4) 자녀들은 이 방 저방을 옮겨다니며 무리지어 새로운 활동들을 찾아 했지요. 손지은 사모님이 준비해주신 찰흙으로 한참을 놀기도 하고 오며 가며 간식을 먹다가, 책읽다가 이야기 하다가, 부모님들 공부하는 곳도 오며 가며^^ 안전하게 있어준 것에 감사! 앞으로 남은 5주도 잘 부탁해!(간식을 준비해 주신 손경은 사모님,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5. 어떻게?
발제자가 글에 대한 요약, 소감, 질문을 하면 자유롭게 발언하고 선생님 부부께서 코멘트를 주시는 방식이었는데 일방적인 강의에 익숙한 저에게는 새로웠습니다. 혼자서 글을 읽을때는 눈여겨 보지 못했던 내용들과 전혀 생각지 못했던 내용들이 질문되는 것을 보면서 신기했고요. 수줍음 많은 대구 사람들도 자유 토론이 되더라고요~~ㅋㅋ
나눠진 질문과 이야기를 개략적으로 정리해 보면,(제가 이해한 것만)
1) 가정 안에서 부모의 연약함, 혹은 불완전함으로 자녀에게 유익이 안되는것 같다면 학교에 보내는게 더 낫지 않나? 홈스쿨로 자란 자녀의 미래를 보장 할수 있나?
: 자녀 양육의 역동적 삼위일체를 인정하라. 부모는 자신에게 주어진 최선을 다하면 된다. 부모의 권위를 과용하지 말고 선용하는 태도를 가지라.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자녀를 신뢰하라. 자녀에게 주어진 고유성을 100% 발휘하게 하라. 그리고 하나님이 각 가정에 100% 역사할수 있게 하고 그것을 믿으라. 서로가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고 신뢰하라.
2) 공교육, 대안학교, 홈스쿨 공동체안에서의 충돌을 막기 위해서는?
:이 시대의 학교에 대해 생각해보자. 인본주의 철학과 전략이 녹아있어서 결국 그 교육을 통해 방법론적 무신론자를 만들어 낸다. 학교가 되고 규모가 되면 운영이 되어야 하므로 각 개개인을 어머니, 아버지처럼 돌보기가 어렵다. 각 가정의 자녀들에게 맞는 속도와 방향과 장소가 있다. 자녀들이 알고싶어 하는 마음이 생기도록 질문을 던지고 찾아가게 하는 것이 배움이다.가정안에서 부모가 최고가 친구가 되어주라.
3) 홈스쿨링은 부모가 중요한데, 어떻게 영성관리를 할수 있나?
: 매일 하나님 앞에 나아가고 의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매일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 Family time을 가지라. 이를 통해 서로의 마음이 소통되는 시간이 필요하다. 부모는 자녀에게 연약한 점을 나누고 기도를 부탁하고 또한 자녀들의 마음과 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경건의 모양을 갖추는 것보다도 본질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6. 왜?
우리가 그날 왜 모였나구요?? 우리는 왜 이 홈스쿨 캠프를 하느냐구요?
신앙가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설계 원안이라는 말씀, 홈스쿨이 대안이 아니라 원안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자녀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녀로 키우기 위해, 경건한 신앙 가문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모인것 같습니다.
함께 하는 멤버들이 시즌 1 캠프를 통해 각 가정에 맞는 홈스쿨의 색을 잘 찾아 가기를 바래봅니다.
부디 남은 시간동안 선생님 부부와 함께하는 멤버들, 그리고 자녀들이 아프지 않고 다치지 않기를기도합니다.
첫댓글 사모님~
첫 기록을 너무 멋지게 남겨주셨네요~
역시 훌륭하십니다~^^
여러 사정으로 앞으로 4번 밖에 남지 않았지만 이 기간동안 어떤 은혜를 주실지 기대가 됩니다~
캠프가 시작되기까지 애써주신 정사모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고 멀리서 우리들을 섬기기 위해 기꺼이 달려와주신 임종원, 이묘범 선생님 정말 감사드려요~
축복합니다~~
저야말로 사모님과 함께 할수 있어 감사하지요^^
늘 든든하게 모임안에서 자리를 지켜주심에 감사해요~~
우리 모임 안에서 최고학년 자녀를 두고 내심 마음 졸였을 사모님에게도 좋은 시간이 되고 유익이 되기를 바래요!
사모님 잘 정리 해주심 감사해요~~♡
ㅎㅎ 감사합니다^^
사모님들의 카페 입장을 환영합니다!
사모님 정말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해요
그날의 은혜가 잔잔히 파동처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