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9일
코스 1 성경적 기초 다지기
제62기 캠프 시즌 1
김미연 선생님
1. 신앙가문을 이루고 싶어 하는 가정이지만 아내는 열심으로 찾지만 남편은 거기에 관심이 없는 가정에 어떻게 조언할 수 있을까요? 한쪽만 열심을 내어 자녀를 믿음으로 키워냈을 때도 온전한 신앙가문을 이루었다고 생각하시나요?
2. 자녀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책임 있는 생활 습관을 키우기 위해서는 분명 부모의 훈 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자녀가 강점도 있고 약점도 있을 텐데 강점과 약점을 어떻게 훈 련과 지지를 하셨나요?
.................
1. 가정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올바른 신앙의 전수가 이루어 지려면 부모가 함께 이루어 가 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혼자서도 잘 하다가 지치거나 낙관에 부딪칠 때 무너질 거 같다. 주말에라도 하나씩 임무를 준다면 더 협력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남편이 권위와 질서를 잡고 가정을 세워야 한다 가정은 한팀으로 이루어야 합니다. 가정안에서 아내가 아무리 잘해나가도 남편에게 권위를 세워주고 자리를 비워 주는 ,, 함께 보조를 맞추고 함께 팀으로 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다.
2. 선한 가능성과 악한 가능성이 사람에겐 있다
선한 가능성에 집중해서 악한 가능성을 최소화 시킨다,
강점을 키우다 보면 약점이 해소 되거나 보완 되어지는 것이다.
이아연 선생님
1. 신앙가문의 전수를 위해 홈스쿨 가정인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자녀들에게
그 정신을 심어줄 수 있을까요?
2. 크리스천으로서 올바른 ‘땅‘에 대한 인식과 성경적인, 토지에 관한 관점이 개인적으로는 좀 어렵게 다가오는데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고 들어보았으면 합니다.
3. 이 책에서 나오는, 자녀들이 이곳저곳으로 떠도는 핑퐁 게임이 결국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 라는 생각도 드는데,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홈스쿨 부모들이 나선다면 어떤 것들을 취할 수 있 을까요?
,,,,,,,,,,,,,,,,,,,,,
1. 하나님의 설계 원안으로 돌아가는것, 그리고 일관된 삶의 원리, 말씀안에서 생활하기, 아이 들과 하루 한번은 대화하기, 세대와 세대가 함께 연결되어지기
2. 모든것이 하나님것이다. 땅의 주인은 하나님이시고 그 사용권을 우리가 받아 살아내는 것
이다라는 이 원칙을 정확하게 이해 하고 있다면 매 순간 빠지는 딜레마에서도 고민이 줄어 들 수 있을거 같다.
3. 우리 아이들이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조금이라도 변화의 물결을 바꾸는 일들을 할수 있는 자리로 키워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하나님의 나라로 이나라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아이들 로 키워내야 한다.
전보은 선생님
1. 아이가 홈스쿨보다는 공교육을 선호하는데 어떻게 마음을 돌려야 할까요? 2. 사춘기 자녀의 신앙 교육 지침이 있을까요?
3. 저지대 비전론, 현 시대와의 괴리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1. 홈스쿨의 전체를 이해 하지 못하고 한쪽면만 보고 시작하면 실패가 올 경우가 있다. 삶 전 체가 총체적으로 변화하고 배워가야 하는것이다, 결국 하나님의 원안으로 돌아가서 세상이라 는 전쟁에 나가기 전에 홈스쿨이라는 훈련 과정을 하면 좋을거 같다.
2. 사춘기 보내는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 시켜야 할까요? 부모와의 신뢰의 문제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관계를 회복하면서 부모님의 관계를 통해 하나님의 관계를 배우게 되는 거 같다,
외부적인 이끌림에 대해 하나님께 나아갔다면 이제는 스스로 자기의 눈으로 관점으로 찾아 보 는 시간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해 주는 것이 필요... 사춘기의 시기는 부정적인 시기라기 보다 는 생각과 논리가 많아지는 시기이다. 새롭게 사고가 성장하는 사고 라고 생각하고 부모는 여 유롭고 너그러운 자세가 필요하다. 부모의 신뢰의 크기만큼 아이들이 자란다.
3. 세상의 상식과 법은 하나님의 법과는 반대되는 사고이다. 합리적이고 상식적으로는 십자가 의 도 라는 것은 바로 이 같은 행동으로 보인다. 하지만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는 이 세 상의 감당해야 할 일은 헛된 일은 아니다.
손국현 선생님
1. 교육의 주도권만 가지고 있으면서 학교에 보내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자녀의 경제관념을 어떤 식으로 심어줄 것인가? 토지부분이 아니라 경제 활동 부분에서 부 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누군간의 희생이 따를 때가 많다.
3. 언제가 책에서 기독교인의 직업들을 정해놓으신 분을 봤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부모가 주도권을 가지면서 학교를 보낸다는 것이 굉장히 모순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을 밖으로 내보내면 보낼수록 현실적으로 더 어렵다. 교육현장, 교육 내용을 볼 때 쉽 지 않은 부분이다,
경제활동과 직업에 대해,,, 경제관념,,, 방법론적으로 집안일을 했을때 용돈을 주고 십일조를
하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현호진 선생님)
선한 청지기로의 삶을 잘 살아내야 한다. 경제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파랑 사모님
1.기독교 교육을 함에 있어 홈스쿨링보다 대안학교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을까? 2.그리스도인의 세상적 성공은 나쁜 것일까?
3. 짜여진 홈스쿨 커리큘럼에서 신앙교육은 어느 정도 하는 것이 적절할까?
........................
기독교적으로 세상적인 성공 ,, 무엇이 기준인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원안 교육 부모중심, 가정중심, 말씀중심이 홈스쿨이 가장 좋은 방법
가정의 질서와 권위는 아이들이 기관에 보내지면 당연히 무너지게 된다.
고지대 비전으로 올라갈 수 있지만 어떻게 감당해 내야 하는지가 중요하다.
신앙 교육이란 모든 과목 가운데 모든 것이 기독교적으로 통찰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무신론적인 관점은 창조주가 없고 스스로 있는 창조주가 모든 것을 만드셨다.
자연을 접할 때 모든 과목을 접할 때 마다 하나님이 계심을 인지 시켜주는 것이 온전한 홈스 쿨이다.
백형철 강도사님
1. 비전을 논하는 고지대론, 미답지론, 무비전론, 저지대론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으 로 예를 살펴보자.
2. 성경적인 홈스쿨에 대해 이 글을 읽고 생각해보며 든 생각이 바로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많 이 언급하시는 고아에 관한 부분이다. 우리 가운데는 그런 경우가 없을지 모르지만, 고아(특히 과부의 자녀)의 경우엔 어떻게 유연하게 이 홈스쿨 원리들을 적용하며 자연스럽게 이 원리를 따라 나아갈 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보자.
........................
사실 개인 가정이 혼자 하는 것은 힘든 사정이다.
교회가 함께 해주는 경우나 쳐치 홈스쿨을 가면 서로 도우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박여은 사모님
1)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말씀 중심의 교육, 신앙 중심의 교육이 가정의 공동체로서 함께하 는 즐거움 가운데 이루어질 수 있을까?
2)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신앙 중심의 교육, 말씀 중심의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 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현호진 선생님
1. 신앙가문을 잘 세워고 신앙가문의 교육이 잘 되었다면, 자연히 신앙가문의 결혼 원리대로 따라가지 않을까요? (결혼원리가 교육원리보다 두번째로 앞서 소개되고 있어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불로소득에 대한 이야기에서 투기를 통한 이득은 불로소득, 투자를 통해 얻는 이익은 적법 한 소득인가? (둘 다 이익을 얻기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이지만 불법인 것과 법적으로 허용하는 것의 차이라면, 적법한 절차를 통한 주식을 통한 이익은 어떻게 바라볼것인가? 법적 으로 허용된 도박 등을 통한 이익은 불로소득과 어떻게 다른가?)
3. 위폐분별훈련처럼 진짜를 잘 아는 것은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데, 현 시대는 위폐를 분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미묘하고 잘 다듬어진 가짜들이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여러 매체에 있으며, 우리는 뒤섞여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홈스쿨러들은 이러한 가짜들, 위험한 것들을 어떻게 마주하고 분별해야 할까요?
...................
10살 이전 문법 단계안에 있을때는 세상의 가짜로 부터 좀 보호해야 하는 거 같고 10대가 되 면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이것을 극복할수 있게 기독교 세계관으로 아이들을 키워주는 것이 중 요하다. 육적인 영적인 건강함을 통해 아이들을 키워내야 하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