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육과정의 사례로 본 영멱별 대안 제시(안)
김광일(서산운산초)
1. 현황
- 교과 체제 : 10개 교과 (도,국,사,수,과,체,음,미,실,영) + 창의재량
- 교과서 형태 : 국정, 검인정, 인정 3가지 형태
- 교과군(과학,실과,사회도덕), 영역 통합 (과학)
- 일정 주기로 교과체제, 교과서 형태, 내용 수정, 변경 고시
2. 현상
- 교과목 과다로 학생들의 학습 부담 가중
- 교과서 발행 주체를 다양화했지만 다양성, 창의성 추구라는 긍정적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교과부 편성지침에 의해 통제)
- 정부 주도 교육과정 개편과 편성을 교사를 대상화, 수동화, 단순 전달자화 (교사들 무력감 증폭)
- 교과 내용의 난이도가 높아 외부 조력 초래 (과외, 학원 수강)
- 교과 내용의 진부함 (시대 흐름,학생 정서, 실생활과 괴리)으로 학습 참여도 저하
- 교과 내용 구성의 문제 (단편적)
- 수업 방법의 획일화 초래 (걸려있는 칠판- 설명하는 교사- 앉아 학습하는 학생)
- 개념 중심의 교과 내용으로 학습 흥미, 호기심 저하
- 교과서 형태가 3가지이나 내용적으로 차이가 없어 획일화, 똑같은 교과서는 선행 학습 욕구 자극과 선행 학습을 가능케 하
는 조건이 되고 있음 (교과서 똑같은 학원, 학습지 교재로 선행하는 학생이 많음, 수업 시간에 관심이 떨어짊)
3. 원인 분석
- 교과목 과다는 학생 중심이 아니라 교과이기주의 결과 (중등교사, 교과 관련대학 교수..)
- 교과서 발행 주체는 다양하지만 교과부의 편성 지침에 따라야 한다는 조건에 의한 족쇄
- 교사들의 무력감, 전문성부족, 나태화는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권이 주어지지 않으면서 단순전달자로 전락하면서
발생하는 현상
- 각 교과 내용은 순수 학문 연구 결과, 즉 해당 분야 학자의 연구 결과물이으로 일반 학생들에게 적용하면서 문제 발생
(지리학, 수학, 과학 모든 교과 공통..)
- 교과 내용을 살펴보면 과학의 경우 16-19세기 서양 과학자들이 정립한 이론, 기술 6,70년대 산업화 이전 내용, 국어 지문..
- 교과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 연결성이 떨어져 파편화되어 있음 (스토리 부재..)
- 교과 내용과 구성, 분량, 평가 방법은 수업 방법을 결정하고 제어하고 있음. 내용 특성, 분량, 평가 방법이 개념, 원리 중심이
며지필 위주로 평가하고 분량이 많아 프로젝트, 토의,토론, 협동학습 진행이 어려움
- 교과 학습 활동에 대해 학생들이 흥미 호기심을 보이지 않는 이유는 난이도, 실용성, 분량, 평가 방법 등 복합적임
- 사교육의 원인은 다양하나 교과서 획일화 , 난이도, 분량 과다, 획일적인 평가 방법이 원인. 특히 배워야 할 교과서가 명시되
어있다면 앞서가려는 욕구 작용함
4. 대안
- 교과 과다 : 초등 교과 통합 (국어,도덕),( 과학,실과) 교과군이 아니라 교과목 자체 통합 (7-8 교과 체제)
* 초등 교과 통합, 중등 교과 분리로 6-8교과 체제 유지
- 교과서 발행 주체를 교사로 확대 : 교육부 편성 지침에 의한 통제보다 얼개 제시 (교사 인정 교과 체제)
구체적인 내용 제시에서 목표와 얼개 제시
* 교사 인정 교과 체제는 선택적으로, 단계적으로 실행하고 지원 필요
*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편성운영권을 부여하는 것에 반대하는 교사들도 많으므로 감안해야 함
*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교사와 반대하는 교사들은 향후 전문성 측면에서 차이 예상
-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을 부여 : 지속적으로 진화하면서 교사들의 전문성 확보 가능, 교사들의 자존감, 신뢰, 교
직 전문성 향상으로 교육 전반의 질 제고 가능
- 교과 내용을 순수 학문 연구 결과 중심에서 일상적인 결과로부터 출발하도록 구성
* 과학의 경우 RST가 대표적인 사례임 (전기와 자기장 단원에서..)
- 교과 내용의 유연화 :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 부여로 해결 가능
* 국어 지문 교체...
- 교과 내용의 연결성 문제 역시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편성권 부여를 통해 해결 가능
- 수업 형태 다양화는 교육과정 내용에 의해 결정되므로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 부여
- 학생들이 교과학습 활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문제는 교사들에게 교육과정편성 운영권 부여를 통해 해결
- 획일화 된 교과서는 선행 사교육의 원인 중 하나이므로 교사에게 교육 과정 편성 운영권을 부여하면 교과서 중심 선행 사교육
을 제어할 수 있음
5. 실행계획
- 교사에게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 부여 : 교육부 관련 규정 개정 (도입 방법, 시기..)
- 광역교육청, 지역 교육청 지원 체제 구축 (연구비, 연수, 인사제도..)
- 학교, 교사 : 선택적으로 실행 (원하는 학교 교사)
- 혁신 학교
* 교육과정 편성운영권은 시기, 방법 등에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준비 기간이 필요함
6. 선행사례
- 초, 중,고 교사 들 중 교육과정 완전 재구성, 부분 재구성을 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사례가 있음
* 작은 학교를 일군 교사들
* 교과 연구회 (국어, 과학....)
* 개별 교사
7. 기대 효과
초, 중, 고 교과목 축소 (초등 통합, 중등 분리로 6-8교과 체제 유지), 난이도 조정, 분량 축소, 교육과정 편성 운영권을 교사에
게 부여하면 기대되는 효과
- 학생 : 학습 흥미도 고양, 학생 역량 강화 (암묵적 능력+ 명시적 능력)
- 학부모 : 사교육비 부담 경감, 자녀와 관계 개선
- 교사 : 전문성 확보로 자존감 확보, 사회, 학생, 학부모 신뢰 구축, 선후배 관계 정립..
- 사회 : 역량있는 학생 흡수, 사회적 비용 경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