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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선교 문화인류학
(Anthropology for Christian Ministry)
강의: 김철수 (Ph. D.)
강의 목적
본 과목은 목회 및 선교 사역에 효과적인 열매를 맺기 위하여 필요한 문화인류학적인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첫째로, 본 과목은 선교 현장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목회 현장을 선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성을 다룬다. 이는 그동안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한인들의 이민사회 역시 문화적으로 다향하게 급속한 변화를 경험해 왔을 뿐만 아니라, 세계화(globalization)로 인한 교차문화적(cross-cultural) 상황과 그 결과인 상호문화화(acculturation)의 현상들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화의 변화와 세계관의 변화는 복음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할 영역이 아닐 수 없다. 둘째로, 이를 위하여 본 과목은 한국 문화 및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화의 표층구조 및 심층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문화인류학적인 방법론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문화의 개념 및 문화의 구조와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목회 및 선교 사역에 절실히 필요한 것인지를 보여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적이고도 구체적인 적용을 위한 아이디어들을 제공하여 줄 것이다. 수강생들 모두가 인간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성경적인 “성육신적 (incarnational)” 사역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능력 있게 수행하도록 돕는 것이 본 과목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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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및 필독도서
김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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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길명 외
1988 문화인류학의 이해. 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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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역사와 문화 속의 선교. 총신대학 출판부.
전경수
1999 한국인류학의 백년. 일지사
1999 문화의 이해. 일지사
박동석
2000 문화인류학의 이해. 전주대학교 출판부
한국복음주의 선교신학회
2001 선교를 위한 문화인류학. 이레서원.
이태주
2006 문명과 야만을 넘어서 문화 읽기. 프로네시스.
한국 문화인류학회
2007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일조각.
교수 방법
강의 위주로 하되 학생들의 질의를 장려한다. 실습과 토론 역시 중요한 학과의 구성 내용이 된다.
성적 평가 방법: 연구보고서(Term Paper) 50%, 독서 보고서 25%, 출석 및 참여 25%
연구보고서: Letter size 용지 30 쪽 (D. Min), 20쪽 (Th. M.), 15쪽 (M. A.) (참고도서목록은 쪽 수에 포함되지 않음). 보고서의 font size 및 포맷을 비롯한 제반 작성 규정은 Fuller의 논문 작성법에 준할 것.
보고서 작성 방식: 본교의 일반적인 연구보고서 작성 규정을 따르되, 본과목의 연구보고서는 특별히 다음과 같은 내용들과 리서치 과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1. 보고서는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다.
A. 서론 (10%): 본 연구의 동기 및 목적을 기술하고, 연구자 자신이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무엇을 알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어떠한 정보를 얻기를 기대했었는지에 대해서 기술한다.
B. 본론 (70%): 이 부분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i. Emic part: 연구 대상자(내부인)의 내부 문화적 의미들을 기술한다.
Emic 관점을 기술함에 있어서 종전에는 Kraft의 문화주제 연구 방식에 기초하여 “theme,” “sub-theme,” “paradigm,” “sub-paradigm” 등의 기술적 용어를 사용하여 thematic structure (주제별 구조)를 그리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내부자의 전제(assumption)들을 연구자 자신의 관찰(observation) 내용들과 혼돈해서 보고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으로 인하여 이 주제별 구도를 사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더 이상 허용되지 않음을 주의하여 주시기 바란다. Emic 기술(記術)은 (강의 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관찰하고 조사하는 연구자가 연구의 대상인 내부자들의 세계관을 정리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자의 관찰에 근거하기는 하지만 주관적인 해석이 되지 않도록 리서치 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해야 한다 (리서치의 진실성 validity 및 신뢰성 reliability의 이슈). 즉, emic 연구는 문화내부인들의 저변에 숨어 있는 문화적 전제들을 캐내어 학문적으로 재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내부자의 문화적 전제(cultural assumption)들을 캐내기 위한 현장조사법에 대해서는 강의 마지막 날에 좀더 구체적으로 다루게 된다.
ii. Etic part: 연구자의 학문적 관점으로 emic 연구에서 얻어진 정보를 분석하여 연구대상자들의 세계관의 내용들을 해부하고 해석한다.
Etic 관점으로 기술함에 있어서 주의할 것은 “학문적 관점”과 연구자 자신의 주관적 견해(bias)를 혼돈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때때로 연구자(학생)들이 etic 분석 및 해석을 자신의 주관적 의견과 동일시하는 경우를 본다. 연구자 자신이 외부자이기 때문에 그의 견해가 다 저절로 etic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Etic 관점은 강의 중에 더 설명하겠지만, 이미 검증된 학문적 틀로써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etic 부분에서는 반드시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학문적인” 근거에 의존하여 제시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연구자가 인류학적인 객관성을 갖고 본인의 주장을 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목에서 인정된 기독교 인류학자들의 견해들이나 학문적으로 검증된 탁월한 리서치 결과 등을 연구자 자신의 주장의 틀로 사용하면 된다.
C. 결론 (20%): 본론에서 얻어진 정보와 해석에 근거하여 어떻게 그 대상자들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사역할 것인가에 대해서 연구자의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구상들을 기록하고,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발견하게 된, 앞으로 더욱 리서치 를 필요로 하는 중요한 영역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보고서를 마친다.
2. 본 과목은 실제로 현장 연구를 하여야만 과목의 모든 목표가 달성되는 것으로서, 모든 학생들은 수업 중에 본인들이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문화적 하위 사회 (Subculture)”를 선정하여햐 하고, 과목이 마치는대로 현장 연구에 들어가야 한다.
3. 연구보고서는 강의 중에 공부한 문화인류학적 용어 사용의 정확성을 보여주어야 하며, 논리의 전개가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4. 과제물을 제출하기 전에는 반드시 국문법과 맞춤법에 대한 최종 교정을 하여야 한다.
5. 담당교수가 여름 이후에는 해외(케냐)에 거주하는 이유로 과제물은 모두 이메일로 전송하여야 하는데, 보낸 후에는 반드시 담당 교수로부터 받았다는 이메일 통지를 받아야 안심할 수 있다. 만일 교수로부터 통지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이메일 전송에 문제가 있는 경우일 수 있으므로, 동료나 학교 사무실을 통하여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독서 보고서: 각 권당 2쪽 이내로, 내용은 interaction 식으로 한다. (절대로 2쪽을 넘어가지 않아야 함.) Interaction이라 함은, 읽은 가운데서 본인의 삶이나 사역에 가장 적합하고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소개하면서 이에 대한 자신의 적용을 기술하는 식으로 보고한다. 독서 분량은 MA 과정이 1500 쪽, Th M 이 2000 쪽이며, D Min 과정은 3000 쪽이다. 각권의 쪽 수를 보고서에 표시하여야 한다.
본 과목은 집중 강의이므로 출석 및 강의 중의 토론과 발표도 중요한 수업의 부분이 된다. 그룹 토론과 그 결과를 나누고 발표하는 내용들 역시 평가에 포함된다.
강의 스케줄 (강의 진도에 따라 약간의 변동도 가능함)
강의 내용 | |
월 | 강의 오리엔테이션, 개인들 소개 |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이란 무엇인가? 그 역사와 방향 (서구학계) | |
인류학이 선교 및 기독교 사역에 필요한 이유들 | |
실재(reality)와 실재인식(realism) | |
화 | 문화(culture)의 개념과 실제 |
세계관(worldview)의 정의 및 이슈들 | |
수 | 초자연주의(supernaturalism)적 세계관과 종교(religion)와 문화 현상 |
초자연주의적 세계관과 종교적 현상의 사례 연구 (Data CD-Rom 상영: Swahili Healing Rituals) | |
목 | 문화의 형식(form)과 의미(meaning) |
의사소통(communication) | |
세계관의 변화 (worldview change) | |
금 | 문화인류학 현장 조사법 (anthropological fieldwork and ethnography) |
문화인류학 현장 조사 실습 | |
과제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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