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andonne 자유롭게, 제한없이
a battuta 박자대로, 제 박에.
abbandonamente 몰두하여
abbassamento, abb. 점점 약해짐. 점점 여린 소리로.
a bene placito 템포를 임의대로.
a cappella 무반주 합창곡.
a capriccio 템포를 임의대로.
accarezzevole 애무하듯, 애교부리듯
accelerando, accel 서둘러서, 점점 빠르게
acceso 불타오르듯이, 불같이
Accompagnato, Accomp., Acc. 기보된 반주와 함께.
adagio 천천히
ad libitum, ad lib 임의대로, 템포와 연주를 자유롭게, 성 악편성이나 기악편성을 자유롭게.
a due, a2 둘이서. 관현악곡에서 이중으로 편성된 두 악 기가 한 성부를 같이 연주해야 한다는 뜻. '유니즌으로(- unisono). 반대어:'나누어서'(- divisi)
affabile 애교스럽게
affannato 낙심하듯, 지친듯, 숨막히듯.
affettuoso, con affetto 정감에 차서, 느낌을 갖고.
affrettando 급하게, 점차 빠르게.
affrettato 더 빠르게.
agevole 가볍게, 부드럽게.
agile, agilmente 생동감있게, 경쾌하게.
agitato, agitatamente 흥분해서, 격앙되게.
al fine 끝까지.
alla marcia 행진곡풍으로.
alla pollacca 폴란드풍으로, 폴로네즈풍으로.
allargando, allarg. 점차 천천히, 점차 폭넓게(이 때 점점 큰 소리로 되는 일도 많음).
alla siciliana 시실리풍으로(6/8)
alla turca 터키풍으로.
alla zingarese 집시풍으로.
allegramente 밝게, 쾌활하게.
allegretto 조금 빨리, 생기있게. (allegro보다 조금 느리게.)
allegro 쾌활하게, 활발하게, 빠르게.
allentando 점차 천천히.
all'ongarese 헝가리풍으로
altra volta 다시 한번
alzamento 피아노에서 손의 교차. 한 손을 다른 손위로.
amabile 사랑스럽게, 애교있게.
a mezza voce 소리를 반으로 줄여서
amorevole, con amore 사랑스럽게, 애정을 가지고.
ancora, ancora piu 다시 한 번, 조금 더
andante, and. 걸어가듯, 조용히, 조금 천천히.
andantino andante보다 조금 빨리
angoscioso 고뇌에 차서
anima, con anima '영혼', '영혼을 가지고', 생기있게.
animato 흔들린 듯, 생기있게.
animoso 생동적으로
a piacere 연주자의 마음대로 템포와 연주를 자유롭게.
appassionato 정열적으로
appoggiando 기대는 듯, 연결해서.
appoggiato 기대서, 지탱하여. (목소리를) 끌어서.
a punto d'arco 활의 끝 부분으로
arcato 활을 사용해서.
ardente 불타듯, 열렬하게.
arditamente, ardito 대담하게, 장인적으로.
ardore, con ardore '열정', '열정적으로'
arioso 노래하듯, 서정적으로.
arpeggio '하프식의', 분산화현:화현의 구성음을 밑에서부터 위로 끊거나 연결시키면서 연주한다.
assai 매우
assez 충분히, 넉넉하게
a tempo 본디 빠르기로, 박자대로.
attacca (곡 끝부분에서) 쉬지않고 계속해서, 직접 연결해서.
attacca subito 바로 이어서.
au cheval!!et -> sul ponticello
a vista, a prima vista 초견으로.
◇Abendmusik[아벤트무지크]
'저녁의 음악'이란 뜻. 특히 1637년 북독일 뤼벡의 성모 교회에서 북스테후데에 의해 개최된 음악회를 말함. 매년 크리스마스 전 다섯 번째 주일 오후의 기도에 이어 행해졌다. 연주된 음악은 주로 교회 의 합창이나 기악연주.
◇absolute music[엡솔류트 뮤직]
절대음악 혹은 추상음악. 표 제음악의 반대 개념.
◇a cappella[아 카펠라]
'교회풍으로 연주하라'는 뜻. 통상 악기의 반주가 없는 합창곡을 말함. 팔레스트리나의 작품들이 대표적.
◇accademia[아카데미아]
(1)학교. (2)연주회.
◇accelerando[아첼레란도]
점점 빠르게.
◇accompaniment[어컴퍼니먼트]
반주. 선율 진행을 담당하는 주요 성부에 종속된 모든 음을 말함.
선율 진행을 담당하는 중요 성부 이외의 음으로 주요 성부에 종속하여 선율의 박자나 화성구조를 명확하게 하는 모든 음을 말한다. 반주는 울림, 리듬, 다른 개성을 가진 성부의 종합이다. 전자 키보드에는 자동반주시스템도 있다.
◇accompanist[어컴퍼니스트]
독주 혹은 독창의 반주자.
◇accorder[아코르데]
(1) 조율하다 (2) 곡을 연주하거나 노래하다.
◇acoustics[어쿠스틱스]
(1) 음향학. (2) 음향효과.
음의 발생, 전도, 지각을 취급하는 학문. 심리음향학(Psychoacoustic)은 음이 인간 심리에 미치는 효과를 다루며 전기음향학(Electroacoustic)은 전기를 이용한 음의 발생을 다룬다.
◇adagietto[아다지에토]
(1) 아다지오보다 약간 빠른 속도. (2) 아다지오로 된 짧은 곡
◇adagio[아다지오]
(1) 안단테와 라르고의 중간. (2) 소나타나 교향곡 작품에서 느린 속도로 쓰여진 악장.
◇ad libitum[아드 리비툼]
연주자가 원하는 바에 따라 '자유롭 게' '마음껏' 표현하라는 의미.
(1) 기본적인 템포를 변화시 킴. (2) 어떤 성부 혹은 악기의 파트를 덧붙이거나 생략함. (3) 연주자가 직접 만든 카덴차를 사용함.
◇aesthetics of music[이스세틱스 오브 뮤직]
음악미학. 음악 의 본질, 음악미, 또는 음악적 활동의 여러 가지 양상을 깊이 있게 전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학문적 입장.
◇Agnus Dei[아뉴스 데이]
미사 통상문의 마지막 장으로 '천주의 어린양'이라는 의미.
◇agogics[아고긱스]
속도법. 연주할 때 엄격한 템포와 리듬에 미묘한 변화를 일으켜 색채감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아첼레란도, 템포 루바토 등이 있다.
◇agrement[아그레망]
꾸밈음.
◇air[에어]
(1) 아리아. (2) 16~18에기의 프랑스에서는 '에르' 라 하여 '노래'혹은 '가곡'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alla Pallestrina[알라 팔레스트리나]
팔레스트리나 양식. '알라'는 '...풍으로'의 의미. 가령 '터키풍으로'는 '알라 투르카' 라 함.
◇allegretto[알레그레토]
(1) 약간 빠르게 (2) 짧은 알레그로의 곡.
◇allegro[알레그로]
(1) 빠르게. 활발하게. (2) 교향곡, 소나타 에서 속도가 빠른 제1악장. (3) 발레용어. 쾌활하고 화려한 춤.
◇allemande[알르망드]
1500년경 독일의 라인겐에서 시작된 느릿한 2박자계의 무곡. 17세기까지는 '알만', '알멘'이라고 불려졌는데 실제로 춤을 추는 데 사용하지는 않았다.
◇Alt[알트]
(1) 여성의 저음역. 알토 혹은 콘드랄토와 같은 뜻. (2) 비올라. (3) 클라리넷, 플루트, 섹소폰 등에서 위로부 터 제3또는 제4의 높이의 것을 말함. 가령 알토 섹소폰.
◇alternativo[알테르나티보]
바흐시대의 모음곡에서 무곡풍의 음악에 사용된 지시용어. 짜맞춘 두 개의 무곡을 번갈아 임의의 횟수로 연주하는 것. 대체로 A-B-A의 3부형식으로 됨.
◇altist[알티스트]
알토 가수.
◇alto[알토]
알트.
◇Ambrosian chant[앰브로지언 찬트]
암브로지오성가.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전해지는 성가의 하나.
◇amphion[암피온]
그리스 전설의 암피온은 제우스와 안티오네 사이에서 태어난 두 아들 중의 하나. 태베에게 붙잡혀 성에 유폐된 이후 그 안에서 헤르메스가 보낸 리라를 연주했다는 음악가.
◇analisi[아날리지]
어낼러시스(analysis)와 같은 의미. 즉 악곡의 분석을 말함. 작품을 구성하는 구조, 주제, 화성, 선율, 악기법, 양식 등의 유기적 관계와 내적 균형감을 연구하는 학문.
◇anarmonia[아르모니아]
불협화음, 좋지 못한 화성.
◇anche[앙슈]
리드. 리드로 소리내는 악기군은 관악기(주로 목관)와 파이프 오르간을 포함한 리드 오르간족이다.
◇ancor[안코르]
앙코르. 다시 한 번.
◇andante[안단테]
(1)알레그레토와 아다지오의 중간속도. (2) 악곡의 명칭으로도 사용됨. (3)교향곡이나 소나타의 느린 악장.
◇angelica[안젤리카]
17,18세기에 유행했던 류트의 일종.
◇anthem[앤섬]
영국 국교회(성공회)의 예배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모테트와 비슷한 역할을 맡은 합창 작품.
◇antiphonale[안티포날레]
성무일과(오피치움)의 성가집. 이에 반해 미사의 성가집은 그라두알레이다.
◇Apollon[아폴론]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태양과 땅의 신. 신들의 향연 때마다 키타라를 연주하여 현악기의 신으로도 숭상되었음.
◇appassionato[아파시오나토]
정열적인, 격렬하게.
◇a prima vista[아 프리마 비스타]
연주 준비없이 초견(at first sight)으로 연주함. '프리마 비스타'라고도 함.
◇arabesque[아라베스크]
본래 '아라비아풍'이라는 뜻으로 아라비아 건축장식의 명칭. 음악에서는 환상적, 장식적인 성격의 곡의 표제로 사용됨.
◇aria[아리아]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 극적인 성격의 음악 중에서 가창적 성격이 뚜렷한 부분. 대개 독창곡이지만 2중창의 형석을 취하기도 함. 특히 17세기에는 벨 칸토의 가창예술로서 발전하게 되었다.
◇aria buffa[아리아 부파]
익살스런 가사의 가곡.
◇arietta[아리에타]
작은 아리아.
◇arpegio[아르페지오]
화성의 구성음이 동시에 연주되지 않고 순차적으로 연주되는 음. 분산화음이라고도 한다.
◇arrangement[어레인지먼트]
편곡.
◇ars nova[아르스 노바]
'새로운 기법'이라는 뜻으로 1320년 경 프랑스의 음악 이론가 필립프 드 비트리가 저술한 이론서의 표제. 그러나, 오늘날에는 14세기에 출현한 새로운 경향의 음악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사용. '아르스 노바'의 완성자 로는 마쇼가 대표적.
◇articulation[아티큘레이션]
(1)한 프레이즈 내의 선율을 보다 작은 단위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위에 어떤 형과 의미를 부여 하는 것. (2)음향학 용어. 명료도.
◇atonality[에이토낼러티]
무조. 조성의 관계(예:나란한 조)를 부정하고 각 음이 독자적인 의미를 갖도록 한다.
◇attack[어택]
한 개의 음표 또는 악구를 명쾌하고 민활하게 시작하는 것. 오케스트라에서는 악기의 정확한 개시를 말함.
◇aulos[아울로스]
고대 그리스의 중요한 관악기로 디오니소스의 축제음악에 사용됨. 태양의 신 아폴론의 키타라와는 대조적으로 열광적, 관능적인 것을 특징으로 함.
◇authentic music[오센틱 뮤직]
정격음악. 바로크, 고전, 낭만 주의 시대의 음악을 그 시대의 악기와 연주법으로 연주하는 것.
변질된 현대악기에 의한 연주법으로부터 옛음악 본래의 순수성을 되살리자는 주장에서 비롯됨.
◇autograph[오토그라프]
자필악보.
◇Avantgardistische Musik[아방가르디스티셰 무지크]
전위음악.
◇Ave Maria[아베 마리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천사축사'라 불리는 기도.
첫댓글 감사합니다. 참으로 수고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