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7년 4월 1일, BBC의 시사 프로그램 "파노라마(Panorama)"는 만우절 특집으로 "스파게티 나무" 장난 영상을 방영했는데, 이 영상은 스위스 티치노 지역의 농부들이 나무에서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모습을 담은 것이라며 방영되었다.
영상에서 여성들이 나무에 매달린 스파게티 줄기를 따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탈리아 음식의 전통적인 수확 과정을 설명했다.
나레이션을 맡은 리처드 딤블비는 스위스의 "스파게티 수확"이 특히 풍작을 이룬 해라고 전하며, 이탈리아에서 온 해충의 영향을 받지 않아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농부들이 나무에서 길게 늘어진 스파게티를 수확하고, 이를 말리는 과정이 담겨 있었다. 스파게티가 나무에서 자라나는 것처럼 보이도록 조작된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딤블비는 스파게티 나무가 어떻게 자라는지,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이 음식을 어떻게 즐기는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대중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많은 시청자들이 BBC에 전화를 걸어 스파게티 나무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요청했다. 일부는 스파게티 나무를 직접 재배하고 싶어 했으며, 이를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물어봤다.
이 사건은 미디어가 대중을 어떻게 농락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시로 남아 있다.
최근에 JTBC가 선도적으로 채상병 사건을 부풀리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데 정확하게 2023.7.19. 채상병사건을 담당했던 해병대수사단장 박정훈과 그 휘하의 수사관들(이하 박정훈팀)과 군검사는
검시처분과정에서 이 사건을 수사권있는 경북경찰청에 이첩해야 할 의무를 인지 - 이첩인지 - 했음에도 열흘 가까이 만지작거리며 불법하게 피혐의자와 사건관계인들을 소환해서 불법한 수사결과물을 생산했는데 그 양이 방대하다.
90여명에 이르는 사건관계인 그리고 그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생산한 조서, 진술서 등 987쪽, 2023.8.1. 보강수사한답시고 해병대 군수단장과 포병여단장, 수색대대장, 공병대대장, 상장대대장 등을 소환해 추가 조사하여다시 140여쪽 추가하였다.
나레이션 한민용 : BBC의 딤블비들 , 유선의, 김민관
이들의 보도가 제대로인지 아니면 세기의 헤프닝인지 똑바로 직시할 의무가 우리에겐 있다.
한민용
유선의
김민관
먼저 박정훈팀이 이첩의무 발생 인식시점이 언제인지 검시과정에서 파악된다. 군검사의 하명으로 군경찰인 박정훈팀이 검시처분하는 과정에서 의사가 작성하는 사체검안서에 범죄로 인한 것인지 아닌 지를 기재하게 돼 있다.
이걸 검시조서 작성에서 참고하여 쓰는 과정에서 이첩인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JTBC가 이걸 모른다면 여태 헛발질 한 것이다.
알고 했다면 법치주의를 부정하고 정부를 전복하기 위해서 앞장서서 선동질을 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JTBC가 제대로된 언론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려면 박정훈팀의 수사가 당초 불법수사였는지 적법수사였는지부터 식별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을 읽는 순간부터 적어도 앞으로의 방송은 반정부선동, 법치주의부정 등의 성격일 수 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박정훈팀이 마주하게 되는 이첩의무 발생의 조건이 범죄인지 혹은 이첩인지인가를 확인하려면 2021년 군사개정법 당시의 국회희의록을 들여다 보면 된다.
즉 과실치사니 고의살인이니를 따지기 전에, 그냥 인재로 인한 사망사건이라고 판단되면 바로 이첩해야 한다는 뜻이다. 더 궁금한 것은 박주민의원에게 물어봐라.
1년 가까이 엉뚱한 지점에 포커스를 맞추고 억지 방송을 해대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수치도 모르냐? 그런 엉터리 보도를 해 놓고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있는지 의아하다.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것은 곧 범죄다. 더구나 방송사가 앞장서서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것은 심각한 범죄이며 역사적 사건이다.
JTBC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박정훈팀의 수사가 과연 적법한 것인지를 들여다 보는 것이다.
국방부 훈령의 아래 인지통보서의 모든 항목을 반드시 채워야 하는 필수기재사항도 아니다.
고지식하게 저 항목들을 다 채워야 한다면 박정훈팀은 저것조차 지키지 않았다. 왜냐하면 입건하지 않고 이첩했기 때문이다. 입건하지 않았다는 것은 법령을 멋대로 쇼핑해서 불법하게 골라담았다는 것이다. 입건하지 않았으므로 피의자란에 쓰면 안된다. 대체 JTBC는 내부에 법조인이나 제대로 해석할 능력이 있는 자가 있냐?
박정훈팀은 인지미분화로 인한 MAD상태이기 때문에 저걸 식별할 능력조차 없는 상태이다.
JTBC도 마찬가지로 MAD상태이다.
잘 살펴보기 바란다.
https://cafe.naver.com/agorahub/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