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이 종류가 있으며 세자리 숫자 첫머리는 풍선이 불리는 두께(예를 들어 260Q에 2는 두께가 2인치)를 말하고 다음의 두자리는 풍선의 길이(60인치)를 말한다. 여기서 Q라는 것은 풍선을 만들어 보급하는 회사인 파니오니아 벌룬사의 Qualatex 란 머리글자이다.
지금은 매직풍선을 지칭할때 Q란 이름을 사용하는데 실제로 우수한 품질의 국산 260N이 있으며 요즘은 콜럼비아, 인도네시아, 중국, 멕시코, 미국 등지에서 많은 종류의 매직풍선이 들어와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260Q를 가지고 사용한다.
2, 요술풍선 칼라
요술풍선은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칼라가 있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 스텐다드칼라: 핑크, 블루, 화이트, 레드, 옐로우, 오렌지 등 기본적인 칼라로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 있는 것을 트레디셔널 어설트라고 한다.
- 페션톤칼라 : 원터그린, 골든로드, 로즈, 스프링라일락 등, 파스텔톤으로 부드럽고 온화한 칼라를 띄며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 있는 것을 엔터테이너 어설트라고 한다.
- 쥬얼톤칼라 : 에메랄드그린, 사파이어 블루, 루비레드 등 투명한 칼라로 속이 비치는 것으로 풍선 이름 앞에 보석 이름을 붙여 불리면 보석톤이라고도 한다.
- 네온칼라 : 네온블루, 네온핑크, 네온그린 등 으로 풍선칼라 이름 앞에 네온이 들어간다. 색상도 매우 예뻐서 깜직하고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색상이 섞여있는 것을 네온 어셀트라고 한다.
- 펄톤칼라 : 요술풍선 안에 진주 성분 즉 펄분이 섞어 윤기가 나고 반짝거리게 만든 풍선 칼라로 조명 아래에서 특별한 효과를 보이지만 햇빛에 약하고 풍선이 가본톤보다 질겨 매듭짓는 것이 조금 힘들며 잘 터지기도 한다. 풍선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제조된 풍선 칼라로 펄 에셀트라고 하는데 풍선 장식에서 매우 사랑 받는 종류이다.
- 매탈릭칼라 : 색상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색으로 금색과 은색으로 금속 느낌이 나도록 처리된 칼라이다.
더욱 자세안 칼라차트는 다음 팹터에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260Q 기준 색상표
321Q 색상표
3, 풍선의 산화
풍선이 공기와 만나서 그 표면이 빛과 열 그리고 산소와 습기의 영향을 받아 표면이 뿌옇게 일어나는 것을 산화라고 한다. 투명한 보석톤의 풍선이나 특수한 풍선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지만 어떤 경우에는 풍선이 곱게 채색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4, 레이텍스
고무픙선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레이텍스는 천연고무나무에서 생산되는 액으로 친경을 해치지 않는것이다.지금으로부터 약 70년전에 한 과학자가 라텍스 원료로 고무관을 만들다가 고무풍선을 만들게 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으며 주로 보르네오나 태국 등 동남아시아의 열대국가에서 생산되어 보급한다.
5, 3.3.3 기법이란?
요술풍선으로 강아지 같은 개릭터를 만들 때 주로 쓰이는 기법으로 3개의 방울을 꼬아 잠그고 다시 3개의 방울을 꼬아 잠그는 방식으로 완성하는 것을 3.3.3 기법이라고 한다.
쉽게 말하면 3개의 방울을 3번 꼬아서 요술풍선을 만드는 것이다. 이 3.3.3 기법을 응용하면 더욱 세련된 캐릭터는 만들 수 있다.
6, 요술풍성의 명칭
요술풍선은 크게 머리, 꼬리, 몸통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머리 : 공기를 주입했을때 매듭지어지는 부위를 말한다.
꼬리 : 매듭 반대쪽, 공기가 주입되지 않는 부분을 꼬리라고 한다.
몸통 : 머리와 꼬리의 중간지점을 몸통이라고 한다.
7, 요술풍선에 공기를 주입할때 지켜야 할 주의사항
- 요술풍선은 만들고자 하는 캐릭터의 크기에 따라 한꺼번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풍선은 공기주입 후 약간의 공기를 빼서 사용해야 한다.(공기를 빼지 않으면 잘 터지거나,
터질 때 소리가 매우 크다.)
- 주의를 깨끗하게 한다.(주변의 지저분하면 잘 터진다.)
- 사람의 몸에 열이 나면 풍선이 터질 수 있으며 손을 씻고 공기를 주입한다.
- 풍선을 같은 방향으로 꼬아야 풍어지지 않는다.(6회 정도)
- 처음 방울인 머리를 놓치게 되면 꼬인 풍선이 풀릴 수도 있으므로 머리를 오른손으로 붙잡아
준다.
8, 요술풍선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기법
- 공기 주입하기
만들고자 하는 작품의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공기를 주입한다. 요술풍선에 있어 중요한 것은
공기를 얼마나 적절하게 넣었냐는 것이다. 공기의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작품의 성공과
실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 방울꼬리
방울꼬기는 요술풍선 시작부터 그만둘 때까지 쉬지 말고 해야 할 필수 기법이다. 같은 방울을
여러개 꼬았을 때 그 크기가 일정하게 꼬아지도록 연습해야 한다.
* 참고 : 공기를 주입한 상태에서 방울꼬기 하나에 약 0.5cm 가 뒤로 이동한다고 계산하고 작업
하면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요술풍선 우리말의 영어표현
풍선불기,공기주입
inflatxe
쪼개기
split
묶기
tie
밀어돌리기
roll through
꼬기
lock-twist
고리 만들기
looping
접어꼬기,고리꼬기
fold-twist
튜울립꼬기
tulip-twist
S자 꼬기
S-twist
나선형만들기
spiral
꼬리방울
tail
터뜨리기
pop
겹꼬기,꼬집어꼬기
pinch-twist
몸통안에 방울넣기
insert & seed
9, 요술풍선 자격시험 예상문제
1) 고무풍선의 원료는 무엇인가?
-> 레이텍스(천연고무)
2) 천연고무(레이텍스)의 특성은?
-> 신축성, 자연 생분해, 안료를 넣어 다양한 색상표현이 가능
3) 요술풍선은 공기를 주입한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공기가 빠져버린다. 그 이유는 ?
-> 풍선 표면이 미세입자보다 공기 알갱이의 미세입자가 적어서 구멍르 통해 공기가 빠져 나가 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고무풍선이 살아 숨쉬는거라고 보면 된다.
4) 요술풍선 매듭짓기 방법을 항상 같은 방법으로 습득해 두면 어떤 좋은점이 있는가?
-> 보다 효율적이며 빠른 작업이 가능하게 하고 방울을 여러개 꼬았을 때 풀리지 않는다.
5) 고무풍선이 횐경친화적인 이유는?
-> 고무풍선은 100%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순수 식물성이며 생산공정에서 어떠한 참가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