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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행복상담연구회 원문보기 글쓴이: 예향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1 |
MMPI (다면적 인성검사) |
Starke Hathaway & Jovian Charnley Mckinley, |
한국가이던스 |
1943, 우리나라(1963, 표준화) |
13세~ 성인 |
556문항(4가지 타당도 척도와 10개의 임상척도) |
질문지방식 |
정신과적 진단집단들의 증상자체의 높은 상관성 때문에 진단분류의 신뢰도가 낮음 |
피검자가 얼마나 솔직하게 거사에 임했는지 평가하는 4개의 타당도 척도로 구성 |
객관적 |
T점수 30~ 70선 정상범위 |
2
★ |
MMPI-2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
- |
(주)마음사랑 (우리나라, 2005년 출판) |
1989
|
19세 이상의 성인 |
567문항 |
질문지 (예, 아니오) |
|
|
객관적 |
60분~90분 |
3
★ |
MMPI-A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Adolescent) |
- |
The Regents of the University of Minnesota, (주)마음사랑 |
1992 |
만 13세~ 18세의 청소년 |
478문항 |
질문지 |
|
|
객관적 |
40분~ 90분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4 |
에니어그램 (Enneagram) |
윤운성 |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
1993 |
중2이상 |
81문항 9가지 성격유형 |
질문지 방식 (5점 척도) |
0.89(높은) |
0.82(높음) |
객관적 |
|
5 |
EPDI 에니어그램심리역동검사 |
이은하 |
한국가이던스 |
|
아동 청소년 성인 |
아동- 109문항 청소년-135문항 성인-108문항 |
|
|
|
|
|
6 |
MBTI (성격 유형검사) |
B.Myers & C.Briggs |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1941 |
중2이상 |
4개선호도 16개 유형검사 |
질문지 방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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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적 |
우리나라 표준화 (심혜숙, 김정택 1990) |
7 |
MMTIC (아동 청소년성격유형검사) |
Meisgeier & Murphy |
|
1990 |
만8세~ 13세 |
4개 선호도 16가지성격유형 |
질문지 방식 |
높음 |
높음 |
객관적 |
어린이청소년 성격유형검사30분소요 |
8 ★ |
성격평가질문지 (PAI:Personality Assessment Inventory) |
Morey (김영환, 김지혜, 오상우, 임영란, 홍상황)*
|
학지사 |
1991 (1997)* |
18세이상 성인 (고교생 대상) |
- 총344개 문항으로 구성 - 4개 타당성 척도, 11개임상척도, 5개 치료척도, 2개 대인관계척도 등 서로 다른 영역을 평가하는 척도로 구성 |
|
0.86 (0.77~0.91)* |
매우 높음 |
|
50~60분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년도 |
적용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의 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9 ★ |
다요인인성검사 |
염태호 정종구 |
학지사 |
2000 |
중학생 |
- 각 문항 5점 척도 - 소척도는 타당도척도인 무작위반응척도와 성격척도로 구성 |
0.79~0.90 |
|
|
|
|
10 |
캘리포니아 성격검사 (CPI: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
Harrison Gough |
하나의학사 |
1951 (1956보완) |
14세이상 청소년~성인 |
- 480개 문항으로 구성 - 4개 척도군과 18개 하위척도로 구성 - 하위척도:지배성,사교성,자기수용성,자기통제성, 지적효율성으로 구성 |
|
불규칙 0.7~0.9(단기) 0.6~0.7(장기) |
매우 높음 |
|
|
11 ★ |
16성격요인검사 (16PF: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 |
Cattell |
학지사 |
1946 |
- 성인대상 부부상담, 진로상담, 관리자평가 |
- 185개 문항으로 구성(106~187항) - 3개의 타당성 척도로 구성 ; 무작위반응척도(Faking good), 허세반응척도, 꾀병척도(Faking bad) |
질문지 방식 |
0.60~0.85 |
높음 |
객관적 |
|
12 ★ |
NEO-PI |
Costa & McCree *(PSI컨설팅) |
|
1992 (1997) |
(기업임직원) |
- 5대요인을 각각 6개의 하위척도로 구분, 각 척도당 8개 문항씩 모두 240개 문항으로 구성 |
|
0.8~0.9 |
0.5~0.7 |
|
45분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13 |
NEO 성격검사 |
안현의, 이장한, 안창규 |
한국가이던스 |
1997 |
추등3학년생~ 고등학생 |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신경증으로 나누어짐. - 아동: 146문항 - 청소년: 210문항 |
질문지 |
0.80~ .90 높음. |
높음 |
객관적 |
45분 |
14 ★ |
자아존중검사(Self Esteen Questionnaire) |
Rosenberg (전병제) |
학지사 |
1965 (1974) |
고등학생 대상 |
- 총 10개 문항으로 구성 - 긍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 - 부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 |
|
0.85 |
|
|
|
15 |
자아개념검사 |
정원식 |
KOREAN TESTING CENTER |
1986 |
중고등학생 대상 |
- 100문항으로 구성 - 외적, 내적자아 준거체제, 자아평가 |
|
0.75~0.91 높음 |
|
|
|
16 |
성신자기개념검사 |
김정규 |
한국심리 학회 |
1998년 |
중학생이상 |
- 4개의요인으로 구성 - 대인관계, 사회적 성숙도, 성취성향, 흥미상태 |
|
0.41~0.78 |
|
|
|
17 |
K-CBCL (아동청소년행동평가척도) |
오경자, 이혜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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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
4세~ 17세 |
- 12개의 행동평가 척도의 구성 |
질문지 |
양호 |
높음 |
객관적 |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18 |
HTP (House- Tree- Person) |
Buck - Hammer |
- |
1948 1969 |
만 5세이상~ |
집-나무-사람을 그림 |
투사적검사 |
낮음 |
낮음 |
주관적 |
|
19 ★ |
DAP (Draw-a-person test) |
Machover |
|
1949 |
만 5세이상~ |
인물화를 그림 |
투사적검사 |
낮음 |
낮음 |
주관적 |
임상적 해석기준 |
20 ★ |
K-HTP (Kinetic House- Tree- Person |
Burns |
|
1987 |
만 5세이상~ |
동적 집-나무-사람을 그림 |
투사적검사 |
|
|
|
많은 연구자들이 방법에 대한 타당도와 객관 도를 연구해 왔고, 현재 한국에서는 표준화되지 않은 검사임. |
21 |
KFD (Kinetic Family Drawing) |
Burns & kauffmann |
- |
1951 |
아동기~ |
동적 가족화 그림을 그림 |
투사적검사
|
낮음 |
|
주관적 |
번스, 레이톤, 마이어의 채점체계가 있음. |
22 ★ |
KSD (Kinetic School Drawing) |
|
|
|
아동 |
운동성 학교 그림을 그림 |
투사적 검사 (학교적응과 또래관계 등에 대한 정보 제공) |
낮음 |
낮음 |
주관적 |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23 |
JTCI (기질 및 성격 검사) |
Cloninger 오현숙 민병배 |
(주)마음사랑 |
한국형2003 |
중고등부 대학생 |
4가지의 기질차원과 3가지의 성격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음. |
질문지 |
양호 |
양호 |
객관적 |
|
24 |
KPI-C 한국아동 인성검사 |
Wirt, Broen |
- |
1958 |
학령전~중(4세~17세) |
255개 문항, 11개 임상척도, 16개의 척도로 구성 |
질문지 -타당도 척도 -임상척도 -자아탄력성척도 |
높음 |
높음 |
학령전, 초저, 초고, 중 남녀별 -표준화 |
한국판 초6 읽기수준 |
25 |
특수인성검사 |
박병관 외 |
- |
|
초3년~ 고등학생 |
타당도척도 일반성격척도 특수적응척도 |
|
양호 |
양호 |
객관적 |
약 50분소요 |
26 |
SCT (문장완성검사) |
Galton |
- |
1981 |
청소년~ 성인 |
- 총 60문항 - 자기, 친구, 가족, 학교 등 4가지 영역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음. |
투사형 |
낮음 |
낮음 |
주관적 |
(아동용, 성인용)‘20~ 40분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년도 |
적용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27 |
TAT (주제통각검사 |
Murray & Morgan |
Harvard 대학 임상심리연구실 |
1935 |
성인 |
30장의 그림과 1장의 백지카드(20장 사용) |
1일 간격으로 매회 1시간 정도로 해서 2회에 걸쳐 실시되며, 1회는 도판#10까지 그리고 2회에는 도판11에서 도판20까지 2회로 나누어 실시하는 것이 원칙임. |
투사적 |
낮음 |
주관적 |
|
28 |
CAT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
Bellk |
Harvard 대학 이상심리 연구실 |
1949 |
3세~ 10세 |
도판 9장, 보충도판 9장 |
투사적검사 |
투사방법은 실제로 표준화되어 잇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도 연구에는 상당한 문제를 가짐. 또한 검사의 외적 요인들도 신뢰도에 큰 영향을 줌으로 낮은 신뢰도 예상. |
낮음 |
주관적 |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29 |
로흐샤하 |
Hermann-Rorschach |
- |
-1921 |
성인 |
10장의 대칭적인 잉크반점카드 |
자유연상단계-피검자가 10장의 카드를 보고 말한 내용을 모두 기록, 반응기록 질문단계-반응을 정확히 분류하기 위해서 질문을 함.
-투사적 |
반분신뢰도나 동성신뢰도는 로샤검사의 특징상 아직 충분히 접근되지 못하고 있지만 재검사 신뢰도는 성인의 경우 3년의 장기 기간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방향으로 반응을 보이는 결과가 제시됨. |
낮음 |
주관적 |
|
30 |
BGT (벤더시가-운동형태검사) |
Bender |
American or thopsy chiatric. lnc |
1946 |
아동기~ |
9개의 도형그림 |
검사자와 피검자간의 라포형성이 중요함. 검사 자체가 피검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는 심적태도가 갖추어져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유의 하여야 함. 피검자에게 한 장씩 차례로 카드를 보여줌 그것을 종이위에 그리도록함. 지시 내용 이외의 질문에 대해서는 보통 “당신이 좋은대로 하세요”라고만 대답하면 되고 그밖에 어떤 수검상의 지시를 줄만한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 |
높음 |
높음 |
객관적 |
|
순서 |
검사명 |
제작자 |
출판사 |
제작 년도 |
적용 범위 |
검사의 구성 |
검사형태 |
신뢰도 |
타당도 |
규준 |
비고 |
31 |
LCSI 종합성격검사 |
임승환 |
한국가이던스 |
|
중학생이상 |
210문항 |
|
|
높음 |
|
|
32 |
SSI학생 유형검사 |
안창규, 오클랜드박사 공저 |
한국가이던스 |
|
초3~고등학생 |
69문항 |
|
높음 |
높음 |
|
|
33 |
이고그램 |
우재현 |
한국교류분석협회 |
1995 |
청소년 성인 |
50문항 50문항 |
질문지방식 (5점 척도) |
0.813 |
0.96 |
객관적 |
|
34 |
KAS(30Q검사) |
정용석 |
한국글렌도만 |
1995 |
유아, 초1년 |
3Q(인성MQ지능IG,창의성CQ) |
질문지 |
높음 |
높음 |
객관적 |
|
35 |
아이젱크 |
Eysenck & Eysenck |
- |
1975 |
성인 |
Ⅰ부-81문항 Ⅱ부-48문항 Ⅲ부-40문항 - 아동청소년 : 70문항 |
질문지 |
높음 |
높음 |
객관적 |
30~ 50분 |
36 |
한국판 유아 성격검사 |
소인섭 |
- |
1993 |
유아 |
5영역 26문항 이 검사는4,5,6,7세 유아들의 성격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된 카드 형식의 총26개 문항으로 구성. 문항수는 5개, 하위척도 26개로 되어있음. |
-질문지 -학문성, 사회성, 가족성, 정서성, F척도(일치성척도)의 총 26개의 문항. |
높음 |
높음 |
표준화 |
20~30분 소요 |
▣ 에니어그램 (Enneagram)
① 정의
1) 에니어그램이란 ? (역사)
에니어그램(Enneagram)은 그리스어 ennea라는 말로 “9(아홉)”을 뜻하고, gram은 “쓰다”의 뜻을 가진 “graphean"에서 나왔다. 따라서 에니어그램은 9모형 또는 9도형(9개의 점이 있는 도형) 이라고 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의 역사는 약 4,500여년전(기원전 2,500년전)에 중동지방(현재의 아프카니스탄)에서 발생한 고대의 지혜이다. 그 뒤 러시아의 구르지예프(Gurdineff : 1888-1949)에 의해 1세기 전에 서구에 전해졌고, 그 뒤 1960년대에 볼리비아 아카죠(Ichazo)에 의해 개발, 1970년경에 정신과 의사 나란죠(Naranjo)에 의해 미국으로 전파, 이후 1975년 리소(Riso)와 허드슨 (Hudson)이 성격심리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에니어그램은 리소와 허드슨이 재정리한 것이다.
대한민국에 에니어그램이 소개된 것은 1984년에 박인재가 번역한 구르지예프의 저서 '위대한 만남(Meeting with remarkable men)'이 최초이다. 그 후 대한민국 천주교를 중심으로 폐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다가 윤운성이 1998년에 한국에니어그램학회를 창설하고 에니어그램을 대중에게 알렸다. 윤운성은 2001년에 표준화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를 출판했다. 본 과제에서 소개하는 것은 윤운성이 개발, 표준화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이다.
2)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유형)
에니어그램은 크게 3가지 힘의 중심, 9가지 기본성격유형으로 구성되어 진다. 그 특징을 간략히 보면 다음과 같다.
이 아홉가지 성격은 무의식의 집착에서 시작되며, 이 ‘집착’을 파악하는 것이 에니어그램의 가장 중요한 주제중의 하나이다. 이 ‘집착’ 을 이해하고 파 악함으로써 삶의 통합과 균형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② 검사의 해석
1유형: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 2유형: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 3유형: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 4유형: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사람
5유형: 지식을 얻고 관찰하는 사람 6유형: 안전을 추구하는 충실한 사람 7유형: 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사람
8유형: 강함을 추구하고 자기를 주장하는 사람 9유형: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사람
③ 검사의 특징
고대 동양의 지혜에서 비롯된 인간이해와 성숙의 도구로서 직장 , 가족 , 친구사이의 역동을 이해하고 나의 내면을 탐구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엄격한 표준화 과정을 거쳐 2001 년부터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본 검사는 윤 운성 (2001) 이 개발한 9 가지의 성격유형으로 81 문항으로 된 전국 표준화 검사이다 (N=2500 명 ). 5 점 척도로 이루어진 이 검사의 Cronbach =.90, 재검사신뢰도 =.89 , Riso(1996) 와 공인타당도는 .82 로 유형별 문항의 양호도가 높은 검사도구이다
심리분야 |
교육장면 상담장면 진로지도장면 |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교사 학생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자신의 성격유형을 앎으로 긍정적 자기수용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 자신의 성격에 맞는 전공, 직업, 환경 등을 선택함으로 직업 환경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게 한다. |
기업분야 |
조직관리 인사관리 리더십 훈련 |
조직원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조직배치를 통한 관리를 하게 한다.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업무를 선택하게 함으로 기업의 생산성 증대에 기여한다. 리더십 스타일의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킨다. |
종교분야 |
신앙훈련 및 영성개발 |
자신의 유형을 앎으로 자신 안에 묻혀있는 영성을 개발한다. |
▣ 이고그램 (교류분석)
① 정의
이고그램(egogram)이란 ‘각자의 퍼스낼러티 각 부분까리의 관계와 외부에 방출하고 있는 심적 에너지의 양을 막대그래프 혹은 꺾은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이에 사람마다 각기 독특한 프로필이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고그램은 인간의 외부에 드러난 사고, 감정, 행동 등을 보고 그 사람의 자아상태를 추정하여 인간상, 인격상을 그려보는 자화상 및 타화상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한국교류분석협회 홈페이지)
이고그램은 TA이론중에서 구조분석에 속하며 번(Eric Berne)의 수제자인 두제이(Hohn Dusay)가 고안한 것이다. 자아상태를 기능적으로 파악하고 세가지 자아상태 사이에 흐르고 있는 심적 에너지의 급부상황을 그래프화하여 시각적으로 파악한 것이다. 이것을 이고그램이라고 부른다.
1977년 미국 헤이어는 질문지법 이고그램을 개발, 완성하였으며, 일본교류분석협회에서 도쿄대학에서 질문지법을 개발하였으며, 이 질문지법을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본 과제에서 소개하는 것은 1990년 들어 사단법인 한국교류분석협회가 중심이 되어 한국인의 실정에 맞는 이고그램을 개발, 표준화하여 사용하고 있는 검사지이다.
▶ 세가지 자아상태 : 어버이자아상태(P) , 성인자아상태(A), 어린이자아상태(C)
▶ 기능분석 : 어버이 자아상태 (P) - 비판적 어버이(CP), 양육적 어버이 (NP)
성인 자아상태 (A)
어린이 자아상태 (C) - 자유로운 어린이 (FC), 순응하는 어린이 (AC)
③ 검사의 특징
- 이고그램은 자아의 구조 한가지를 가지고 성격을 특징짓는 것이 아니라 구조, 기능의 에너지의 양적 변화를 가지고 분석하는 것이다.
- 이고그램의 기본이론은 TA(교류분석) 이론은 의학적 치료에서 출범하였으나 이론이 평이하여 일반화하여 인간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영역으로 파급되 어 사용되고 있다.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문제에서 널리 용이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검사의 활용으로는,
심리상담분야 |
개별, 집단상담 교정상담 학교상담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훈련프로그램 정신보건 임상현장 |
조직분야 |
인간관계 훈련 리더십 훈련 |
▣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1. 정의
융의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Briggs와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 지표이다
MBTI는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됨 또한 개인이 쉽게 응답할수 있는 자기 보고 (Self report)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 검사이다.
* 4가지 선호 경향
에너지방향, 주의초점
외향(E)←――――――――――――――→내향(I)
(Extraversion) (Introversion)
인식기능(정보수집)
감각(S)←――――――――――――――→직관(N)
(Sensing) (Intuition)
판단기능(판단결정)
사고(T)←――――――――――――――→감정(F)
(Thinking) (Feeling)
이행양식(생활양식)
판단(J)←――――――――――――――→인식(P)
(Judging) (Perceiving)
2. 검사할 수 있는 대상
MBTI는 일반인(정상인)들이 개인의 심리적 선호에 관한 문항들에 스스로 응답하게 하여 자신의 검사결과를 통해 성격유형을 분류하는 설문형식의 지필 검사이므로 정신적 장애가 있거나 생활상의 극심한 변화나 곤란을 겪고있는 사람의 경우는 MBTI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유형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MBTI검사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선호의 차이를 이해하고 그 차이가 영향을 미치는 삶의 다양한 부문에 대해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적응할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로써 성인용은 대체로 중학교3학년 이상의 학력을 가진 일반인들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용(MMTIC)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어린이 및 청소년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16가지 성격유형의 해석 예
이 도표는 생각이 많은 내향성은 도표의 위쪽 두줄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외향성은 도표의 아래쪽 두줄에, 감각형은 도표의 왼쪽 두줄에, 직관형은 도표의 오른쪽 두줄에 배치하였고,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형은 도표의 왼편과 오른편에 배치하고, 관계지향적인 감정형은 도표의 중앙에 배치시켰습니다. 정리정돈을 잘하는 판단형은 도표의 아래위로 배치하고, 개방적이며 때로는 즉흥적인 인식형은 도표의 가운데로 모아놓았습니다.
ISTJ |
ISFJ |
INFJ |
INTJ |
ISTP |
ISFP |
INFP |
INTP |
ESTP |
ESFP |
ENFP |
ENTP |
ESTJ |
ESFJ |
ENFJ |
ENTJ |
* MMTIC (Murphy 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
MMTIC은 성인용 심리검사인 MBTI와 마찬가지로 융의 심리유형이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1990년 미국의 C.Mesgeier 박사와 E. murphy 박사에 의해 가발되었다 MMTIC의 한국 표준화 작업은 김정택, 심혜숙 박사에 의해 1993년 만 8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 및 청소년 2.6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으며, 이론적인 틀과 문항구성에 있어 MBTI 저자 K.Briggs와 l.Myers의 선호도 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