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1.말-언어장애의 정의
말-언어장애는 다른 사람의 의사소통 의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의도를 듣는 사람에게 말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말-언어장애는 단순히 언어에만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며, 인지, 청각, 정서, 행동, 신경학적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말-언어장애의 종류
(1)언어장애
①언어발달지체
또래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에 비해 선천적 도는 후천적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언어습득이 지체된 경우를 말합니다.
②단순언어장애
지적기능이 정상 범주에 있으며 신경학적인 손상, 청력이상, 신체적인 결함, 정서적인 문제 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언어발달의 지체를 보이는 아동을 말합니다.
③실어증
뇌졸증, 뇌종양 또는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뇌손상이 원인이 되어 언어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2)말장애
①조음·음운장애(phonological disorder)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말소리의 산출이 잘못되는 경우와 주변기관은 정상적이나 뇌손상
으로 인하여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우 또는 구조적인 결함이 없이 낱말 습득이 늦거나 습관적인 잘못된 발음으로 인해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②유창성 장애(fluency disorder)
일명 말더듬이라고 하며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일어나는 말장애를 말합니다. 말더듬은 전세계적으로 나타
나는 보편적인 말장애지만 지금까지 말더듬의 특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말더듬 발생과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에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합니다. 말더듬은 언어발달이 급속하
게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3~4세에 주로 시작됩니다. 많은 아동들이 말을 더듬는 성향을 갖고 있으나 대략 80% 정도
는 자연회복이 되고 20% 정도의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말을 더듬게 된다고 합니다.
③음성장애(voice disorder)
목에 있는 후두 안의 성대에 이상이 있거나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말소리 산출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음성장애에는 성대 이상으로 인하여 강도(목소리의 크기), 음도(목소리 높낮이), 음질(목쉰소리, 거친소리)의 문제를
가집니다.
3.언어치료 대상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여러 요인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는 아동
▶장애로 인하여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
▶발음에 문제가 있는 아동, 성인
▶말을 더듬는 아동, 성인
▶의사소통에 어려운을 겪는 아동, 성인
▶읽기,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성인
4.언어치료의 실제
아이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학습부진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사회성에 악영향을 미쳐 추
후 학습장애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언어검사를 받고 결과가 또래 기준에 비해 1년 이상 지체되어 나타난다면, 반드시 언어치료를 받아 그 차이를 줄여줘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구체적인 상담과 관찰 그리고 언어평가 및 진단을 통하여 언어장애의 유형과 언어수준을 파악한 후 각 개인에게 적절한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계획해서 치료교육을 실시합니다. 도한 가족의 역할이 치료에 포함되며 치료대상자의 부모와 연계하여 언어지도를 실시함으로써 언어발달을 촉진시킵니다.
-[김주 언어클리닉] 김주원장 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