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과 복잡성이 가득한 요즘 시대에
서로 다른 견해가 공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주변의 사회 현안에서
찬성과 반대 입장을 모두 경험해 보는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을 통해
서로 다른 견해를 이해하고
다름을 포용하는 공존의 사회로
나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모형은
자료 분석의 활동 방식에 따라
모둠형, 코너 학습형, 순차적 자료 분석형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토론 주제를 파악하고
자료 분석, 1차 토론, 2차 토론,
모둠별 합의라는 절차를
거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자료분석 활동의 방식이
모둠에서 이뤄지면 모둠형,
찬성과 반대 코너로 나눠
자료 분석이 이뤄지면 코너 학습형,
학급 전체가 찬성과 반대 관련 자료를
차례대로 분석하면 순차적 자료
분석형으로 구분됩니다.
🔹 모둠형 - 자료 분석부터 토론 활동까지 모든 절차를 모둠으로 진행하는 기본형 - 토론 주제의 논쟁성 정도가 낮아 사회 현안 문제를 학생들끼리 이해할 수 있을 때 활용하기 적합 |
🔹 코너 학습형 - 학생들이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의 자료가 마련된 학습 코너에서 자료를 분석한 후에 토론하는 방식 - 사전에 찬성과 반대 코너를 맡아 설명할 전문가(대표) 학생을 각각 1명씩 정한 뒤, 토론수업 전에 관련 내용을 전문적으로 함께 공부 |
🔹 순차적 자료 분석형 - 모든 학생이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의 자료를 순차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강조한 모형 - 교사가 직접 전체 학생들과 함께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의 자료를 분석해도 되고, 학생들끼리 분석하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음 |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모둠형 진행 방법
1단계: 토론 주제 파악하기
모둠원끼리 선생님이 제시하는
주제와 관련된 쟁점 자료를 읽어본 후
내용을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합니다.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 및
쟁점을 이해하되 찬성이나 반대 입장을
먼저 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2단계: 1차 자료 분석
모둠 안에서 제비뽑기나 손바닥 뒤집기 등
무작위 방식으로 찬성과 반대 팀을 나눕니다.
찬성과 반대 팀을 나누기 전에는
토론 주제에 대한 찬반 입장을
미리 말하지 않도록 합니다.
찬성과 반대 입장에 관한
자료를 각각 받고,
자기 팀의 주장과 근거,
상대팀을 반박할 내용을 정리합니다.
3단계: 1차 토론
팀별 논의를 마쳤다면 1차 토론에서
각 팀마다 주어진 시간 동안
입론-반론-최종발언 순으로
찬반 논쟁을 시작합니다.
입론 : 정해진 시간 안에 각 팀의 주장을 펼치고 상대팀 의견을 경청합니다. 반론 : 상대측의 주장과 근거에 대한 문제점, 자료의 오류 등에 질문하고 그에 대해 답합니다. 최종발언 : 반론에서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각 팀의 대표 학생이 최종발언 합니다. |
4단계: 2차 자료 분석
찬성 팀과 반대 팀에 속했던 학생들은
1차 토론 때와 입장을 바꾸고
2차 토론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추가적으로 조사합니다.
5단계 : 2차 토론
입장을 바꾸어 팀별로 논의를 마친 후
1차 토론 때 찬성 팀은 반대 입장에서,
반대 팀은 찬성 입장에서
입론-반론-최종발언 순으로 토론합니다.
되도록이면 1차 토론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내용을 중심으로 토론합니다.
6단계 : 모둠별 합의안 만들기
1,2차 토론이 모두 끝난 후,
모둠 구성원은 각자 돌아가면서
토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발표합니다.
모두가 최종 의견을 제시한 후
모둠 내의 의견 중 합의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분류하고,
만장일치를 할 수 있도록 의견을 조정합니다.
만장일치로 합의되었다면 관련된
프로젝트 제안서를 구성할 수 있으며
합의가 안 된 경우라면 그 이유에 대해
성찰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은
합의를 이루기 위한 과정,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만장일치로 합의가 안되어도 괜찮습니다.
우리 주변의 사회 현안을 고찰하고
찬성과 반대 의견을 모두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의견의 장점을 깨달을 수 있는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출처] [서울교육소식통]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에 대해 알아봐요!|작성자 서울시교육청
카페 게시글
↳전문직교육학기출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수업!
(주) 교원
추천 0
조회 28
24.10.07 17:55
댓글 0
다음검색